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라리스 시즌2 2회 19번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9717214
님들 우주의 팽창속도 생각할때는
크기 그자체보다는 비율로 생각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예를들어서
우주팽창속도가 일정한 모델에서는 우주의 크기가 L -> 2L 되는거랑 2L -> 4L 되는게 시간이 같잖아요.
문제에서 같은시간동안 크기가 1에서 5/3 되는거랑 5/3에서 8/3되는거랑
각각이 2/3 커지고 1커져서 후자쪽이 더 속도가 빠르다고하는데
5/3 이랑 8/5로 생각해야 맞는거아닌가요? 비율로쳐가지고
잘아시는분들 부탁드립니다 ㅎㅎ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아직 한 경기 남았습니다 0 0
- 이란의 32강 진출을 기원하는 명예 이란인 -
-
GG 0 0
사실 GG도 아니야 어떻게 이게 굿게임이야, ㅈㄴ베드게임이지
-
한국탈락 ㅅㅅ 0 0
홍명보 수영하다 와라 그러다 상어밥되어라
-
콜롬비아는 옵사 0대0 0 0
그렇게됨
-
장애인새끼들 0 0
-
콩고 골 3대1 0 1
한국 탈락...
-
콩고 우즈벡 추가시간 8분 1 0
우즈벡이 골못넣으면 한국 탈락
-
콜롬비아 골 1대0 0 0
오프사이드.....? 봐야할듯
-
N수생이 절반을 가져간다… 고3이 영어 2등급 받기 어려운 이유 0 1
영어 절대평가 도입 이후, 많은 수험생과 학부모는 90점만 넘기면 된다는 막연한...
-
콩고역전골 이대로가면 한국탈락 5 0
77분
-
이감 3-1 뒤늦은 후기 1 0
언매 97점 (12) 국어 평가원은 시간 항상 남는데 얘는 80분 꽉채워씀 독서론...
-
콩고 pk 골 0 0
1대1 무승부 67분
-
안녕하세요. 오르비 전자책 1위 저자 발로탱이입니다. 몇 년째 베스트셀러인 지구과학...
-
콩고 pk찰거임 0 0
설마 이걸못넣나
-
콩고 왜 이렇게 못해 0 0
우즈벡이 잘하고있는것도 있는데 골을 너무 못넣는다
-
금욕 2일차 2 0
오늘도 파이팅!!!
-
이입만 잘 하면 월드컵이 이렇게 재미있는것
-
벌레가 돌아다니는데 1 1
갑자기 죄책감이 들어서 아무것도 안하고 있음
-
간쓸개 삽니다 1 0
27 간쓸개 삽니다 챗 또는 *****@*****.***으로 연락 주세요!!
-
기말고사 제발 0 0
2등급만 받자
-
휴
-
고2때 어렴풋한 기억. 1 0
수시 준비했었지만 수능은 미적분 선택자였는데도 쎈 기하 풀면서 재미있어했었던 기억이...
-
내가 여기 처박혀 있는 동안에도 동기들은 삶을 살아가는구나
-
국어가 1 0
집에선 백분위 100도 많이 떴는데..
-
우즈벡 콩고 1대0 전반종료 0 0
콜롬비아 포르투갈은 0대0
-
콩고우즈벡 추가시간7분 0 0
1대0 우즈벡 리드중
-
주가 31% 폭락 인도네시아…원인은 ‘전국 무상급식’ 청구서[딥다이브] 1 1
올해 들어 주가지수가 31%나 급락한, 전 세계 증시 수익률 꼴찌를 기록한 나라가...
-
윤옥에인 7일차 0 1
ㅇㅇ
-
윤어게인 지지자들 모습 5 2
https://youtube.com/shorts/gyAZYWGdN-g?si=2V6Te...
-
좀전에 우즈벡 반칙아녔나 0 1
아닌가
-
작은콩고 축구 진짜못하네 2 1
피파랭킹 134등 ㄷㄷ
-
호날두<--왜 또 잠수타냐 3 0
일해라
-
벌써 물타임 0 1
망했군
-
홍명보는 주식 레버리지 선물 이런거 안 해도 되겠다 0 2
우즈벡 골->무효->다시 골->콩고 골->무효
-
콩고골취소 2 1
파울임 다시 우즈벡 1대0 이기는거로
-
골취는뭐노 0 0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콩고동점골 0 1
1대1
-
택배 학교로 보내면 혼날려나 1 0
원래면 걍 보내는데 책이 15권인데..
-
ㄹㅇ루다가
-
공부해야지 2 1
-
체스도 우즈벡이 잘하는데 0 0
올해말에 현 챔피언 구케시 D한테 우즈벡의 신다로프가 도전할 예정 이거보고 축구도...
-
살다살다 내가 호날두를 거르고 우즈벡 경기를 보네 2 1
미친건가
-
알제리 무승부 이상하면 0 0
자동 탈락
-
세지러들 들어와봐 11 0
콩고가 원래 국기가 파란색이었나? 뭔가 이름이 바뀐거 같은데 아닌가 약간 가나...
-
우즈벡골 2 1
ㅇㅇ
-
우즈벡 오프사이드 6 2
1분도안되어서 골문흔들고 오프사이드 무섭네
-
얼부기 1 1
으어
-
인생최대결정,,, 2 0
인생. 통틀어 이런 결정을 한 적이 없는데,,, 결과가 괜찮기를,,,ㅠㅠㅠㅠ
-
현우진 메인글 조선생만 여유로운 성격이라는게 개웃기네 ㅋㅋ 3 1
진짜 그래보임
그래서 거리 계산하면 80 / 50 나옴요
?? 그러면 1.666대 1.6나오는거 아닌가요.. 무슨 말씀인지 잘모르겠어요
우주의 크기는 50T일 때 5/3
100T일 때 8/5가 맞습니다.
