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모고배포] 깔끔함의 향연! LUNA 공통범위 1hour 모의고사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2869559
2026학년도 수능 대비 J.light 주관 LUNA 공통 모의고사.pdf
2026학년도 수능 대비 Jlight 주관 LUNA 공통 모의고사 손글씨 해설지.pdf
발견된 수정사항
1) 22번 문항에서 (k는 상수이다.)는 없어도 될 것 같습니다. 5.18
2) 15번 문항에서 역→대우 8.1
안녕하십니까? 저는 오르비의 첫 게시글을 올리는 따끈따끈한 신입입니다.
오르비를 시작함과 동시에,,,
제목에 게재된 바와 같이 LUNA 모의고사를 배포하고자 합니다.
LUNA 모의고사는 공통 범위의 모의고사로 1번~22번까지를 모의로 연습해볼 수 있는 자작 모의고사입니다.
LUNA 모의고사의 컨셉은 "실력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는 문제를 수록하자." 입니다.
저자는 모의고사가 총 두 가지의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합니다.
1. 실전 연습에 용이
2. 실력 향상에 용이
아직,,, 많은 걸 배워가야하는 신분인지라 선택과목 문항까지를 만들 (시간적+실력적) 여력이 안되는 관계로 선택과목을 포함한 FULL 모의고사를 제작하는 것이 불가하여 1번의 관점 위주로 살리는 것에 현실적인 어려움이 존재하였습니다.
그러한 관계로!!
객관식과 주관식의 컨셉에 차이를 두어 이번 모의고사를 만들었습니다!
이번 모의고사는 평가원스러움만을 추구하기보다 다채로움을 강조하고자 하였습니다.
감히 비교군들이 제 배포용 모의고사와 견줄만한 퀄리티는 절대 아니지만(;;)
어떠한 문제는 평가원스러운 느낌이 나기도 하고,
어떠한 문제는 n제의 느낌이 나기도 하고,
어떠한 문제는 ebs의 느낌이 나기도 하고,
어떠한 문제는 완전히 새로운 시도처럼 보이기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떠한 문제는 기출의 소재를 착안한 듯 보이기도 하고,
어떠한 문제는 작위적인 설정이지만 그렇기에 더욱 아름다워 보이는 문제들도 있고,
어떠한 문제는 이전 학년의 개념을 다수 포함하고 있는 문제들도 있고,
어떠한 문제는 이정도로 어렵게 나올까 싶은 문제들도 있고, (최대한 난이도 신경을 쓰려 노력하였기에 타 사설 모의고사보다 어려운 편의 모의고사는 아닐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떠한 문제는 찍기 쉬운 문제들도 있고, (잘 찍는 것도 실력의 요소입니다. 하지만, 정석적인 풀이를 익히려하는 태도를 반드시 가져야합니다.)
어떠한 문제는 상당히 발상적이기도, 사람들의 역량에 따라 상당한 계산을 요구하기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최대한 1~15번까지는 실전 모의고사로서의 내재된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평가원 스타일의 신유형(?)을 주로 배치하였고 난이도 또한 평가원의 트렌드를 반영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참고로 저자는 사실 트렌드가 정확히 뭔질 모르겠음. 대충 교과서만 보고도 풀 수 있는 문제로 구성했다는(?))
(직접 모의고사를 풀어보시면 문항들에 쏟은 저의 정성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후 주관식 문항들에 대해서는 평가원스러움보다 다채로움을 강조하여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재미있는 경험을 맛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들 모두,, 여러분들의 지양분이 될 것입니다. 문제를 거르지 마세요. (가령 7번 22번처럼 단원 복합이 이루어진 경우도 있고... 등등 실제로 내지 않을 듯한 소재도 포함되어있지만, 실력을 올리는 공부와는 별개입니다. 시중의 많은 모의고사 심지어 EBS마저 출제원칙을 위배하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그리고 요즘 수능 수학 트렌드...아시잖아요 ㅋㅋ)
출제자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문항 하나하나가 출제진이 고심해서 만든 것으로 '정성의 집약체'라고 표현해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명예를 목적으로 배포하는 무료 모의고사라지만, 너무 좋은 퀄리티를 기대하진 말아주세요.
( 대충 예상되는 반응 :
1. 초반 문제가 지나치게 어려워요 ㅠ (대신 일반 4점 문항(고난도 4점을 제외한) 중에서 파괴적인 문항은 없도록 출제하였습니다.)
