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생이 말하는 경북대학교 AAT 자연계열 시험 조언&학원선택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5216583
안녕하세요. 경북대학교 논술전문 강의팀 바트입니다!
저도 경북대를 AAT 자연계열2 논술을 합격하여 입학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경북대 수시 입학자가 쓴 경북대 AAT에 관련된 조언글을 한번 퍼와보았습니다!
여러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먼저 이 글은 자연계열만을 중점으로 쓴 글입니다. 인문계열도 도움을드리면 좋겠지만…. 제가 실제로 경험하지 못해 자연계열 위주로 글 작성을 하였습니다.. 죄송합니다 ㅠㅠㅠ
줄글로 쭉 주저리주저리 의식의 흐름대로 알려드릴게요.
논술시험 관련한 팁도 중요하지만 일단 논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능 최저기준 통과입니다. 이 부분은 수험생 여러분들이 꾸준히 관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논술 시험 팁을 드리기 전에 논술시험에 대해 간략하게 얘기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논술하면 가장 많이 듣는 말은 “논술은 한방이다!”라는 얘기일꺼에요. 안 좋게 들릴 수도 있지만, 실제 최근 몇 년간 논술전형 통계를 보면 학생부교과나 종합 보다도 입학자 내신 평균이 1,2등급 낮습니다. 그리고 실제 계산상으로는 내신 8등급도 의대를 뚫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많은 수험생들이 착각하는게 한방은 운이 좋아야 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한방은 평소에 그 한방을 위해서 매일매일 정진한 결과입니다. 지금도 논술로 입시를 뒤집을 생각을 하는 수험생분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지금이라도그 한방을 위해 노력하셔야 100일 뒤 달콤한 결과를 보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아래 팁은 그 한방을 위해 지금도 달려가는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1. 실전연습과시간 관리
우선 논술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 제일 우선시해야 할 것은 "실전연습"입니다.
생각해보세요. 우리가 수능이라는 단 한 번의 시험을 치기 위해 얼마나많은 모의고사를 학교에서 학원에서 혹은 스스로 독서실에서 시간을 재고 푸나요? 정상적인 수험생이라면수능 전까지 모의고사만 10번 이상, 그리고 혼자서 50번 이상은 연습하였을 꺼에요. 그로 인해 자연스럽게 몸에 시간 관리가 베어 있습니다.
그러나 논술고사같은경우는 중요성을 인지 못하는 것인지,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시험시간조차 모르고 그냥수학문제를 풀러 고사장에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제가 이렇게 시간 관리를 강조하는 이유는 AAT이기 때문입니다. AAT는 실제 다른 대학교의 논술에 비해 굉장히 난이도가 낮은 편 입니다. 실제로도합격의 당락이 논리적 비약에 의한 감점이 아니라 그 문제를 시간 안에 푸느냐 안 푸느냐가 당락을 결정합니다. 왜냐하면, 합격자의 평균성적이 100점 만점기준에 50점~60점 정도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정말 찍어서 문제를 맞추지않는 이상 풀어서 문제의 정답이 다 나온다면 합격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제가 AAT 수업을 진행하며 가장 안타까웠던 부분이 많은 수험생이 다른학교의 논술에 익숙해져 지나치게 꼼꼼하게 논리적 비약을 신경 쓰며 전개하다 보니 다 풀어내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열심히 학원이나 온라인 AAT파이널 수업을 듣고 응시를 해도, 시간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수업을 들은 적이 거의 없어 고사장 가서 실제 시험을 겪으면 당황하는 경우가많습니다. 경북대 이외에도 꼭 본인이 응시하려는 대학교의 논술 스타일을 익혀서 시험 가서 당황하는 일이없어야 합니다.
하여튼 중요한 것은 시간 관리라는 것이고 시간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실전연습을 경북대 AAT식으로 풀어봐야 합니다.
그리고 지금 이 시기에는 본인이 개념이 부족하더라도 개념 공부를 하기보다는 실전연습에 중점을 두어 개념을 간접적으로익히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100일 남은 시점에서 개념수업을 하는 학원은 일단 거르세요!)
수능 100일 남은 시점에서 다시 개념부터 수업을 듣는 것은 엄청난시간 낭비입니다. 모든 수험생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동일합니다. 최대한전략적으로 아껴 쓰셔야 합니다.
