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문/정법 개인적인 총평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9935059
작년에 수능 마치고 올해는 대학 다니면서 사문/정법 문제 출제하는 일을 하다가 시험지 뜨자마자 풀어보고 후기를 적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니 자기랑 생각이 다르다 싶다면 넘어가주셔요 ㅎㅎ
우선 방구석에서 탐구만 풀었기 때문에 정확한 난도 측정은 불가능할 수도 있지만, 일단은 각각 25분 컷으로 50/50 나왔다는 점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정법]
-문항의 와꾸(?), 난도의 측면으로 봤을 때 당황하거나 어려울 법했던 문제는
5번(정부형태), 11번(죄형법정주의), 12번(계약), 13번(가족관계) + 20번(선거) 정도로 보입니다.
그 외의 문항들은 난도 자체가 어렵지는 않아 보이고, 위의 5문제들 역시 답을 못 고를 문제들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나 5번의 경우, 문제만 잘 읽고 선지로 들어가면 바로 답이 나와서, 등급을 가를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예상 컷 : 46/43/41
[사문]
-원성이 자자한 것 같아서 조금 더 꼼꼼히 보고 왔습니다.
복병이 될 만한 문제는 5번, 9번, 14번, 16번, 19번 + 통계 문제 정도로 보입니다.
-5번의 경우 2번 선지가 '을'의 연구에서 사전 검사로 활용되었다는 부분을 체크하지 못한 채, '갑'의 연구라고 생각했다면 낚일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9번의 경우 각 모둠이 발표한 내용이 '맞다는' 가정 하에 속성을 작성해놓고, 이를 교사의 평가에 따라 고치는 식으로 문제를 풀었다면 비교적 수월하게 풀 수 있었습니다. 작년부터 출제되어 오던 유형에서 조금 비튼 정도로 보입니다.
-14번의 경우 기존의 채점형 문항 매커니즘과 조금 달라 아마도 실제 시험장에서 가장 시간을 오래 쓰게 된 문제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질문에서 B 또는 C가 낙인 이론이라는 점, 세 번째 질문에서 B 또는 D가 낙인 이론이라는 점을 통해 B가 낙인 이론임을 확정짓고, 이후 점수판을 통해서 나머지 이론을 확정 짓고 풀 수 있습니다.
-16번의 경우에는 거짓/0점 의 구성이라 논리적으로 헷갈릴 수 있었습니다.
-19번의 경우 혹여나 'SNS를 통해'라는 부분 때문에 간접 전파 아닌가 생각했다면 헉 했을 수 있어 보입니다. 어디까지나 문화가 전파된 요인을 보면 쉽게 풀 수 있습니다.
-통계 문제의 경우
계층 문항은 최근 기출보다는 어렵게 출제되었습니다. 각주 조건을 통해서 계층을 확정할 수 있는데, 2번 선지의 경우 피라미드-다이아 다음을 당연히 모래시계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을 낚으려고 출제하신 것 같습니다. 근데 비율 그래프만 봐도 똑같이 생겨먹어서.. 등급 변별을 할 만한 문항 같지는 않습니다. 이후에는 ABC 잘 적어놓고 선지에서 물어보는 대로 잘 풀면 됩니다.
사회보장제도는 가중평균은 쓰이지 않는 채로 출제되었고, 중복 수급자 수가 동일하다는 조건을 통해 지역별 인구를 파악하도록 했습니다. 전체 = 수급자 + 비수급자 로 구성되기 때문에 (전체 -(A+B-중복) ) =비수급 관계식을 통해 요리조리 풀어내면 빈칸을 다 채울 수 있고, 이후에는 선지에서 요구하는 대로 풀면 됩니다.
인구 문제는 결과적으로는 조건을 볼 필요가 없었지만, 노동력 부족, 세대 간 갈등, 양육 부담이 점차 증가/감소하는 양상 중 어떤 양상인지를 미리 적어놓고 갔다면 4,5 판단을 금방 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 특별한 어려움은 없어 보였으며, t년 20%/70%/10%를 잘 구해놓고 요구하는 대로 풀었다면 수월하게 접근이 가능했습니다.
