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탐 VS 과탐 - 선택 가이드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7271360
영상/글 둘 중 편하신 걸로 보시면 됩니다~
국어 : 언매 VS 화작
수학 : 확통 VS 미적 VS 기하
탐구 : 사탐 VS 과탐은
국어,수학보다도 훨씬 선택이 간단합니다.
그냥 웬만하면 사탐을 하시면 됩니다.
입시적으로 그냥 유리합니다.
공부량이 너무 많이 차이납니다.
과탐을 하는 경우
1.서울대 이공계가 목표다
나는 연고공을 가도 서울대 목표로 반수할거다.
이런 경우라면 과탐 2개 하시면 됩니다.
2.N수생인데 26수능기준, 과학탐구 2개 다 1~2등급이다.
이런 경우라면, 그냥 과탐계속 하시면 됩니다.
3.메디컬을 목표로 하는 경우
이 셋 중 하나이상 조건을 만족한 경우에만 추천드립니다.
3번 - 메디컬 목표로하는 경우에 대해서 좀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의대 : 과탐제한이 없고, 과탐가산이 5%가 아닌 3%인 의대들이 좀 있습니다.
(이화여대 인문이라는 과탐가산X인 스폐셜카드도 있긴 합니다)
근데 최상위권입시라 3%도 무시할 수 있는 건 아니라서
사탐 선택시 나머지 과목을 엄~청 잘 봐야 됩니다.
그런데 1컷 => 고정1등급 => 고정만점까지의 길이 제일 쉽지 않잖아요.
그래서 내가 Only 의대 목표로 하는데 사탐을 한다? 이건 비추입니다.
그냥 과탐 2개 하시는 게 맞아요.
사탐2개는 의대를 목표로 한다기 보다는
한의대/연고서성한/서울대인문상경 등을 주타겟으로 잡고 사탐2개 했는데
수능이 초대박나면 사탐으로 몇몇 의대도 쓸 수 있겠다? 이런 느낌으로 알고 계시는게 좋아요.
의대만을 노리고 픽하기엔 리스크가 너무 커요.
사탐1개+과탐1개는 딱 반반느낌으로
과탐 2개가 너무 부담된다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약대포함 적절히 두루두루 메디컬을 노려볼수도 있습니다.
노릴수는 있지만 의/치만 노리는 경우엔 비추합니다.
치대 : 연대, 원광대(인문) 두 학교를 메디컬 후보에 올리고 사탐 가능한데
치대를 꼭 가고싶다!! 그럼 그냥 과탐이 무난한 선택입니다.
사탐을 2개 하거나, 1개 섞는 것고 치대를 노리는 것은
수능이 대박나면 치대를 지원할 수도 있겠는걸? 정도의 느낌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의대 : 사탐이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인문지원가능 대학)
과탐가산이 없는 학교가 많아요.
공부량/난이도 고려하면 한의대만 봤을 땐 사탐이 더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약대 : 사탐으로도 지원해볼만한 대학들이 많아서 (과탐가산 3%/5%)
사탐2개 / 사탐1개+과탐1개 둘 다 괜찮습니다.
의대보다는 입결이 낮아서, 사탐을 해도 과탐5%가산과 비벼볼 수는 있긴한데,
5%가산인 대학까지 노린다면 사탐1개+과탐1개 추천합니다.
물론 의대까지 생각하면서 폭을 넓히고 싶다면 과탐2개도 후보에 올릴 수 있습니다.
수의대 : 건국대 수의대를 메디컬 후보에 올리고 사탐 가능합니다 (과탐가산X)
경북대 수의대는 과탐가산 5%가 있긴하지만 사탐가능합니다.
나머지 대학은 과탐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수의대를 진짜 꼭 가고싶다!! 그럼 선택의 폭을 늘리는 과탐이 무난한 선택입니다.
정리해보면
메디컬만을 노린다면, 과탐 2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탐제한을 거는 학교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과탐에 투자할 시간이 충분히 많고,
목표가 메디컬로 확실하면 과탐 2개하시면 됩니다.
