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칸추론 문제 투척(+좋은 문제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383153
심심한데 빈칸추론 문제를 만들어 봤습니다
(올해 교재에 속하거나 그러지는 않습니다)
우선 문제를 풀기 전 좋은 문제의 기준에 대해 정의내리고 가겠습니다.
여러분들이 '훈련' 소재로 있어서 최고로 활용할 수 있는 문제는 무조건 어려운 문제가 아닙니다.
작년 저 자신도 반성해야 할 부분도 있고, 올해 집필 및 개인적으로 생각을 하면서 내려본 좋은 문제의 정의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빈칸이 묻고자 하는 것에 대해 직/간접적인 근거가 존재하며, 평가원 출제란에 명시된 '사실관계에 따른 추론'이라는 말에 입각하는가?
2. 출제자가 오답을 수능 기조에 맞추어서 명백히 설명할 수 있는가?
이번 글에서는 1보다는 2에 대해 조금 더 설명하겠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문제를 풀면서 틀리는 이유는 문제의 부족함 보다는 본인의 부족함이 더 큽니다(ㅠㅠ..).
하지만 일부 문제의 경우는 해설이 대충 써있거나 혹은 복수 정답까지 나올 수 있는 선택지들이 있습니다. 이런 복수 정답이 될 수 있는, 혹은 자신이 고른 오답 선택지에 대해 출제자 혹은 교재/강의가 설명하는 방식이 '합리적인 방식으로 오답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출제자를 제외한 일부 사람들이 봤을 때 이 내용은 빈칸에 들어가는 게 명확하고, 심지어 지문 내에 근거마저 존재하는데 출제자의 주관을 통해 오답이라고 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문 훈련의 가치'에 있어서 그런 문제들이 좋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런 문제에 너무 노출되면 기출의 CODE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수능 35번도 오답률이 가장 높았지만, 모든 선택지는 지문에서 답이 오답이 될 수 있는 요소가 존재했거나 기존에 평가원이 출제했던 방식으로 오답을 냈습니다.
다행히 좋지 않은 문제의 수는 생각보다 적습니다^^. 저 역시 1차적으로는 문제를 편식하지 말고 틀리는 것에 대해서 배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선은 열심히 푸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제가 할 말은 여기에서 끝이고, 본격적으로 문제 하나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스크롤 아래에 내리면 있습니다.
정답이 예를 들어 6번이면 앞 뒤 무관한 숫자 4개씩 적어주세요(ex. 324163251)
또한 본인이 문제를 풀면서 '근거는 무엇이고, 핵심은 무엇이고,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를 생각해 보시면서 푸시기 바랍니다. 마치 수능 문제를 풀듯이요 ^^ 정답은 오늘 저녁(12시가 지났으므로)이나 내일 공개하겠습니다.
<펑>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오싸오싹 통끼야아악 이야기 0 0
24수능 확통 오답률 1위 문제는 30번으로 19번보다 정답률이 딱 "1%"낮은 26%이다
-
영어를 공부하면서 든 생각 0 0
The price of being genuinely good is the...
-
ㅁㅋㄹ(나 아님) 그립다 0 0
보고 싶음
-
한국사 자작 문제 0 0
안녕하세요, 스타로드입니다. 오늘 본가에 내려와서 토익이나 준비하며 지내고 있네요....
-
연애고사 0 0
ㅋㅋ
-
23수능 22번 미적이 정답률이 25수능 20번 확통이 정답률보다 높다 7 3
각각 10%, 7%
-
궁금
-
솔직히 영어 1 맞아야됨? 6 3
영어 2 맞으면 졸업아님? 연대 갈것도 아니고 이대로 수능치면 국숭세단 낮 입문...
-
오샹젤리제 9 1
-
‘누군가’의 이감 4-2 총평 6 1
정말 누군진 모르겠지만 ‘누군가’가 부탁하신 이감 4-2 총평을 대신 올립니다 독서...
-
히카1-4왤케어렵 0 0
시즌1 84 88 84인데 4회만 80언더임 ?...
