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D-7일 때의 생활과 학습 방향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5047700
안녕하세요 ㅎㅎ
23수능 끝난지가 엊그제 같은데 이제 24수능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네요.
자신의 목표를 위해 지금까지 열심히 달려오신 거, 완주를 한다는 사실만으로 여러분 모두 대단하고 충분히 박수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한 마지막 일주일이 남았습니다.
자고 싶은 것도 참고, 하고 싶은 것도 참으며 공부해온 지난 날들이 더욱 의미 있어지기 위해 이 일주일을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 적어보겠습니다.
<생활>
1. 수면시간 관리
수능 전날에 몇시에 자고 몇시에 일어날지를 정하시고, 그 계획대로 따르세요. 지금부터는 해야 몸이 적응을 해요.
지금은 더 늦게까지 공부를 하고 싶으시다면 그래도 최소한 이틀 전에는 계획대로 하세요. 내내 늦게 자다가 수능 전날 한 번 일찍 자는 건 효과가 많지 않아요.
2. 음식 관리
1번과 비슷한 내용인데 아직 수능날 점심에 무엇을 먹을지 결정하지 못하셨으면 지금부터 여러 후보들을 먹으면서 속이 안 좋아지는지/너무 배부르거나 배고프진 않은지를 점검하세요. 그리고 무엇을 먹을지 정하셨다면 최소 전날에는 그걸 드시면서 익숙해지는 것이 좋아요.
3. 최고의 컨디션이란 건 없다.
1과 2를 해서 수능날 최고의 컨디션을 만들면 당연히 좋지만, 안 될때가 더 많을 거예요. 어쩌면 최고의 컨디션 이라는 것 자체가 없는 것일수도 있고요.
최고의 컨디션에 너무 집착하면 만약 수능날 아침 컨디션이 안 좋다고 느껴질 때엔 멘탈이 흔들릴 수 있어요.
최고의 컨디션이란 가상의 것이고 나는 어떤 컨디션 하에서든 똑같이 문제를 풀어낸다는 마인드를 장착하세요.
<학습>
1. 기출 다시 보기
기출문제 중에서 확실히 안 것이 아니라, 애매하게 안 것들과 몰라서 넘어갔던 문제들을 다시 보세요. 이전에 공부할 때는 몰랐어도 실력이 오른 지금은 이해 가는 부분이 많을 겁니다.
그렇게 수능 전날까지 기출 학습을 마무리하세요. 6평,9평도 중요하지만 너무 6,9평에만 매몰되지 마시고 두루두루 보세요.
2. 실모 계속 풀기
수능장에 가면 당연히 처음 보는 문제들을 만날테니, 실모를 계속 풀면서 처음 보는 문제를 만나는 것에 익숙해지는 게 좋아요.
다만 처음 보는 문제 접하는 경험을 많이 하면 좋은 학생도 있고, 또 오히려 불안감을 느껴 공부했던 내용을 다지는 걸 원하는 학생도 있어요.
본인이 어디에 속하는지는 본인이 잘 알테니 수능 며칠 전까지 실모를 풀 것인지 정하시기 바래요. 참고로 저는 수능 전날에도 계속 실모를 풀었어요.
3. A4 요약본을 만들기
수능 당일 날 가방에 봐야 할 책들 바리바리 가져가도 거의 못 봐요. 쉬는 시간이 생각보다 길지 않아요. 저도 재수때까진 책 잔뜩 넣고 갔는데 이후에는 과목별로 A4 한 장에 국어 예열 지문 정도만 들고 갔습니다.
A4 혹은 여러분이 좋아하는 노트에 꼭 기억해야 하는 내용+하면 안 되는 실수, 이런 부분들을 적으세요. 그리고 수능 날 쉬는 시간에 훑어보면서 최종 정리 및 마인드 컨트롤을 진행하세요.
4. 모르는 문제에 대한 태도 확립하기
여러분이 수능 날 최대 점수를 받고 싶다면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수능날에 반드시 모르는 문제를 만날 수 밖에 없는데 모르면 반드시 넘어가는 연습을 하세요.
모르면 넘어가라, 단순하지만 막상 수능장에선 실행하기 쉽지 않아요.
실모 풀 땐 잘 넘어가던 학생도 수능날에 자기 대학이 걸렸다는 부담감에 계속 붙잡는 경우가 많거든요.
이젠 정말로 실모 풀면서 내가 모르는 문제를 만나면 미련 없이 바로바로 넘어가는 것이 잘 훈련되어 있는지 점검하세요.
5. 실모풀이와 수능풀이의 동일성
4번과 비슷한 내용인데, 수능은 대학이 걸렸다는 부담감 때문에 평소에 안 하던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제 남은 기간 동안은 수능에서 어떻게 풀 것인지를 실모로 그대로 연습하셔야 해요.
실모를 풀 때와 똑같이 수능 문제를 풀어야 하는 거예요. 확인하셔야 할 포인트는 크게 3가지예요.
1) 모르는 문제 넘어가기
2) 문제 푸는 순서 정하기
3) 영역별 시간 배분 정하기
이 3가지 포인트를 유념하면서 실모 연습을 하시고, 연습한 그대로 수능날에도 발현될 수 있도록 체화하세요.
("저는 모르는 문제는 바로바로 넘어가서 영역별로 딱히 정해놓은 시간 배분이 없어요" => 이것이 본인의 방식이라면 실모 풀 때 그대로 적용하시고, 또 수능날에도 그대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건 실모 풀 때와 수능 풀때가 동일해야 한다는 거예요!)