2. 전체적으로 문제가 쉬운 것 같아요. (시간 안재고 푸셔서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관식까지를 포함하면 LUNA 모의고사는 절대 쉬운 모의고사가 아닙니다.)
3. 15번이 과해요. (죄송합니다. 네... 능력치 부족입니다 ㅠㅠ 제가 이 단원 출제에 관하여 너무 쉽거나 어렵게 내버리는 고질병을 앓고 있습니다.)
4. 18번 19번 3점 수준의 문항 맞나요? (주관식의 컨셉이 다채로움을 강조한 면모가 강하다보니 3점이 다소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24년 시행 10월 학평 19번의 문항을 떠올려보면 이것이 못 나올 수준의 문항이라고 속단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더군다나 현대의 수능에서는요.)
5. 21번 문항에 중학교 도형으로 변별요소를 추가한건 너무 과한거 아닌가요? (오르비라서 가능한 저의 뇌피셜을 끄적여보자면 요즘 평가원 문항이 중학교 도형을 배제하는 듯한 느낌을 받고 있긴 하지만 그것과 관련된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수험자의 태도가 아니라 생각합니다.)
6. 등급컷 의견에 동의하지 못합니다. (죄송합니다. 저의 뇌 속 시뮬레이션 경험치 부족입니다 ㅠㅠ 그 대신 밑에 여러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실시간 뇌피셜 기반 등급컷'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7. 손글씨 해설말고 다른 형식의 해설지 없나요? (만들 시간적 여유가 없네요... 또, 제가 그것을 만들 기술력이 안되네요 ㅋㅋ)
8. 문제가 너무 작위적이예요. (작위적인 것. 그것이 저의 취향이자 문항 스타일입니다. LUNA스러움에 루며드세요!)
9. 글씨가 암호 해독이 필요할 정도의 악필이시네요. (이 정도도 제겐 최대한 노력한 결과물이랍니다!) )
저는 인터넷에 많이 존재하는 수학 GOAT의 레벨이 아닙니다. 전문직으로 종사하신 출제자들의 안목에선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을진 모르겠으나 저의 주관적인 기준에서 정말 괜찮다 싶은 (공모행을 망설인) 일부 문항도 수록하였을 정도로 나름 진심으로 만든 모의고사입니다.
마지막으로 한 마디만 첨언하자면,
제가 이 모의고사를 제작할 수 있었던 것은 든든한 검토진들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검토진 분들은 저와는 달리 GOAT 수학 천재들이시니 안심해도 됨 ㅇㅇ)
그럼,,, 저의 피와 살이 고스란히 담긴 LUNA모의고사를 풀고 원하시는 학업적 성취를 얻는 그날을 고대하겠습니다.
P.S. LUNA 모의고사 속 이스터에그를 찾아보세요! 댓글도 많이 달아주....시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
예상 등급 컷은 위 문항지 파일에 도시된
62 / 54 / 47
로 보시는 건 너무 풀이자 자신을 향한 채찍질이 될 것 같아서 (검토진 분들 중 한 명이 좀더 내려도 될 것 같다는 의견을 주셨음)
실시간 뇌피셜 기반 등급컷(매우 부정확)을 추가하였습니다. ------------------ 59/ 51 / 44
제가 생각하는 그 때 그 때의 주관과 회원님들의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계속 수정해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모의고사 파일을 마음껏 사용하셔도 되지만, 저의 허락 없이 2차 변형을 가하는 행위는 되도록 삼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 주변 친구들께 많은 공유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덕코?가 어떻게 활용되는 건진 아직 잘 모르겠으나 ...
어찌됐건 무엇이든 받으면 좋은 것이라 생각하는 바이므로,
아무쪼록 덕코 많이 후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메가 책 배송 1
예정 시간은 모르는건가
-
저에게 십만덕의 은혜를 베풀어주세요 오르비만세 컨관만세 만세만세대만세
-
ㅜㅜ
-
오르비는 2
서고뭉치들 모아둔거같아서 재밌건 재미없건 크고작은 일들이 하루에 하나씩은 꼭 나오는듯 ㅋㅋㅋㅋ
-
그냥 그렇다구... 올해는 다르다
-
이감 5-4 0
78점 입갤 ㅋㅋㅋㅋ 국어는 ㅈㄴ 안오르네
-
안녕하세요! 영어의 계기입니다. 무사히 써머스쿨을 마치고 정신이 차려져서 자료를...
