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수학의 생각의 회로_시험만 보면 떡락하는 당신.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2681929
*경험담과 극복 방법, 그리고 수학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를 써놨습니다..!
제가 시험만 보면 작살났거든요.
수식때문에, 사진으로 붙여넣었습니다..!
중간에 예시로 나와있는 문제는 가볍게라도 고민하고, 뒤를 봐주세요..!
오늘도 26 부탁해요..!














혹여나, 시험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으시다거나 고생하셨다면, 질문 주세요..!
너무 힘들었어서 그 마음 압니다..
힘든 입시판에 오셔서 혹은 입시판에 남게 되서.
응원보다는 걱정이 앞서고,
힘들었던 시간을 알아서, 얼마나 힘들지 알고 무작정 잘될거라고 말하기에는 험난한 길입니다.
그래서 19, 20살,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시도록
이왕 보내는 거 값질 수 있도록, 여지껏 글 썼고 앞으로도 써볼 생각입니다.
물론 이런 식의 '공부를 공부하는 내용'이거나, 공부하는 법에 대한 칼럼도 중요하지만,
좀 더 자세한 내용(현재는 국어 칼럼들)도 기대를 저버리지 않을 겁니다.
화이팅하고 또 달려요.
이왕 공부하는 거 잘해보자고요!
![]()
0 XDK (+10)
-
10
-
조교 지원할 때 사진 0 0
꼭 증사여야하나요..? 증사 너무 못생겨서 다른거 쓰고 싶은데 괜찮을까요
-
오듣노 30일차 0 0
볼빨간사춘기 - XX 난 이제 좋은 사람이 될 수 있을 것만 같은데떠나지 않을...
-
30일차 0 0
국어 언매 국어사 국어 언매 단어 수학 공통 주간지 2일차 미적분 쎈 도함수의 활용...
-
유튜브 댓글도 3 0
검열이 되는구나..
-
뭔 이시간에 다 자냐구우우우웃 2 0
-
동갑인데 기계에 손 갈린사람 0 0
유튭에서 도네 라이브 틀길래 통장으로 입금함 생활고 심하다는데 음식보내주겟다고...
-
물2 고수햄들 8 0
단진자운동 최하점에서 가속도가 0이 아닌 이유가 뭔가용 얘가 원운동 비스무리하게...
-
내가쓰는키캡 1 0
FBB T52 이거촉감이디게좋음 그리고두꺼움
-
두시간반이따 9 1
일어나약되는데ㅣ 잔다vs생다
-
아랫글 바보 2 1
바보
-
왜사람이없냐 2 1
월드컵보려고자는건가다들
-
근데 왜 다 자는 거임 3 1
종강했잖아 재종방학이잖아
-
저녁먹고 잠깐자면 3 1
새벽에 잠이 안옴 이것은 큰 문제임 술 때문인가
-
60키 키보드 4 0
다른 건 다 좋은데 화살표 없는 건 영원히 적응 안될 듯 그래도 텐키리스도 마우스...
