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공부를 게임처럼 하는 방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6744653
24.01.20 기출조각 풀모 - 미적.pdf
24.01.20 기출조각 풀모 - 확통.pdf
24.01.20 기출조각 풀모 - 기하.pdf
이번 시간에는 조금 추상적이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글을 씁니다. 공부와 게임은 다릅니다. 다만 우리는 게임은 4~5시간씩 할 수 있지만 공부는 그렇게 하기 힘듭니다.
이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하려고 합니다. 우리가 게임을 오래도록 질리지 않고 할 수 있는 이유는 게임 그 자체를 즐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공부를 싫어하는 이유는 공부 그 자체를 즐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공부하는 이유는 대다수가 좋은 대학, 목표를 위한 성취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과정인 공부를 즐길 수 없는 것입니다.
부자들도 항상 이야기합니다. 돈 그 자체를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돈 버는 과정 자체를 즐기게 되어 부자가 되었다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공부하는 과정을 즐길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제가 선택한 여러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플래너
저는 플래너를 고3이 되어 공부를 하면서 쓰기 시작했습니다. 공부를 무작정하면 얼마나 했는지도 모르고 얼마나 집중하고 하루에 얼마나 공부했는지도 다음날이면 까먹어서 이를 위해 플래너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는 플래너에 기록된 하루 목표치를 지워나가는데 즐거움을 느끼고 이를 위해 플래너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단순히 공부만 하는 것이 아니라 플래너로 하루, 한주 목표를 작성하고 이를 달성하는 경험을 해보세요.
저는 지금까지도 플래너를 쓰고 플래너에 따라 하루를 마무리하는 기분이 다릅니다. 오늘 내 목표치를 얼마나 달성했는지가 하루를 열심히 살았는지, 시간을 낭비하진 않았는지 돌이켜보게 도와줬습니다.
2. 경쟁
저는 친구들과 경쟁을 통해 공부에 흥미를 느낀 케이스입니다. 저는 고2까지 모의고사를 치면 평균 3~4등급이 나왔습니다.
저는 제가 경쟁을 즐긴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처음에 공부를 하면서 평균 2~3등급을 받는 친구들 무리와 어울리며 성적 내기를 했습니다.
물론 초반에는 제가 거의 항상 내기에서 졌습니다. 하지만 이게 반복되다 보니 더 자극이 되고 성적을 올리고 싶은 마음이 더 부푸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렇게 공부를 하니 2~3등급 친구들을 금방 넘었고, 그 다음은 1~2등급, 마지막에는 전교 1~5등권 친구들과 성적 내기를 했습니다.
사실 성적 내기를 생각하면 저는 거의 항상 지던 기억 밖에 없습니다. 일부러 불리한 환경을 조성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험이 공부에 자극을 주고 공부 자체에 몰입할 여지를 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만약 저처럼 경쟁을 즐긴다면 본인보다 조금 더 공부를 잘하는 친구들과 내기를 해보세요.
3. 대학 검색
3번은 공부 자체에 흥미를 주지는 않지만 저는 이걸로도 자극을 많이 받았습니다. 저는 성적이 3~4등급대 일 때부터 서울대를 목표로 했습니다.
물론 처음엔 입밖으로 꺼내는 것도 부끄러워서 부모님한테도 말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혼자만의 생각으로 서울대를 목표하고 공부를 했고 시간날 때, 쉴 때마다 서울대 학과들 찾아보고
모의고사를 칠 때마다 지금 성적에서 얼마나 올리면 서울대를 갈 수 있을지 알아보았습니다. 현재는 결국 목표에 조금 못미치게 연세대에 입학했지만 이런 목표를 세우는 것이 공부하면서 힘든 우리에게 에너지를 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공부를 하면서 본인의 목표를 꾸준히 상기시키고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보세요.
이지성 작가가 쓴 <꿈꾸는 다락방>에서는 R=VD라고 합니다. Reality is Vivid Dream 이라는 말인데 '구체적인 꿈은 현실이 된다'라는 것입니다.
