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영 아들 학교 스펙을 조민보다 높게 봐야 할 이유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6241030
여기는 입시 위주의 커뮤니티이니 거기에 걸맞게 스펙을 보면 됨.
(댓글로 달았었는데 끌어냄)
기니까 읽기 싫으신분들을 위한 결론
결론
정호영 아들은 합격할수도 있는 학교 스펙임
조민은 합격할 가능성의 거의 없는 학교 스펙임
미리 이야기 하지만 감정적으로는 매우 짜증나는 상황이긴 함.
그냥 단순하게 서울대가 연고대보다 높다. 뭐 이런식으로 생각하는 것은 굉장히 잘못 된 것임.
서울대가 연고대보다 좀 더 어드벤터지를 받는것이 맞긴 하지만 절대적이지 않음.
극단적으로 보면...
서울대 GPA 90과 연고대 GPA100
둘중 누구를 더 점수를 쳐줘야 할지?
당연히 연고대 GPA100임.
적어도 편입판은 그러함.
그러면 조민과 정호영 아들의 학교+학점 스펙을 어떻게 봐야 하는가를 설명하자면
요약
경북대 간판 학과(전자공학) 98.3 이면
자교우대 버프 들어가서 조민보다 월등히 학벌+학점 스펙이 높습니다.
조민이나 정호영 아들이 아니라 다른 일반 학생일 경우라 해도
고려대 환경생태 GPA 92와 경북대 전자공학 GPA98.3이 경북대 의대 편입에서 붙으면
경북대 전자공학 GPA98.3이 거의 이긴다고 봐야 합니다.
이것은 조민이나 정호영 아들이라는 것을 제외하고 보겠다는 이야깁니다.
대략 계산해 드리면
학교마다 결과가 좀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 약대 편입 치뤄본 분들이면 어느정도 동의할겁니다 -
약대 편입(그중 정성대)를 기준으로 학교 레벨(?)당 GPA1.5 보정해서 보는데
서포카(서울대, 포항공대, 카이스트) - 연고대 - 서성한 - 중경외시이 - 지거국
대략 이정도로 놓고 보면... 연고대와 지거국의 차이는 대략 4.5입니다.
그러면 경북대 GPA 기준으로
정호영 아들은 98.3, 조민은 96.5 입니다.
조민 스펙이 더 낮다는 소리죠.
그런데 여기서 자교버프 들어가면 학점을 1~2레벨 더 높여서 봐야 하죠.
2레벨이면 서성한, 1레벨이면 중경외시이니
정호영 아들 98.3, 조민 93.5~95 정도니 더더욱 상대가 안되는 것이죠.
이 자교버프는 약대편입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그냥 막 버프 주는게 아니라
자교 최상위권 학점을 받은 학생들에게 좀 더 가산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전자공학 졸업학점 98.3이면 거기에 해당되겠죠.
동일한 방식으로 정호영 딸과 조민을 비교하면
고려대 GPA식으로 조민 92, 정호영 딸 95.2가 되서 이것도 상당한 차이가 납니다.
즉 정호영 아들 경북대 98.3과 정호영 딸 서울대 93.7을 비슷하든지 미세하게 정호영 아들이 더 높다고 봐야 한다는 이야기죠.
그래서 조민이 GPA 95정도라면 합격할 수도 있겠다라고 이야기 하는 겁니다.
왜냐하면 부산대 의전이면 부산대 자교 버프 받는 학생들이 있으니까
부산대 간판학과 98.3과 붙었을때를 염두에 두고 하는 이야깁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나만쪽지하는사람없냐 2 1
오르비대표찐따
-
이건 아니잖아 이 시발럼들아
-
윤사 백지복습완료 0 0
주제 4개 정도 백지복습함 근데 생윤도 내용 곂치는거 많아서 생윤은 빡세게 안 외울 듯
-
좌파 진보 지지자들은 금투세에 대해 제대로 답 못함 3 1
현재 한국 주식시장은 기관 외국인 개인 무관 공평하게 주식 매도시 0.2%...
-
속이 너무 안 좋다 0 0
어제 술을 너무 많이 먹었어
-
ㅈ반고 근황 (내 학교 아님) 3 1
이걸 2번이라고 우기는 선생 능지가..