-
기하 VS 확통 0 0
26수능 반수 기하 처음 해서 개념+기출+ 문제아주조금 하고 어? 나 꽤 괜찮은데...
-
하아아..2 13 0
-
게임할거 진짜 디지게 없네 4 0
칵
-
수학실모를 1000회풀었는데도 원점수 72인데... 9 0
어쩌죠?
-
접선의 y절편을 적분하면 0 0
극좌표 넓이의 두 배가 된다는 걸 아시나요 부호는 dtheta랑 dx 부호가 반대면...
-
‘또 구형보다 무거운 선고’ 이진관 판사…‘내란 재판’ 형평성 논란 1 0
뉴시스 한덕수 전 국무총리에 이어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에게 구형보다 높은 형을...
-
핥어택 6 1
니 심장을 공격해~
-
잠을 안 자서 더 저능해진듯 1 2
오늘은 10시에 잘거임
-
국어 연계 문제집 0 0
혹시 국어 수특수완 연계 문제집 괜찮은 거 있을까요? 문학, 독서, 언매 중에...
-
하아아.. 9 2
-
허리가아프네 1 1
으우
-
시대에서 듣는 강사 없어서 현장응시하고 자료받고 강의안듣고 튀려는데 돈낭비임?...
-
댓글로 정답자가 나타나면 바로 해설 적어드립니당!! 가장 빠르게 정답을 맞춘...
-
쪽지줘ㅎ
-
사설 한지 난이도 0 1
적백이였는데 간만에 40점대 점수임. 충격임. 시간이 부족한게 처음임. 거의 마지막...
-
생1 볼텍스 0 0
가계도 나만 ㅈㄴ 어려운건가요 뒤쪽 가계도 절반은 못풀겠음
-
누백 어케 구하나요.. 0 0
갑자기 작수 성적으로 누백 구하고 싶어졌는데 방법을 모르겟음 ㅜㅜ
-
선관위, 수의계약 인쇄업체, '전남 나주시'에서 해야만할 이유가?? 0 3
너무 거리가 먼 업체와 수의계약 한 거 아님? 신기술 보유 업체인가?! 출처 : 국회의원 주진우
-
낙서 4 2
구라치다 걸리면...
-
오랜만에 햄버거 먹고 싶네요,,
-
주식 겁나 떨어지네 2 1
ㄹㅈㄷ
-
제가 넘 오래 걸리는 것 같아서 남들은 몇 분 갈리는지 궁금해서여...
-
입에서 술맛나 4 0
그 빈속에 술 들어가면 혀에서 쓴맛나는 거 있잖음 오늘 스트레스받았나
-
Ugg신고 어그로 춤을 춰서 어그로를 끈다 ㅋㅋㅋㅋㅋㅋ
-
지금 하늘 약간 분홍색임 1 1
예뽀
-
수능 1 0
만일 의대를 가면 몇 수 안에 가면 성공이라고 볼 수 있나요?
-
27수능 만점받는다 1 0
오르비 샤라웃해드림
-
ㅈㄱㄴ 적중예감 현자의돌 작년 거 먼저 풀어도 ㄱㅊ은가요 딱히 상관없겠죠? 그리고...
-
수특 문학 푸는데 문제 품평질은 하면 안되겠지만 푸는데 문제가 너무 ㅈ같다는 느낌이...
-
나도 운동이나할까 4 1
멸치라안될듯
-
5점대 수시 6장 봐주세요!! 0 1
수시로 6개를 다 쓰고 수능은 안보려고 합니다. 내신은 5.11이고 6모는...
-
고1학평>평가원>고2학평>고3학평 ㅇㄱㄹㅇ임
-
사문 모르겟는거... 3 1
내신 공부 중에 모르겟는게 잇어서 여기서 한번 물어보겟습니다... 1. 공공부조는...
-
7덮 0 0
7월 더프 언제 너옴???
-
남성실격 커트라인 10 2
키 165 미만 몸무게 50 미만 발 25cm 미만 손 18cm 미만 물리학...