2. 자연계열1과 2의 AAT의 시험출제 방식의 변화 (의치수계열은 동일합니다)
요즘은 교육과정부터 변화가 많은 시기입니다. 많은 수험생분이 이 때문에혼란을 겪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빠르게 움직이는 사람에게 기회는 많습니다.
올해 가장 큰 특징은 수학 3문제였던 과거와 달리 통합형이라는 이름을 달고 2과목 이상의 과탐이 섞여서 한 문제로 나오고 있습니다. 수학에 비해 배점이 크거나 문제가 어렵지는 않지만 수능에서 선택한 과목이 아닌 다른 과목에서 문제가 나온다면 불편해(?)질수도 있는 상황이 왔습니다.
경북대에서 실시한 모의논술로 보았을 때 교과과정을 벗어난 개념을 내거나 제시문 외의 개념이 필요하진 않았습니다. 오히려 주어진 자료를 잘 활용하여 문제를 푸는 것을 보겠다는 출제의도가 엿보였기 때문에 과학논술을 어떻게 써야하는지 배운학생과 배우지 않은 학생의 차이가 클거라 예상됩니다.
3. 우리의목표는 100점이 아니라 합격입니다.
앞에도 살짝 언급했지만 저희는 문제를 완벽하게 풀어내려 고사장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경북대학교에 입학을 하려고사장에 들어갑니다. 따라서 AAT라는 시험에 대해 분석하고효율적이고 실전적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놀라시겠지만 AAT합격자의 평균 논술성적을 보면 굉장히 낮습니다. 예를 들어 작년에는 건축공학, 섬유시스템공학학과같은 경우 350점 만점에150점이 안되는 성적이 평균 점수입니다. (특정 과를 비방하는 것이 아니라 작년의 데이터를 보여드리는 겁니다.) 그리고실제로200점이 넘는 학과는 정말 손에 꼽습니다. 즉! 모든 문제를 맞추려고 하지 말고, 어려운 문제를 낑낑대느라 뒤에쉬운 문제를 놓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따라서 실전연습이 많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4. 과외, 그룹과외, 대형학원, 소형학원선택
실제 AAT질문 및 상담을 하다 보면 제일 많이 물어보시는 부분이라설명해드립니다. 일단 올해의 경우 AAT형식이 변화하였기때문에 정보력이나 데이터의 양이 중요할 거에요. 합격성적 예측이나 단원예측 부분에 있어서도 전체 수학범위에서 2문제를 뽑는것과 3문제를 뽑는 것은 매우 다르니까요... 따라서 과외든 학원이든 상관없이 선택하시기 전에 "100프로합격률" 이나 "무조건 붙습니다" 와 같이 확인해볼 수도 없는 혹은 현혹적인 광고 멘트 모다 얼마나 많은 분석과 준비, 수업의 구설 그리고 실전연습을 얼마나 리얼하게 할수있는지 같은 부분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과외가 무조건 좋다. 학원이 무조건 좋다. 이런 부분은 아닌 것 같아요.
여기까지 경북대 논술전형 합격자의 팁과 조언이었습니다!
저희 경북대학교 논술팀 VAAT에서 수능이후 파이널반을 개설하여 학생을 모집하고 있으니
블로그 한번 구경오셔서 수업 상담받아보세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모교를 방문했어요 0 0
졸업한 지 5년이 넘게 지난지라 이제는 아는 선생님 한 분도 없지만 여전히 가슴을...
-
성적 언제올려줌 0 0
한과목은 교수가 마지막날에 올린다했고 두개는 말도없네
-
성적ㅇㅈ 3 1
결석 한 번씩 한 과목은 업보인지 B+,B0가 떴네요
-
한국축구는 스트라이커가 없네 0 2
이천수 박주영 황의조 황의찬 (황의찬 지금 죽써서 ) 최전방에 해결사가 없음
-
다른거 잘족치시는데 축협좀 제발 한번만..
-
성적이 죄다 씨폭탄 씨받이네 6 1
이러다가 애도 나오겠더 에휴에휴
-
미적분 29번 0 1
미적분 29번을 수능때도 맞추고 싶은데 요즘 기출같은거 풀면서 느끼는게 감각적인...
