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 용어의 이해] 1편 : 표준점수 기본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9924973
안녕하세요 크럭스(Crux)팀의 환상동화입니다.
제가 이전 글 3개에서 선택과목 간 표점 차를 주제로 계속 어려운 얘기들을 했는데
이번에는 난이도가 조금 낮은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작년에 '수능 용어의 정의와 설명'이라는 제목으로 다른 커뮤니티에 글을 쓴 적이 있는데, 너무 방대한 내용을 한 글에 다 담아서 글을 보신 분들이 이해하기 힘들어 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내용을 소화하기 쉽게 여러 편으로 나누어서 설명해드리기로 하였으니 많이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글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 용어들을 알고 갑시다.
원점수 : 시험지를 채점하고 매기는 점수. 국영수에서는 100점 만점이고 한국사,탐구,제2외국어/한문에서는 50점 만점인 그 점수를 말함.
표준점수 : 원점수에 난이도를 추가로 고려하여 조정된 점수. 즉, 원점수가 높고 난이도가 어려울수록 표준점수가 높음

Ⅰ. (사회·과학·직업)탐구에서의 표준점수
탐구에서 원점수와 표준점수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S는 표준점수, x는 원점수입니다.
여러분들이 수학 공부하면서 많이 본 일차함수죠?
탐구에서 표준점수와 원점수는 일차함수의 관계입니다.
a, b는 평균과 표준편차에 의해 결정되는 상수입니다.
이 상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나중에 해드릴 예정입니다. 지금 설명하기엔 너무 어려운 내용이에요.
이 표준점수 함수의 특징에는 다음 두 가지가 있습니다.
① 원점수가 0점이면 표준점수가 b점이다.
② 원점수가 1점 오를 때마다 표준점수가 a점씩 오른다.
탐구에서 표준점수 함수의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원래 a, b는 현실에서는 무한소수인데, 숫자가 복잡하면 여러분들 도망가시니까 최대한 간단하게 해서 가져왔습니다.
이 경우에는 원점수가 0점일 때 표준점수가 29.3점이고, 원점수가 1점 오를 때마다 표준점수가 0.8점씩 증가하겠네요.
만약에 여기서 원점수(x)가 47점이면 표준점수(S)를 어떻게 계산하면 될까요?
그냥 x자리에 47을 대입해서 계산하면 됩니다. 엄청 간단하지 않나요?
그냥 원점수가 높으면 정직하게 표준점수도 높게 나오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이거 계산하면 얼마가 나오냐면,
66.9가 나왔습니다. 역시 계산기가 최고네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소수점 아래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셔야 하는데요,
66.9를 반올림하면 67이 되겠죠. 따라서 67점이 최종 표준점수가 됩니다.

Ⅱ. 국어, 수학에서의 표준점수
국어, 수학에서 원점수와 표준점수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S는 표준점수, x는 공통문항 원점수, y는 선택문항 원점수입니다.
국어, 수학에서의 표준점수 함수는 이변수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① 원점수가 0점이면 표준점수가 c점이다.
② 공통문항 원점수가 1점 오를 때마다 표준점수가 a점씩 오른다.
③ 선택문항 원점수가 1점 오를 때마다 표준점수가 b점씩 오른다.
함수를 보면 당연한 이야기긴 하지만, 이 특징을 잘 숙지하셔야 다음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는 a와 b의 대소관계에 따라 두 가지 케이스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a > b인 경우
만약 표준점수 함수가 위와 같다면
공통문항 원점수가 1점 오를 때마다 표준점수가 0.9점씩 오르고
선택문항 원점수가 1점 오를 때마다 표준점수가 0.8점씩 오릅니다.
즉, 이 경우는 공통문항의 중요도가 더 큰 경우가 됩니다.
그러면 이 때 다음의 A, B 중에서 표준점수가 높은 사람은 누구일까요?
A : 공통 60점, 선택 20점 // B : 공통 70점, 선택 10점
원점수를 단순히 합하면 둘 다 80점이 되지만, 아까도 말했듯이 공통문항의 중요도가 더 크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공통문항 원점수가 더 높은 B의 표준점수가 더 높습니다.
직접 대입해서 계산해보시면 A의 표준점수는 133점, B의 표준점수는 134점이 나옵니다.
(2) a < b인 경우
만약 표준점수 함수가 위와 같다면
공통문항 원점수가 1점 오를 때마다 표준점수가 0.7점씩 오르고
선택문항 원점수가 1점 오를 때마다 표준점수가 0.8점씩 오릅니다.