-
브릿지 40분 컷은 하는ㄷ 16 0
고정 30분 컷은 어케함? 쉽던 어렵던 30분 컷은 그냥 어렵던데
-
물2 실검이네 5 0
역시
-
수학 시험지 꾸미는게 재밌다니 14 2
내가지금뭘하고있는걸까..
-
붕붕붕 5 0
아주작은자동차
123421234요
748431855
123431234 2번이랑 고민... 근데 다시생각해보니까 2번보기는 But 이후의 주장이랑 논지가 같은 맥락인 것 같아요. illusion은 현실이 꿈처럼 완벽하게 사라지는 것이라고 보는 거랑 비슷하니까.. 빈칸앞에 몇문장은 해석이 명확하게 되질 않네요ㅜ
저도 이분하고 똑같네여 첫줄때문에도 그렇고 123424321 인줄알앗는데 뒷문장하고 괴리때문에 123434321 선택 ㅠ 솔직히 we would ~ renewed time 해석이 잘...
^_^b
제가봤을때는 folly:이하의문맥과 같은게당연한거같은데요 this~ folly까지는 wisdom이 현실을즐기는것과 이것이 삶의목표가 되는것이다를 디스하는거고 :부터끝문장까지는 위의 빈칸문장내용을 말만 바꿔서표현한거같아요 a는b다 그러나 b는틀렸다와같은 형식으로요... 뭐 아닐수도있으니 너무 뭐라하지는 마세요 ㅋㅋㅋ
25441355531
독서실 나가기 전에 한번..
(제 생각엔)글의 내용과는 상관없는 선택지이긴 하지만 왠지 심리적으로 15432435235421354를 찍고 싶어지네요.
12345212345 해석이 어렵네요ㅠㅠㅠ
125421436요 어려운편인거조?ㅜㅜ folly에서 딱2번왔는데요 illusion 이거포함한문장이 현재긍정처럼보이지만 뒤에folly로봤을때 약간부정적뉘앙스를은근슬쩍풍기는거같네오 아닌가ㅜㅜ
13123312333
문장구조가 해석이 안되서 어렵네요...ㅠㅠ
12345312345
문장은 너무 어려운데 반해 답은 쉽게 찾았네요ㅎㅎ
12345312345
123434321
마르지않는시간의 샘에서 시간을 꺼내쓰는걸 모른다면 미친다는게 무슨소린지.. 이문장 안읽고 답쓰면 123421234번이겠지만 그문장 해석을 이상하게한건지 내 이해력이 달리는건지?..
다시보니 123431234같네
123424321 무진장 어렵내요.... 2번은 맨뒤만읽고 감으로 나온거고 5번이랑 헷갈렷는데 문장 맨첨에 나온말이 계속 이어지겠지 하고 읽으니까 하고 읽으면 5번같기도 하고. 멘붕요 ㅠㅠㅠ
한 대여섯번 읽고. 다시생각하니 3번같아요. 맨ㄴ뒤에 but 이 좀걸리는거 같아요 ..
어려운 문제입니다 ^^
123231232 맞나요? 빈칸 앞에서 대략적인 흐름을 잡고, 빈칸 뒤와 상반되는 의미의 선지를 골라봤어요...
3번은 집어넣으면 말은 되는데 근거를 찾을 수가 없네요 지문에서ㅜㅜ 눈이 썩은건지 2번은 continuity로 보아 정답같은데 말이 이상하네요. 일단 123421234로...
해설 확인해보세요~
123432541 으 14수능 35 36맞췄지만 이게 더 어렵다ㄷㄷ
123441234
아 123421234같네여;;? 문맥상 out of which가 ~를 배제하고 가 아니라 ~로 부터로 전체문맥상 belong to past를 긍정적으로 보고있으니깐..맞나? 어렵네요;; 중간문장을 가정법으로보면 past를 긍정적으로보는거같아서..
