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물2 화2를 하는 현역의 투과목 후기(2)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7063317
물2에 대한 내용 정리 이후 거의 한 두 달 만에 글을 쓰게 되었네요. 조금 더 빨리 쓰면 좋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듦과 동시에 그래도 화2를 한 번 더 돌린 다음 화2 감이 다시 살아났을 때 쓰는 게 맞지 않나 이제야 써봅니다.
그럼 바로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아, 참고로 단원 배치는 화2 교과서 단원 배치를 잘 몰라 고석용 선생님의 화2 단원 배치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킬러, 1단원입니다.
보통 고2 때 이과생이라면 화1을 다들 한 번쯤 해보셨을 텐데 그때 여러분을 괴롭혔던 킬러 단원이 '화학 반응식과 양적관계'입니다.
마찬가지로 화2도 그러한 성질을 띄는데 1단원에서 여러분이 배우는 내용은
1. 기체
2. 분자 간 상호 작용
3. 액체와 고체
4. 용액
이렇게 나눠 볼 수가 있습니다.
1번의 기체는... 예. 여러분이 화1에서 하신 화학 반응식의 화2 버전입니다. 물2를 제외한 투과목들은 1과목과 엄청난 연계성을 보이거나 그러진 않습니다. 다만 화2는 킬러를 접근하는 부분에서 화1의 킬러들을 다루는 방법과 높은 유사성을 지니기에 화1의 화반식 킬러 문제를 술술 풀어낼 실력이 아니라면 마찬가지로 기체 파트에서 상당히 골머리를 싸매실 겁니다.
약간의 단원 설명을 추가하자면 PV=nRT 공식을 정식으로 배우는 단원이며 실린더 안에 다양한 기체가 있으면 각각의 기체가 해당 실린더에서 차지하는 부분 압력을 어떻게 구할까 정도를 배우는 단원으로 개념 자체는 별 거 없습니다. 다만 계산적인 부분에서 상당한 스킬을 요하기에 화1의 화반식이 잘 선행되지 않았다면 기체 파트를 다루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2번은 화1에서 배우는 분자 구조, 쌍극자 모멘트 등과 연관된 부분이며 정말 말 그대로 분자 간의 상호 작용을 배우는 부분입니다. 보통 결합과 힘에 대해 배우며 이때의 끓는점, 어느점 등을 배웁니다. 내용, 문제 난이도 모두 매우 낮습니다.
3번의 경우 액체는 물에 대해 집중적으로 배우며 대표적으로 표면 장력, 증기압력을 배웁니다. 고체는 결정의 종류, 구조의 종류 딱 두 가지 배웁니다. 내용의 난이도 같은 경우 증기압력이 조금 어렵습니다만, 못 할 정도는 아닙니다. 고체는 내용부터 문제까지 정말 너무 쉬우며 2번의 난이도와 비슷합니다.
4번의 용액파트는 나름대로 준킬러 파트입니다. 3번과 2번의 내용이 잘 되어 있다는 가정 하에서 내용적인 측면으로는 어려울 게 없습니다만, 계산이 빡셉니다. 왜냐하면 이때부터 농도를 배우는데 총 3가지로
몰 농도(M)
퍼센트 농도(%)
몰랄 농도(m)
입니다.
몰 농도와 퍼센트 농도는 화1을 잘 배우고 오셨으면 상대적으로 괜찮으시겠지만, 몰랄 농도가 상당히 지저분한 계산을 요할 때가 많기에 이 부분에서 계산은 각오하셔야 합니다.
1단원의 총평은 지나친 계산, 시작부터 킬러입니다.
다음은 준킬러와 킬러의 혼합, 2단원입니다.
화1과의 관계성은 많이 없다고 볼 수 있으며 화2의 특징이 담긴 단원이라고 봐도 무방한 단원입니다.
1. 반응 엔탈피
2. 화학 평형과 평형 이동
3. 상평형
4. 산염기 평형
1번의 반응 엔탈피는 화학반응식에서 출입하는 열, 즉 에너지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내용적으로 많은 오개념을 쌓기 쉬운 과목이며 내용이 완벽히 이해되고 적용도 잘 된다 하실지라도 문제에서 많은 계산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에 이 역시 각오하셔야 합니다.