음.. 뭔가 제글을 잘못보신거같은데
저는 ''말씀하신 건 팽창된 공간의 거리를 시간으로 나눈 평균속도고요,''이게 폴라리스팀 답지해설이라는거고, 이게 틀렸다고 생각해서 글을 올린거에요
저는 우주의 크기가 비율상으로 몇배됬는지가 우주팽창속도에 비례하는 요소라고 생각하구요. 다른 예시를 들자면 우주의 크기가 1에서 3, 3에서 5되었을때 우주의 팽창속도가 일정하다면 전자쪽이 더 오래 걸려야한다고 말씀드리고싶은거에요.
그리고 100T 일때는 우주의 크기는 8/3 아닌가요? 오타인거죠?
문제에서 우주의 가속팽창을 고려하는건 아닌거같아요. 물론 제추측이지만
우주모델에 대한 언급도 없고. 우리우주모델이라고 쳐도 가속팽창한 시점은 70억년전부터라 단순히 그렇게 생각하기엔 문제가 있는거같아요
애초에 가속팽창을 고려치 않았다면 ㄱ 문항을 출제할 이유가 없었겠죠?
50T 적색편이 2/3 > 원래의 1+2/3 = 5/3
100T 적색편이 5/3 > 1+ 5/3 = 8/3 입니다.
발문에 "우리 은하" 라고 명시했기에 우리 우주 모델, 가속팽창 우주라고 상정하는 게 맞습니다.
즉, 우주의 팽창속도가 일정하다면 < 이거 자체가 모순입니다.
추가로 하나 설명해드리자면
100억~50억년 전 빛이 이동한 거리 = 50광년
50~0 = 50광년
50억년동안, 은하 사이 거리를 관찰해보면
100~50동안 멀어진 정도가
50~0동안 멀어진 정도보다 작습니다.
같은 시간동안 멀어진 정도가 더 작은 100~50이 속도가 더 작다 볼 수 있는 것도 방법입니다.
제가 계속 팽창속도를 일정한경우를 제시하는건 우주팽창속도를 어떻게 말하는지에 대해 말하고싶어서에요.
제 논지는
선생님 말씀대로라면 우주팽창속도가 일정한모델에서 우주의크기가 1에서 3되는거랑 3에서 5되는게 시간이 같아야합니다. 근데 그렇지가 않아요. 우주팽창속도가 일정한 모델은 우주의 크기가 지수함수로 나옵니다. 1에서 3되는거랑 3에서 9되는게 같아야해요. 다르게 말하면, 같은시간동안 1에서3, 3에서 5된다고 하면 후자가 우주팽창속도가 느린겁니다. 이러한의미에서 우주의 크기가 1 > 5/3 과 > 8/3은 마찬가지논리로 전자께 더 빨라야해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우리우주가 팽창속도가 일정하다고 말씀드리고싶은건 아니고, 일정한상태라고 가정하고 풀어아한다는것도 아닙니다. 우주팽창속도를 단순히 거리가 얼마나 늘어났느냐로 보지 않는다는걸 말씀드리고싶어서 예시를 든거에요. 그리고 저는 출제자가 무슨 생각으로 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가속팽창우주 때문에 물어봤다고해도, 밑에 단 댓글과 마찬가지로, 말씀하신대로 가속팽창시점이 명확하지 않은시점에서 100억년전부터 팽창속도를 가속한다고 생각하고 푸는건 말이안되요.
우주의 팽창속도와 우주의 크기는 관계가 없습니다. 지구과학 I 교과과정 내에서 우주의 팽창 속도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물질과 암흑에너지뿐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가속팽창 시점이 70억년 전이라는 건 무슨 말인가요? 속도가 변화하는 팽창 자체는 급팽창부터 시작됐고, 감속에서 가속으로 바뀐 건 40억년, 20억년, 30억년 등 아직도 논란이 많은 주제인 걸로 알고 있는데..
가속팽창 시점을 말씀드린건 가속팽창 우주모델이기때문에 현재에 가까운 시점이 더 평균팽창속도가 크다 라고 말할 수는 없다고 말씀드리려고 한거에요. 그댓글은 지금은 삭제하셨는데, 어쨋든간에요. 말씀하신것처럼 감속팽창에서 가속팽창으로 바뀌었다면 평균팽창속도는 현재가 100~50이 50~0보다 작다고 확신할수가없어요. 구체적인 수치를 모르니까요.
아 무슨 말인지 알겠네요. 우주의 팽창 속도가 일정하다고 해도 우주의 크기 자체는 1>3 과 3 >9가 동일한 시간이 걸려야 한다. 즉, 지수적으로 증가하는 크기인데 어떻게 1 > 3 3 > 5의 시간의 대소를 함부로 판단할 수 있냐 라는 말씀이신 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조건이 빠진 거 같네요.
"단, 우주의 크기는 은하간 거리를 나타낸 척도이다."
이 조건이 생긴다면 팽창 속도가 일정하다면 우주의 크기는 선형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9월 모의평가에 나왔던 문제라 아무래도 출제팀이
기출을 다 안다는 가정 하에 문제를 내서 이런 일이 벌어진 거 같네요.
저도 그렇게 생각해서 정오표 찾아봤는데 홈페이지에서 다운이 안 되네요 혹시 다운되면 확인 좀 해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