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D-7일 때의 생활과 학습 방향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5047700
안녕하세요 ㅎㅎ
23수능 끝난지가 엊그제 같은데 이제 24수능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네요.
자신의 목표를 위해 지금까지 열심히 달려오신 거, 완주를 한다는 사실만으로 여러분 모두 대단하고 충분히 박수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한 마지막 일주일이 남았습니다.
자고 싶은 것도 참고, 하고 싶은 것도 참으며 공부해온 지난 날들이 더욱 의미 있어지기 위해 이 일주일을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 적어보겠습니다.
<생활>
1. 수면시간 관리
수능 전날에 몇시에 자고 몇시에 일어날지를 정하시고, 그 계획대로 따르세요. 지금부터는 해야 몸이 적응을 해요.
지금은 더 늦게까지 공부를 하고 싶으시다면 그래도 최소한 이틀 전에는 계획대로 하세요. 내내 늦게 자다가 수능 전날 한 번 일찍 자는 건 효과가 많지 않아요.
2. 음식 관리
1번과 비슷한 내용인데 아직 수능날 점심에 무엇을 먹을지 결정하지 못하셨으면 지금부터 여러 후보들을 먹으면서 속이 안 좋아지는지/너무 배부르거나 배고프진 않은지를 점검하세요. 그리고 무엇을 먹을지 정하셨다면 최소 전날에는 그걸 드시면서 익숙해지는 것이 좋아요.
3. 최고의 컨디션이란 건 없다.
1과 2를 해서 수능날 최고의 컨디션을 만들면 당연히 좋지만, 안 될때가 더 많을 거예요. 어쩌면 최고의 컨디션 이라는 것 자체가 없는 것일수도 있고요.
최고의 컨디션에 너무 집착하면 만약 수능날 아침 컨디션이 안 좋다고 느껴질 때엔 멘탈이 흔들릴 수 있어요.
최고의 컨디션이란 가상의 것이고 나는 어떤 컨디션 하에서든 똑같이 문제를 풀어낸다는 마인드를 장착하세요.
<학습>
1. 기출 다시 보기
기출문제 중에서 확실히 안 것이 아니라, 애매하게 안 것들과 몰라서 넘어갔던 문제들을 다시 보세요. 이전에 공부할 때는 몰랐어도 실력이 오른 지금은 이해 가는 부분이 많을 겁니다.
그렇게 수능 전날까지 기출 학습을 마무리하세요. 6평,9평도 중요하지만 너무 6,9평에만 매몰되지 마시고 두루두루 보세요.
2. 실모 계속 풀기
수능장에 가면 당연히 처음 보는 문제들을 만날테니, 실모를 계속 풀면서 처음 보는 문제를 만나는 것에 익숙해지는 게 좋아요.
다만 처음 보는 문제 접하는 경험을 많이 하면 좋은 학생도 있고, 또 오히려 불안감을 느껴 공부했던 내용을 다지는 걸 원하는 학생도 있어요.
본인이 어디에 속하는지는 본인이 잘 알테니 수능 며칠 전까지 실모를 풀 것인지 정하시기 바래요. 참고로 저는 수능 전날에도 계속 실모를 풀었어요.
3. A4 요약본을 만들기
수능 당일 날 가방에 봐야 할 책들 바리바리 가져가도 거의 못 봐요. 쉬는 시간이 생각보다 길지 않아요. 저도 재수때까진 책 잔뜩 넣고 갔는데 이후에는 과목별로 A4 한 장에 국어 예열 지문 정도만 들고 갔습니다.
A4 혹은 여러분이 좋아하는 노트에 꼭 기억해야 하는 내용+하면 안 되는 실수, 이런 부분들을 적으세요. 그리고 수능 날 쉬는 시간에 훑어보면서 최종 정리 및 마인드 컨트롤을 진행하세요.
4. 모르는 문제에 대한 태도 확립하기
여러분이 수능 날 최대 점수를 받고 싶다면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수능날에 반드시 모르는 문제를 만날 수 밖에 없는데 모르면 반드시 넘어가는 연습을 하세요.
