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A 합격. 보통 얼마나 걸릴까?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6035618
안녕하세요
회계사시험에 합격하여
현재 빅4에서 수습회계사로 일하고 있는 "회계하자"입니다.
-----------------------------------------------------------------------
이전에 제가 오르비에 연재했던 CPA 시리즈가 궁금하시다면
"CPA 공부량 체감하기"
" cpa 시험문제 맛보기. cpa는 이해? 암기? (by 기출문제) "
CPA관련 질문 및 답변 (언제든지)
------------------------------------------------------------------------

(사진 출처 : 금융감독원)
2016년 금융감독원의 발표에 따르면
"합격자"들의 평균 수험 기간은 3년 10개월 (3.8년)이다.
이는 처음 1차시험을 볼 때까지의 수험 기간을 12개월로 간주하여 더한 값이다.
다만 이는 2차 시험에 최종 합격한 사람들, 말 그대로 "합격자"들의 공부 기간이다.
즉, CPA시험에 떨어진 사람들, 떨어져서 포기한 사람들, 일단 공부시작은 했지만 1차시험을 보지도 않고 중도포기한 사람들은 이 데이터에 전혀 고려되지 않은 것이다.
보통 cpa시험은 1차 응시생이 대략 14,000명-15,000명정도이고 2차 최종합격자 수는 1,100명정도이다.
최종합격자 1,100명의 평균 수험기간이 3년 10개월이라는거지 14,000명의 평균 수험기간이 3년 10개월이 아니라는 소리다.
(내가 1,100명의 합격자 안에 들어갈지도 모르는 일이고, 합격한다고 하더라도 2년 6개월이 걸릴지 5년이 걸릴지 그것 또한 모르는 일이다. )
비유를 계속 해보자면 재수, 삼수를 해서 의대에 합격한 의대 "합격자"들을 통계내보니
의대 합격생들은 보통 "재수"정도 했다는 평균 결과가 나왔다고 가정하자.
(이 데이터에는 의대를 준비했지만 가지 못해서 일반 학과를 간 사람들은 당연히 포함되지 않는다.)
이 결과를 과연 의대를 준비하는 모든 사람들이 "재수"정도만 하면 의대를 갈 수 있다라고 해석할 수있을까?
의대를 간 합격자들이 평균적으로 재수를 했다는 뜻이지
"재수하면 의대를 갈 수 있다"의 의미가 아닌 것이다.
-----------------------------------------------------------
cpa도 마찬가지이다.
cpa 합격자들이 평균적으로 3년 10개월을 했다는 뜻이지
“3년 10개월 공부하면 cpa 합격할 수 있다“의 의미가 아닌 것이다.
------------------------------------------------------------------------------------------------
그렇다고 시작부터 쫄 필요는 없다.
cpa시험은 재능보다는 노력이 훨씬 더 중요한 시험이기 때문이다.
열심히 최선을 다하면 대부분 분명히 합격하는 시험인 것 같다.
-----------------------------------------------------------
참고로 비유를 하다 보니 의대 이야기를 썼는데
저는 의사 선생님들 정말 존경합니다 (부럽습니다),,,,, 메디컬이 최곱니다
다음에 또 찾아뵙겠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생윤 세지 0 0
과탐에서 넘어왔는데 국어 못하는데 생윤 하는게 맞을까 세지는 암기만하면...
-
돌아가고싶구만..
-
07 재수생이고 작년에 미적했고 올해 기하로 바꿨습니다 확통은 내신 때 1등급...
-
수학 공모어따낼까 0 0
너무 메이저한데만 내서 그런가 좋게만든것같아도 안사가는것같네
-
지금부터레몬탱탱탱탱 4 1
강서윤생각나네누구화이팅해주세요하면 화이팅탱탱탱후라이팬놀이
-
ㅇㄴ 오늘 개조까튼일있었음 0 0
독서실에서 조낸 졸려서 스탠딩석 가서 서서 공부하는데 좌석 구조가 두줄인데 서로 등...
-
나도 이 임티 달아줘 16 0
-
공통 미적 시즌 1 2 네권 다 푸는게 좋을까요? 3 5 6모 88 84 92,...
-
사랑은 날 이토록 1 0
조급하게 만들어 넌 내가 끝내 닿고 싶은 내 삶의 마지막 순간
-
D-149 7 1
노베이스 한완수 기하 시작 올해 수능 목표는 기하 100점.
-
정말 누군지 모르겠는 분의 글입니다 10 4
???: 강간은 왜 불법일까 쌍방 동의한 화간은 합법이라는거에서 유추할때 한명의...
-
같이걷자 6 0
난다궁그매
-
아 시발... 0 1
...시발 자야겠지 폭세틴어딨더라
-
집가면 글밀어야지 2 0
귀찮구나
-
9평접수는 다들 하셨는지요 4 0
각설.
-
투투는 진짜 어케 하는거임 2 1
아니 물2 인강만 100강임 이거 다들으면 9평임
-
산책하러 나갈까 1 0
너무 배불러
-
학잠 3 0
가고 싶은 학교 학점 사서 입어도 되요?
