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 이투스 사탐 퀄 왜이럼?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4174875
생윤 정법 선택자인데 이거 맞냐?
칸트가 모든 살인'자'를 사형시켜야한다고 했다고?
살인'범'이 아니고?
아니 원전에서도 '감옥에 있는 살인자'나 살인'범'이라고 표현했는데??
그리고 형법의 목적이 범죄자의 처벌이라고?? 한국은 대륙법 체계라 교화주의인데? 형벌의 목적이 범죄예방&범죄자의 교화인데 누구 멋대로 미국법 목적을 한국 법에 가져다 씀?
검수 제대로 안하냐 ^^ㅣ발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수잘싶 2
아.
-
"특별한 이유 없이 학교를 옮기는 행위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우리의 에너지를...
-
뭐하지 일단 발견자에게 10000덕씩 드리겠습니다
-
빡검토 on
-
답지보니까 f1=a f2=a+x 이렇게 놓던데 xyz를 왜놓는건가요 이거 유형인가요
-
남반구 복각 0
수특에 지자기 적도랑 그냥 적도 표시해준 문제 보면 남반구도 복각 양수일 수 있는거...
-
내 이미 딴 군으로 갔는디 그쪽 행정쪽으로 남아있어서 그런지 타군에서 전화와서...
-
나의 나이가 무서운 인생의 공백을 가르쳐주려 할때를 어캐 해석 하고넘어가야할지......
-
오타가 엄청 나는데 그걸 수정할 생각도 안함
-
오늘 해야될거 0
물리 과제 화학 과제 2개 선대 공부 동생 과외 자료 만들기 알바
-
이심률 변화와 관계없이 근일점부터 원일점까지 거리는 일정한건가요?
-
문제집이랑 모의고사 이런거... 시대북스랑 현돌은 파는거 아는데 다른거 또...
-
진정한의미의 독후감?메모? 쓰고있었는데 두 페이지 분량 드래그 해서 컨트롤c햇다가...
-
... 18
좋은 현생 사십쇼
-
5덮 17번인데 파란색 밑줄 친 부분을 이해 뭇해서 손도 못댐요 저거 뭔 뜻인가요?...
-
어느 정도인가요? 다른 n제랑 비교하면 어느 정도일까요?
-
대학와서 최대 관심사 11
전공 공부 관련(X) 취업(X) 대외 활동, 스펙 등등(X) 오늘 점심/저녁은 어디서 먹지? (O)
-
조의금은 여기로
-
현여기들이 궁금해서 이것저것 찾아보는 거 같거든 보면 똑같은 내용이 검색어만 다르게...
-
눈 딱감고 낙하 11
하나 둘 셋
-
미적 초보라서 sec그래프 대강 그리고 선지 살펴보면서 야매로 풀었는데 걍...
-
실험적이고 어렵게 만들고싶었어 점점.. 이제 브레이크좀 걸어야겠다
-
ㅈㄱㄴ
-
문제 맛있긴하네.... 시간관리만 잘하고 좀 침착했으면 88까지는 할 수 있었을 거...
-
실시간 교수님: 대학생 때 연애를 한번쯤은 경험해봐야 한다 10
저는 못하는데요...
-
24수능에서 언매, 미적 1컷에 원점수로 몇 점 정도 되나요?
-
인생 첫 쳌메
-
“김호중 학폭 피해 제보해달라”…고교 조폭 시절도 수면 위 1
[이데일리 강소영 기자] 가수 김호중이 음주 뺑소니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은 가운데...
-
국가대표 시합도 아닌데…경기 전 애국가, 당연한 걸까요? 1
프로야구·농구의 국민의례 규정 KBO 의무는 아니지만 관례화돼 프로농구선 안 지키면...
-
옯하 1
오르비하이라는 뜻
-
이거뭐노... 왜 다맞은거같노 이거 ㅋㅋ
-
[단독] '서울대 로스쿨'로 번진 '서울대 n번방' 2
[뉴스데스크] ◀ 앵커 ▶ 어제 MBC가 단독 보도한 이른바 '서울대 n번방',...
-
윗집 공사하네 2
시끄러ㅓㅓㅓㅓㅓㅓ
-
ㅈㄱㄴ
-
모의지원 질문 1
이거 어케보는 건가요; 저는 안정 ㅡ 적정 ㅡ 소신 ㅡ 위험 이렇게 되는 줄...
-
요즘 저녁 4시에 일어나서 공부시간 10시간정도 채우는데 얼른 바꿔야할까요? 다...