모르면 넘어가라, 단순하지만 막상 수능장에선 실행하기 쉽지 않아요.
실모 풀 땐 잘 넘어가던 학생도 수능날에 자기 대학이 걸렸다는 부담감에 계속 붙잡는 경우가 많거든요.
이젠 정말로 실모 풀면서 내가 모르는 문제를 만나면 미련 없이 바로바로 넘어가는 것이 잘 훈련되어 있는지 점검하세요.
5. 실모풀이와 수능풀이의 동일성
4번과 비슷한 내용인데, 수능은 대학이 걸렸다는 부담감 때문에 평소에 안 하던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제 남은 기간 동안은 수능에서 어떻게 풀 것인지를 실모로 그대로 연습하셔야 해요.
실모를 풀 때와 똑같이 수능 문제를 풀어야 하는 거예요. 확인하셔야 할 포인트는 크게 3가지예요.
1) 모르는 문제 넘어가기
2) 문제 푸는 순서 정하기
3) 영역별 시간 배분 정하기
이 3가지 포인트를 유념하면서 실모 연습을 하시고, 연습한 그대로 수능날에도 발현될 수 있도록 체화하세요.
("저는 모르는 문제는 바로바로 넘어가서 영역별로 딱히 정해놓은 시간 배분이 없어요" => 이것이 본인의 방식이라면 실모 풀 때 그대로 적용하시고, 또 수능날에도 그대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건 실모 풀 때와 수능 풀때가 동일해야 한다는 거예요!)
11월까지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제 후회없는 마지막 일주일을 보내서 이것보다 더 열심히 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느끼는 한 해를 보내시기 바래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것 있으시면 댓글이나 쪽지/오픈카톡 남겨주세요 ㅎㅎ
좋아요와 팔로우도 부탁드려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우울글 한 번만 써도 될까요 0 0
아실 분은 아시겠지만 대학 입학 후 좀 심하게 불링을 당했어요 정외 써서 붙었는데...
-
2706 확통 84점 0 0
고2 현역이라 확통 노베인데 84점 공선 안갈리고 2뜸..?
-
지하실을 보여주러 다는데
-
조정호 선생님 고2 4주 특강 들으면 좋을까요? 1 0
영어 수능강의 처음 들어보는데 4회씩 강의가 있네요 조정호 선생님 수업 고2가...
-
국수영 각각 하나씩만
-
5월달 교통비 7마넌이네 1 0
학교 셔틀 타고 다녀서 통학 0원인데도 이만큼 듦
-
원래 생지러인데요 지구는 안정적으로 1이 나와줘서 다행인데 생명이 너무 불안정해서...
-
무물보(다해줌) 0 1
넵
-
걍 2~쉬4까지 0 1
여기까지 검토 했으면 맞겠지가 아니라 두 번 풀어야겠다
-
존나 쉬운 21번 모음 5 1
-
인스타 4 0
본계 맞팔했던 사람중에 ㅈㄴ 이쁘고 간간히 디엠했던 사람 있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계정이 안 뜸..
-
수능포기 10 2
현역들한테 밟히고있어요ㅠㅠ
-
나르샤 실전분석서 vs 어댑터 2 0
6모 기준 10분 남기고 50이고 윤성훈쌤 풀커리 타고 있습니다. 십지선다 7월...
-
스나이퍼 숭배해야하는이유 5 2
수시붙어서 환불 해줌 캬
-
학식 먹으면 왤케 배가 고플까 1 0
배고파
-
아무래도 잘못된 년도에 태어난거같음 19 5
N수생 숫자도 그렇고 현역 표본도 좀 이상해요오......
-
아재드립 왜케 웃긴거지.. 0 2
심심할때마다 혼자 머릿속으로 왕이 넘어지면? 킹콩! 아 ㅋㅋㅋ 이러는데 왠지...
-
인증 하겠습니다. 진짜로
-
이번 6모 수학은 2 2
준킬러를 아예 안락사시켜버림;; 22번도 킬러라 부르기엔 너무 쉬웟고 9-11번은...
