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국어 품평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5490459
간단 후기: 독서가 어렵다!!! 문학은 중상 난이도, 언매도 중상상 난이도 같음. 독서는 상!
1컷이 90이 안 되는 것은 확정인데, 80 중반까지 내려갈지는 잘 모르겠음.
86~88 언저리 아닐까요?
이번에 독서 <보기> 문제에서 '있는', '없는' 낚시에 당한 사람이 꽤 많을 것 같음... (#8, #17)
독서
[1~3] 독서론: 국룰로 내던 거 낸 듯...
[4~9] 법: 법 해석 + 보증
법에서 국룰...로 나오던 것들이긴 함! 그나마 이 시험지에서 가장 쉬웠던 독서 지문.
#5, #6, #7 다 틀리려면 틀릴 사람들이 있어 보임. #8은 <보기> 문제니까 걸렀을 수도 있어 보임.
#6이랑 #7이 유상 계약으로서의 보증 계약의 의미, 보증의 목적을 물어본 좋은 문제!
#8은 예약 지문 느낌이 나는데 잘 읽고 잘 풀기에 크게 어렵지는 않았을 것임.
[10~13] 과학: 열 팽창과 띠의 휨
문과면 그냥 썰렸을 수도 있음... 문과가 아니더라도 정보량이 많게 느껴졌을 것임.
#10 말고는 주는 문제가 없었음. 어휘 문제에서 의문사가 꽤 있을 듯...?
#11 반대 상황 추론인데,,, 제대로 못 봤으면 그냥 의문사할 것
#12 답이 1번...이라서 시간이 꽤 낭비됐거나... 5번까지 한 바퀴를 다 돌아야 했을 것 같은데 그게 쉽지가 또 않았을 것임...
[14~17] 인문: 인격 동일성
철학에 익숙하거나 연계 공부를 해서 이런 논의가 익숙하다면 괜찮았을 수도... 있는데 아마 대부분에게 어려웠을 것 같음...
시험장에서 느꼈을 압박은 22수능 헤겔 바로 밑 정도 되는 느낌!
#15는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으면 시간을 꽤 쓰고 틀릴 수도 있어 보임.
#14, #16은 글 내용을 이해하지 못했어도 눈알 굴리기로 풀리는 문제이긴 함...
#17 <보기> 파악은 빡세지 않으나,,, 지문의 어떤 내용과 연결지어야 할지 미리 생각하기는 어려웠을 것 같음.
선지 하나하나 풀 때 펄럭펄럭을 해야 하니까 힘들었을 것...
문학
[18~21] 고전소설: 수궁가
판소리 <<< 이새끼는 언제 마지막으로 나옴? 걍 비주얼부터 당황스러움
대화와 서술자의 서술을 잘 구별하면서 읽었으면 내용이 어렵지는 않음.
문제가 어렵지는 않았음.
[22~26] 이시영, <그리움> / 고재종, <감나무 그늘 아래> / 이이, <최립에게 주는 글>
시는 괜찮고, 수필도 독해가 어렵지는 않음. 수필 2문단이 분류 파티이긴 하나, 주제를 생각하면서 읽으면 정보량이 많지는 않음.
문제들도 다 어렵지는 않았는데, (가)를 막연한 느낌만으로 풀었으면 답을 빨리 못 골랐을 수도 있을 듯.
#24도 (다)를 제대로 안 읽었거나, 돌아가서 확인하지 않았다면 좀 뭔가뭔가...
[27~30] 박태순, <독가촌 풍경>
어떻게 또 9평이랑 비슷하게 편집할 수 있는 작품을 찾아온 게 신기함.
근데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는 않음. 다 풀고 맞으려면 맞겠으나,,, 의문사가 은근 모든 문제에서 나올 수 있어 보임.
[31~34] 구강, <북새곡> / 사설 시조 2개
평이
언어와 매체
어렵긴 할 것 같은데, 다른 수능에서처럼 미친 듯이 어렵지는 않음.
#37, #39는 오답률이 생각보다 높을 것 같음.
하지만 현장에서 처음으로 문법부터 풀었으면 안 보였을 수도 있음...
지문형 문법이 또 중세 국어와 연관됨! 내용적으로 어렵지는 않아서, 잘 읽고 풀었을 것 같은데 겉보기 등급에 쫄았을 것이 걱정됨.
#37 관형사부터 찾았으면 어렵지는 않았을 듯? 그러나 실수하거나 안 보였으면 그대로 틀리는 문제
#39 1번을 잘 골랐을 것 같으나,,, 그걸 못 골랐다면 4번을 골랐을 수도 있을 것 같음
매체가 은근 발췌독 저격이 많았던 것 같음. 선지에서 말장난으로 난이도를 높이는 것도 꽤 있었음.
#41, #42, #43에서 의문사가 꽤 나올 수도?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좋아요 0 답글 달기 신고 -
-
이거 중경외시 됨? 0 0
77 90 2 98 95 화미쌍사임
-
솔직히? 나도 숙제할 때 컨닝한 적 있어. 다른 학우님한테 부탁을 해서 리포트...
-
아 씨발 존나 악몽꿨음 0 0
수학 15번 내답 2번으로 쓴 꿈임... 와 시발 아찔했다 진짜
-
쌩삼수생 중도포기 했습니다 8 5
10분 남았을때 독서 3지문 다 못풀어서 가망없겠다 하고 멘탈 개박살난 상태로...
-
이번 기하 2 0
언뜻보니까 늘 먹던맛같은데 ㅈ밥인가연? 기하러 연전연승!
-
레전드 우주공강 4 3
11시부처 6시 반까지 우주공강 ㄷㄷ
-
정시 0 0
진짜 국어 개 ….망해서 국 수(미적분)영 생윤 윤사 61 87 3 100 86인데...
-
한지 3 각인가 0 0
제발 더 오르지마라
-
가서 복전으로 공대계열 들을수있죠..?
-
미적분에 대한 입장 2 0
이래도 미적분 선택할거야? 독하다 독해 수준인데요?
-
이재명 삼도극 부활 5 0
ㅋㅋ
-
대학라인좀(백분위임) 0 0
화작 74 미적 93 영어 2 생1 68 지1 90
-
예비 0 0
불수능이였으면 정시 예비 많이 뽑을까요 적게 뽑을까요 ….
-
근데 지금까지 수능컷 보면 0 0
와 시발 설마?? <—— 거의 다 맞지 않았나요….
-
공대로 대학 기준 잡아주세요 0 0
대학 라인 잡아주세요
-
화작 80 진짜 3등급임?? 0 0
등급컷아 제발 내려가줘 진짜 국어 평가원에서 3 받은 적이 엄ㅅ는데 ;ㅅ;
-
이미지쌤 커리 바뀜.... 2 0
추가된건 없고 이미지모 즌3이랑 도깨모,하사십 즌2 없어짐ㅠㅠㅠ 다 생각이 있으시겠죠?
-
내가 왜 고3이지.....? 1 0
고등학교 원서쓴게 엊그제 같은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