2번은 기체 파트와 마찬가지로 킬러입니다. 화2의 대표적인 킬러 파트죠. 킬러 파트였던 기체와 마찬가지로 수학적인 감각, 스킬이 많이 필요합니다. 화1에서 여러분은 한계반응물에 대해 배우셨을 겁니다. 그래서 일단 물질 하나를 소거하고 시작하는 게 화1의 킬러였다면, 평형 파트에선 충분한 시간이 지나도 모든 생성물과 반응물이 남습니다!
이 녀석들은 평형 상수라는 특정 값을 만족할 때 화반식의 물질들이 그 자리에서 동적평형을 유지하게 되어 양이 유지됩니다. 즉, A+B->C 라는 반응이 있다면 반응이 끝나고 난 이후에도 A, B, C가 모두 남는다는 거죠.
내용적인 측면은 동적 평형과 흡사하지만 조금 어려우며 평형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 되어 있지 않으면 오히려 킬러로서 출제된 문제보다 개념형으로 출제된 문제에서 막힐 수 있습니다. 4페이지에서 주로 출제되는 파트인 만큼 꼼꼼한 공부가 필요한 파트입니다.
3번의 상평형은 사실 말만 평형이지, 위의 1단원에서 배운 액체, 용액 파트와 긴밀한 연계성을 지니며 증기압력과 온도에 관련되어 물질의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 지에 관한 단원으로 1단원의 3, 4번 파트를 공부할 때 같이 하시면 좋습니다. 평범한 계산, 평범한 내용 난이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4번의 산염기 평형의 경우, 문제보다는 개념의 이해가 화2를 통틀어 가장 어렵습니다. 물1 화1 물2 화2 를 모두 배운 제 입장에선 산염기 평형의 내용 난이도가 가장 어렵지 않나라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중화 반응에서 여러분은 산과 염기가 만나면 여러분은 산 염기 둘 중 하나가 모두 사라진다고 배우셨지만, 그것은 강산 강염기의 경우에서만 그렇고 약산과 약염기에서는 또 다릅니다. 물의 자동 이온화라는, 여러분도 한 번쯤 들어보셨을 개념 때문인데 이러한 특징 때문에 나타나는 다양한 특징들을 배웁니다. 문제의 경우 개념이 잘 되어 있으시다면 엄청난 계산을 요하진 않으나 그래도 계산이 꽤 있습니다.
2단원의 총평은 계산, 까다로운 개념과 킬러의 혼합입니다.
그리고 대망의 3단원은.... 또 킬러, 3단원입니다.
생명과학을 배우신 분이 오히려 이해가 잘 되는 파트입니다.
1. 반응 속도와 촉매
소단원이 곧 대단원인 파트로... 예, 살짝 황당한 부분이죠. 배우긴 배워야 하는데 그렇다고 같이 묶을 단원이 없어서 이렇게 배치된 모양?입니다.
3단원의 특징은 촉매에 대한 개념과 반응 속도라는 게 무엇인지에 배우는 단원인데 반응 속도에 대해서만 간략히 설명을 드리자면 반응 속도에는 0차, 1차 등의 반응 속도식이라는 녀석이 있는데 이 반응 속도식은 특정 반응물의 농도와 관련해서만 그 값이 결정됩니다. 0차, 1차라는 것은 반응 차수와 관련된 것인데 간단히 그래프의 개형을 결정하는 요소라고 알아두시면 됩니다. 이후 '반감기'라는, 지구과학1에서 나오는 내용을 배우게 되는데 반응 속도를 결정하는 반응물이 절반이 되는 시간에 관한 내용입니다.
아, 그리고 문제 유형의 특징은 등비수열의 합과 유사한 계산을 한 눈에 알 수 있는지, 몇 차인지 찍을 수 있는 지 요구합니다. 한 마디로 '감각적인 직관'이 좋은 분들에게 적합한 문항입니다.
