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공부? 기출 분석 생각했다면 들어오세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6369306
이 글은 P.I.R.A.M 국어 기출문제집 출시 안내 공지이지만, 기출 분석에 있어 핵심적인 내용을 함께 전달해드릴 겁니다.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국어 공부가 막막한 학생들은 너무나 당연하게 기출 분석을 해야겠다는 생각부터 합니다. 시중에 좋다는 기출문제집은 정말 많기 때문에, 학생들은 각자의 교재를 가지고 열심히 '기출 분석'이라는 것을 합니다. 하지만 그저 문제와 답이 외워지기만 할 뿐, 실질적으로 실력이 는다는 느낌은 없습니다. 정확히는 실력이 늘고 있다는 착각만 하게 됩니다. 교재의 생각이 외워졌으니 수능장에서도 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수능 시험장에 가면, 머릿속이 하얗게 되면서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피램으로 공부한 학생들은 이렇게 되지 않도록, 진짜 제대로 된 국어 기출 분석 방법 공개합니다. (교재 내용을 너무 많이 보여 주는 것 같긴 한데... 일단 써보겠습니다.)
P.I.R.A.M 국어는 출판 6년차를 맞이하는, 명실상부 국어 독학서계의 베스트셀러입니다.
For 2025 P.I.R.A.M 국어 안내 : https://orbi.kr/00065274355
엄청난 마케팅 비용을 들이지 않고 그저 교재의 퀄리티와 학생들의 입소문만으로 베스트셀러가 된, 효과가 확실한 교재입니다. 피램에 대해서 더 많이 알고 싶으시다면, 오르비를 비롯한 수험생 커뮤니티 및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어떤 커뮤니티에서도 호평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대표적인 게시글 : (출판 첫해 반응입니다. 매년 이런 반응이 누적되고 있습니다.)
아니 피램국어 그거 진짜 좋은거 맞음? : https://orbi.kr/00023024592
피램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은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일 테니,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국어 기출 분석, OO을 고려하지 않으면 비효율적일 수 있다.
질문 하나 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기출문제를 왜 푸시나요? 그냥 남들이 다 하니까 하는 학생도 있을 수 있겠지만, 우리 그 정도 수준은 아니잖아요? 미리 생각하셔야 훨씬 더 깊게 납득될 것이니 답을 생각해보세요.
"수능날 만나게 될 지문과 유사한 지문으로 연습하기 위해서"
"꾸준하게 일정한 양의 정제된 지문으로 실력을 쌓기 위해서"
맞습니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수능날 만나게 될 정제된 글을 잘 읽고 문제를 풀기 위해서, 그리고 이로부터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 기출문제를 분석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하게 일정량을 푼다.'는 개념입니다. 꾸준히 일정량의 기출문제를 분석하면서 국어 실력을 키우고, 이로부터 실력 향상을 꾀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다시 질문하겠습니다. 여러분이 풀고 계셨던 기출문제집은 어떤가요?
연도순으로 나열해뒀다구요? 그럼 어떤 날은 1컷 84점의 2024학년도 수능을 풀어야 하고, 어떤 날은 1컷 100점의 2022학년도 9월 모의평가를 풀어야 하는데, 과연 '꾸준하게 일정량을 푼다.'는 개념이 지켜질 수 있을까요?
제재별 혹은 지문 구조별로 정리해두었다구요? 그럼 며칠 동안 인문 지문 혹은 비교/대조와 관련된 지문만 쭉 풀고, 또 며칠 동안은 과학/기술 지문 혹은 과정 서술형 지문만 쭉 풀어야 하는데, 과연 '꾸준하게 일정량을 푼다.'는 개념이 지켜질 수 있을까요?
난이도순으로 정리되어 있다구요? 일단 난이도라는 것 자체가 주관적인 데다가, 쉬운 지문만 푸는 날은 무언가 손해보는 느낌이 들지 않나요? 어려운 지문만 푸는 날은 또 골치가 아플 것이구요. 이런데도 과연 '꾸준하게 일정량을 푼다.'는 개념이 지켜질 수 있을까요?
물론 기출 분석을 워낙 많이 해서 연도/제재/난이도 등에 상관없이 공부하는 시간이 크게 다르지 않다면, 이런 형태의 기출문제집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출 분석이 완벽하지 않은 여러분에게 이런 식의 구성은 독일 뿐입니다.