-
오루비잘자 8 0
-
난 널 지워야해 1 0
그래난 널 지워야해~
-
새르비 출석체크하겟슴니다 4 2
-
친구는 기말준비하느라 밤새고 0 1
정시충인 나는 월드컵보느라 밤새고 아오 ㅋㅋㅋ
-
나이스티이거진짜 0 0
달아
-
아니뉴런 9 1
이제다들었는데열품타를안키고햇어
-
신두형 멀티골..gif 1 4
-
She's electric, 3 4
can I be electric too?
-
너는 지금 뭐해 4 0
자니
-
영어 학평은 잘나오는데 모평은 점수가 잘 안나와요 0 0
최근 자이스토리로 실전모의고사 풀면서 학평부분을 풀땐 90점대가 나오고 안되도...
-
미필 삼수 마지노선 1 0
미필삼수면 나이 때문에 취업 할 때 디메릿 엄청나다고 들었는데 미필삼수 기준...
-
피고내 0 0
인씻고 학교가야지
-
자라 3 1
어서자
-
오션뷰 2 1
맛있다
-
근데 나 해외가기 무서운기 18 3
비행기 혼자 타보는게 처음임 나 이미그레이션에서 막 붙잡혀가서 진실의 방 그런 곳...
-
어으 1 0
으어
-
250으로 분배하기 15 2
키(cm) 몸무게(kg) 재산(억) 그곳길이(cm) 난 165 60 10 15으로 할래
-
치대에서 의대 0 0
공부하기싫어하면 안가는게 맞음? 일단 1학기 2.3일듯...
-
문학정립 보는 분 계세요? 1 0
그거 읽는 공부는 뭔가 느낌이 다름 실력이 느는지는 스스로 잘 체감이 안가서 뭐라...
-
마더텅이랑 같이 풀려고하는데 ㄱㅊ?
-
입학사정관이 내 생기부볼때 0 0
중간+기말+수행 점수가 모두 합쳐진 총점수만 나와있음? 아니면 중간,기말,수행점수...
-
일찍자기2일차 3 0
-
다들 첫사랑 기준이 머임요 5 1
어제 친구랑 토론한 얘긴데 고딩때 몇개월밖에 안 사귀고 데이트도 많이 안해봤고 너무...
-
버르장머리지
-
퇴근까지 4시간 2 1
벌써 조금 피곤한디 어쩌지...
-
술이나 같이 마시고 서로가오나부리고기싸움해대는 괴ㅏㄴ계는 필여업서 2 4
서로 말하기 어려운 ㅡㄱ런걸 설ㆍㄷ애게 터놓고 말하고 그렇개 묵힌 답답함을 풀슈이히근관곈갓조ㆍ아
-
신두형 골..gif 4 1
-
걍 일반고인데 낼 빨리가봐야대ㅏㄴ
-
디시에 카메라갤러리도 있나 4 1
요즘 사진찍는거 좀 관심 생겼는데
-
새기분 끝나고… 0 0
새기분 끝나고 아이트래킹 복습 vs 다상다독 뭐할까요
-
날두 선수 오늘이 이번 월드컵 첫 출전 맞져?
-
쮸쮸 2 0
쮸쮸가좋다
-
안자고 뭐함 6 1
-
정병 온다 2 2
으악
-
모의수능선택과목을정햇음 5 1
언매 기하 물2 지2 한문 차피뭐나중에못하는거 신나게한번질러보기
-
오르비 노잼이네 잘까 2 0
나만 왜 블록체인 안 걸리죠.. 맨날 누르는데...
칼럼 대방출 ㄷㄷ
열심히 읽을게요
정말 열심히 써서 애착이 가는 글입니다..! 잘 부탁드려요,,
칼럼 감사합니다. 잘 읽을게요~~ 국어 칼럼도 감사합니다.