11월까지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제 후회없는 마지막 일주일을 보내서 이것보다 더 열심히 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느끼는 한 해를 보내시기 바래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것 있으시면 댓글이나 쪽지/오픈카톡 남겨주세요 ㅎㅎ
좋아요와 팔로우도 부탁드려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노르웨이 추격골 1 0
텔로 오스고르? 래요 20분 2대1
-
뎀벨레 미챳네 0 1
존나 잘하넼ㅋㅋㅋㅋ 프랑스 축구 눈이 호강하눙
-
프랑스 2번째골 0 0
또 뎀벨레 골 2대0
-
결국 밤샘 청년 6 0
-
이라크 한명 레드카드 0 0
좀 그랬음
-
인생 망한 01년생 인생 재활기 119~122일차 1 0
119일차 6.23 화 16:00 ~ 27:00 포차 9시즈음 기상 후 아침 식사,...
-
와 근데 한국 축구보다가 3 1
다른 나라 축구보니 ㅅㅂ 다 잘해보임 진심 한국이 진짜 개쳐존나못하는거구나
-
프랑스 골!!!@ 0 0
6분 뎀벨레 골
-
세네갈 골!!!! 0 0
3분만에 코너킥 득점
-
일단 정부가 만들면 돈준다고 해서 만들기는 했는데 울 학교 취업팀에서도 1기생들 곧...
-
원서 전략적으로 0 1
냥컴이 다군으로 이사간게 나한테 호재가 될수도 있을듯
-
9시에 일어나야더ㅣ는데 2 0
음
-
뜬 뜬 뜬 3 0
뜬 뜬
-
근데 그때는 2과목 필수가 서울대밖에 없어서 사고가 난거였다면 지금은 1과목 필수로...
-
또하나의 재밌는점 1 0
더 높은 라인의 대학을 쓰는게 유리한 경우도 있음 보통 탐망한테 발생하는 현상인듯
-
존나 아픈데 이거 ㅈ된거임?
-
경제 커리 질문 0 0
사탐런은 경제로 하게 되어서 경제 개념은 끝내가는데 기출도 인강컨 듣는게...
-
오르비북스 책 사면 2 0
레벨 오르나요?
-
딜레마는 그거임 3 0
진학사 컷이 낮은곳은 구조적으로 펑크나기 힘들고 역설적으로 컷이 높은곳은 핵펑크가 날수도 있음
-
이러면 어디가요 5 0
-
망상중 4 1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설대식 370점으로 추합 이런거 안되나
-
언백 적백을 찍어라 5 0
영탐 3등급이어도 서울대가 가능하다
-
일단 수학을 존나 해 6 2
그럼 킹능성이 보인다
-
어디 펑크날지 3 0
지금 계산중
-
로그아웃합니다~ 2 1
개강하고 봅시다.
-
99 96 1 99 99 5 0
는 되야 서울대 ㅈㄴ 안정권인가?
-
수능안본지진짜개오래됐네 5 0
헐랭탱~
-
수능 이렇게 보면 설경 ㄱㄴ? 12 0
아랍어는 임의로 입력
-
귀피어싱 9 0
자꾸 빠지길래 빡쳐서 입술에 끼워놓음 잠깐
-
아 서울대 빡세네 8 1
알고 있었는데 팩트를 한번 더 쳐멎으니까 더 아프네
-
언매도 해야하고 0 0
할게넘많네
-
97사탐 95과탐 전혀모르겟어서
-
오늘 새벽 리젠율 뭐지 3 0
오랜만에 원서철 느낌 났음 ㄹㅇ
-
서울대?
-
저거 적분 해봤는데 3 0
첫번째부터 기억 안나서 0점받고 접음
-
새벽실화냐 13 0
잘자
-
올해월드컵보고느낀점 7 0
토토에는 손도 대지 말아야지
-
옯찐따라 옯만추하자 해도 8 0
못 나갈 것 같음
-
평우평우야.. 4 0
-
옵만추하자고 3 0
-
일요일은 재충전 해야지 0 0
일평균 10시간 일주일 유지하는것도 개빡세네
-
핫식스 마셔서 잠 안옴 2 0
그래서 늦게자면 일어나서 또 핫식스 마셔야함
-
저거체형분석이 머냐면 7 1
양식이 있는데 그거대로 입력하고 지피티돌리면 체형분석해줌
-
170에 80kg임 0 0
정확히는 171에 78kg임
-
오늘 솔랭 7 0
5승1패 여기까지
-
방학에 운동을 할까 6 0
공부도 중요한데 일단 건강이 한 방에 갈 것 같음
-
동사하시는분들 10 0
이문제 질문 있는데 미일안보조약이랑 샌프라 조약은 이다지 쌤이 같은날에 조인 했다고...
-
180 70 되고싶다 2 0
이러면멸치갘은데
-
모병제 진짜 하면 1 0
소급적용 해주려나? 안해주면 미루느라 난리도 아닐거같은데
-
국어 수학 논술 과탐 이렇게 네개를 추가로 들음 ;;
최고의 컨디션은 없을수도 있다.. 지리네염
감사합니다 ㅎㅎ 저도 깨닫는데에 많은 시간이 걸렸네요

수능 영어때 제발 급똥이 오지 않았으면...제발...
너무 당연하지만 너무 중요한것들!

그렇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