막연한 목표보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서 본인에게 끝없이 상기시키며 에너지를 북돋아 보세요.
이렇게 이번에는 공부에 자극이 될 수 있을 글을 쓰고 싶었는데 자극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듣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면 댓글 남겨주시면 칼럼으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출 문제를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붉은 사슴뿔 버섯
-
새터 둘째날인데 1
똥 어케쌈?
-
강팀에게 패배한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근데 홈패는 좀 아깝긴 하네
-
깔깔깔 0
밤새더니 미쳐버렸어요
-
6시반 교댄데 점장님 맨날 1시간 늦게오심 면접때 말씀하시기론 가끔 늦을 수도 있다매요....
-
빨리씻고나와라 1
머리좀감자
-
ㅇㅂㄱ 1
학원가는버스놓침ㅅㅂ
-
크악!!!! 10
숙취깨지도 않았는데 강제기상이라니 새터 싫어 걍 집에 갈래
-
급똥신호 안오길 빌어쥬셈
-
아침저녁 두끼먹는데 밥한공기먹는것도 너무고역인데
-
D-262 기상 1
새로운 하루와 새로운 한주가 시작.
-
얼버기 1
-
사실 난 이런 맘이 처음인데~
-
아침마다속이안좋음
-
ㅇㅈㅎㅈㅅㅇ 1
-
괜찮나봐요?꽤 많이 보이네요.
-
오르비 첫 글부터 바로 자작문제 박기 히히 * 주의1 : 20번 난이도가 아닐 수...
-
아직 19세긴 해요…
-
힘내라 샤미코
-
자취방 cctv보니까 침대에서 뭐 전기폭발한것같은데 1
지혼자 번쩍거리는대 뭐임
-
자 사람들 없으니 흐흐흐흐
-
귀여워 0
-
2025학년도 경찰대 영어 1차 시험 기출문제 24번 문장별 분석 0
2025학년도 경찰대 영어 1차 시험 기출문제 24번 해설 ( 선명하게 출력해서...
-
아 진짜 위기다 1
밤 새서 생활패턴 정상화해야겠다
-
시즌2때 시즌1 복영 구매할 수 있나요? 지금은 교재소진으로 전주차것들 구매못한다고 써있어서요
-
공지방에 야짤 올린거야...? 머리는 모자걸이야?생각 안해?
-
끄져 0
끄져
-
트럼프가 "동의한다"며 추켜세운 고든창 연설보니.."중국, 韓선거 조작" 2
[파이낸셜뉴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국 최대의 보수주의행사인...
-
기차지나간당 2
부지런행
-
배그나 좀 해봐야지 16
크크
-
오르비 디코방 있음? 11
ㅈㄱㄴ
-
표창키우기 제외
-
메가패스 ㅋㅋ 2
정시 모의지원 안해서 환급 안되네 아이고 두야 내 50만원 ㅜㅜ
-
동경소녀 3
-
애들이랑 6
절거운 마크 해야지 >.<
-
현역고3 학교 3
이제 고3입학하는 현역정시생입니다! 몇몇글 찾아보니까 학교 무단조퇴하고 독서실가거나...
-
아으춥노 1
으어어거ㅓ겅
-
산업공학과 0
취업 어떤가요?
-
ㅂㅂ 2
잘자
-
기하만한 G5정도까지
-
베르테르 59번 5
이게 문제중에 두번째로 어렵나 그랫다네
-
3개월 동안 공부를 정말 단 하나도 안해서 개념+감 익히는 용도로 개념인강 하나...
-
레전드기만러들 뭐임? 11
자러가셈 다들
-
괜히신청했음ㅠ
-
친구 수학 화상과외 해주기로 했는데 아마 국어까지한다면 35만원일거같고 주1회 2시간임뇨
-
배고프다 0
30분만 이따
-
그걸 공지방에 올리면 어떡하니
-
얼버잠 1
-
방금옴... 누가 좀 알려줘요 ㅠ
-
코코넨네 하러가겠음 민나 오야스미~~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