윤사? 문제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7831818
다음 사상가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제시문]
"이 세상에서, 아니 이 세상 밖에서조차 무제한적으로 선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선의지(good will)뿐이다. 지성, 용기, 결단력 등은 바람직할 수 있으나, 이를 사용하는 의지가 선하지 않다면 지극히 악해질 수 있다. (...) 의무는 도덕 법칙에 대한 존경심으로부터 말미암는 행위의 필연성이다. 나는 나 자신의 경험적 경향성에 대해서는 결코 존경심을 가질 수 없으며, 오직 나의 의지를 규정하는 근거로만 작용하는 법칙에 대해서만 존경심을 가질 수 있다. 이런 까닭에 어떤 행위의 도덕적 가치는 그 행위를 통해 기대되는 목적이나 결과에 있지 않으며, 오직 그 행위가 일어나는 원리인 의지의 격률(maxim)에 있다."
[선지]
① 의무에서 비롯되는 모든 행위는 도덕 법칙에 대한 존경심을 의지 규정의 유일한 동기로 삼을 때에만 비로소 합법성을 지니게 된다.
② 모든 이성적 존재자는 객관적인 실천 법칙 앞에서 의지를 강제하는 정언 명령을 경험한다.
③ 타인의 불행을 공감하여 자발적으로 돕고자 하는 이타적 동정심은, 인간이 도덕 법칙을 준수하도록 돕는 후험적인 도덕적 감정이다.
④ 주관적 행위 규칙인 준칙이 객관적 실천 법칙이 되기 위해서는, 준칙에 내포된 질료적 목적 자체가 도덕적 의지의 유일한 규정 근거로 작용해야 한다.
⑤ 도덕 법칙이 인간의 의지를 규정할 때, 이 법칙은 이기적인 감성적 욕구를 억제하고 자만을 꺾기 때문에 감관의 측면에서는 고통이나 불쾌와 유사한 감정을 유발한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윤해정 커리 끝 1 0
윤해정 커리큘럼 일주일 뒤면 끝나는데 대성 패스 구매해서 김승리꺼 듣기 시작하려고...
-
우우래우우래 2 0
-
고1 과학 내신 공부법 2 0
저희학교에서 통과1 진도를 엄청 띠엄띠엄 나가요.. 물화생지 샘들 일주일에 각각...
-
현역이면 8 1
학교에서 탐구랑 수학만 하는게 정밴가요 지금 아침에 매월승리 하나풀고 수업시간엔...
-
깐숙 7 1
깐숙
-
유치원때여자애들많이울림 5 3
여자애들이 나 보기만 해도 울던데..
-
메디컬 언매 vs 화작 10 0
26수능에서 매체 하나 언어 두개 날린 사람인데 닥 언매인가요 그래도 입시 관련해서...
-
잇올 드가자 ㅜㅜㅜ 2 0
멘탈이 넘약해서 강제로해야겟슨
-
사탐 과목 추천 0 0
정법은 확정입니다! 윤사 나 생윤 할까요?
-
3명 차면 함
-
왜이렇게 다들 4 1
우울해ㅠ
-
수능.. 포기하고 싶어요 3 1
그냥 편입 준비할 껄 그랬어요.. 수능만큼 커리큘럼 잘 구성되어 있고 접근성도 좋은...
-
정신병은영혼의동료임 1 0
반갑다정신병아
-
화작확통투사탐 1 0
대학 어디까지 ㄱㄴ?
-
기숙재종vs기숙독재 4 0
지금 시대인재 기숙재종 다니고있고 작수 34255(대학 다녀서 공부 아예 안함)...
-
으아ㅏㅏㅏㅏㅏㅏ 4 1
ㅏㅏㅏㅏㅏㅏ
-
2026 서울 일대일 맞춤 회계·세무 무료 컨설팅 선착순 신청 방법은? 0 0
2026 서울 일대일 맞춤 회계·세무 무료 컨설팅 선착순 신청 방법은? 복잡한...
-
학벌정병온다 9 0
시대갤 그만봐야지
정답임 ㅇㅇ
ㅋㅋㅋ 미친 뭐가 정답인데 ㅋㅋㅋ
ㅋㅋㅋㅋ 아니 이거 풀 수 있는 사람 있는지 궁금함. 윤사 하는 사람 중에
5
아니 씹 맞추네 ㅋㅋㅋㅋ
최대한 개 어렵게 만들려고 온갖 수를 다 썼는데
님 어케 맞춤? 이거 이렇게 내면 교과과정 바깥 아님? ㅋㅋㅋ
그냥 대충 칸트아닌가 해서 풀었는데
저 생윤 조금만 알고 윤사는 공부도 안함
ㄷㄷ
근데 어케함 ㅋㅋㅋㅋ
선의지 ㅋㅋㅋ 굿윌 ㄹㅈㄷ
그럼 저는 출제자의 의도를 뿌리치고
First will로 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