즉, 이 경우는 선택문항의 중요도가 더 큰 경우가 됩니다.
그러면 이 때 다음의 A, B 중에서 표준점수가 높은 사람은 누구일까요?
A : 공통 60점, 선택 20점 // B : 공통 70점, 선택 10점
이번에는 아까와 달리 선택문항의 중요도가 더 큰 상황입니다.
따라서 둘 다 원점수 합이 80점으로 같아도, 선택문항을 더 많이 맞힌 A의 표준점수가 더 높습니다.
직접 대입해서 계산해보시면 A의 표준점수는 121점, B의 표준점수는 120점이 나옵니다.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시는게, 국어, 수학에서는 '무조건 공통문항이 더 중요하다'라고 알고 계시다는겁니다.
물론 통계적으로 볼 때 국어는 절대다수의 시험에서 공통문항이 더 중요했습니다.
하지만 수학은 선택문항이 더 중요한 경우도 많았으며, 특히 작년 수능에서는 확통, 미적, 기하가 모두 선택문항의 중요도가 더 컸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공통문항이 더 중요한 것은 아니며, '선택문항이 더 중요할 수도 있지만, 공통문항이 중요한 경우가 더 많다.' 정도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그런데 여러분 궁금하지 않나요?
저 0.9, 0.7, 0.8, 63 저런 숫자는 도대체 무엇을 기준으로 결정되는 것일까요?
이 상수에 대한 설명은 나중에 해드리겠습니다.
이게 진짜 어려운 내용이라 기본편에서 다룰 수준이 아니라서 그렇습니다.
(현재로서는 5~6편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이번 편은 기본이니까 딱 여기서 끝내면 될 것 같네요
다음 편에서는 '표준점수와 등급컷'이라는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2편] 표준점수와 등급컷
[3편] 표준점수 증발/점프 현상
[4편] 백분위 계산법
[5편] (심화) 표준점수 함수의 형성 원리 (탐구)
[6편] (심화) 표준점수 함수의 형성 원리 (국어·수학)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국어 문만 디코 셋업 완료 3 0
디코 다룰 줄도 모르는데 AI 딸각이면 되노
-
올해 수완 0 1
난이도 어떤가유 풀 필요 있음?(국어 제외하고)
-
수학 뭘 풀어야함 0 0
한완기 한완수 이미지 김기현 중에 뭐 할지 너무 고민입니다..
-
네일네일
-
수학 공부방향 0 0
6모 확통 21 22 28 틀렸는데 기출 반복할까요 엔제 풀까요? (기출을 각잡고...
-
여기 내용처럼 나도 현재 고2 내신 3.2여서 논술로 틀어서 지금부터 정시 과목들...
-
뉴런 대체 실전개념서 0 0
개발점 들었는데 뉴런에 있는 내용들이 상당수 들어있다고 들어서 컴팩트하게 실전 개념...
-
풀이량 ㄹㅈㄷ
-
가끔씩 제 닉으로 4 5
디시에 댓글이 달린다는 제보를 받습니다 전 개병신 푸씨마냥 익명의 익명 사이트인...
-
언매선택으로요
-
그놈의 몇층 2 1
망막의 10층 표피의 5층 복벽의.. 그만하자.
-
오르비 다시 끊어야하나 4 2
근데 재밌잖아 !
-
다들 잘자 1 0
.
-
저 국어, 영어 신인데 1 0
그냥 커밍아웃해버리기! 뿌앙
-
아 글삭 잘못했네 0 0
아재개그 글삭하려 했는데 여튼 착하게 살자고 다들
-
박종민T 대기등록 완 5 0
이제 문자 오는거 기다리면 되나여?
-
단뎀방이 있는지 모르는 08은 개추 5 10
ㄹㅈㄷ 찐따 등장!
-
인천 상륙 작전 0 1
오늘은 6.25!
-
미칠 것 같은 심심함! 16 3
뭔가.. 뭔가 대화를 좀 해주세요.. 질문이라도 좋고, 뻘소리라도 좋으니까...
-
검정 사이버트럭도 있네 0 0
근데 이게 왜 우리동네에 있지
-
나의지능으로는재수는기본으로깔고가야할거같음
-
영어 반수 1 0
작수 높4였는데 뭘 해야할까요..
-
2학기까지해보고 2학기도좆망하면정시해야지 ......
