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소식

qtcrow [1434122] · MS 2025 · 쪽지

2026-01-23 23:02:53
조회수 144

Q. 이미 들었던 인강을 다시 듣는 이유가 뭔가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7180630

저는 현역으로 끝냈고, 입시판을 떠날 것이라,

그저 궁금증으로 이 질문을 하는 것임을 우선 밝힙니다.

살짝 공격적으로 느껴질수도 있습니다만... 그럴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보통 07 재수생 분들을 보면, 아마 대부분 현역 시절에도 인강을 듣고, 특정 강사의 교육과정을 따라감을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분들이 재수생이 되어서, 현역때 들었던 강의를 다시 듣는 경우들이 종종, 아니 대부분 그런 것처럼 보입니다.


예를 들어 현역때 26뉴런을 듣고, 재수할때도 또다시 27뉴런을 듣는 그런 식이죠.


개인적으로는 이미 배운 내용이고, 들었던 강의이고, 내용을 정리해서 이미 수능을 한번 치룬 상태인데, 굳이 처음으로 되돌아가 그러한 강의를 다시 듣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새로운 문제와 지문들을 찾아서 공부하고, 기출 복습하며 분석하는 것은 이해가 되는데, 굳이 똑같은 강사의 똑같은 내용을 다시 보는 이유는 기존에 잊어버린 내용을 상기하기 위함인가요?


위의 근거가 맞다면, 수능때는 그러한 내용을 잊어버린 채로 치루었다는 건가요? 이전 수능을 치룰때 까지 공부한 내용에서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접목한 문제들을 거의 경험하지 못해서 그런간가요?


필요에 따라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강의분만 듣는것은 개인적으로 이해가 되지만, 처음부터 모든 강의를 듣는 것은 시간적으로나 체력적으로나 매우 큰 낭비라 느껴져서, 다른분들의 생각은 어떤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하여 여쭈어봅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