-
코스피 풋옵션 다 팔았다 0 1
개미들 돈 개맛있다 더 떨구든지 말든지
-
아직 기다리고 있습니다
-
옯붕이 오늘의 점심은~ 1 1
잘먹겠습니다
-
점메추 8 0
받아요
-
선착 1명 2 0
전재산 드림
-
대체왜내재산을강제로나눠 1 1
ㅈ까공산주의
-
6모 미적 80인데 1 0
2122282930틀로 80점 떴는데요 공통은 기생집 점프랑 싱커 같이 풀고 있고,...
-
9모 비재원생 1 0
비재원생 9모 신청 가능 학원 평가원홈페이지에 오늘 올라왔는데 잇올은 이미 지난주에...
-
점심뭐먹을까요 3 0
추천좀
-
내 인생 망했어..
-
미실현이득을 과세대상 잡는건 ㄹㅇ 보법이 다른듯 9 5
와...다르다
-
공부를어떻게해야될까요 0 0
31333한지지구입니다 과목 다 평가원기출 1바퀴씩 돌렸고 수학 지구는 실모양치기...
-
어제 뽑은 가챠 0 1
-
내 내신 전성기 1 1
물론 이 때 전교 4등 한번 찍고 추락함.
-
지듣노 3 0
-
방금 진짜 죽을뻔했네 0 1
신호위반하는 버스랑 부딪힐뻔함 ::
-
메가패스 끊는게 맞겠지? 0 0
탐구 기본강좌 4개랑 실모 2~3개 강좌 살건데 지금이라도 메가패스 끊어야하나
-
세 변이 모두 숫자가아니라 어떤 한 문자에 대해 표현됨<--9할이상은 코사인법칙쓰면...
-
어디착하고돈많은여자없나 6 2
평생순애러브하고살고싶구나...... 오래된생각이다 현실은 여자가 퐁퐁시키려고도 안올와꾸 소유
-
졸려 2 0
어제 저녁 5시에 4시간 정도 자서 9시에 일어났다가 3시쯤에 자서 아침에 10시에 일어났는데 졸려
-
으흐흐
-
축구 되게 재밌네 0 0
강팀 알제리 대 약팀 요르단 36분 요르단 골로 전반끝나고 69분 82분에 알제리골 지금 진행중
-
최적은 집합 기호, 표 이런 거 사용해서 도식화?해주는 느낌이라면 임정환은 이해 위주인가요?
-
지금 시기쯤 해야할 생각들 6 7
1. 수능은 상대평가다 수능은 절대평가가 아니라 다른 수험생과의 비교 속에서...
-
아니 시골에 밥먹으러 왔는데 식당 알바 ㅈㄴ 예쁘네 1 1
화장 하나도 안했는데 진짜 ㅈㄴ 예쁘네 엄마아빠 일 도와주는것 같던데
-
공부나해야지 1 0
후
-
박종민 qed n 문제 재밌네 5 0
무슨 극한부터 심상치가 않음
-
사회탐구과목 개념 한번 돌리면 1 0
뭐해야하나요? 마더텅 사서 풀면 되나요? 아예 모르겠습니다 공부 방법을 ㅠㅠ
-
멸치 액젓을 안넣었구나
-
"주식·부동산 미실현 이익도 소득…포괄적 과세해야" 8 3
부동산·주식 등 투자에 따른 미실현 이익도 소득으로 간주해 포괄적으로 과세해야...
-
에휴 2 0
나도 몰라 씨발
-
공부인증같은거 할때 사설 컨텐츠 어디까지 가려야함? 4 2
수학 탐구닽은거는 문제 가려야되고 국어 지문이나 개념책같은거 일부만 나오면 상관없나...?
-
김지영에서 션티로 런함 2 0
둘다 지문 관계 잡는건 비숫한데 김지영쌤 수업이 너무 듣기힘듬 뜬금포 싸패웃음 너무힘들다...
-
쌤이 수업에 10분 늦으셨네 0 1
미인정입니다.
-
1시부터6시까지궁딩이안떼기도전 3 1
오줌만안매려워지면성공인거디
-
2027 대성 프리패스 판매 0 0
2027 대성 프리패스완전 양도는 아니고 제가 가끔씩 김승리쌤 강의만 보는 정도라서...
-
공부인증 11 2
“응없어” 후 오늘도수고했어여네코야
-
고기 먹고 힘내 4 1
응 씨발 밥하느라 죽을뻔했다
-
시대 관련 질문 0 0
겨울때부터 강기원 시즌1 풀커리 탓는데 시즌2를 최지욱으로 이번달부터 바꿀까 하는데...
-
https://orbi.kr/00078709635/6.22%20%EA%B3%B5%EB...