그래서 P.I.R.A.M 국어 8개년 기출문제집에서는 8개년 전지문(2017~2024)을 연도/제재/난이도/지문의 포인트 등을 모두 고려하여 Day를 구성하였고, 이를 통해 매일 '꾸준하게 일정량을 푼다.'는 개념이 지켜질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여기에 기출 분석이 어느 정도 잘 되어 있어서 연도별로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해, 연도별 기준 목차도 마련해두었습니다.
그리고 해설 따위는 필요없는 고인물분들을 위해, 문제편 / 해설편을 따로 판매합니다. 문제편 속에 지문 목차 및 빠른정답이 포함되어 있으니, 해설없이 공부하는 경우에도 그냥 기출문제 프린트해서 보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학습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제대로 된 국어 기출 분석을 위해서는, 매일 '꾸준하게 일정량을 푼다.'는 개념이 지켜져야 합니다. 그리고 "P.I.R.A.M 국어 8개년 기출문제집"은 이를 위한 최고의 파트너입니다.
국어 기출 분석, OO이 결여되어 있으면 의미가 없다.
이번에도 질문 하나 하겠습니다. 기출문제집이라면 당연히 해설지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제대로 된 기출 분석을 돕는 기출문제집은 어떤 해설을 갖추고 있어야 할까요?
"단순히 답의 근거를 설명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고의 과정을 보여 줘야 한다."
"문제를 푸는 실전에서의 판단 과정을 알 수 있어야 한다."
이런 대답이 나왔다면, 축하합니다. 아마 국어 1등급이시거나, 1등급이 되실 분일 겁니다. 이런 대답이 나오지 않았다고 해도 걱정하지는 마세요. 이 글을 읽고 위의 요소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것부터 이미 상위 10%에 든 것이니까요.
독서 파트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제대로 된 기출문제집이라면, 단순히 지문을 정리하고 답의 근거를 찾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생각을 하면서 글을 읽고 문제를 풀었어야 하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P.I.R.A.M 국어 8개년 기출문제집"처럼 말이죠.



문학 파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인물에 네모치고, 심리에 세모치는 단순한 방식이 아니라, 어떤 '생각'을 하면서 작품을 읽고 선지를 판단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P.I.R.A.M 국어 8개년 기출문제집"처럼 말이죠.




이렇게 기출 분석을 하는 과정에서는 어떤 '생각'을 하며 글을 읽고 문제를 풀어야 하는지, 그 사고 과정을 정리해야 합니다. 이 정도만 해도 정말 훌륭하지만, 한단계 더 나아가 '실전'에서는 어떤 판단 과정을 거치면 효율적일지까지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P.I.R.A.M 국어 8개년 기출문제집"처럼 말이죠.





국어 기출 분석, OOOO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이번에도 몇 가지 여쭙겠습니다. 국어 기출 분석을 하는 과정에서, 궁금한 점이 생겼는데 제대로 된 답변을 주는 사람이 없어 답답한 적은 없으셨나요? 또는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으셨나요? 현대시가 읽히지 않아 골치아팠던 기억은요? 조금은 덜 정제된 글이라도 기출 분석한 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양치기 자료가 필요하지는 않으셨나요?
놀랍게도 "P.I.R.A.M 국어 8개년 기출문제집"을 구매하시면, 이 모든 약점을 보완하면서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교재 구매자 전용 카페인 '피램의 국어공작소'에서 오시면, 다음과 같은 자료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 교재 및 평가원 기출문제 관련 질문답변 (저자가 직접 답합니다.)
2) 교재 복습용 지문 편집 파일 제공 (생각의 전개 독서/문학에 한함.)
3) 평가원/교육청/사관학교 선별 핵심 단어장
4) 2024학년도+2025학년도 EBS 연계교재 현대시 독해 연습 자료
5) 사관학교 전개년 해설집 (조교 작성)
6) 수능 직전 예열 자료
7) 그 외 피램이 만드는 모든 칼럼+자료 제공


국어 기출 분석, OO을 고려하지 않으면 비효율적일 수 있다.
국어 기출 분석, OO이 결여되어 있으면 의미가 없다.
국어 기출 분석, OOOO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꼭 "P.I.R.A.M 국어 8개년 기출문제집"으로 공부하지 않으시더라도, 이 세 가지만 기억하시면 누구보다 알차게 기출 분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P.I.R.A.M 국어 8개년 기출문제집"같은 교재나 기타 강의의 도움없이, 스스로의 힘으로 기출문제를 분석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조금 막막하다면, "P.I.R.A.M 국어 8개년 기출문제집"이 아주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저는 더 좋은 교재, 더 알찬 컨텐츠로 또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I.R.A.M 국어 8개년 기출문제집" 구매처 : https://atom.ac/books/12030/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이감 하반기랑 시즌5 랑 질문 0 0
하반기는 인터넷까고 시즌5는 학원거인거 아는데 둘 중 하나만 사도 됨??? 둘이 내용 겹치나료???