3단원의 총평은 감각적인 직관의 킬러입니다.
마지막 단원, 쉬어가는 4단원입니다.
화1의 금속의 산화 환원과 관련해서 산화수 등의 개념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화1을 모르시면 들을 수 없으므로 꼭 복습하고 오셔야 합니다.
1. 전기 화학과 이용
3단원과 마찬가지로 소단원이 하나밖에 없습니다. 개념적으로 충분히 어렵게 낼 수는 있으나 그렇게까지 어려운 문항은 요즘은 잘 안 내므로 공부하실 때 제대로 공부하고 전기 분해, 화학 전지의 대표적인 구조 몇 개만 암기하면 끝납니다.
오개념이 중요한 부분이므로 조금이라도 모르겠다 싶은 건 다시 공부하셔야 합니다.
4단원의 총평은 공부만 하면 거저 먹고 가는 단원입니다.
화2 총평
1. 계산 문항 다수
2. 킬러 문항들을 다루는 방식이 화1의 양적 관계와 유사하니 꼭! 양적 관계를 공부하고 와야 함.
3. 화1과의 연계율은 그닥 높지 않으나 중요한 개념들이 화1에서 선행되어야 할 때가 있으므로 그 부분은 공부하고 올 것.
4. 산 염기 평형을 제외한다면 내용적으로 크게 어려운 부분은 그닥 없으므로 개념을 탄탄히 잡고 킬러 파트에 집중하자.
5. 위의 4가지가 모두 잘 된 학생이라면 의외로 화2는 할 만하다. 타임어택 과목도 맞고 계산도 많지만 요즘 화1도 준킬러의 괴랄함은 유명하기에 계산이 오히려 자신있다면 화2로.
6. 이 부분은 물2와 마찬가지인 부분인데 신유형이랄 게 그닥 없고 마찬가지로 자료도 그닥 없으므로 기출 회독만이 살 길.
화2 관련 자료
마더텅(기출)
자이스토리(기출)
어나더 클래스(일종의 실전 개념서)
시대인재 등의 대형 학원 자료(그러나 굳이 목매진 않아도 된다. 6번에서 언급한 이유 때문.)
수특 수완(역대 수특 수완 모음집이 인터넷에 떠 돌기에 기출을 수십 번 했다면 제본해서 풀도록 하자.)
그 외 내신 문제집
지금이라도 화2를 도전해보고 싶으신 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과외선생 첨 구해보는 건데 존나 잘 구한 거 같음 돈이 안 아까움 걍 여자 김기현임
-
고난도 기출도 다시 보다보니깐 여러개 풀개되는데 모르겠는 문제는 어느정도로 시간을...
-
삼반수생 방학 동안 공부 0 0
26수능 백분위 언(92) 미(97) 영 2 사문(80) 지구(85) 27 6모...
-
접점없는데 인친 뜨는 거 2 0
팔로잉 겹치는 거 없는데 지인이 추천에 뜨거등요 서로 번호 없을 건데 뭐지 염탐...
-
국수컷 창난이유 찾았다 2 0
이제 메디컬갈거 아니면 런박는순간 탐구 유기때려도 1뜨니까 기존 중위권들 하루...
-
국수못광광울 4 0
ㄹㅇ
-
약사피셜인용/약대)약국 월 실수령 800짜리 개국할려면 개국비융 최소5억이상???? 2 0
https://m.fmkorea.com/best/9702286556 블라인드...
-
집피 아이피 밴 먹었는데 0 3
뭐지? 산화 당한줄 알고 다른걸로 오니 멀쩡하네
-
닉스레버 1부기 2주컷 3 0
삼전 곧 딴다 닉스가
-
6모 수학 80(미적)입니다. 수학을 자이, 수분감, 기생집으로 수1,2...
-
수특 기원본질주의 풀어보신분 2 0
저 이거 지문자체가 이해안되는데 ㄱㅊ..? 유래한 접합자 뭐라뭐라 나오는건데..
