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 3월 확통 25,26,27,28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6846576
25 파스 :
뭔가 원순열은 푸는 방식을 취향대로 정하되 여러방식을 사용할 것.
고딩시절, 크게 두방식으로 풀었던거 가타요.
첫번째 방식, 전체에서 나누기. n!을 n으로 나눠 나눠 그라믄 (n-1)!이 됭.
두번째 방석, 기준잡기. (다른이름이 있을꺼용. 아마듀 )
긍께 이런거 알쟈낭. 원탁자에 처음에 앉는 사람은 어디에 앉든 똑같다는거...상관없다는거
체육쌤 : 처음에 앉는 사람. 기준해봐.
처음에 앉는 사람 : 기준!!!
기준인 사람은 상관이 없음. 긍께 상관없응께 우리가 계산할 필요가 없따 이말이지.
알자녀. 수학에서 1을 곱하는것은 그냥 안써주자녀.
이후로 앉게되는 사람들은 다 기준이 있으니까 위치가 부여되는거다 이거죠.
즉 상관이 없는게 없는거라는거. 긍께 상관있으니까 우리가 계산을 해줄 필요가 있따 이말이지.
개취지만 전 갠적으로 기준잡기 좋아해유...
물론 이문제. 깊게 생각하지 않아도 되지만...그치만 한번해두면 걱정업어요.
이제부터 문제들어갑니다. 따라라란. 따라라ㅏㄴ 쿵짞짜까ㅉㄲ
8명 2명씩 4팀. 4팀에서 기준 1팀있다치고 팀만 원탁에 배열합니다. 그라믄 3! 이쥬?
근데 4팀 각각 자리변경 실시. 그라믄 2x2x2x2 쥬?
3! x 16 = 96
26번 멈춰! : 기출문제욤. 근데 '같은'을 곁들인...
막 그런 친구들 있찌 않나?
확통 문제에서 '같은' 보고 막 좋아하고, 이걸 중복조합 써야되 말아야되? 이런거...
'같은' 혐오 멈춰!
그냥 확통은 문제에서 하라는 대로 해보면 답이 나와요.
일단 문제 읽고 더 생각해봐유. 아 일단 저는 문제 읽으면서 표 하나 그려유.
세명의 학생에게 뭘 준대요. 근데 학생은 당연히 서로 다르겟죠? ^^
이제 중요한거! 연필은 꼭 한자루씩은 줘야되는데 지우개는 상관없다구 하네요.
근데 연필이랑 지우개 서로 조건이 다르니까 쬐끔 불편하지 않나요?
그냥 연필 하나씩 미리 줘버리죠. 아참, 그러고 보니까 다 같은 연필이네. 그냥 줘도 되겟다 야.
이런 생각이 머리에서 마무리되면 이런 표가 나와요.
그니까 이젠 문제가 바뀐거죠.
3명의 학생에게 연필3개 맘대로, 지우개5개 맘대로 주는 경우의 수는? 이라고 바뀐겁니돠.
이제부턴 기출풀었던대로...A의 연필+B의 연필+C의 연필=3 (단, A,B,C는 음이 아닌 정수)
마찬가지로 A의 지우개+B의 지우개+C의 지우개=5 (단, A,B,C는 음이 아닌 정수)
위에꺼 뭔말인지 모른다? 하면 수능특강에도 이렇게 써있을겁니다. 이건 설명 생략.
이러면 끝남. 3H3 x 3H5 = 5C2 x 7C2= 210
27번 멈춰!!! : 카드문제...우리 트페는 어떤 카드를 낼까? 이런 노란카드 안박네 ?
카드가 있어유. 1 2 3 3 4 4 4
7장 다 사용해서 일렬로 나열할 때!
1과 2 사이에는 두장이상의 카드가 있는 경우의 수는?
뭔가 습관적으로 저는 문제 읽을때 그런거 같아요.
"같은것이 있는 수열이구나~ 1과 2사이? 일단 1부터 2까지는 한쌍으로 보고
1이랑 2는 자리를 바꿀수도 있어! 뭐? 두장이상의 카드가 사이에 있어야 한다고?
그렇다면 사이에 있을수 있는 카드의 수는 총 뭐뭐지? 아 0장, 1장, 2장 ... ,5장 이구나.
근데 2장이상의 카드가 사이에 있으면 총6가지 케이스중에서 4가지나 구해야되네 ?
아 이건쫌? 그냥 여사건 먼저 한번 볼까 ~"
이런건 뭔가 그냥 생각하게된거같아요.
일단 여사건으로 해보죠!
전체를 구해야되욤. 전체는 7!/2!3! = 420
아 근데 1이랑 2는 자리를 바꿀수도 있짢아요. 근데 여사건 구할때 실수할수도 있으니까
그냥 둘사이의 관계는 이제 헤어질게요...2로 나눠버리면 210이 되용!
일단 사이에 0장 있을때 : 6!/2!3! = 60
다음 사이에 1장 있을때 : 이 경우는 두가지로 나눠볼게요.