-
허수일기(8) 2 0
영어 못함 청년 내 저녁 시간까지 뺏어가다니....
-
차단기능좀 개선해주세오 0 0
차단 목록에 있는 회원입니도 안 떴으면 좋겟음
-
공부 인증 4 0
오지모 23페이지 너무 어려워요 ㅠㅠㅠㅠ 뭔가 ㅈ됨을 느낌 샤인미 하이엔드 미루고...
-
기괴하네 3 0
왜 게임은 시험기간에만 잘 되는 것인가
-
사설모고 어떻게 해야하나요 0 0
공부 할 거 엄청 많은데 더프나 서프 꼭 봐야할까요? 특히 국어는 시간 내에...
-
확통 1 0
확발점 끝내고 뭐할지 ㅊㅊ좀여 메가대성 다 잇음
-
이런 생각하는 사람 많나 4 0
대학생이 자기사연을 살짝 얘기해줬는데 제가 여기서 고생많았다, 수고했다, 힘내라...
-
와 ㅈ댈뻔 2 0
자다가 못내릴뻔.. 도착 지연된 열차의 지연도착시간 1분전에 깸
-
미적분 자작 문제 0 0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오늘도 역시 개발일지 6 5
사실 어제 오늘은 별 진도를 못 나갔어요. 그 놈의 토큰 문제 떄문에 뭐가 되는 게...
-
과외 준비를 하는데 수요와 공급이 안 맞는 것 같음 5 0
1,2등급 가르치고 싶은데 막상 하게 되는 건 4등급 정도
-
고등학교 와서 찍은 문제 중에 맞힌 게 하나도 없음 4 0
ㅠㅠ
-
의외로본인은t임 2 0
-
12시에 자야지 3 0
-
토키와다이의 레일건 4 1
잇시키 이로하
-
확통 스블 뉴런 0 0
6모 22, 28, 30 틀렸고 공통은 n제 양치기 중인데 확통이 좀 문제에요...
-
서강뱃은 뭣가 정감이 감 2 0
뭔가 그럼
-
시대라이브 박종민쌤 모의반 신청하면 미적은 안해주나요? 2 0
선택과목은 해설 안해주시는거죠? 미적 정규기 따로있는걸로 봐선..
-
물론 그 속칭 '홍대병'(저는 홍익대를 비하하거나 그럴 의도로 쓴 적이 없고 이런...
-
롤체 18시즌 기원 0 0
빠르게
-
예나양,, 2 1
근본합격이다뇨이
-
ㄹㅇ 궁금
-
지피티님? 4 1
왤케 일을 안하시지
-
아니 너가 먼저 꼬리쳤잖아 6 4
재종에서 계속 나 처다보길래 인스타 교환하고 며칠 같이 다녔는데 걔가 갑자기 자기는...
-
김재훈 여특 10 0
김재훈쌤 여특 듣고 싶은 현역인데요 교재는 따로 결제해야 하던데 얼미정도 할까요?
-
대학 가면 칼럼러가 되어야지 8 0
라는 꿈을 꿔봤음
-
수학 n제 추천 부탁드려요 1 0
현재 군인이지만 이번 27 수능 준비 중입니다 27 6평 수학 22,29 틀렸습니다...
-
2년 연속 불국어였던게 21 22 딱 한번뿐임?? 1 0
그 이후로는 물불 탭댄스 메타임?
-
굿모닝 2 1
출근해보까! 컨디션 너무 조으다
-
옛날말고 요즈음
-
퇴근하고싶다 5 2
오늘도 폭풍야근~ 그래도 자료 좀 만들어두면 여유 되니까 버틴다...
-
러닝 뛰고 2 0
인증글 올리기 시작하면 좀 습관이 들려나
-
공부기록(81) 27 4
-
실모시즌에 기만하려면 6 0
암묵적으로 이 짤 쓰고 글 쓰는거 어떰
-
내신기하 해보니까 4 0
베트남어가 더 쉽더라
-
말이되나 7 0
허얼
-
학고반수 장학금 회수 0 0
제가 지금 학고반수중인데 수능성적우수로 1학기 장학금을 받앗거든요..근데 학고...
