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글] 비문학 경제 개념 정리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8083302
안녕하세요. 꽤 오랜만에 정보글로 돌아왔습니다.
그동안 원고를 검토하면서 지내고 있었습니다.
제가 오르비북스와 계약을 했거든요..
올해는 전자책으로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박수)(박수)
저도 최대한 빨리 원고를 마무리 하고 싶은데, 책 하나 만드는 게 정말 쉽지가 않네요.
해야 할 게 꽤나 많습니다.
우선 원고는 6월 초에 마무리 될 것 같고, 편집 과정 생각하면 7월쯤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뇌피셜입니다.)
서론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독해분석』 많이 기대해 주세요! ㅜㅜ
----------
비문학에서 경제 지문이 나왔다 하면 두려워지시는 분들 계신가요?
그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경제 지문은 다른 지문과 달리 평가원에서 배경지식을 이미 갖췄다고 가정하고 출제하는 것이 기정사실입니다.
그 근거는 옛 기출에서 경제학의 기초가 되는 개념들을 이미 소개했다는 것이죠.
저는 경제학을 배운 적은 없지만, 옛 기출을 뒤져서 배경지식으로 알아야 하는 경제학 개념들을 정리했습니다.
다가올 6평에서도 경제 지문이 나올 수 있으니 이 정도는 꼭 알아두고 갑시다!
표상을 빠르고 쉽게 하기 위해 이미지를 첨부했으니 이미지 자체를 외우는 게 도움이 될 듯합니다.
아 그리고 이미지가 발퀄인데, 『독해분석』에는 일러로 업로드되는 점 알려드립니다!
----------
- 배경지식으로 알아야 하는 경제학 개념1)
대출 금리나 예금 금리 같은 이자율을 높이면 대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대출 금리가 높아 대출을 꺼리게 되고, 예금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예금 금리가 높아 예금을 원하게 된다. 따라서 은행에서 시중으로 돈이 적게 풀리고, 시중에서 은행으로 돈이 많이 몰려 통화량이 감소하는 것이다. 통화량이 감소하면, 재화나 서비스의 구매율이 낮아져 물가가 낮아지거나 화폐의 가치가 높아져 상대적으로 물건의 가치는 낮아져 물가가 낮아진다.
이자율↑⇒통화량↓⇒물가↓
반대로 대출 금리나 예금 금리 같은 이자율을 낮추면 대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대출 금리가 낮아 대출을 원하게 되고, 예금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예금 금리가 낮아 예금을 꺼리게 된다. 따라서 은행에서 시중으로 돈이 많이 풀리고, 시중에서 은행으로 돈이 적게 몰려 통화량이 증가하는 것이다. 통화량이 증가하면, 재화나 서비스의 구매율이 높아져 물가가 올라가거나 화폐의 가치가 낮아져 상대적으로 물건의 가치는 높아져 물가가 올라간다.
이자율↓⇒통화량↑⇒물가↑
- 배경지식으로 알아야 하는 경제학 개념2)
물가와 환율만 놓고 단순히 생각해보면,
자국의 물가가 낮아질 경우 자국 화폐로 살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많아져 자국 화폐의 가치는 높아진다.
자국 화폐의 가치가 높아진다는 의미는 자국 통화에 대한 외국 통화의 교환 비율이 높아진다는 의미다. 이는 다시 외국 통화에 대한 자국 통화의 교환 비율, 즉 환율이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자국의 물가가 높을 경우 자국 화폐로 살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적어져 자국 화폐의 가치는 낮아진다.
자국 화폐의 가치가 낮아진다는 의미는 자국 통화에 대한 외국 통화의 교환 비율이 낮아진다는 의미다. 이는 다시 외국 통화에 대한 자국 통화의 교환 비율, 즉 환율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 배경지식으로 알아야 하는 경제학 개념3)
시장 금리가 하락하는 경우, 외국인 입장에서 자국 은행에 예금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자, 즉 투자의 기대 수익률이 줄어들기 때문에 자국 은행에서 외국으로의 자금 유출은 증가하고 외국에서 자국 은행으로의 자금 유입은 감소하기 때문에 자국 화폐의 수요가 줄어들어 자국 화폐의 가치는 낮아지고 환율은 상승한다.