한문제 푸는데 10분걸린거면 맞든틀리든 망한거넹 ㅜㅜ
12345212345 구문이 까다롭네요 가정법때문에 좀 헷갈렸는데 맞길ㅠㅠ
매 순간의 삶은 우리가 느끼기에 현재이죠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 결국 현재였던 순간들이 과거가 됩니다. (예의 해석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그 예로 만약에 (시간이 계속 흐르므로)우리가 가장 심오한 깊이에서 비밀스럽게 우리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한다면 [여기서 우리의 존재는 기진맥진해질 수 없는(=미칠 수 없는) 영구의 우물(우물=시간)에서 우리가 공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영구의우물로 부터 새로운 시간을 이끌어내고 시간을 갱신해냅니다] 우리가 날마다 가난해지면 우리는 미칩니다 즉 시간의 영구성을 알지못한다면 시간의 짧은 측면만 본다면 미치는 것이죠 빈칸에 들어갈 말은 현재라는 것이 결국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 흘러가는 영구의 시간의 일부라는점 그리고 그 속에서 시간이 갱신되어 망각된다라는 점에서 12345212345인듯요
well of eternity=infinite continuity renewed time=illusion 같네요 아님말구요ㅋㅋㅋ
거의 가까웠는데 아쉽게도 마지막 부분을 놓친거같습니다! ㅠㅠ
But뒤에 안봐서그런거 같군요ㅠㅠ 앞부분은 얼추 맞나요?
423135421
해설입니다.
-----
우선 이 글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현재의 개념에 대해서 파악해야 합니다.
첫 문장에서는 현재는 잠시뿐이며, 그 후 그 현재는 영원히 과거에 종속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문장이 길고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결국 잉여 문장이 아니라 주제와 관련 있는 문장이라는 점에서 읽어야 합니다.
세 번째 문장에서는 새로운 시간을 만들게끔 하는 영원에 대한 우리 존재에 대한 심오한 인식에 대해 의식적이지 않으면(즉, 우리 존재 내에서 영원이라는 개념으로 생각하게 한다면), 짧은 시간 주기를 지우는 것을 보고 광란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문장을 해석하는 것을 넘어서 주제와 관련 있다는 사실을 통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 결국 말하고자 하는 바는 영원하다 생각하지 않으면 시간은 짧게 인지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이 독해 과정에서 첫 문장인 ‘Every moment of our life belongs to the present only for a moment’와 문맥상 의미가 어느 정도 대응됨을 파악하셔야 합니다. 빈칸이 포함된 문장에서는 현재를 즐기는 것이 가장 대단한 지혜라고 했는데 그 이유를 현재는 빈칸하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앞 내용들만 생각하면 현재는 순간적인 것이라는 말이 들어감은 알 수 있지만, 확신이 안 선다면 다음 내용을 읽어보셔야 합니다.
빈칸 뒤에서 접속사 But이 있으므로 이에 유의해서 읽으면, 이것을 지혜가 아니라 folly(어리석음)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현재는 순간적으로만 존재하고 궁극적으로는 환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 말은 현재는 환상이 되기 때문에 현재를 즐기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선택지 분석
➀: 과거를 인정하는 것으로만 인식될 수 있다
-> 과거와는 동떨어져 있다고 생각해야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빈칸에 들어갈 내용과 반대되는 의미의 선택지입니다.
➁: 환영의 무한한 연속체로서 그 자체를 결정한다
-> 빈칸 뒤 But의 내용과 동일합니다. illusion=vanishes completely as a dream로 문맥적 의미가 동일하다 보시면 됩니다. 결국 빈칸에 들어갈 내용과는 반대되는 의미인 선택지입니다.
➂: 실제인 전부이며 나머지 모든 것은 단지 환상이다
->지문이 전체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현재에 대한 내용과 일치합니다.
➃: 우리의 존재를 없애는 절대 진실을 데리고 간다
->우리의 존재를 없앤다는 말 때문에 오답입니다.