-이번 시험은 난이도 자체가 괴랄했다기 보다는, 문항의 주제가 섞여 있고, 새로 보는 유형이 등장하는 등 기존과는 조금 다른 느낌이 들어서 체감 난이도가 어려웠을 수 있다고 보입니다.
다만 문항 자체만 놓고 보았을 때에는 14번 정도를 제외하면(정확하게는, 14번만 버리고 나면) 시험지 운영이 용이했던지라, 등급컷이 40점대 초반까지 떨어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예상컷 : 45/42/39
커뮤 여론이 정법보다는 사문 쪽에 쏠려 있는 것 같아 사문 분량이 본의 아니게 좀 더 길어졌네요..ㅎ
처음에도 말씀드렸듯이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반박시 님 말이 모두 맞습니다.
질문 있으면 주셔도 좋고, 모두 시험 보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ㅇㅈ 0 1
-
정시의벽이랑같은대학가려면 0 0
저몇수해야해요?
-
서러워서 오르비 어떻게 하나
-
어떻게 해야 할까요? 0 0
여러분 부모님도 제가 하려고 하는 것마다 말리시나요? 현재 정시+논술 준비 중인...
-
식음을 전폐해야되나 하
-
나 너무 착하다 2 0
이제 쉬러감 앞으로는 좀 더 칼같이 해야겠다
-
세명 인증하면 저도 하겠습니다 9 3
네
-
메가 ebs 체점뺑뺑이 결과. 미적76>확통80 미적76=확통81 비교 방법 공통...
-
공부기록(65) 11 0
-
현역 화1 정시러인데 지금까지 실모 30점대 중후 머물러 있으면 뭔가 잘못된 건가요? 4 0
거의 사설이긴 한데 3페이지 다 풀면 남아봐야 9~10분 남아서 3문제 고정으로...
-
영어 21번 자작 풀고가시오. 6 0
선착1 2천덕
-
척삭동물문 이런 거 동물 별로 다 외워야 하는 거임? ㄹㅇ로?
-
인천·전남 등 전국 12곳서 '동일 득표' 잇따라…"우연의 일치" 해명에도 논란 확산 8 2
[앵커] 서로 다른 투표소에서 1, 2위 후보들의 사전투표 득표수가 똑같이 나왔다면...
-
아니 2랑 6에 동그라미 치고 2 0
2+8은 뭔 생각이지 이러니깐 내가 만년 2-3등급이지
-
3~4월에 대학 다닌다고 공부 안해서 괴로운 거 정상인가요 0 0
5월부터 조금씩 시작해서 지금 열심히 하는데 3~4월이 너무 괴롭고 그때 했으면 더...
-
한 20년만 일찍 태어날걸 4 1
까비
-
6모 표본 뭐임 근데? 15 2
왤케 6모 치고 빡빡함 원래 좀 널널해야 그게 6모컷인데
-
그냥 유튜브 자체 오류인가 0 0
J팝 채널이나 미미미누도 댓글 몇개 안보이네
-
질문좀해주세요저한테 11 0
도파민 좀 채우고싶어요
-
우울글 한 번만 써도 될까요 16 12
아실 분은 아시겠지만 대학 입학 후 좀 심하게 불링을 당했어요 정외 써서 붙었는데...
-
2706 확통 84점 0 1
고2 현역이라 확통 노베인데 84점 공선 안갈리고 2뜸..?
-
지하실을 보여주러 다는데
-
조정호 선생님 고2 4주 특강 들으면 좋을까요? 2 0
영어 수능강의 처음 들어보는데 4회씩 강의가 있네요 조정호 선생님 수업 고2가...
-
국수영 각각 하나씩만
-
5월달 교통비 7마넌이네 3 0
학교 셔틀 타고 다녀서 통학 0원인데도 이만큼 듦
-
원래 생지러인데요 지구는 안정적으로 1이 나와줘서 다행인데 생명이 너무 불안정해서...
-
걍 2~쉬4까지 0 1
여기까지 검토 했으면 맞겠지가 아니라 두 번 풀어야겠다
-
존나 쉬운 21번 모음 7 1
-
인스타 4 0
본계 맞팔했던 사람중에 ㅈㄴ 이쁘고 간간히 디엠했던 사람 있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계정이 안 뜸..