메디컬가면 좋지만 안가도 괜찮다~ 이런 경우라면
A. 사탐2개 - 한의대,약대,수의대(건국/경북)
B. 사탐1개+과탐1개 - 메디컬 전반 (일부 의/치 가능성 UP + 한약수)
이렇게 메디컬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사탐 1개+과탐 1개는 잘 되면,
사탐 1개로 공부량 부담을 줄이고 과탐가산도 조금 받아오면서
장점을 가져오는 좋은 선택이 됩니다.
조선대 의대/치대처럼 과탐1과목 반영하는 곳도 있고,
과탐3% 가산점이 붙는 곳까지 노려볼 수 있어요.
그런데 괜히 과탐1개 해서 과탐 망치면
이도저도아닌 안 좋은 선택이 됩니다. 그럼 이제 사탐고를걸.. 이렇게 되는거죠.
메디컬 얘기가 좀 길어졌는데,
다시 돌아와서
1.서울대 이공계 목표가 아님
2.메디컬 안 가도 상관없음
3.N수생인데 과탐 3등급이하인 과목이 존재
이런 경우라면 그냥 사탐2개를 제일 추천하고
상황에 따라 사탐1개+과탐1개 하시면 됩니다.
(26수능에서 과탐이 2/5 등급이라 한개는 버린다던가)
사회탐구 중 추천과목, 과학탐구 중 추천과목을
제가 추천하기에는
제가 모든 탐구를 공부해 본 것도 아니고
국어, 수학, 영어 처럼 가르쳐 본 경험이 있는 것도 아니라서 따로 얘기하지는 않겠습니다.
팔로우/좋아요/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ㅎㅎ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무승부로 하지 않을래...? 0 0
ㅜㅠ
-
근데 그래도 0 0
우리나라가 이길 듯
-
공에 발 삐끗한거 1 0
몸개그 뭐임ㅋㅋㅋㅋ
-
먹힘?? 0 1
와
-
라멘먹고싶다 0 0
근데 요새 너뮤 돈 많이 씀
-
9모 22번 1 1
뭐 나올까 극한 나오면 좋겟네 일단 수열만 아니면 됨ㅋㅋ 성격 안 좋아서 개수세는 거 맨날 틀림
-
개못하네 0 1
너넨 태평양 헤엄처와라
-
아니 남아공은 이긴다며 7 1
뭐해
-
근데 잘차긴 했네 0 2
골킾도 반응 빠르고
-
님들 이거 지면 1 1
16강 못가는거임? 다른 경기 결과 따라 갈리나
-
일이나하자 0 0
진짜 실망스럽다
-
Jtbc 어차피 토너먼트 못보여주니까 일부러 탈락할려는거임 1 1
큰그림임
-
통통이들 일할시간 3 1
음
-
역전골 드가자 0 2
-
왜케 모대 0 0
ㅋㅋㅋ
-
이렇게해서 32강 가면 뭐함 0 1
에휴
-
병신축구 1 1
안본다
-
마스터 셰프 코리아 0 0
한건했네 뭐하냐 진짜
-
예언 적중 ㅋㅋ 3 0
먹힐거라 했제
-
어? 3 0
ㅋㅋ
-
이런 0 0
먹혔네
-
어 0 0
?
-
킹우의 수 입갤 ㅋㅋㅋㅋ 0 0
시발
-
엄 0 0
-
이야 방금 0 0
이강인 설영우 손흥민 좋았다
-
아 1 1
하
-
남아공 막구파 0 0
ㄹㅇ 막가파네 해보자는건가
-
진학사랑 메가중에 0 0
6모 모의지원 어느게 더 정확해요? 둘이 점수 입력해봤는데 산출하는거부터가 진학사...
-
아 진짜 제발 1 0
그냥 ai랑 매니저가 내 채팅 삭제해주고 다른 채팅들에 묻혔으면 좋겠다
-
옌스 잘하네 2 0
-
내가 대체 뭘본거지 6 1
-
멕시코곬ㅅㅅㅅㅅㅅㅅㅅ 0 0
야르
-
보통 ㄱㄴㄷ 문제에서 ㄱ은 참인데 아무리 다시 계산해도 ㄱ이 거짓이랏 내가 계속...
