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총평) 6평 국어는 평이했으나, 문학 변별력에서 새로운 차원으로 넘어갑니다. (33, 30, 14, 9. 24번 오답자 필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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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강의 촬영 및 업로드는 토~일 진행됩니다.
꼭 참고하셔서, 수능 출제 설계 이해가 얼마나 최상위권에서 치명적으로 작용하는지 확인 바랍니다.
오답률 top 1. 33번 문항은
22 ebs 헤겔 변증법 -> 22수능 헤겔 변증법 독서 지문의 연계 문항입니다.
일반적인 접근법으로는 더 이상 문학이 극복이 어렵다는 통찰을 얻으셔야 합니다.
오답률 top2. 14번 문항은
전형적인 논증/논박 구조 문항으로 20초컷 문항입니다.
19 가능세계 이후 제 후배 강사분들 세대에서는 독서 접근법 확립이 되었으나, 여전히 취약점이 있고, 이 부분을 평가원에서는 평이하게(전형적으로) 출제했는데 예상과 다른 오답률 반응에 평가원은 약간 당황했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오답률 top4. 9번 촉매 문항은
전형적인 과학/기술 문항으로 20초컷 문항입니다.
20~30대 젊은 강사들의 감각 덕분에 예전과 달리 수능 국어 접근법 확립이 상당히 수준에 올랐으나,
여전히, 세부 내용 일치 접근법이 만연한 국어에서의 접근법 한계가 가져 온 오답률 상위 문항입니다.
오답률 top5 이내의 독서는 잘 납득되지 않는 오답률 상위 문항입니다.
그만큼 평이했고, 정답도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떨어집니다.
전반적으로 독서는 핵불맛 난이도였던 ~21까지의 정보량 대비 30~40%감소, 22~23대비 10~20%이상 감소되었고
대부분의 소재들이 ebs 연계이기 때문에 평이하게 체감하셨어야 합니다.
오답률 top3(화작) 6(언매) 24번 한거십팔곡 해석 유형 역시 틀리시면 안 됩니다.
이미 최근 5개년 기출된 것을 포함 이미 2번 출제된 문항입니다.
너무나 전형적인 작품이며 유형인데 왜 틀리는지 많이 안타깝습니다.
제 예전 해설강의를 참조하셔도 좋고
이번 해설강의에서 고전시가 작품 감상법 갱신하시기 바랍니다.
오답률 top7. 30번 문항(비연계 문학 작품 무성격자)과 31~34 현대시 지문은 연결고리가 있습니다.
즉, 많은 학생들이 27~30번 세트 (최명익-무성격자)에서 어려움을 겪었다면 마찬가지 흐름에서 31~34에서도 어려움을 겪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 포인트가 있습니다.
작품 자체는 비연계입니다.
하지만, 아닙니다.
철저하게 올해 ebs 서사문학과 연계된 지문입니다.
이는 올해 제 ebs 분석 영상 + 6평 해설 영상을 연결해보시면 어떤 맥락에서 연계라는 것인지 납득 / 학습 방향성이 나오실 겁니다.
*그리고 이보다 훨씬 중요한 이슈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22~24학년도로 표본이 쌓이며 수험생의 통계 자료가 나온 결과
국어는 이제 언매 선택자가 압도적으로 유리한 시험이 되었습니다.
1. 평가원 7회, 교육청 10회, 약 20회에 가까워지고 있어서 유의미한 표본의 크기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2. 위의 원점수 변환식을 이해하시면 아시겠지만, A과목 선택하는 순간 A과목 선택자의 독서/문학 평균점수가 기본점수로 깔립니다.
3. 즉, 1~4등급의 허수가 아닌 학생들은, 독서/문학 평균점수가 높은 선택과목집단이 되셔야 일반적으로 유리합니다.
4. 당연히 수학은 확통<미적, 국어는 화작<언매
22학년도 첫 수능 도입 당시의 평가원 설계와 달라졌습니다.
현우진 선생님도 이번 6평 총평에서 언급하셨던 것 같은데 평가원은 1~9등급 전체 학생을 고려해서 시험을 설계해야 합니다.
하지만 수험생은 1~4등급 허수가 아닌 학생들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결국, 국어는 화작 선택만으로도 언매 선택대비 기본점수에서 최소 5점 정도의 손해가 발생합니다.
이는 저보다 이 분야 훨씬 전문가이신 컨설팅 하시는 분들이 자세히 분석해놓은 글들이 커뮤니티에 있으니 참조해주시고, 주말 총평 및 해설 영상에서 간략하게 요점 정리해서 업로드 / 공유 드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위로가 먼저고 응원이 먼저인데 제가 여러분 마음을 너무 모르고 말씀드린 것 처럼 느끼셨을 겁니다.
더군다나, 22수능부터 수학이 미친듯이 고여서, 상대적으로 국어보다 수학에서의 난이도/학습 부담을 크게 느끼는 수험생들 상황, 이과 중심의 대입, 여러분의 괴로움을 더 가중시킵니다.
하지만,
제가 이렇게 강력하게 말씀 드리는 이유는
바뀔 사람은 이런 기회를 통해 크게 바뀌지만
어차피 바뀌지 않을 사람은 별 말을 드려도 바뀌지 않을 겁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접근법을 정확히 이해하시면,
평가원 수능 국어 출제 설계를 이해하시면,
국어 시험은 평이한 시험으로 바뀝니다.
그만큼 수학을 비롯해 이과 학생들에게 부담되는 과목들에 투입할 시간/집중력이 더 확보됨은 물론
국어에서의 고통을 줄이고, 더 성숙한 단계로 성장할 수 있는 국어 시험이 가지고 있는 힘을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입니다.
꼭 해설강의 참조하시고
6평 후 내신 대비로, 생기부 정리로 바쁜 시기가 지나는 7월 중순 정도부터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학생들을 위한 과정도 유튜브 영상등을 통해 공개할 예정입니다.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고3 수험생 모두들 힘내시고
특히, 장수생들, 제가 마음 크게 쓰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 제 모습이기도 하니까요.
힘내세요.
장수, 반수, 군수, n수들.
인생은 고생한만큼 보답이 결국은 있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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