-
수시러 ㅇㅈ 6 3
작년에 붙여주셔서 감사합니다 ㅜㅜ 6모 표본보니까 올해 수능 봤으면 서성한도 못갔을듯
-
작년 현역 때는 확통 (27)282930 못 풀어서 1년 내내 백분위 80을 넘기지...
-
성적 : 작수 75점이였습니다. 그런데 제가 식곤증이 심해져서 이번 6평 때 졸면서...
-
내가 인간지표랬음
-
나는 문과를 갔어야 함 1 1
모든 재능이 문과를 가리키고 있음
-
불미적 + 물기하 = 3점 4 0
2606
-
고속이랑 낙지 많이 다른가 0 0
뭐이리 안 겹침
-
이거 어떻게 정확하게 하는거죠 이거 하면 문풀 속도랑 실력 상승한다고 최지욱이 그랬던거 같은데
-
현재 4규나 앤티켓 생각하고있어요
-
6모 기하는 ㅈㄴ 어렵게 내야지 12 2
그래야 확통런으로 생2보다 응시자 수 낮아지지. 수능날에는 쉽게 내서 엿 먹이고 ㅇㅇ
-
재업)탐구조합별 국수 평균 11 1
빡펌
-
8000원 이하로 먹을 수 있는 버거세트 GOAT은 어떤거임?? 6 1
벅잘알 등판해 어서
-
나 진짜 빨간약 제대로 먹음 9 3
ㅅㅂ 물2 3등급 빼고 아무 사탐 1등급 넣어봣는데 고대가 왜 되냐
-
와 시발 ㅋㅋㅋㅋ 2 0
이거 빼면 19 20 28 29 30 1컷인데 와 말이 안 나오네 역대급 애미뒤@짐 갱신
-
고속 돌려주실분 3 0
.
-
한달은 가야되나
-
아이디어 이후 0 0
현재 공통은 아이디어랑 기생집 병행하고 있고 다음주내로 계획표에 맞춰서 끝납니다!...
-
수학 1일 1실모 추천 6 0
강대X 말고 다른 거 풀 꺼 있을까요 추천부탁드립니다
-
나 너무 착한듯 9 2
30분동안 다른사람 고속성장봐줌
-
김광진 미가공 들어보신분 0 0
앞에 커리 안듣고 바로 들어도 문제없져?
-
6모보고나니까 공부가 안됨.. 10 0
스스로 말하고도 웃긴데 진짜 공부가 손에 안잡힘 전과목 성적이 만족스럽지가 않아서...
-
미적 76=확통81 2 0
메가랑 ebs 체점 돌려보니까 둘다 미76=확81나오네요..ㄷㄷ 확통도 작년과...
-
오늘 본것중에 제일 웃긴짤 14 0
-
님들 투리구슬이 4 2
6평 물시험으로 딸치는거 꼴보기 싫다고 전해달래요 징쨔임
-
국어 실모 1 1
2일 1실모 하시는 분들 많던데 다들 어디서 구하시는 건가요? 실모 비싸게 팔던데...
-
확통인강 추천 0 0
확통런 하려는데 확통은 어떤 선생님 인강이 좋은가요? 수1,수2는 김기현쌤꺼 듣고 있어요
-
팔 그래도 어제보다 옅어?짐 10 1
언젠간 가라앉겠지 그냥 핏줄터진거일거라..
-
생라면에 꽤 잘 어울리는 음료 2 0
매실주스임
-
제목어그로끄는거는진짜벽느껴짐 2 1
진짜 영양가가 0에 가까운 개뻘글은 기계마냥 쓸 수 있는데 어그로 그거는 진짜 어케하는거임
-
러셀 반수반 들어갈때 작수 성적으로 바자관 면제 받으려는데 제가 올해 러셀에서...
-
잘 아는 동생 얘기 입니다. 국어 영어는 고정 1이라 150일 동안 수학만 공부해서...
최고의 컨디션은 없을수도 있다.. 지리네염
감사합니다 ㅎㅎ 저도 깨닫는데에 많은 시간이 걸렸네요

수능 영어때 제발 급똥이 오지 않았으면...제발...
너무 당연하지만 너무 중요한것들!

그렇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