-
이감 4-2 등수 5 1
93점 토요일반 1등 전체5등입니다 현장응시는 후반부에 시행할 때 답지 베끼시는...
-
에타보다가 오르비보면 5 3
오르비언들 너무 착해
-
[국어 내신 무료 자료 공유] 22개정 고1, 고2, 고3 모의고사, 중1~중3 문제 배포 0 0
안녕하세요 나무아카데미입니다. 2026 중1-1 국어 31 단어의 갈래 기출.hwp...
-
환자분이 나 아메쨩 쌤이라고 불러줌 12 2
오늘 씹밍아웃 좀 했음
-
독서실에서 봉지과자 쳐먹고있네 16 2
-
조3위로 본선간다면.. 6 3
독일이나 G1(이집트 or 벨기에)랑 경기가 잡히겠죠 그런데 실제로 독일이랑 붙게...
-
많은게 맞나요.무슨 총장님이 새마을학과인가 그거 밀어줘서 유입이 많다고 말은 있던데...
-
기생집 다 봤는데 검더텅 8 1
추가로 하는 거 오바일까 기생집으로 n회독 할까 아니면 검더텅 쭉 한 번 풀까
-
여자도 뭐눈엔 뭐만 보인다는게 이런거구나,,, 13 2
걍 아는 여자애랑 이번에 월드컵 축구얘기하다가 축구잘하냐고 나한테 물어보길래 축구에...
-
뭐라 못하겠는데 한마디만 하자면 6모 수학은 진짜 개대충 낸 거 같음 국어는 8번 낚시라도 잘했지
-
제가 고3이고 영어 4등급인데 다른 건 다 안 바라고 안정적인 3을 원해요. 그래서...
-
수험생들은 어느 장단에 맞춰서 공부해야하나
-
평가원 #~# 0 1
삼각함수 출제해라
-
국대때문에 14만원날림 0 0
15만원벌거 만원벌음
-
Jtbc 트롤짓을 출발로 솔직히 체코전빼고 다 기대이하의 성적을 받고 있는데...
-
그 푸념 하는데에도 상당한 시간이 들었습니다...월드컵 즐기시는 와중에 보기싫은...
-
하 큰일났네 2 2
남아공 손흥민 벤치로 져서 손뽕들 또 ㅈㄴ 어깨 올라가겄네
-
그 시간에 졸업이나 빨리 하고 진학이나 어여 하는게 낫지 않나 생각도 듭니다.절...
-
9월 22번이 지수로그면 8 1
수능 개꿀잼 각 나오는거지
-
후 2 0
이해원 2회독 드디어 끝 이제 책에다 풀어야지
-
지로함 유기해도되나 2 0
21 수2 22 수열 확정인데 유기해도되나 14 15에 나오면 걍 거줘먹는 문제처럼 나올거같은데
-
미용실 늦엇다 5 1
어떡하지
-
76년 전 오늘부터 1953년 7월 27일까지 대한민국을 북한 중국으로부터 지켜주신...
-
대가리가 깨질거같음 7 0
수학 어려운거만 3시간 정도 했는데 다 맞기는 했는데 문제는 그 이후 대가리가...
-
계란판들고 인천공항 가기 6 1
명보딱대
-
김승리 모의고사 몇회분 3 1
몇회분 나올 예정인지 알 수 있나용...?
-
ㄹㅈㄷㄱㅁ 3 1
아는 사람한테 15만원 정도 빌린거 갚아야함 여기서 ㅁㅌㅊ
-
작년 3월로 돌아가고 싶다 3 1
그때로 돌아간다면 엔딩이 달랐으려나..
-
없을수도 있나요.권장으로 넣어놓고 필수과목은 기초수학,미적분1,선형대수...
-
잘잤다 3 1
모든 수시러의 등급을 한등급 올려줌
-
작수 미적 88점이고 올해 6평도 집모로 88점임(이제 반수 시작함) 강기원이...
