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전 영어성적 67-97 향상 수기쓰고 질문받았던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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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전 영어성적 67-97 향상 수기쓰고 질문받았던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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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위에 링크가 13년도 수능영어 67점 4등급에서 14년도 수능 영어 B형 97점 1등급으로
성적 향상한 후 영어로 고민하는 많은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오르비에서
질문을 받았던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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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를 포기하고 싫어하던 제가 재수기간 동안 저에게 맞는, 어릴 때 부터
영어를 잘해온 사람이 아닌 사람의 수능형 영어지문공부에딱 맞고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공부법을 찾고 적용해서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역대 영어 불수능으로 꼽히게 된 단 한번의 B형 영어에서 당당히 한문제만
틀리고 1등급을 받아냈죠.
그리고 저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몇몇 고3학생을 가르쳤었습니다.
총 4명의 고3을 가르친 결과, 제 공부법은 열심히 하려는 마음과 그에 걸맞는 실천이
없으면 절대로 학생의 영어성적을 높일 수 없는 공부법인것을 깨달았습니다.
4명중 열심으로 최선을 다한 1명의 학생은 올 해 1월까지만 해도 만년 50~60점대로
5등급만 계속 받던 학생이었습니다. 1월부터 4월까지, 또 중간에 어쩔수 없이 그 학생의
과외를 2개월 관두고 나서 다시 학생이 저에게 배우고 싶다 하여 7월초부터 8월 말까지 두달.
그렇게 아이를 지난 주 일요일까지 가르쳤습니다.
4월에 처음으로 87점으로 80점대를 처음 받아오더니, 이번 9월 모의평가에서는 91점을
받았습니다.
물론 등급은 많이 높이지 못했죠. 3등급정도밖에 안됩니다. 그러나 제가 공부했던 경험과
성적이 올라가는 방식을 회상해보면, 이 아이에게 있어서 90이란 숫자를 돌파한 것 자체가
말로 할 수 없는 의미가 있습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처음으로 4월에 제가 90점대 초반의
점수를 받은 후에는 한 두번 빼고 수능날 영어 시험까지도 90점대 밑으로 내려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수능때 다시한번 급격한 상승을 했고, 풀면서 별로 어렵지 않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게 했습니다.
그닥 열심히 노력하지 않았던 한명과 공부할 마음이 전혀 없던 2명도 있었습니다.
전자는 수능직전까지 가르치고, 첫 학생이기도 했지만 학생의 슬럼프가 너무 잦았던
그 모든 상황들에 의해 만족하지 못할 3등급을 수능에서 받았고
후자의 두 아이는 과외를 그만 두었습니다.
올해 제가 가르친 열심인 학생을 보며, 그 아이의 평소 공부태도와 제가 전하고자 하는
학습법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적용하고 지속해서 사용하려고 하는 모습을 봐오면서
저는 이미 9평의 91점이라는 숫자를 이 아이가 받아오기 전까지도 안심했습니다.
이 아이만 생각하면 마음이 안심되고, 수능날 당일컨디션에 의해 수능점수가 낮을 수 있다 해도
이 학생이 올 해 얻게된 것이 말로 할 수 없을만큼 크고 많다는 것을 느꼈죠.
이 글을 읽는 고3, 혹은 N수생 여러분. 특히 영어에 자신이 없고 실제 성적이
현저히 낮은 여러분. 9월이 넘어간 이 시점에서는 여러분들 각각이 공부법을 갖고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이제와서 이렇게공부하면 좋다 저렇게 공부하면 좋다 하는건
무의미 하고 시간낭비일거에요.
그저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정확한, 자신에게 맞는 '정도'의 공부법과
하루하루를 입시생으로서 부끄럽지않게 사는 그 노력 두 가지를 가지고
수능날까지 정진하세요. 수능 다음 날 아침에 눈을 뜨고 1년간 수고한 자신이
너무 자랑스럽고 대견하여 눈물을 흘릴 수 있도록 하세요.
점수는 알아서 따라올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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