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ächeln [1052203] · MS 2021 (수정됨) · 쪽지

2021-06-12 00:19:19
조회수 557

사회문화 Tip 글) 개념강의 어떠케?(2)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7989717

교육학이랑 과제를 아직도 하지 않고 있는

레헬른 입니다 


전 글 제가 아~~~~주 열심히 썼는데 

추천이 10....

너 무 적 어 요


제가 글을 쓸 수 있도록 하는 동력은 여러분의 추천(으로부터 나오는 덕코)입니다

그니까 잘 좀... 어뜨케.. 좀 줘봐잉




각설하고 2번째 팁글 시작합니다


1. 개념강의 수강 (2)


전 글에서 개념강의 수강 방법과 교재 학습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었죠?

따라서 이 글은 개념 강의 수강을 전부 했다는 상태를 전제로 시작합니다


사실, 사회문화의 개념강의는 두 개입니다.


네?


제 첫 번째 뻘글에서 작성해서 알고 계시듯, 혹은 사문에 대해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으면 꼭 나오는 말이 있죠


바로 '도표통계 킬러문항'입니다.(후술에서는 그냥 '자료 문항'으로 말하겠습니다)


사회문화는 위 문제를 세 개 이상 틀린다면, 1등급은 절 대 로 맞을 수 없습니다.


자료 문항의 경우 수능과 모의평가에서 대체로 4개가 출제가 됩니다.


양적 연구 분석 문항 + 부양비 문항 + 처음보는 자료 분석 문항(보통 불평등 관련) + 사회 제도 분석 문항


위 4개가 보통 3점 으로 출제가 됩니다


한 번 구경해보죠


작년 수능 '가설 설정 및 연구 분석 문항'입니다


작년 수능 '사회 보장 제도 문항' 입니다


작년 수능 '부양비 분석 문항' 입니다



작년 수능 '불평등 자료 분석 문항'입니다



각각 3점 3점 2점 3점 입니다


따라서 작년 수능을 기준으로 했을 때.


1컷이 44점이었으므로, 3개 틀린 41점부터는 2등급입니다


설마 제 칼럼을 읽고 계시는 분들께서 "나는 2등급만 맞아도 만족쓰~~" 이러시진 않겠죠?


우리는 만점을 목표로 해야 수능장에 가서 1등급이라도 건져올 수 있습니다.




다시 돌아가보죠


우리가 만점을 맞기 위해서는 사회문화에서 개념 강의이 두 개.


즉 "찐" 개념 강의 와


도표통계 문항을 풀어내기 위한 개념을 알려주는 "도표통계 특강/자료분석 특강"


두 강의 모두 '기본 소양', 즉 개념으로 들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또 이러실 수도 있어요


"제가 시간이 없어서 그런데 자료분석 특강을 개념강의와 병행해도 될까요?"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개념인강에서 쓰인 사회문화 현상과 '관련된' 자료를 던져 주는 거라서 개념을 모르면 

안 듣는 것만도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가 했던 수강 방법을 권유해드리고 싶습니다


"적어도 제가 경험해보니 '나쁘지는 않아서' 권유해드리는 겁니다. 이게 최선/최고/압도적 방법은 아니라는 점 명심해주세요"


1. 개념강의를 일단 듣습니다

2. 자료분석 강의를 들음과 동시에 개념강의 복습을 병행합니다


이게 끝입니다. 왜 이 방법을 권유해드리냐면


자칫하면 자료분석 강의를 들으며 개념이 휘발될 수 있기 때문에

개념은 끌고 가면서 새로운 내용까지 흡수하기에 적절한 방법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는 개념강의를 2개나 들었어서 (윤성훈T 개념 일부 - 윤사로 탈주 - 이지영T 개념 완강 - 윤성훈T 개념 완강)

개념 복습이 워낙에 수월했던지라 개념 복습을 빠르게 종결짓고 문제풀이로 넘어갔습니다.


자료분석 강의 학습법도 알려주세욥! << 이러실까봐 밑에 써드립니다


자료분석 강의는 '이해'가 우선이지 '암기'가 우선이 아닙니다.


다시.


자료분석 강의는 '이해'가 우선이지 '암기'가 우선이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자료분석 강의는 '이해'가 우선이지 '암기'가 우선이 아닙니다.


물론 일부 내용의 암기가 필요하지만, 역사 과목이나 과탐과 비교하면 웃음거리입니다


본인이 "이거다!" 싶은 자료분석 강의를 고른 후에

강의를 수강해나가며, '원리를 이해'하는 겁니다.


노트에 정리하셔도 좋고, 나중에 제가 말씀드릴 문풀과 엮어서 공부해도 좋습니다.

일단은 강사가 말하는 내용을 이해+암기하고 교재에 있는 문항을 풀어보고, 강사분의 해설을 보면서

행동영역과 이해한 내용을 정리하세요


저의 경우에는 강사가 말한 중요한 지점과 행동영역은 '빨간색' 볼펜으로 밑줄+정리를 하였고

제가 스스로 중요하다 싶은 부분과 추가로 얻어간 점은 '검정색' 볼펜으로 밑줄+정리를 했습니다


*이후 문제풀이 팁글에서도 알려드리겠지만 검정색과 빨간색 볼펜으로 정리한 부분을 나중에

이와 같이 재정리할 거예요


나중에 정리한 거 스스로 읽으면서 "이러길 잘했네~ 나 아주 칭찬해~"라고 하실 거예요


그리고 틀린 문항과 강사가 중요하다고 한 문항은 직전 글에 서술해놓았듯


다시 풀어보고 해설을 보셔야 합니다.

다만, 자료분석 문항의 경우에는 교재에 풀이를 담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강사의 해설도

같이 보시면 이해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이렇게 개념 어떠케? 편이 끝났어요. 생각보다 별 거 없어요. 개념이 뭐가 다른 게 있겠어요

다음 글을 쓴다면 아마도 개념인강 수강 후의 기출문항 학습에 관한 글일 것.. 같아요


이 글이 좋아요 30개를 못 넘으면 안 쓸 거예요 ㄹㅇ...


0 XDK (+10,000)

  1. 1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