-
정상이죠? 해설보는데도 숨이 턱 막히는데..
-
그 수학에서 두 문제 중에 하나만 골라 푸는 게 있었는데 어려운 문제를 골라 풀면...
청문회 증인신청ㄱㄱ
민주당에서 알아서 증인 신청하겠죠.
그런데 왜 박범계와 김오수는 수사 안하나요?
저번에 청와대에서 말한대로 아직 문재인 정권이잖아요?
자기편이니까안하는거지
그게 아니라 박범계와 김오수가 왜 정호영 아들 수사 안하냐는 거죠
아직 아무도 고발안했으니까
조국은 고발 안하고 언플하고 있는 것인가요?
원래 언론플레이만 하는사람인데용
근데 피트판만봐도 부산대중앙대같은 자교벞받으면 가능한성적인데 다만 서류에서 뻥튀기된 스펙이 문제가되면문제지
반대임..경북대나 부산대는 서류가 절대적인곳이라 연고대이하는 합격이 불가능하다고 보죠
제가 이야기 하는 것은 조민의 고대 92보다는 높게 봐야 한다는 것이구요.
무조건 떨어진다고 이야기할만한 스펙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적어놓은대로 학벌 보정하면 연고대 GPA 97 뭐 이러면 경북대 전자공학 98.3으로 자교 버프 받아도 상당히 힘들긴 합니다.(96하고 비슷할지도.. 아닐지도.. 정확한 비교야 학교만 아는것이겠죠)
그래서 조민 학점이 95점 정도라면 합격할 수도 있겠다라고 생각하는 것이구요.
전자공학 98.3에 텝스 880점대면 도전해 볼만하다고 봅니다.
경북대에서 그만한 스펙 가진 학생 거의 없을겁니다.
무조건 불가능하다고 볼수는 없다는 것이죠.
게다가 서울대 약대.. 그러니까 서포카 출신이 절반이상 합격하고 합격자 85% 정도가
연고대 이상인 서울대 약대(기타대학으로는 서성한 10여명, 이대,중대 1,2명)의 텝스 스펙이 뉴텝스 기준으로 420점 정도인것을 감안하면(이건 서울대 약대생들 피셜입니다) 텝스 880으로 약간은 따라잡을 가능성도 있구요.
설약에 지방대생이 입학한 케이스는 얼마나되나요?
0입니다. 적어도 최근 몇년간.
피트 전국 1등해도 떨어집니다.
몇년전에 전국 1등이 예비 1번이었다가 합격자중 한명이 이수 학점 못채워서 예비로 합격했다는 이야기는 있습니다.
합격자 최저 학벌이 이대, 중앙대입니다.
이대가 보통 매년 1명, 중앙대가 간혹 1명 합격합니다.
설약은 보통 연고대로 따지면 대부분 GPA98 이상 학생들이 원서 넣습니다.
지방대 학점으로는 전혀 따라잡을 수 없는 구조입니다.
물론 여기에는 좀 특성이 있습니다.
다들 알아서 원서 안 넣습니다.
피트 역사상 유일한 만점자가 이대 약대 썼습니다.
(원서 두장 쓰는데 한장을 안전빵 쓰고나면 각 학교 입시 특성상 설중성이 중에 확실히 합격할 수 있는 곳은 이대 뿐이거든요)
서울대 약대가 61명 모집에 1차 2배수 이내 합격인데
작년 경쟁율이 1.64대 1입니다 ㅎㅎ
그래서 조민이 첫해에 서울대 의전 1차 합격했다고 하는데
서울대 의전도 그런 상황이었나? 라고 상상합니다.
경대의대 학사편입학 학점은 200점만점에 기본점수가 170입니다. 학점 1~2점 높아봤자 0~200점인 서류로 그냥 뒤집힙니다. 서포카 아니면 가기 힘든대학에 경북대가 가는건 말이안되죠. 지역대학만 뽑는거면 경대자교우대가 없진않겠지만 고등학교출신도 뽑는거라 서포카애들 뽑는전형입니다
저런 정도의 전형은 약대 편입에도 수도 없이 많습니다.
저 표대로라면 1차에서 40% 반영이라는 이야긴데 그정도 반영하는 약대들도 꽤 있습니다.
아쉽게도 경북대 약대가 1차에서 완전 정량으로 선발해서 비교하기 힘드네요.
1차에서 서류 들어가 있으면 비교가 가능할텐데...
거듭 이야기 하지만 정호영 아들 스펙이 무조건 불가능한 성적이라 볼수는 없다는 겁니다.
