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걸 먼저 정리해야 국어 1등급까지 '확실' 하게 갑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5046249
기본적으로
선지에 등장하는 문학용어를 전부 말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다음에 문학모의고사를 푸시는거에요. 선지나 보기에 등장한 문법 개념은 다 알고 계셔야 해요. 그 다음에 문법 기출문제를 몰아 푸는거에요. 어느정도는 겹치는 과정이지만 용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문제를 풀게되면 계속 오해가 쌓이게 되죠.
여러분 시나 소설에서 물어보는 '대상'이 뭔지 아시나요? 대상에 대한 화자의 태도. 대상에 대한 인물의 태도. 이렇게 어려운 개념을 판단하기 전에 대상이 뭔지는 정확하게 정의하고 있어야겠죠. 대상은 21학년도 수능까지 평가원 선지에 무려 191번 등장했습니다. 시에서 대상이라고 쓴다면 1) 화자가 바라는 대상 2) 주된 묘사 대상 이 두개를 지칭하는 것이고 소설에서의 대상은 서술되어 있으면 전부 대상으로 인정합니다.
다만 앞에 수식어가 붙어서 '비판의 대상' 이렇게 등장하는 경우 비판의 목적물이라는 뜻으로 쓰인 개념이에요. 그 시/소설에서 비판하고자 하는 목적물을 찾으면 되겠죠. 이정도까지는 설명할 수 있어야 수월하게 문제를 안정적으로 풀 수 있습니다.
단어는 선지를 구성하는 부품입니다. 부품에 대한 판단도 안되면서 큰 부분을 처리하려고 연습하다보면 계속 소위 말하는 '감 풀이'를 연습하게 됩니다. 가르치는 사람은 더 신중해야겠죠?
저는 모든 개념어를 이렇게 관계망까지 정리해두었습니다. (관계도 스케일링은 안된 상태)


저는 가깝고 먼 개념어들을 이렇게 정리해서 모든 개념어들간의 노드를 정리했습니다. 묘사의 대상 비판의 대상 풍자의 대상 등에서 대상이 사용되는 것이겠죠? 그래프만 보면요. 즉 자주 사용되는 개념어끼리의 관계를 정리해둔 것인데요. 개념어 공부를 하라고 열심히 외치고 다니지만 사람들이 어떻게 공부할지는 잘 모르더라구요.
현재 개념어를 완벽하게 정리할 수 있는 강의/교재는 없습니다. 시험에 등장하는 개념어가 200개가 넘고 그 200개들이 각자 기출에 어떻게 등장했는지는 완벽하게 경험의 영역이어서 각자 공부량에 달려 있습니다. 너무 어려우면 문학 개념어 강의를 들으세요. 그렇지만 각자 창의적인 방법으로 정리해서 훈련을 해두셔야 해요.
노트로 정리하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는데, 왜냐면 점점 실력이 늘어갈수록 수정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에요. 컴퓨터 앱을 이용하시거나 아니면 최소한 워드 파일을 이용해서 업데이트 하시는 방식으로 정리하셔야 한다는점 말씀드리고 싶어요.
누구는 이런 방식으로 성적을 올리고 누구는 다른 방식으로 성적을 올리지만 문학 개념어 잡아서 성적이 안올라간 경우는 단 한 번도 없습니다. 단언컨데 시간단축과 성적 향상의 가장 빠른 길 중 하나입니다. 오히려 선지에 있는 용어도 잘 모르면서 모의고사를 풀고 있다면 당장 멈춰야 합니다.
다음에는 비문학을 어디에서 시작해야할지 한번 얘기해볼게요.
- 이준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하루종일 했지…
-
53분에 마감. 실패시 3명에게 덕코 2000
-
이시하라 신타로처럼 말하고 싶은 말과 하고 싶은 이를 맘껏 하다가 평생 미움받으며...
-
덕코나눔 10
선착 6분 5000덕씩 나눔합니다.
-
새르비 일동은 의문사님의 20시간 공부를 미리 축하드립니다. 조의금은 여기로 받겠습니다.
-
돈이나 벌고 운동이나 해야지
-
어케생각함? 저도 요즘 생각좀 바뀌고있는 중인데
-
18시간 순공은 2
최소 6시간은 차감해줘잉
-
뉴비 와쪄욥!! 3
-
ㄹㅇ 에바 30
31시간 공부는 못라니까 45분 까지 댓글 한개당 1시간 공부 찐막
-
중딩 여르비 1
좋아하는 여미새 등장
-
뉴비임.
-
31시간 공부는 6
어떻게해야하노
-
존나부럽다 디발~ 나도내년에그랫으면
-
노력해도 쉽게 바뀌지 않고 똑같은 결과가 나오는 걸 보면
-
공부얘기는아닌데 4
적당히말만하는 여자애가 학원 같이가자하면 좋아하는거같음? 아님 걍 친해지고싶어서 저러는거같음?
-
ㄱㄱ
-
여러개 달아도 댐 42분까지 내일 공부 ㅇㅈ 못할시 덕코나눔
-
옵부이들 화력 투하!!!
-
잠만 4
좃된거같노 ㅋㅋㅋㅋㅋㅋㅋㅋ
-
댓 하나당 공부 1시간 20
사람 한명당 댓 하나씩만 44분까지 받음(공부 많이 안하겠다를 돌려 말하기) 내일 채울거임
-
진짜 혼자지낼 운명인가봐
-
나도 좀 꼬인 사람인가 16
예전의 그 빌런놈 말고 지금만 봤을때 어떤지 가감없이 의견 ㄱㄱ
-
bxtre.kr/
-
이해원 수2를 풀다 트러스 미적을 풀다
-
레어팔아요 4
지금사면 반값 당근빼고
-
소신발언 13
나정도면 옯뉴비임
-
고양이 자세 10
히 보기
-
울어보실분~
-
3대운동 > 골프 > 러닝 다음은 뭐가될까
-
뭘 위해가는건지는 모르겠는데 일단시발 가자
-
막 천재는 괴짜다 그런건 아닐텐데 막 유난히 머리좋다거나 그런건 아니라
-
나 자러 간다는 뜻 잘 자 자기들
-
남캐일러 투척 2
-
왜 나 여자인거안믿음 16
?
-
1. 트위터를 켠다 10
2.방문을잠군다
-
자러갈게
-
아니 근데 학생도 정상아니란말이야 오르비 금테 과외선생 x 디시 파딱 과외생 재미있는 조합이긴함
-
듀.. 듀... 4
나 .. 안아..
-
고1 때 사회6 과학3 나온 사람으로써 얘기하자면 과탐은 재밌습니다. 제가 내신...
-
bxtre.kr/
-
진짜 ㅇㅈ마렵네 3
진짜 ㅇㅈ마렵네
-
솔직한 의견 부탁해요
-
닉변완 6
-
대치 목동 둘 다 가능한데
-
만덕코드림 7
마감할때까지
-
기억해두셈
*수특에 정리된 개념어들도 좋습니다. 딱히 강의 안듣고 공부하는 친구라면 수특 문학에 등장하는 설명들부터 정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