➄: 현재를 거부하고 역사(과거)를 수용하는 것으로 설립된다
-> 과거를 거부하고 현재를 수용한다면 정답이 될 수도 있지만, 현재를 거부한다는 말 때문에 명백히 오답이 됩니다.
거진 이해하날이 맨첫문장 만좀 이해되고 뒤에가서 붕뜨니까. 빈칸에. 들어갈말이. 첫문장이라는 생각은 드는데. 밑에 선지에서. 매치가. 안되서. 죽음인듯요 ㅠㅠ.
답은 맞았는데 정말 어렵네요;; 비문학이랍시고 국문으로 나왔어도 제대로 풀이하려면 시간 꽤 걸렸을거같아요 ㅠㅠ
좋은문제감사합니다
아싸 맞았다ㅎㅎ
맞았긴 했는데 왠지 찝찝하네요
맞았긴 했는데 왠지 찝찝하네요
맞았긴 했는데 왠지 찝찝하네요
맞았긴 했는데 왠지 찝찝하네요
으이.. 맞긴 했는데 정답의 정당성을 잘 못느끼겠어요.. 네거티브로 풀긴했는데..ㅠ
빈칸 다음 문장 문장 구조가 이상해서 계속 고민했는데..오타인듯 싶네요 calls가 call로 되야할듯..
네 call이 맞네요 ㅠㅠ 어쩌다 이런 실수를!
맞았당! 근데 진짜 어렵네요 ㄷ
we would-renewed time보고 멘붕왔는데
folly랑 wisdom이랑 대조 관계로 생각하고
wisdom- enjoying present, making enjoyment goal of life, [빈칸]
folly-첫문장 등present vanishes as a dream 과 대용어관계인것들 매치시키고
선지 읽으면서
1. +past
2. illusion
3. real
4. truth
5. -now,+history
이렇게 키워드를 잡은 후 145번 버리고
2번 내용이 folly의 내용임을 확인하고 따라서
folly와 대조관계인 wisdom은 illusion, imaginary등과 반대되는 개념을 가지고
따라서 정답은 3번으로 썼는데
좀 찝찝하네요
괜찮게 푸신거고, 키워드도 잘 잡았습니다.
다만 그 과정에서 글에 대해 이해도가 더 증가했으면 좋겠죠? 단순히 키워드로만 그치지 말고요 ^^
문장이 어려운 부분이 있는건 맞습니다
우리 삶의 매순간은 단지 한 순간뿐인 현재에 속한다. 그리고 난후 그것은 영원히 과거에 속한다. 매일 저녁 날마다 우리는 더 가난(초라, 빈약)해진다.우리는 우리가 우리존재의 가장 깊은 곳에서 영원의 마르지 않는 우물, (그것 밖으로 우리는 영원히 새로운, 새롭게 된 시간을 이끄어 낼수 있는) 속에 참여(공유)하고 있다고 의식(인식)하지 않으면 이것(현재)이 우리 짧은 시간 밖으로 빠져나가는 모습에 아마 미칠 것이다.당신은 확실히 이런한 종류의 고려(생각)위에 가장 위대한 지혜는 현재를 즐기고 이 즐거움을 인생의 목표로 하는데 있다( 현재가 진실로 진짜인 것이고 그밖의 모든것은 단지 환상이기 때문에)는 이론을 정립시킬 수 있다.그러나 당신은 또한 삶의 이러한 양식을 가장 바보스러운 짓으로 부를 수 있다. 왜냐하면 순식간에 존재를 멈추는 것들, 다시말하면 꿈처럼 완전히 사라지는 것들은 어떤 진지한 노력을 할 가치가 없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왕♥♥
우선 좋아요를..
푸는데 7분 30초 걸림.. 맞긴 맞았지만 어렵네요
늦었지만 일단 1번 4번 5번은 지웠습니다 그리고 2 3번이 고민이 되서 이걸 어캐 하지 하다가 윗 문장에 every moment of our life belong to the present only for a moment 랑 마지막 문장에 which vanishes as completely as a dream를 보고 2번 지우고 3번 찝찝하네요 애먹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