시장 금리↓⇒자국 통화 가치↓=환율↑
시장 금리가 상승하는 경우, 외국인 입장에서 자국 은행에 예금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자, 즉 투자의 기대 수익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외국에서 자국 은행으로의 자금 유입은 증가하고 자국 은행에서 외국으로의 자금 유출은 감소하기 때문에 자국 화폐의 수요가 높아져 자국 화폐의 가치는 높아지고 환율은 하락한다.
시장 금리↑⇒자국 통화 가치↑=환율↓
- 배경지식으로 알아야 하는 경제학 개념4)
수출은 자국에서 외국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외국에서 자국으로 돈이 유입되는 것이다.
돈이 유입될 때 보통 외국 통화에서 자국 통화로 환전된다.
수입은 외국에서 자국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대신 자국에서 외국으로 돈이 유출되는 것이다.
돈이 유출될 때 보통 자국 통화에서 외국 통화로 환전된다.
경상 수지는 수출로 유입되는 돈에서 수입으로 유출되는 돈을 뺀 값이다.
환율이 증가할 경우, 외국 통화에 대한 자국 통화의 비율이 증가하는 것이므로 국내 기업의 경우 같은 양을 팔아도 이익이 증가한다. 따라서 외국에서의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을 약간 내려 판매량을 증가시키는 등의 전략을 통해 국내 기업은 총 이익이 증가한다. 따라서 환율이 증가할 경우 수출로 유입되는 돈이 증가한다.
환율이 증가할 경우, 자국 통화에 대한 외국 통화의 비율이 감소하는 것이므로 외국 기업의 경우 같은 양을 팔아도 이익이 감소한다. 따라서 자국에서의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을 약간 올리는 등의 전략을 쓰지만 판매량이 감소하는 문제 등으로 외국 기업은 총 이익이 감소한다. 따라서 환율이 증가할 경우 수입으로 유출되는 돈은 감소한다.
따라서 환율이 증가할 경우 경상 수지는 흑자이다.
환율↑⇒수출로 유입되는 돈↑∧수입으로 유출되는 돈↓=경상 수지 흑자
환율이 감소할 경우, 환율이 증가할 경우와 반대이다.
환율↓⇒수출로 유입되는 돈↓∧수입으로 유출되는 돈↑=경상 수지 적자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팔로우' 눌러주세영
0 XDK (+1,220)
-
1,000
-
100
-
100
-
10
-
10
-
그냥 주간지로 1지문씩 풀면 뭔가 집중이 안되기도하고 독서만 따로 시간재고 푸는것도...
-
정청래 "이준석 체포동의안 오면 즉각 처리…이재명도 가결됐잖나?" 2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경선에 나선 정청래 의원은 '김건희 특검'이 현재 피의자...
-
그 신청한 것도 다 날라가나요? 연치 연약 레어 신청했었는디ㅜ
-
틀 표시는 틀린 것 Time out은 30분 이상 현 실력 1컷
-
궁금해서요 기숙가면 다들 그렇게 되나요? 거기있는 사람 대부분 극상위권일까요..?...
-
구글 메일이 본명이라 못 올리겠어요 어쩌죠
-
서로 으르릉만 대지 전쟁 날 뻔한 적은 많아도, 실제로 전쟁난 적은 없음 우리나라는...
-
ㅎㅇ 4
다들 뭐하노
-
말해줘
-
바니걸 갖고싶다 4
섹시해서 뭔가 끌림
-
어디 문제인지 아시나요???.공유좀....
-
무휴반 0
연대 어문->서울 상경 고정 1 없음. 그냥 불안...전과목 2 이상이긴함...
-
6모 11333이라는 ... 참사를냈고 생지예요 심지어 국수도 찍맞 틀렸으면...
-
피곤타 3
다시 공부해야지..
-
. 3
.
-
인스타에 자꾸 남친짤 클립 어필하고 수업중에 자기야 친구야 하면서 게이 같은...
-
대치는 왜이렇게 2
왜이렇게 물2하는사람이많냐 수학 10번 틀린애가 물리학II 파노라마 쟁이고있고 존나 아무나함
-
ㅜㅜㅜ
-
웹에선못사?