-
사탐 반수 6 0
사문 생윤 개념 7월 중순까지 돌리면서 마더텅 끝내고 그 후에는 뭘 해야할까요
-
내신을버림청년 0 0
2-1은존재하지않아
-
국어 데일리로 풀기좋은거 ㅊㅊ 2 0
이비에스 연계된거 매일풀기 좋은 문학 독서 교재 추천받습니다
-
국어 반수 3 0
매일 2-3지문씩 풀고 토,일 중에 하루만 실모 풀까 하는데 어떤가요 기출부터...
-
문학 갈래복합 적정시간 0 0
문학에서 수필 딸려있는 갈래복합 세트 푸는데 평균적으로 9분~10분 걸리는데 더...
-
예체능쪽 진로라서 정시준비하는 애들은 몇명 봣는데.. 근데 제가 알기로는 얘네들도내신챙ㅅ김
-
홍명보 민심 회복하는법 6 0
윤어게인 ,,,아니라 2012 어게인 2026 월드컵 4강 한일전에서 일본 2 대...
-
반수 수학 0 0
작수 확통 높3이었습니다 수학 안푼지 꽤 돼서 가물가물한데 기생집 아이디어를 할지...
-
평가원에 비해 사설모고 국어점수가 20점씩 내려가는데
-
우리 고교 전설의 정시파이터 2 0
SNUMED
-
서바 강사 추천 1 0
모의반기준 박종민 이동준 장재원 최지욱 등 엄청 많네
-
논리가 너무 말이 안 되는 것 같은데 너무 저퀄인데 내내 비언어적 표현의 중요성...
-
학교 역사상 정시파이터가 6 1
내가 거의 두번째 일듯 정시 준비하는 사람 중에서 내신을 안챙기는 사람이 나빼고...
-
우리도 대학생 단체디엠방 만들자 10 0
일단 대학 인증해야하니 뱃지러부터 와봐
-
다운그레이드 업그레이드 1 2
본인 삼반수 시작한 외대인데 수시로 와서 정시판 잘은 모르겠는데 경희 국캠에서 우리...
-
나는 아르헨티나 사람이 맞는듯 0 1
남아공한테 져도 별 감흥이 없네
-
군대가서 할거 추천 14 1
곤뇽임
-
시간이 흐를수록 열기가 식음 1 0
수능도 00, 10 년대는 엄마들이 일찍나와서 어묵국물 나눠주고 쌍화탕도 주고 후배...
-
여름방학때부터 뉴런/스불 듣기 VS 그냥 N제풀기 0 0
꼭뉴런스불해야하나싶기도하고 그냥 N제실모 벅벅풀어야하나 싶기도 하고 흐음...
-
몽가 우울해지농 4 1
입대날짜가 나와선가 엉엉
-
국어 문만 팀 디코 개설 예정인데 희망자는 댓글로 0 1
특별한 목적은 딱히 없고 페이없이 문만 자체에 쾌감을 느끼는 분들 참여하시면...
-
유후후후후휴 발련타인~ 0 1
-
내적갈등을하고잇다는거임 1 0
나는과연정시가하고싶은게맞는걸까 그냥수시가싫으ㅓ서도피하는거같아서..
-
그래서 저희 32강 감 못감? 2 0
ㅈㄱㄴ
-
애초에2학년엔거의 ㅣ있지도않고 진로 때문에 하는 애들만 몇멸 잇음ㅁ 심지어 얘네도...
-
4일뒤에정시파이터가되는사람 2 0
-
ㄹㅇ 한번씩 이렇게 팔로우가 한명씩 느는게 걍 뭣때문에 느는건지 궁금해서 그럼 ㅇㅇ

오늘도 잘 보고 감니다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환!상!동!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표점계산식 개복잡한줄알았는데 환상동화님글보고 일차식인걸 알음ㅋㅋ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 사진이 혹시 2개씩 떠있나요?
폰으로 보니까 이렇게 되어있는데 뭐지 ㅋㅋㅋㅋㅋ
해결했습니다
콩진호의 저주도 아니고 황당한 버그네요
어 왜 두 번 써지지
어 왜 두 번 써지지
님은 저주가 아직 안 풀린게 아닐까요? 전 풀렸는데 ㅋㅋㅋ
님은 저주가 아직 안 풀린게 아닐까요? 전 풀렸는데 ㅋㅋㅋ
어라 아니네
어라 아니네
저주는 풀리지 않아요
저주는 풀리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