-
센츄 성적표 유효기간 1년인가 8 2
9모때 에피 안되고 만약 센츄까지도 못미치면 고3 10모 들고가서 다시 센츄라도 따야지
-
뭐야 장 멀쩡하네? 13 0
개박살날거 각오하고 들어왔는데
-
국어 어캐 올려야 하냐 2 0
문학 깡패좀 되고 싶음….
-
6평 성적표 어케 받는거지 2 0
학교가서봣는데
-
6모 학원 응시생 성적표 1 0
학원 방문하면 주죠??
-
카와이다케쟈다메데스까 2 0
-
버스 옆에 존예녀 앉았었음 4 1
ㅈㄴ 떨리더라 후
-
규원가 개빡세네 0 0
어려버라
-
에피 센츄 부럽다 1 0
눈알 달고 기만하고 싶다
-
다음 심사가 언제더라 2 0
1달만 참을게 응
-
이즈리얼을
-
유대종 커리 ㅊㅊ 0 0
반수생이라 시간이 없어요 ㅠㅠ 국어는 항상 2등급 나옵니다.. 인셉션은 끝냈고 이제...
-
반도체만 샀으면 쉬운건데 아 국장 어렵네 저점매수 한답시고
-
드릴 들어도됨? 0 0
드릴 풀어보는게 인생 목표인데 일단 혼자서 푸는건 어려울거같고 해설듣고 풀이방법...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공식 학생홍보대사 세랑(SERANG) 6월 오프라인 정기투어 신청 안내 2 0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공식 학생홍보대사 세랑입니다 ? 다가오는 6월...
-
6모 성적통지 언제함? 1 0
ㅈㄱㄴ
-
9모 제2외 신청해야하나 2 0
흠 그보다 러셀 빨리왔다 생각했는데 50번대네 ㅠ
-
센츄해린 11 2
심사 결과 떴네요 히
-
제220차 에피/센츄리온 심사 결과 (26년 5월) 4 4
본 제220차 심사는 2026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접수된 신청에 대한...
-
센츄 떴냐? 2 0
어흐
-
으하하 센츄다 3 0
근데 게시글 왜안올라오지
-
연논 과학논술 0 0
22개정인가요? 15개정인가요? 과학논술 통합과학 범위로 나온다고 하는데, 15개정...
-
6모 성적인증 7 0
에피는글름 우리학교 얼마나좆반이냐면 국어100이없음
-
작년 수능 지구 과학 3등급이었고 노베수준까지는 아닙니다. 시대인재 크로녹스...
-
어떻게 선택이 화장연미장연사꿀통 19 1
헉
-
굿모릅 0 0
굿모닝 오르비 줄여서 굿모릅
-
스카도착 2 0
-
영어 문법 3 0
제가 사관학교를 지망해서 영어 문법 문제를 꼭 맞추어야 하는데 문법 어케 공부하는게...
-
비틀즈 레어가 사고싶군아. 0 0
삼십만덕만 줘
-
나 여름감기 걸린 드ㅛ 0 0
아아..
-
아이디어 이제 시작하는데 0 0
공통 확통 아이디어+기생집 조합으루 이제 시작했어요.. 7월 안으루 완강은 힘들까요? 혀녀기에요
-
D-150 치타는 달린다 2 0
늦었나
-
안녕하세요. 오르비 전자책 1위 저자 발로탱이입니다. 몇 년째 베스트셀러인 지구과학...
-
수학과탐실수 줄이려면 0 0
내가 수학 풀때 식 좀 많아지면 중구난방하게 푸는데 좀 정렬해서 푸는게 도움이...
-
종강마려워 2 1
난 왜 아직도 발표 연습을 하고 있는가
-
과 외 가 는 길 ~ 3 0
비가 추적추적 추적 60분 ㅋㄷ
-
입대 D - day 4 5
수능볼 때보다 더 떨린다 진짜로 아
-
아 언매런 할까 8 1
고민중임
-
씻어야하는데 0 0
왜 난 직접가서 신청해야하지
현역이 22를 한다고..?
이거 보고 팔로우함
낭만추
ㄹㅇ 물2화2 낭만있으면서 꿀과목임
오 저도 투투인데 맞팔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