-
학교에서 국민의례/국기에 대한 맹세 시키는거 어떻게 생각함? 2
나는 좀 그래.. 특히 초등학생은
-
4덮 문학 독서 0
오늘 풀어볼까 하는데 문학 난이도 어땠나요? 어랴웠으면 독서 먼저 풀어볼까 하는데...
-
이 미친새끼들 ㅋㅋㅋㅋㅋ
-
여기다가 간단히 후기를 남겨 주세요! 만약 특정 문제가 어려웠다면 왜 어려웠는지에...
-
다 드랍할까 0
ㄹㅇ 어떻게 살아야하지...
-
너무 개버러지같이 살았구나
-
역시 나는 아직 허수였다
-
과탐 추천좀 0
과탐 공부 가장 빨리 끝낼 수 있는게 뭔가요 5개월 남은 상황에서 물리 버리거 갈아타려고하는데
-
관독vs잇올 0
버스 타고 5분 48만원 더프봄 관리형ㄷ독서실 버스타고 30~40분 잇올 어디가 나을까요
-
오르비에서는 존댓말 안 쓴지 좀 된듯ㅋ
-
어땠나요
-
운이 생각보다 진짜 크게 작용함 우리가 1년 동안 하는 일은 나올 수 있는 수능...
-
5모 국어 1
국어 등급마다 컷이 어떻게 되나요?
ㄹㅇ 풀면서 앵? 하는 부분 많았어여
이새키들 칸트를 정당방위로 인한 살인도 인정 안해주는 지옥에서 온 불살주의자로 만들어버림,,,
ㅋㅋㅋㅋㅋ미틴ㅋㅋㅋㅋ
저도 생유정법봣는데 이투스는 걍 뭘 해도 맘에 안들음
그분한테 카르텔로 찍혀서 세무조사나 받았으면
문제 ㅈ같이 내도 오개념을 심어주진 말아야지 ㅅㅂ..
올해 6평에서 칸트가 살인자에 대한 ~~ 한걸로 봐서 오개념은 아닌거 같습니다 생윤 공부하면서 살인범 살인자 구별하는 내용은 한번도 못봤는데 굳이 구별 안하셔도 될거 같아요
왜 헷갈림 이게
머릿 속이 단순하고 피상적으로 공부를 한 사람이면 안 헷갈리겠지.
ㅋㅋㅋㅋ아니 누가봐도 뻔해서 그럼
그래 넌 원전을 지엽적으로 따져가면서 공부를 한게 아니니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네
ㅋㅋㅋㅋㅋ웃고간다 임마
허수중에 허수구만
응 국영 1등급이고 이투스 모고도 쭈욱 1등급 맞아왔어~~
화작 85따리한테 허수 소리 듣는날도 오네 ㅋㅋㅋ 에라이
글쓴거 보니 6모는 85도 아니고 70이네 ㅋㅋㅋㅋ 누가 누구보고 허수래 ㅋㅋㅋ 닌 오르비 끄고 국어공부나 더해라
처벌교화는 베카리아 벤담아인교..
갑자기 뭔 근카리아 타령이야 정치와 법 문제 얘기한건디
칸트 하면서 살인자 살인범 구별하는 것을 본 적이 없는데 굳이 원전까지 끌어와서 들어가는것은 너무 과한 것 같은데 애초에 그냥 칸트는 살인자는 사형시키라 햇는데 그게 도대체 왜 헷갈린다는 거임
살인-자, 殺人者
명사
사람을 죽인 사람.
살인-범 殺人犯
명사
1.
사람을 죽인 범인.
모든 살인자(정당방위로 인한 살인, 전쟁 중인 군인들, 사형집행자)가 살인범(범죄자)은 아니지만 모든 살인범은 살인자임. 내가 지나치게 깊게 생각한건 맞지만 언어학적 정의로 따졌을때 내 말에 틀린 부분이 있나... 도대체 그게 왜 헷갈리냐고 하는데 이게 안헷갈리는게 오히려 너무 단순하게 생각하는 것 같음.
그니까 깊게 따지면 다른건데 생윤 책에 그걸 구분하는 게 없는데 헷갈릴 이유가 있냐는 것임. 언어적으로 따질 때면 몰라도 과목이 생윤인데… 생윤은 칸트는 살인자는 사형시키라고 한 게 다임 그 이상 할 필요 없음 칸트가 살인자 살인범 따져서 사형시키고 말고 한 기출 및 참고서는 없음 잇으면 가져와보셈
그가 살인했다면 그는 죽어야 한다. 이 경우에 정의의 충족을 위한 대체물은 없다.