-
기출은 계속 하고 있고 지금 이감하고 있는데 추가로 풀 실모 추천 좀 해주세요
-
명보를 믿음 0 1
후반전 다 계획이 있을 거임.... ㄹㅇ
-
나 ㅈ된건가
-
뭐지 0 0
경기력 확 올라갔네 대 옌 스
-
설맞이 해야지 3 1
재탕이 좀 있어도 퀄 ㅆㅅㅌㅊ니 다시 풀어봐야지
-
오르비플레이로 오셈 1 1
좀 실시간들 반응좀 보여봐
-
남아공 차렷 1 1
대장님 오셧다
-
옌 손으로 유쾌한 반란 대시작 2 1
-
옌손어게인 0 0
드가자
-
경기력 왜 이렇게 낮음 2 0
무승부만 해도 감사할 지경 공을 계속 뺏기네
-
손 등판 1 0
하루틴 먹었나보네 폭발하자
-
손어게인ㄷㄷ 4 0
ㄷㄷ
-
옌스 드디어 0 0
드가자
-
오 옌스옌스 0 0
가보자
-
교수님 4 1
사랑합니다
-
과외 보통 어케 구함 0 0
김과외 보고 잇는데 감이 안 옴 처음 구해보는 거라 수1 수2 확통 봐줫으면 좋겟는데
-
6월은 호국보훈의 달 0 0









선생님 3합4 의대랑 고대 의대 수시 목표면 사탐 하는게 맞겠죠...
지원제한 걸려있는 거 아니라면
최저등급 맞추는 용도로는 사탐>>>>>>>>>>과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탐 과탐을 고민할 사람은 사탐을 하는게 맞다
수학도 올려주시나요?
수학도 영상으로는 이미 올려서, 영상으로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ㅎㅎ
계약은 어떨까요?
사탐 2개가 더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5%가산 고려하면 사1과1까지는 선택지에 올려볼만 할 것 같아요.
그냥 “선택”을 하고있는중이면 사탐하셈
최저 목표긴한데 과탐 공부해놓은게 있으면 과탐 하는게 맞겠죠..?
음.. 그냥 개념만 알고 있는 거라면 X
평가원 시험 기준 2등급 베이스 있다면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귱금했던 점을 다 알려주시네요 ㅎ
댓글 달아주셔서 큰 힘이 되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ㅎㅎ
글 감사합니다 ㅠ
국영수+과탐 1과목 중 최저 3합 9를 맞춰야 합니다 입학처 문의결과 사탐응시하고 국영수로 최저맞춰도 된다고 하는데
1) 국수 의문사 대비 지1 공부 (3등급 목표)
2) 사탐 2개 응시하고 국수영 올인
중 어떤 선택지가 합리적일지 궁금합니다
평소 국어는 낮1~높3 영어는 안정1, 수학은 나형 2라 통합으로 보면 낮3~4정도입니다
3등급 목표면 과탐하는거 괜찮다고 생각해요
결론적으로 메디컬도 사탐이 꽤 괜찮은 선택지가 될거같네요,, 받아주는곳도 많고 사탐하면 국어 수학 성적을 올릴수가 있으니 과탐보다 낫다고 볼수도 있겠어요
맞아요 ㅎㅎ 특히 메디컬 되면 좋고~ 이런 경우라면 특히 더 좋은 것 같아요
선생님 제가 서울대 경영을 지망하는데 꼭 미적을 해야할까요..? 내신이 6.8로 안좋아서…
확통하셔요~
이번에 반수하려고 하는데 지구는 다맞고 생명은 찍맞해서 낮2 맞았는데 생명을 사문으로 바꿀지 고민이에요…낮2를 맞았을때 사문을 얼마나 맞아야 커버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사문은 노베인데 생명은 그래도 비유전은 거의 완벽한데 유전쪽이 많이 아쉬워서 사문을 가야할꺼 같기도 한데 과탐 가산을 버리기가 아깝기도 하네요ㅠㅠ
현상태에서 사문 만점이랑 생명 1컷에 들어가는 공부량이 얼마나 차이날지 궁금합니다. 근데 생명이 이번처럼 나오면 너무 쫄릴거 겉긴해요. 공대 갈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