설약도 못가는 스펙으로 설약보다 서류중심인 경대의대를 간다..? 말이안되는데요
경북대 의대 원서 넣는 연고대 생이 gpa98 이상인가요?
설약은 연고대 기준으로 대부분 GPA98 이상입니다.
게다가 설약은 지거국 학생이 자교버프를 전혀 받을 수가 없죠.
다시 이야기 하지만...
경북대 의대 무조건 붙을수 있다가 아니라 붙을수도 있다 정도입니다.
기본점수때문에 gpa98이나 gp90이나 사실상 같은 점수로 보면됩니다. 17명중에 15명을 설포카로 뽑은 전형에서 자교우대가 하필 단 한명있었네요? 합격이 불가능한 학벌은 맞아요
그러면 이대는 붙을만한 학벌인가요?
경북대 자교버프 받으면 이대랑 같은 라인정도는 될텐데요?
정호영 딸이 서울대 GPA93.7로 예비 5번 정도라면 경북대 전자공학 98.3으로 잘하면 해볼만 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학점이 학점 점수에나 들어가나요?
아주 극단적인 학교...
그러니까 이대 약대 같은 경우는 우선선발에서 서류를 무려 40%나 반영하는데
제출하는 서류가 자소서, 성적표, 영어점수표, 피트점수 이 네가지 뿐입니다.
다른 증빙서류가 없으니 자소서에서 뭘 했다고 해도 반영 높지 않은것은 분명하고
(반대로 고대 약대 같은 경우는 증빙 서류를 10갠가 낼 수 있습니다)
합격자들 결과들 보면 피트는 완전 무시하면서 선발하는데요?
학점 점수에는 그냥 기계적으로 반영하는 항목이고
서류에서의 학점은 학벌 보정에서 추가 반영하겠죠.
그 부분을 레벨당 보정이라고 제가 이야기 하는 겁니다.
넵. 이대약대가 정량 무시하면서 뽑는 만큼 경대의대도 그 이상으로 서류를 보는 학교입니다. gpa가 98이든 80이든 일단 서류가 돼야 붙든말든하죠. 이대출신분 붙잡고 늘어지지마시고요
학벌 + GPA 조합도 서류라니까요.
자교우대도 서류구요
텝스 점수도 서류구요
자소서 있으면 자소서도 서륩니다.
서류가 안된다는 근거는 뭔가요?
이대 약대 이상으로 서류를 본다는 근거는 뭔가요?
입결요? 입결은 지원자들의 스펙들을 일단 다 살펴봐야 하는데
전 이대 약대 3년간의 모의지원 자료를 가지고 있으니 어느정도 서류를 보는지 대략적으로는 아는데 경북대 의대 지원자들 스펙 자료 있으신가요?
만약에요 연고대 기준으로 GPA98 이상의 학생들이 지원하는 곳이라고 한다면
경북대 98.3 으로는 불가능하다고 저도 동의합니다.
아니면 서포카 96넘는 사람들만 지원하나요?
그런 것이라면 오히려 정호영 딸 93.7부터 문제 되겠죠
이대출신분 붙잡고 늘어진다구요?
이대도 합격할 가능성은 열려있다가 맞는것 아닌가요?
애써 눈감는 이유가 뭔가요?
경북의대 붙은 이대분이 약대출신인지 그만큼 뛰어넘는 서류가 있는 지 모르는 상황에서 언급을 안하는게 맞죠. 합격자 90프로가 서포카면 그냥 극정성대라 보죠
극정성대 맞죠.
제가 계속 이야기 하는 것은 합격을 배제할 수 있느냐 없느냐인데
저정도 성적되면 배제할 수는 없다는 겁니다.
지금 알려져있는 합격자 스펙은 정호영딸 서울대 93.7에 텝스 850점대인데
그정도 스펙이라면 경북대 전자공학 98.3 텝스 880점대는 배제가 안됩니다.
배제를 하려면 일단 저 카이스트9명, 서울대 1명, 포항공대 5명의 스펙부터 까봐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평가해도 됩니다.
만약에 부산대 의대 편입에 넣었다면? 당연히 배제해야죠.
그 서류에서 언제나 자교는 예외긴해요 (피트기준)
부산대약대에 자교고학점출신빼면은 최소 서성한이상인이유랑 비슷하쥬
학점만따지면 충분히 납득가능한데 그 외의스펙들이문제가되는거라
입시난의도 자체가 의대편입>>>>>의전원 아닙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