-
오르비못끊는이유 5 1
하니프사가많아서 뭔가하니가글올리는느낌임 계속봐야해
-
행복해져라 2 0
얍
-
ㅇㅎ
-
원희 이사람 3 3
투투 버렸대 200일의 전사에 분명 목표대학 설수리로 적혀있었는데... 다들 과탐을 떠나감
-
수학 인강 ㅊ 0 0
대성에서만.. 스블은 다 어렵다 그래서 내 수준엔 좀 안맞을듯, 알텍은 그분...
-
예쁘거나 잘생기면 어떤 기분임 4 1
느껴보고싶ㅇ므
-
대치 맛집 추천좀 5 1
시대 떱관-두각 본관 라인 근처
-
그래 네가 있어
-
(개추 요청)학원에서 안 알려주는 논술 칼럼, 좋은 문장을 쓰는 법(글쓰기 총론 문장편) 1 3
안녕하세요! 성균관대학교 자유전공계열 논술 전형 합격자이자, 현재 논술 팀 과외를...
-
볼펜 골라줘 11 0
-
ㄹㅇ
-
ㅅㅂ 2차 시험기간 위기 0 0
애니 조오오옹오오오ㅗㄴ나 마려워 뿌에에에에에에에에엘ㅇ에레에레에레에에에레레레
-
진짜열심히한다니까 6 0
-
입학하고 유일하게 열심히 한 것 18 1
JLPT 턱걸이 합격
-
강대 기숙 의대관 지금 가면 0 0
정석준 수업 들을 수 있나요? 애초에 있긴 한가요?
-
인생망한것같음 2 2
뭐든 건드리니까 자꾸 인생이 이상해지네요,,
-
잇올 팔레트 이감오프 중복구매 0 0
친구가 오프 풀고싶다하는데 같은거 2개이상 사면 안되나요?
-
부남이 먼 뜻임 6 0
부자남자?
-
아니원희이사람한테 5 3
열등감느껴짐공부왜이렇게열심히함
-
공부기록(79) 29 12
저도 공부기록으로 메인 가볼래요 못하지만 열심히 했어요
-
학군 진짜 구린곳이었는데 1 1
흔히말하는 ㅈ반고가 딱 내가 다닌곳이었움 선생님 앞에서 수업하는데 자기들끼리...
-
공부ㅇㅈ 8 1
이따뉴런더듣고자야함 난시발점뉴런모든걸다뒤에서부터들엇음
-
비밀이 참 많아진 나 8 0
꺼내기 어려운 얘기만 쌓여간다
-
ㄹㅈㄷ 부남이라 2 1
인증같은건 못하겟다 역시 옯평 너무 높다 하
-
올해 비문학으로 포퓰리즘 내면 8 2
평가원장 짤리나
-
공부기록 4 4
-
오르비는 수족관 유리벽만큼의 거리를 두고 대화하는 곳이다. 9 3
그 유리벽을 절대로 뚫으려고 하지 마. 잘못하면 죽을 수도 있으니
-
시대 라이브 김현우 1 0
김현우 쌤 수업 라이브 들으려고 하는데 실시간으로는 못봐서 복습영상으로 보려고하는데...
-
수도권이 의외로 ㅈ같은 이유 0 0
젝스벌레가 ㅈㄴ 많음
-
다들 굿밤~~ 0 0
-
올해 비문학으로 1 2
계엄 선포 요건 한번 내줘라
"교차하려는 이과생들이 봐야되는 글"
보통 1차합이 1년보다 더 걸리고
김재호쌤이 말씀하시길 합격자들은 본인들의 수험생활을 줄여서 말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제로는 훨 길 듯요...
ㄹㅇ 헬인 거 같음
헉
수험기간 후려치기 오지죠 ㅋㅋㅋ 행시 6개월 합 이런 거 보면 걍 얼탱이가 없음 붙은 것만해도 대단한데 굳이 그러고싶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와 3년은 ㅋㅋㅋㅋ 오래걸리네여…
3년10개월이니 사실상4년...
와 ㅈㄴ빡세네요,, 혹시 옛날 (한 2~30년 전)보다 지금이 더 빡세진걸까요...? 아니면 비슷할까요?
그때가 더 빡셉니다
그땐 1년에 50~60명만 뽑았어요
와,,
최근에 4년4개월로 발표된자료 신문기사에서 본 것 같긴합니다.
그리고 한 번 대학별 합격자수도 다루어주시면 더 유익할것같습니다.(cpa판도 모르는애들이 몇년도 대학별 합격자수가지고와서 훌리짓하던데 통계잡힌것중 장기 휴학생, 졸업생(직장인포함) 이 상당수 많은데 마치 대학재학중에 합격한것 처럼 포장하더라고요 ㅎ..)
넵 한번 다뤄보겠습니다
혹시 모교가 어디신지
모교는 비밀입니다ㅎㅎㅎ
변호사가 변리사업무 커버가능하듯이,
회계사도 세무사업무 커버 가능한가요?
어디서 들은거같은디...
세무대리 + 회계감사가 회계사의 업무영역입니다. 회계감사는 회계사만이 할 수 있는 법으로 장해진 고유권한입니다. 업무영역이 그렇다는 것이지 해당 분야에 대란 전문성은 커리어를 어떻게 이어나가냐에 따라 주된 특화분야가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CPA vs 변리사 뭐가 더 오래걸릴까
두개 다 해보신 분이 없어서 비교가 어렵지 않을까요,,,,? 변리사도 3-4년 넘게 걸리는걸로 알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