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덕후 혼설 [1111387] · MS 2021 · 쪽지

2022-01-21 11:22:27
조회수 353

쌍사, 지문 중심으로 공부해보자.[동아시아사 Final]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3261834

안녕하세요~ 혼설입니다. 오늘은 22 수능 동아시아사 오답률 1위인 16번을 해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제는 동아시아사-세계사를 통틀어서 유일하게 정답(2번)보다 오답(5번) 선택률이 더 높은 문제입니다.

문제 자체는 여진족이 건국한 나라 금을 묻고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주요 키워드는 1. ‘그’ 서하 복속/2. (가) 남쪽의 카이펑 천도/3. 중도(연경) 함락/4. 맹모극제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 문제는 5번 송나라를 선택한 사람이 43%로 제일 많은데요.

익숙한 이름인 카이펑/천도/침략 등을 보고 여기저기서 맞고 다녔던 송나라로 생각한 사람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강해도 더 강한 존재 앞에서는 약한 존재일 뿐이겠죠?

수능완성 실전 모의고사 3회 문제 답지인데요. 여기서 맹안모극제를 실시한 국가는 일단 금나라인 것을 알 수 있고요. 서하를 복속한 것은 몽골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수능 답지에서는 ‘그’가 몽골 칭기즈 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럼 카이펑 천도는 무엇일까요? 사실 지금 이 글을 보는 사람들은 웃으면서

“아니 송나라는 카이펑 천도가 아니라 임안 천도죠ㅋㅋ”라고 하실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몽골의 침략으로 (가) 국가가 천도한 것인데, 송나라 카이펑을 떠나 천도한 이유는 금나라의 침략이 원인이기 때문에 해당이 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중도(연경)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금나라의 수도는 중도(베이징)입니다. 연경은 연나라의 수도라는 의미로 오랜 기간 동안 베이징을 뜻했습니다. 연경이라는 이름은 몰라도 ‘중도’는 금나라 개념 때 자주 나오기 때문에 쉽게 기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문제는 21 수능 기출인데요.(수완 내용에 있음) 변경(카이펑)과 연경(중도)

그리고 모극(맹안모극제) 내용들이 나옵니다. 22수능 16번 내용과 일부 겹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을 끝으로 22수능 동아시아사 오답률 탑 5 해석을 모두 완료했습니다.

세계사-동아시아사 모두 끝내서 기분이 매우 좋습니다.

23 수능까지 정확하게 300일 남았습니다. 저도 지문 해석과 유튜브 강의 영상으로 함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