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와 사상 정약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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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약용 제시문 중에 측은, 수오, 사양, 시비 라는 네가지 마음은 인성이 본래 지니고 있는 것이며, 사덕은 이 네 가지 마음을 확충한 것이다. 라는 구절이있는데요
정약용에게 사단은 성이 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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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이랑 기호를 본성으로 본거로 알고이씀니다
밑에분들 댓글보고 책 찾아봤는데 기호만 확실하게 성이라고하고 사덕은 성이 아니다 일케 써있네요..
아 2014년 6월 기출 선지중에 정약용 선지에 확실하게 나와있네요
"사단은 인의예지의 근본이므로 여기서부터 공부를 시작하여 확충해야한다. 사단은 심이라고 할 수 있지만 성,이,덕이러고는 할 수 없다"
질문자님 덕분에 틀릴뻔한거 맞았네요 ㅎㅎ 감사함당
ㅋㅋㅋ 다행이에요~
다시 한 번 봐야 정확하겠지만...정약용은 사단을 성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선천적일뿐 본성으로 보지도 않고요
정약용에게 성은 기호, 자주지권 이에요
걍 말그대로 성기호설 따라가시면되요
궁금해서 그러는데 자주지권도 성 아니지 않나요?
성=기호 이것 하나만 성립했던걸로 기억하는데....(아님말구)
1.정약용의 본성에대한 관점:성기호설
2.정약용은 사단을 선천적이라고 볼뿐,본성이라고 보지는 않았음(본성과 선천의 차이가 뭔지는 저도궁금)
감사합니다~ 오개념 잡았어요
정약용 입장에서 사단은 선천적으로 주어진 선한마음이다는 맞는말이에요틀린말아에요?
만약 틀렸다면 이황 이이에게는 적합한말인지 알려주세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