첫번째, 3이 있을 경우는 5!/3! = 20
두번째, 4가 있을 경우는 5!/2!2! = 30
총 50
210-60-50= 100 하고 끝나면 안되용
우리는 1과 2사이의 관계를 무시햇죠. 다시 재결합시키면
200
(근데 이풀이는 권장하지 않아요. 왜냐면 실수를 안하겟다고 제거햇다가 그걸 결합안하면...망...)
추가적으로 이문제에서 제가 한행동은
습관적인것! 기출풀면서 스스로 생각하는 연습이 습관으로.
실수할 수 있는 변수 모두 제거...하지만 이또한 하나의 변수...
추가적으로 이문제 보면서 비슷한 문제 하나 떠오른게
작년 수특 확통 41P LEVEL3 2번 , 작년 가형 6평 17번 입니다.
이거 연계일껄요? 제가 현장에서 연계체감함.
문제가 똑같은건 아닌데 비슷한느낌?
제가 생각하기에 수학에서 연계체감 가장 많이되는건 확통인거같음.
그리고 제일 생각을 쓰는건 확통이에요. 수특 확통은 진짜 도움많이되요.
28번 멈..춰 : 함수다 함수
제가 생각하기에 많은 생각을 할수 있는게 함수관련 문제라고 봐요.
저는 함수문제 생각을 통해서 확통에 크게 깨달음을 얻은거 같아요. 준비한 문제먼저 보시죠.
다 읽엇죠? 저는 함수문제 풀때 습관적으로 함수를 그려요. 좌표평면말구요.
그냥 이케 그려요. 이게 그린거냐구요? ㅔ.
조건 봣죠? 조건에서 겹치는게 있어요. 뭘까요? f(3)이 겹쵸. 그쵸? 칸쵸
확통 풀때 겹치는거...야 이새기 이거 골때리는거에요. 주요인물. 먼저 검거하죠.
일단 f(3)은 얘보다 작은거랑 큰거가 하나씩은 있어야죠.
f(3)이 될수있는 값은 ? 4, 6, 8, 10 맞죠? 일단 이게 되야함...
근데 f(3)이 4가 되나. 10이 되나. 두 경우의 수는 같죠?
6이 되나. 8이 되나. 두 경우의 수도 같아요.
왜냐고 묻는다면 할말이 딱히 없어요.
깨닫고 싶으면 두가지 방법이 있어요.
그냥 머리로 직관적으로 생각하기. 아니면 똑같은 계산을 반복하기.
직관적으로 생각해보죠. 뭐 이게 직관은 아니고 그냥 머리로 생각하는건데.
대칭적 분포. 이 한마디면 끝나요. 문제에서 딱히 주어진 조건이 없기때문에.
근데 이 대칭이라는 것이 확통에서 시간전략에 있어서 유용합니다.
문제는 뭐냐면 이런 대칭? 공부한 친구들 다 씁니다. 모두가 쓰는 시간전략.
인강에서도 설명해주실겁니다. 현우진 쌤도 설명하시던데.
그 뉴런에서 도로망문제...막 가운데에 점 찍혀있는 그문제...
본론으로 돌아가서.
즉 문제는 바뀝니다. 2 x [ f(3)=4일때 경우 + f(3)=6일때 경우 ] 이거에요.
---f(3) = 4 인 경우...
f(2)랑 f(5)는 2가 될수밖에 없어요. 선택지가 없으니까.
남은건 f(1)과 f(4). 각각 선택지가 4개씩. 4x4.
---f(3) = 6 인 경우...
f(2)와 f(5)는 선택지가 2개씩. 2x2.
f(1)과 f(4)는 선택지가 3개씩. 3x3.
4x9.
결과적으로, 정답은 2 x [ 16 + 36 ] = 2 x 52 = 104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수능 보통 언제쯤 만들지? 0 0
갑자기 질문하면서 예시 들다가 생각났는데 “재선거를 요구하자는 시위는 목적성이...
-
정시파이터라 수시 버려야되는데 1 0
1차고사때 국어 3등해서 2차고사도 잘보고 수시러들 찍어 누르고 싶 어 졌 어
-
6섶 사야 하는데 1 0
귀찮음
-
편의점에서 우산삿는데 4 0
원래 만오천원이나하나
-
돈지랄하고싶다 2 1
돈지랄마려워
-
킬캠1회 96 0 0
미적이고 90분걸림 14번21번맛잇고 15번은 풀긴했는데 틀림 근데 사실상 실수가...
-
으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 1 1
ㅏㅏㅏㅏㅏㅏ
-
일생일대의 도박을 해보고싶다 1 0
화2런과 미적런을 동시에
-
평안한 야간 활동 하십시오
-
다른거봤으면 굳이 사볼필요까진 없나요??? 아니면 얻어갈게 있나요???