도움되실거에요!!!모든 과목에서
풀은 문제수 = 깨달음의 수 란 공식을 적용해야하는 군용... 정말 맞다고 생각합니다. 언젠 쉽게쉽게 풀렸던 문제도
다시 풀면 안풀리는 문제도 많았으니까요,, 잘 읽었습니당
저 말의 뜻이 참 전달하기 어렵네요 ㅜㅜ 전달이 됐길 바랍니다..! ㅎㅎ
선스크랩 후 정독
스크랩만 하시면 안돼요.! ㅎㅎ
하루에 2개라니.. 오늘 밤은 이거다
와 ㅁㅊ

바쁜 밤이 되시겠네요..! ㅎㄷ국어도,수학도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시는분께는 좋아요와 팔로우 ㅎ

으익 찌찌뽕이네요이정도면 돈 받고 읽어야 할 수준이네요
이런 칼럼 많이 부탁드릴게요 ㅠ

좋아요 면 충분해요..!감사합니다. 방향성을 가지고 양치기를 하면 괴물이 된다는거군요ㅎ
그렇죠..!
좋은글 감사합니다!

저도 감사합니다..!와 근데 어떻게 N제한권을 하루만에 다푸나요..? 교육청기출 두장푸는것도 2시간걸리는데..

점심에 단백질 쉐이크 먹으면서 공부했던 미친 놈 얘기도라고요,, 전 이제 몰라요 그런 애..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헉..
와진짜 ㅜㅜㅜ 칼럼 읽으면서 제가 지금까지 아이디어에 의존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ㅠㅠㅠ 혹시 수학 개념은 어디까지 파고드는게 좋을까요..? 예비 고3인데 개념 정말 확실히 잡고 싶어서요.. 개념공부는 증명 위주로 설명이 가능할 정도로만 공부하면 될까요?
개념은 확실하게 잡는게 맞아요. 교과서 개념을 실전 수능 개념까지 확장시켜서 잡으셔야 합니다…! 퍙균값 정리 같은 게 실제로 어디에서 쓰이는가 했을 때 인티그랄 a부터 b까지 f(x) 적분=0이면 f의 부정적분을 F라 할때, F(b)-F(a)=(b-a)f(c)이므로 f(c)=0인 c가 a<c<b를 만족한다. 이런 식으로 탁탁탁 나와야 합니다…! 평균값 정리 같은 경우 많은 학생들이 교과서에서만 보고 문제에 안 쓰는 경우가 많아서요…! 개념이 실전의 근간임을 일고, 실전 개념으로 전환해 공부하셔야 해요..!
감사합니다!!!

결국 기출이든 수특수완이든 N제든 실모든질과양은 동시에가야하는군요...
하루에 어마어마한양을푸는게아니라...

정답…….!국어가 이런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국어는 재수하며 얻은 것 이러는 게시물과 국어 칼럼들에 써놨으니 보시면 됩니다..!
이 생각의 회로라는 것은 자기가 고민하거나 헷갈리는 문제에 한해서 만드는 갓인가요? 또, 따로 노트같은 곳에 정리해놓고 암기하는 식으로 하셧나여?
워낙 평소에 잘 푸는 문제는 이미 생각의 회로가 잡혀있는거죠.! 전 사실 문제 틀리면 실수로 틀리더라도 그 실수를 없앨 회로를 일일이 만들었네요,, 그래서 포스트잇을 엄청 썼었어요..! 포스트잇 나중에는 다 떼서 노트에 붙였는ㄷ 따로 외우진 않았어요 포스트잇 만들면서 머리에 각인이 되거든요! 대신,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건 옥스포드 노트 한쪽에 정리해서 쉬는시간에 스윽 읽으며 수능 봤네요!!
헐크 공부법 저두 한번 해볼게용..!

어쩌다 헐크 공부법이 됐네요!! ㅋㄱㅋ이런 사람이 에피 달고 의대 달겠구나

강대 오신다면서요…! 고요하지만 치열한 그곳에서 원하는 성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하루 한권... ㄷㄷ

비추 ;;;와 잘읽었슴다ㅠㅠ.. 감사합니다 덕분에 방향 정했어요

이제부터가 시작이에요..! 올바른 방향으로 전력질주하자구요!!뒷북이긴 한데 그래서 이번 수능 12번만큼 기출 반영 심하게 한 문제 없는듯요 ㅋㅋ

ㅋㅋㅋ 그런 느낌이 강하죠! 사실, 이번 수능은 전문항 연계였습니당 ㅎㅎ제가 현역때 왜 망했는지 알것 같네요
생각해보니 연습할 때 실전에서는 어떻게 풀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생각회로를
연습했어야 했는데 '풀었으면 된거 아니야?' 라는 안일한 생각을 했던거 같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이 글 동생한테도 보여줘야 할 것 같네요
저도 계속 후회한 게 현역 때 이걸 몰랐다는 사실이 원통해 다른 분들은 그러지 말라고 글을 쓰네요 알아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개쩐다
감사합니다. 전 3등급인데 1등급 친구들도 제 풀이보면 "와 너 이문제 개잘풀었네 어케 생각했냐?" 이런적이 가끔 있었는데 이게 독이었네요
수학 1일 1~2 실모 푸는 요즘.. 다시 생각해보게 되는 글이네요
뭔가 저렇게 깨달음을 정리해놓는게 오답노트의 상위호환이라는 느낌이 드네요
그러면 오답노트는 따로 안하셨나요?
포스트잇의 깨달음이 일종의 제 오답노트였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미 모든 경우에 대해 회로가 존재하는 수업을 듣고 그걸 체화하는 연습을 하는 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런 수업은 찾았는데,
본문을 읽다보니 회로 자체를 만드는 경험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물론 수업에 플러스 알파로 저만의 회로를 첨부하겠지만 스스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회로생성) 경험을 꼭 해봐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