-
왜 축구는 새벽에 하나요 1 0
힘드네
-
개좆같다 12 0
짐싸는중
-
닌텐도 vs 수2 평가원 풀기 3 0
뭐가 재밌으려나
-
리젠 활성화시켜줘요 0 0
ㄱㄱ
-
5시축구봐야함 5 1
-
이차함수 밖의 한 점을 찍고 7 0
접선 두 개 그으면 두 접점과, 밖의 한 점의 x좌표가 등차수열을 이룬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
1월 말 ~ 2월 일단 올해 초에는 수학을 정말 열심히 했다. 25-> 26수능...
-
맞팔해요 3 1
이곳이 내 사회화기관이다
-
6.25 공부인증:명보탓 22 4
공부는 안했지만 참 그시기한 날이네요 아침에 학교 조퇴하고 병원갔다가 집와서 월드컵...
-
나도 잘하고 싶,,,
-
20세기생 최강이자 최약체 등장! 15 2
20세기생이 나말고 또있지는 않을듯 ㄷㄷㄷㄷ
-
인생곡 뭐임요 다들 15 0
저는 리도어 영원은 그렇듯



OO에 들어갈 말들은 무엇일까요?정답 피램
피램은 늘 정답이지요
국수영 인강 다듣기에는 너무벅차서
피램 고민중인데...음

군수생의 한줄기 빛..!!기다렸습니다!
맨 위에건 정량인가요?
ㅠㅠ무슨 뜻인지 모르겠어요
아 그 맨 위에 OO은 답이 정량을 지켜야한다 일까요??
아 ㅋㅋ 비슷하네요! 사실 답은 없어요 제가 생각한 건 '구성'입니다.
아하! 댓 감사합니당 좋은 오후 되세요!! :)
생각의 전개를 꼭 하고 이 책을 풀어야 되는건가요?
아뇨 처음엔 좀 어색해도, 해설이 계속 같은 말만 하고 있어서 금방 익숙해질 겁니다!
타 강사분의 인강과 병행해도 괜찮을까요..?
네 물론입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1월 초중반부터 해당 교재를 이용하여 기출을 공부하고자 2024학년도 용인 작년 책을 구매하였습니다(2025학년도 용은 1월 17일 이후 출간이더라고요). 이에 해당 교재에는 가장 최신 기출인 2024학년도 6, 9, 수능 기출이 없는데, 혹시 2024학년도 시험에 대한 해설만 따로 제공받을 순 없을까요? 혹은 일전에 오르비에 올려주셨던 6, 9, 수능 해설지 pdf 파일을 참고하면 될까요?
작년에는 17-23에 누락된 기출도 좀 있었는데, 올해는 그것도 보충했습니다. 작년 69평 해설은 내렸는데 이미 받으신게 있으면 이용하셔도 됩니다! 수능 해설은 제 최근 게시글 중에 나와있구용
감사합니다. 수험생때부터 많은 도움 받고 있습니다 :)
혹시 이번년도는 인터넷강의는 진행 안하시는건가요?ㅜㅜ
네 ㅠㅠ 강의는 하지 않습니다
생각전개가 기출을 다루고 있는데도 8개년 기출문제집이 필요할까요?
사실
생각의 전개+생각 워크북 / 8개년 기출문제집+옛기출 선별집
이렇게 두 개의 세트가 있다고 생각해주시는 게 편합니다. 피램의 방법론대로 공부하고 싶으면 전자를, 기출문제집이 필요한거면 후자를 택해서 공부하시면 되는 것이죠.
어차피 기출분석은 계속 해야 하니까, 피램과 계속 하고 싶은 경우 두 세트 모두 공부하시면 된다고 생각해주세요.
올해 수능 본 고3입니다 피램 덕분에 국어 흔들리지 않고 1등급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드려요~
저도 감사합니다 ㅎㅎ
제가 작년 피램 생각의 전개 문제집을 가지고 있는데 혹시 피램 기출문제집만 올해꺼 다시 사고 생각의 전개 문제집은 있는거 봐도 될까요?
네네 좋습니다!
생각의 전개 해설이랑 기출문제집 해설하고 차이가 있나요? 아님 지문 구성 차이인가요
해설 차이는 없습니당
예스24등 대형 온라인서점에도 동일하게 17일날 출고되나요?
하루이틀 정도 차이가 날 수는 있는데 비슷할 겁니다!
8개년 기출 문제집은 8개년 동안의 모든 기출이 전부 있는 책인가요?
넵!
옛기출 선별집은 언제 나오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