-
교수컷 내려라 2 2
시발
-
승요 2 5 0
-
나는 국어 걍 읽고 걍 풀기임 2 1
흐에에에
-
책 너무 많아서 정신병 0 0
책을 너무 많이 사놔서 너무 미차겟어요 조고만잇어도 답닺하고
-
기아 타이거즈 4연승 6 2
토요일 대역전패 아니었으면 8연승 까비
-
플스5 사주실분 6 0
모니터도 같이
-
첫 유튜브 영상 제목 추천해주세요 13 1
자극적이고 매우면서 교육적인 국어영상같은
-
꼬긁 9 2
우걱우걱
-
누가 국어판에 독을 풀었느냐 11 4
한문장 한문장 필연적으로 이해하며 납득하는 연습이 중요하단 개소리 도대체 누가...
-
인생을 간섭하는 사람이 많음 2 4
내가 미성숙하다고 내 인생 계획을 버리고 자기가 정한 계획대로 따라가라고 함 내가...
-
대충 12222 맞아서 재수각보고 있는데 윤버지가 의치한약수 기습증원 때려서 서울대...
-
08 현역 국어 계획 훈수 부탁드립니다. 요약있음 5 0
평소에 화작에서 안틀리는데 화작 4틀해서 이번에 6모 높은 4등급 나왔습니다....
-
평화로운 고양이 0 1
-
과외학생이 자꾸 지문 이해하고 납듯하려고 해서 혼냄 6 2
이해납득하고 모든 비문학 지문을 한줄한줄 이해하면서 필연성 찾아가며 고민하려고 해서...
-
졌는데도 32강 유력에 상대 이집트가 정배라는데 10 6
ㄹㅇ임? 명보 이새끼 운 하나는 지리네
-
수학 복습용 기출문제집 제발 추천해주세오유ㅠㅠㅠㅠㅠㅠㅠ제밯요ㅠㅠㅠㅠㅠㅠ흐어어어오오ㅠㅠㅠㅠ 0 0
평가원이랑 교육청 사관학교 경찰대까지 같이있는 복습용 기출문제집 사려하는데...
-
일반 생물/화학 편입 위주로 공부하고 있어서 올해 MDEET는 안 볼 생각인데,...
-
안녕하세요 6 2
-
찍는데 15초 걸림
-
커넥션 확통 풀어본 후기 0 0
이거 어떰?? 풀어본사람있음??
-
누구도 예측못한 271122 4 0
“속도와 가속도”
-
5모 2등급 6모 3높(하나만 더 맞으면 2였는데 ㅅㅂ) 미적이고요 뭐랄까 흔히...
-
행복을 줄수없었어 4 1
그런데 사랑을 했어~
-
내신도 적당히 챙기고 있는 정시파이터인데요, 오늘 기준으로 내신이 1주일밖에 안...
-
22번에 삼각함수를 내지 않는 평가원은 #~#.
-
파이널 커리 도아주세요 4 0
1.이동준 현강 + 김진영 현강 2.이동준 라이브 + 김재훈 라이브 + 김진영 현강...
-
수학 공부 질문 2 0
한완기 넘 어려운데 아이디어 진도 맞춰서 같이 빼지말고 아이디어라도 한 번 빨리...
-
유튜브를 시작할까 고민중 8 3
과외가 안잡혀서 그냥 유튜브로 나의 개쩜을 보여줌으로써 내가 학생을 구하지말고...
-
https://www.munhwa.com/article/11598300
-
멘탈 탈렸을때 회복하는법 7 0
적어주세오 회복이 안되고 있습니다 ㅠㅠ
-
ㅇㅈ 2 1
방금 찍은 셀카
-
투자의지가 없는 구단 키움 히어로즈
-
수능영어 어법 특강 1 1
[어법특강] 수능 영어 29번(3점), 아직도 감으로 푸나요? 어법 4주 만에...
-
공부하러갈게 0 2
오르비에 감정 배출하고 나니까 좀 풀렸는데 현타옴 옳붕이들도 화이팅
-
진짜 ㅇㅈ함 3 1
난 사실 파마늘이야
-
작년 강k 확통 0 0
난이도 어땟음?
-
덕코구걸3일차 2 0
어제주신형들 사랑합니다
-
지금 마침 수면제 있믄데 1 1
스카에서 5개 씩 털어먹고 싶다
-
명보는 기대를 하면 안 됨 3 2
체코전 명보로는 안 됨 ->운빨이였든 뭐든 이김 멕시코전 솔직히 비기면 다행...
-
ㅇㅈ 4 1
ㅎㅇ
깜짝아. 폴리스맨이라길래 제가 안좋은말 써서 그런쥴.
징짜 놀라써요...닉넴은 폴리스맨에 프로필 이미지은 검거...

기미적이라길래 기미적 기미적 드립인줄드립 맞는데 ...긁적 기미적
설마 기하미적으로 들으신건과

전 또 기하+미적으로 이해했네요..그런건 저희가 많이 쓰죠 무야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