칸트 원전인데 칸트는 살인=사형 이게 다임. 다른 걸 들이댈 이유가 없음
당장 2021 6월 생윤에서도 기출에 나온 적도 없고 싱어가 명시한 적도 없는 원조론 관련 선지 가져와서 문제냈다가 오류 난 적도 있으니 '살인자 살인범 따져서 사형시키고 말고 한 기출 및 참고서는 없기에' 그 사항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없다는건 근거가 없는 소리라 생각함.
제 아무리 고통 가득한 생이라 해도 생과 사 사이에 동등성은 없다. 그러므로 범인에게 법적으로 집행되는 사형 외에 범죄와 보복의 동등성은 없다. 사형은 고통 받는 인격 안의 인간성을 끔찍하게 만들 수도 있을 모든 가혹행위에서 범죄자를 벗어나게 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
-윤리형이상학, 칸트
"그러므로 범인에게 법적으로 집행되는 사형 외에 범죄와 보복의 동등성은 없다"
"모든 가혹행위에서 범죄자를 벗어나게 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
원전에 범인, 범죄자라고 명시해놨음 칸트는 살인=사형을 주장한게 아니라 살인'범죄'=사형에 대해 주장한거임.
평가원은 기출에 안 나온것이라도 제시문에 근거도 주고 기본 지식에서 응용할 수 있게끔 출제함. 그런데 살인자와 살인범을 구별해서 그에 따라 사형 실시 여부가 다르다는 것은 기본 교과서나 수특에서 배운 내용으로 응용이 불가능한 것 아닌가? 만약 그렇게 낸다면 원전을 읽으라고 하지 굳이 교과서 수특 기반으로 출제하는 이유가 뭐임. 이번 6월 9번 4번 선지도 교과과정외임 그렇지만 루소의 직접 민주주의 개념으로 오답인 것을 걸러낼 수 있엇음 5번 선지도 칸트 사회 계약론 부분도 제시문에 자연상태로~라는 말로 사회계약론임을 추론할 수 있게 출제햇음. 살인자 살인범 구분을 시켜서 공부하는 것은 원전을 중심으로 대학 과정 공부할 때면 몰라도 입시를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필요없다고 봄
그리고 교과서나 기출을 기반으로 내는 평가원 시험에서 교과서나 기출 등에 나오지 않앗다고 해서 그 사항을 고려할 필요는 없다는 부분이 근거가 없는 소리라는 것이 이해가 안 됨. 그럼 처음부터 원전을 보고 공부하라하지. 칸트 기본 컨셉이 형벌은 정언명령이고 살인을 햇다면 죽어야 한다 -> 살인자는 사형시켜야 한다 이건데 굳이 뭘 더 깊게 들어가는지는 모르겟음. 입시애서는 별 도움 안 되는 너무 깊은 접근이라고 생각함
딴건 다 받고 접근법 비효율적인거 ㅇㅈ함 근데
'평가원 시험에서 교과서나 기출 등에 나오지 않앗다고 해서 그 사항을 고려할 필요는 없다는 부분이 이해가 안 됨'이라고 하는데
이건 뭔소리야 오히려 이건 너가 한 소리잖아
'칸트가 살인자 살인범 따져서 사형시키고 말고 한 기출 및 참고서는 없음 잇으면 가져와보셈'이라고 너가 댓글을 쓴 것에 대해
내가 " '살인자 살인범 따져서 사형시키고 말고 한 기출 및 참고서는 없기에' 그 사항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없다는건 근거가 없는 소리라 생각함."이라고 반박을 한거야
오히려 내가 그 사항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는 니 의견에 대해 반박을 한거고 토론도 쭉
수특이나 평가원에 안나온건 고려안해도 됨(너의 의견) vs 그래도 원전은 고려할 필요가 있음(나의 의견) 이 양상으로 가고 있는데 왜 딴소리야,,
글을 잘 못 쓴 것임 수정햇음
ㅇㅇ 의견 존중하고 너말도 어느정도 맞는 말이라고 생각함. 나도 한번 공부 방법에 대해 재고해 보겠음.
어휴 무지성 허수타령하다가 성적인증보고 튄 위쪽 화작 85따리 ㅂㅅ이랑 대화하다가 이런 건설적인 토론하니깐 기분이 나아지네..
ㅇㅇ 나도 너 의견을 무조건 배척하고자 하는 것은 아님. 나의 의견을 근거를 대서 이야기 한 것임. 무지성으로 이야기하는 것보다 서로 논리적으로 이야기하는 점은 좋다고 생각함.
야호 한양대 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