-
하이 11
-
솔직히 컨관님도 8
게시글 눈팅하다 댓글달고 싶었던 적 한번쯤은 있을듯ㅋㅋㅋㅋ
-
화작 6
다 읽고 푼 내가 한심하다
-
우으으으 2
으웅
-
보통 q/p, p+q는? 이렇게 물어보는데 44p는? 이렇게 물어본 이유가 뭘까요?...
-
옯스타 0
4년째 유지중임 이정도면 나름 근본있는 부계인듯
-
너무 난사햇나 0
지금 확인해보니까 거리가 좀 많이 먼데 때려치긴 또 아깝고 아
-
컨텐츠 때문에 시대인재 라이브 들으려는데 만약 물리1이랑 지구1 중에 하나만...
-
저렇게 생긴 롤러코스터 타면 유체이탈 될 듯
-
급해요 ㅃㄹ요
-
x(x-2)해서 24맞나요 마지막에 호다닥 풀어서 좀 불안함
-
오늘 독재에서 서프 쳤는데 저녁에 현강에서 국어 현장응시+해설 한다 함 서프 나머지...
-
죄송합니다 19
오르비에 활기가 돌게 하려다 선을 넘었네요. 반성할게요 제발 강등하지 말아주세요
-
ㅇㅂㄱ 2
-
의욕을 잃었음
-
나 닉네임 왜 바뀜? 14
뭐임?
-
지역둔재 교과가 얼마나 씹 날먹 제도인지 알게되고, 서울 및 수도권에 살았던 사실이...
-
실모+기출 하루 1개씩 수능까지 달릴 생각인데 해보신 분은 괜찮다고 생각하시나요?
-
오노추 2트 2
개인적으로 이 노래가 벌프펙 GOAT라고 생각
-
강대x 1회 풀었는데 막 어렵진 않았는데, 시간 ㅈㄴ 부족하네 0
서킷을 해야겠당
-
강k 11회 4
미적 쉬웠다는 애 뭐냐 (기숙에 쉬웠다는 애들 ㅈㄹ 많던데) 공통은 쉬웠는데 미적...
-
열품타 생긴거 꼬라지 땜에 공부를 안 하고 있었음
-
하루에 비문학지문 인문,사회문화,과학 한두지문씩 푸는게 나은가요? 수특이나 마더텅은...
-
ㅈㄱㄴ
-
한번만 봐주십쇼 3
예비고3인데요. 미적 과탐을 볼 생각이였는데 유튜브를 보니 확통 사탐이 더 현역이...
-
3000m 릴레이 넘어져도 결국 역전해서 1위로 완주 ㅋㅑ 어쩌면 나도...
-
서프 독서 막힘없이 다 풀렸음. 실모 무쓸모하다는 오르비 충고 인정합니다.
-
작년에 아무리 열심히해도 순공 7-8시간의 벽이 안 넘어지던데 10시간이상은 어떤...
-
교회는 다니면 친목함? 11
ㄷㄷ
-
하방이 좃박아서 그렇지..
-
이럴거면n제를내 ㅠㅠ
-
새우를 아새우? 0
-
커스텀 테마랑 이전 홈 화면 다 열품타 "클래식" 모드로 사용 가능하게 내일 모레...
-
안자서그런가 속이울렁거리고온몸이쑤시고숨이차고조굼만걸얻ㅎ 쥭을거같음
-
곧 데이트한다 9
즐거워
-
다리베개하는중
-
제가 선생이고 학생은 고 3입니다 그냥 월급루팡으로 돈 받고 대충 끝내면 되지만...
-
칸트를 사랑하는법 10
아는사람? 가스라이팅 좀
-
좋은지는 모르겠음 너무 어려워 보이던데 아나급으로 재밌어보이노 그보다 이제 딜만...
-
162라고? 158나왔는데
-
머리가 안돌아가네 이번 서프 수학 70점대 뜰거같은데..
잠만 그럼 1컷 예상이 60점대에요?
아 공통이니깐 아하
74점 만점 공통모의고사입니다 :)
개추드렷읍미다 크크
감사합니다 :)
26
좋아요 꾸욱..!
감사해여 히히
죄송하지만 표지가 좀 느끼해요
ㅋㅋㅋㅋㅠㅠ 뤼튼 AI에게 따지러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