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생1 갑툭튀 확장판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2944940
가계도 단원에서 갑툭튀는 가장 기본적으로 배우는 논리예요. 표현형이 같은 부모 사이에서 부모와 표현형이 다른 자녀가 태어나면 부모는 우성 표현형이고 자녀는 열성 표현형이므로 우열을 알아낼 수 있어요. 부모와 표현형이 다른 자녀가 딸이라면 유전자는 상염색체에 있고요.
가계도에 ⓐ와 같이 표현형이나 성별을 알 수 없는 구성원이 있는 경우에도 갑툭튀 논리를 적용할 수 있어요.
유전자가 X 염색체에 있는 경우, 갑툭튀 딸이 존재할 수 없기에 ⓐ에게서 형질이 발현되었음을 알 수 있어요.
ⓐ에게서 형질이 발현되었으면 갑툭튀(1-2-ⓐ)에 의해 열성 형질이고, ⓐ에게서 형질이 발현되지 않았으면 갑툭튀(3-ⓐ-4)에 의해 열성 형질이에요. ⓐ의 형질 발현 여부와 상관없이 열성 형질임을 알 수 있어요.
위에서와 같은 상황인데 ⓐ와 ⓐ의 자녀가 모두 여자인 경우 ⓐ의 형질 발현 여부와 상관없이 갑툭튀 딸이 존재하니 상염색체 열성 형질임을 알 수 있어요.
ⓐ에게서 형질이 발현되었으면 갑툭튀(1-2-ⓐ)에 의해 열성 형질인 동시에 갑툭튀(3-ⓐ-4)에 의해 우성 형질이므로 모순이 발생해요. 따라서 ⓐ에게서 형질이 발현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어요.
표현형을 알 수 없는 구성원 ⓐ와 ⓑ가 존재하고 ⓐ와 ⓑ의 표현형과 관련된 조건이 주어진 상황에서도 경우에 따라 정보를 획득할 수 있어요.
ⓐ에게서 형질이 발현되었고 ⓑ에게서 형질이 발현되지 않은 경우 갑툭튀(ⓑ-2-4)에 의해 열성 형질이고, ⓐ에게서 형질이 발현되지 않았고 ⓑ에게서 형질이 발현된 경우 갑툭튀(1-ⓐ-3)에 의해 열성 형질이에요. ⓐ와 ⓑ 중 누구에게서 형질이 발현되었는지와 상관없이 열성 형질임을 알 수 있어요.
ⓐ에게서 형질이 발현되지 않았고 ⓑ에게서 형질이 발현된 경우 갑툭튀(1-ⓐ-3)에 의해 열성 형질이고 갑툭튀(ⓑ-2-4)에 의해 우성 형질이므로 모순이 발생해요. 따라서 ⓐ에게서 형질이 발현되었고 ⓑ에게서 형질이 발현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어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난 닥전인데
-
ㅈㄴ 감다살임 ㅋㅋㅋㅋㅋ 제목에서 내용으로 이어지는 이 호흡과 내용 완벽한 글씨...
-
게임 혼자할려니까 16
엄두가 안나네 왤케 재미없지
-
배고파배고파 13
살빼자
-
계정 인증시 무료로 해드림
-
진짜는 평가원이다 20
더프 따위가 어디서 날 평가하려고
-
올해 트람푸 때문에 법이랑 좀 엮여서 나오기도 좋은 해 아닌가 법이 아예 안 나올수도 있나
-
미적문제나푸샘 11
굉장히 히트임;
-
근데 뭔가뭔가인 게 10
분명 술자리에서 맞팔한 것 같은데 누군지 전혀 모르겠다는 거임..
-
칼싸움 할 사람 12
난 일본도 넌 커터칼
-
시험기간에 하는 요리가 제일 재밌음
-
냠냠
-
받을 일을 안하긴 햇제
-
잘 되길 바란다 12
니들
-
정체 공개합니다 10
M생입니다
-
아 옛날이여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지그재그 우열이네요ㅎㅎ

오 이름이 붙었나 보네요~지그재그 우열이네요!

오늘 처음 들어보는데 이름이 재미있네요 ㅎㅎ홍준용 강사님이 가계도 풀다가 막힐 때 쓸 수 있는 카드 5개 중에 하나로 저렇게 이름 붙여서 가르쳐주셔요! 이름 세련되게 지을까도 고민했지만 좀 유치해도 직관적으로 와닿는게 좋을것 같아서 그렇게 지었다고 하셨어요 ㅎㅎ
ㅋㅋㅋ 작명 센스 좋으신데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