-
수능포기 14 2
현역들한테 밟히고있어요ㅠㅠ
-
나르샤 실전분석서 vs 어댑터 4 0
6모 기준 10분 남기고 50이고 윤성훈쌤 풀커리 타고 있습니다. 십지선다 7월...
-
스나이퍼 숭배해야하는이유 6 2
수시붙어서 환불 해줌 캬
-
학식 먹으면 왤케 배가 고플까 1 0
배고파
-
아무래도 잘못된 년도에 태어난거같음 22 5
N수생 숫자도 그렇고 현역 표본도 좀 이상해요오......
-
아재드립 왜케 웃긴거지.. 0 2
심심할때마다 혼자 머릿속으로 왕이 넘어지면? 킹콩! 아 ㅋㅋㅋ 이러는데 왠지...
-
이번 6모 수학은 7 2
준킬러를 아예 안락사시켜버림;; 22번도 킬러라 부르기엔 너무 쉬웟고 9-11번은...
-
수시러 ㅇㅈ 6 3
작년에 붙여주셔서 감사합니다 ㅜㅜ 6모 표본보니까 올해 수능 봤으면 서성한도 못갔을듯
-
작년 현역 때는 확통 (27)282930 못 풀어서 1년 내내 백분위 80을 넘기지...
-
성적 : 작수 75점이였습니다. 그런데 제가 식곤증이 심해져서 이번 6평 때 졸면서...
-
내가 인간지표랬음
-
나는 문과를 갔어야 함 2 1
모든 재능이 문과를 가리키고 있음
-
불미적 + 물기하 = 3점 4 0
2606
-
고속이랑 낙지 많이 다른가 0 0
뭐이리 안 겹침
-
이거 어떻게 정확하게 하는거죠 이거 하면 문풀 속도랑 실력 상승한다고 최지욱이 그랬던거 같은데
-
현재 4규나 앤티켓 생각하고있어요
-
6모 기하는 ㅈㄴ 어렵게 내야지 15 2
그래야 확통런으로 생2보다 응시자 수 낮아지지. 수능날에는 쉽게 내서 엿 먹이고 ㅇㅇ
-
재업)탐구조합별 국수 평균 11 1
빡펌
-
8000원 이하로 먹을 수 있는 버거세트 GOAT은 어떤거임?? 6 1
벅잘알 등판해 어서
-
나 진짜 빨간약 제대로 먹음 9 3
ㅅㅂ 물2 3등급 빼고 아무 사탐 1등급 넣어봣는데 고대가 왜 되냐
-
와 시발 ㅋㅋㅋㅋ 2 0
이거 빼면 19 20 28 29 30 1컷인데 와 말이 안 나오네 역대급 애미뒤@짐 갱신
정법이 그렇게나 평이했나요 ㅠㅠㅠㅠㅠㅠ 42인데 ㅠㅠ 2는 당연 뜰 줄 알았는데
제 생각일 뿐입니다! 시험장에서 국영수 다 거치고 풀었으면 어려웠을 것 같은데, 매번 실수들이 그득그득한 게 정법 표본이라..ㅜㅜ 제가 정확한 건 아니니까 걱정 말고 기다려 보셔요
저도 42인데...ㅠ 아마 44,5 1컷이지않나 싶어요
체력 다빠진 상태에서 5번 풀이가 너무 힘들더군요
맞아요.. 저게 결과론적으로 쉬웠네? 가 되는 거지 막상 처음 보면 임기 맞춰서 계산할 생각 들고 하다보면 쉽게 풀어내지는 못했을 것 같아요..
사실 임기 보자마자 런 했어요.. 풀어도 틀릴 것 같아서 ㅡㅋㅋㅋㅋㅋ
저도 42인데 ㅠㅠ 근데
집와서 보니까 좀 쉬운거 같긴해요 작년에
비해서는 근데
하 2 떴으면 좋겠아요 제발
이지영T가 사문 42,38로 예측했다고 하네요
오 그럼 그 분이 더 정확하실 거예요 저는 일개 대학생일 뿐이랍니다..ㅎㅎ
나중에 46인가로 다시 바꾼거 아닌가요?
다시 바꾸신거 맞아요
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