-
승인시켜줘
-
좋아요 50개 넘으면 한명 싸이버거 세트 (쌍사 실모 나눔 이벤트 시작) 8
이벤트 시작하는거 알리려는 제목이라 나중에 바뀔 제목입니다 (당연히 진짜 드려요)...
-
특정당했다는 글이 되게 많군 사리는 이유를 알겠다 다들
-
아아 베버지(베나타 아버지라는 뜻)
-
나만 당할 순 없지
-
순수재미 고트과목.... 소신발언하자면 탐구중에서 실생활에 가장 도움된다고...
-
진짜임
-
무서움
-
얌기 안녕? 10
오랜만이다ㅋㅋ 잘지냇어?
-
전쟁선포임? 11
-
군대이미 갔다왔은 확률이 높아서 군문제 걱정 안해도 됨.
-
근데 둘이 결혼한다 듣고 진짜 잘되면 좋겠다 느꼈는데 10
3명이서 만나서 밥먹는데 왜 계속 뽀뽀하는거임 둘이 동거하는건 알겠는데 나 있는데...
-
미안 ㅋㅋ ㅋㅋㅋ근데팩트임 ㅈㅅ
-
서울대에 있던 구내식당 중에서 이거 알고 있으면 아재 5
교수회관 앞 주차장에 있던 솔밭식당인데, 원래 관악캠퍼스에 있던 골프장 시절부터...
-
친한누나 06인데 2년뒤 봄에 결혼할거라고 준비하고 있었더라 18
남친이랑 고딩때부터 3년 사귐 심지어 둘다 첫 연애더라
-
추락했네 요요 그냥 지하에쳐박혀있어라
-
아니난정말 집안도좋고 귀엽고 착하고 재밌고 웃기고 예쁘고.. 8
날안갖는너가손해라니까
-
제목 그대로
-
사실 뭔지 잘 모르겠음 자세하면 덕코를 드리겟음..
-
ㅇㅈ할게요 기다려줘요
-
저녁을 먹으며 어제껄 올려보는...
-
얜 없길래 5
컨관님 ㅈㅂㅈㅂ
-
현역 아님 내 2년이 촤라락 스쳐지나가는구나...
-
덕코 없어요 포기할게요 ㅠ
-
아싸들을 위한 즉석매칭 이런거 업나
안돼

기대되네요헉 사탐 경제 선택의 이점이 사라졌다

이륙하고 싶다아.. 그치만 좋아요가 부족한 걸..?멀고도 험했다.. 26 컷 왜이리 높냐..
나도 배경지식 정리 콘텐츠 좀 올려볼까 싶네요 ㅎㅎ
경제라는 게 인간 본성하고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정리추이것만 이해해도 평가원 경제지문 푸는데 지장없음
진짜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올해 아무래도 수능에 경제지문이 나올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하던데 이 주장에 동의하시나요
매우 높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작년에 경제 지문이 안 나왔기 때문에 올해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는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국 통화에 대한 외국 통화의 교환 비율이 높아진다는 의미다
이뜻이 우리나라 돈을 다른나라 돈으로 교환한다는 비율이 높아진단 뜻인가요?
교환 비율이 높아진다는 의미는 교환율이 높아지는 게 아니라 교환할 때 화폐 간의 비율이 높다진다는 의미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국 통화에 대한 외국 통화의 교환 비율이 높아진다는 건 자국 통화를 물건이라고 가정해보면 물건의 값이 오르는 거니 자국 통화가 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치가 올라간다는 의미입니다.
자국 통화에 대한 외국 통화의 교환 비율이 높아지면 외국 통화에 대한 자국 통화의 교환 비율, 즉 환율은 낮아지죠. 자국 통화를 분자에, 외국 통화를 분모에 두었을 때 분모가 분자에 비해 커지는 건 분자가 분모에 비해 작아지는 걸 의미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본문의 이미지에도 이 설명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혹시 독해분석 책이 언제 나오는지 알 수 있을까요?
곧 나옵니다!
다음주에는 업로드 될 것 같습니다. 기다리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 댓글 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