-
세지 작년컨 풀어도 되나영 0 0
당근에 서바랑 브릿지 싸게 올라와있던데 통계나 그런거 문제 없을까요
-
ovs 강E분 KBS중에 추천점 추천안해주면 내맘대로 듄스트라다무스 들을거임
-
하닉 +15% 1 0
하닉한테 tsmc급 멀티플을 적용하게 되는건가
-
28년도 수리논술 질문 0 0
28학년도부터 수능수학 범위가 줄어드는걸로 알고있는데(수1 수2 확통으로) 그러면...
-
우리 학교는 대환장 파티임 0 1
학과 별로 입결이 다양하면 안 되는 이유를 보여줌
-
돈없어서 몸파는거빼고다하는중 4 2
연대생이란거 비학군지에선좋은거구나 좋은취급받네... 과외도열심히잡고잇고 부업으로...
-
지금 시기에 목표 설정 8 1
만점받을 각오로 임하는 게 나을까 목표점수 있으면 버릴 건 버리는 게 나을까 수학 말임...
-
님들 독서 연계 볼 거임? 7 0
보면 인강으로 추려서 볼 건데 님들은 볼 거?
-
고시원 된장빌런의 정체 1 0
어제 글과 이어집니다. (요약하면 밤중에 고시원 복도에 된장 같은 음식물이 흘러...
-
나도 친구무리 갖고 싶다고 5 0
시발 왜 나는 안되는데…..
-
우울글)님들 영남대라고 아시나요 32 1
나름 정시 3등급으로 전자과를 오긴 했는데 문제는 이게 이 학교에서 의약대 제외하고...
-
오르비 급식들 ㅈㄴ 웃기네 19 14
0809이런 애들이 단뎀방 만들어서 뒷담까고 다님ㅋㅋㅋㅋ ㅈㄴ 음흉하네
과학논술 공부는 어떤식으로 해야할까요?
모의논술에 나온 과학 논술의 출제 범위가 통합과학을 넘어선것 같은데..
지금이라도 제가 수능때 고르지 않은 선택과목 공부를 해야할까요??
AAT2를 선택하신분들은 아무래도 시간날때마다 생2랑 공통과학 개념정도는 한번 보시면서 공부하는게 좋습니다. 과학은 어렵게는 안나오지만 그래도 개념을 알고 있나 없나는 차이가 커요
자연1 aat는 다른 탐구과목까지 공부할 필요없이 통합과학만 알아두면 되나요?
모공 쓸거라서 점수 높게 받아야 되긴 합니다..
모의논술에 루이스 전자점식 화학 개념이 나왔는데 그게 제가 알기론 화1 내용이라서요
그래도 통합과학만 다시 보면 충분할까요?
통합과학뿐만 아니라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전범위가 출제범위라 다 보셔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 수준이 높거나 지엽적인 것을 묻는게 아니라 너무 꼼꼼히 공부하기보다는 전반적으로 책 읽듯이 관련 내용을 읽어서 익숙하게 만들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 선생님.. 경북대 내신으로 7등급이라 150점 만점에 85~90점인데 수능수학은 노찍맞 미적2등급 수준입니다.
이번에 금속재료공학을 썼는데 대충 보니깐 전자나 수교 전기공학 정도 합격 점수 받으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넣긴 했는데 이렇게 생각해서 넣은게 잘 넣은게 맞겠지요?? ㅠㅜㅠ
열심히 공부하려고 해도 내신때문에 너무 겁나네요ㅠ 이정도 내신에 합격자가 있는지 궁금합니다..ㅠ
보통 금속재료공학 쓰시는분 내신들이 다 그렇 높지 않습니다. 미적 2등급 수준이면 아마 같이 쓰시는 사람들 중에서도 수학을 잘하시는 편일거에요. 내신에서 좀 밀려도 남들보다 한문제 더 맞춘다는 생각으로 하시면 됩니다!!
선생님 그럼 기출 회독은 몇개년까지가 요즘 트랜드에 괜찮을까요?? 사람 한명 살린다고 생각해주세요 ㅠㅜㅠ
최신꺼부터해서 역순으로 될수 있는대까지는 다 풀어야죠. 회독은 여러번 할 필요없이 정확히 한번 풀어보고 못 푼 문제 해설보면서 어디서 막혔는지 찾는식으로 공부한 후 다시 풀때는 실제 시험처럼 답안지 작성연습 하면서 풀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