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생1(4~7월) 강남오르비 비대면 수업 안내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6617431
안녕하세요 오르비(강남) 생명과학강사 이석준입니다.
(한국생물올림피아드 금상 수상, 서울과학고, 서울대 수의학과 졸업 /
現 오르비(강남) / 러셀(대치, 센텀, 기숙) / 이강(분당) / 현탑(대치) 출강)
이번 2021.4.2. ~ 2021.7.23.기간동안 매주 금요일 오후6:30~9:30에
비대면으로 생명과학1 수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강좌명은 생Ⅰ 최근 3년 기출 + EBS변형 + 수특, 수완 완벽 분석입니다.
교재는 올해 최근 3년 기출과 EBS변형 문제가 담긴 자체교재와 올해 수특(4월 진행), 올해 수완(6월 이후 진행)입니다.
수강대상은 생1 전범위 개념정리가 끝났으며, 유전 킬러문항을 스스로 빠르게 풀지는 못해도, 해설을 들었을 때 이해할 수 있는 학생입니다.
수업진행방식은 교재와 추가프린트물 형태로 내어드린 과제물들 중 어려운 문항을 뽑아서 문제풀이를 논리적이면서도 빠르게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형태로 진행합니다. 유전문항 풀이의 비중이 약70%, 비유전문항 풀이의 비중이 약30%를 차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현 교육과정의 생명과학1에서 전 교육과정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멘델 유전”이란 부분이 “표면상”빠졌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이것은 말그대로 “표면상”빠진 것입니다. 사람의 유전이든 돌연변이든 멘델 유전의 기본원리를 알지 못하면 유전을 제대로 이해할 가능성도, 논리적으로 접근하지도 못할 가능성도 매우 높습니다.
올해 수특생1을 보면, 9강 사람의 유전 단원에 “멘델법칙에 따른 유전 이해”라는 이론이 박스로 전부 실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작년 EBS뿐만 아니라 평가원과 수능에 전부 “연관”이 나왔다는 사실입니다. 저는 그래서 개념강의 때 “멘델 유전”파트를 전부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이전 “멘델 유전”기출문제 중 유전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문제들을 많이 다루었지요.
現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전년도 평가원 기출 문제들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전년도 6평 14번 문제입니다. 다인자 유전과 중간 유전이 복합된 문제이며, “멘델 유전”틱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연관”이 출제되었습니다.
전년도 6평 16번 문제입니다. 돌연변이 중 “유전자 돌연변이”가 출제되었습니다. 이 역시 “멘델 유전”틱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연관”이 출제되었습니다.
전년도 9평 11번 문제입니다. 비록 연관은 나오지 않았으나 前 교육과정인 2020학년도까지의 기출문제에서 출제되었던 “멘델 유전”틱한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년도 9평 19번 문제입니다. 가계도 분석 문제입니다. “멘델 유전”틱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연관”이 출제되었습니다.
전년도 수능 13번 문제입니다. 비록 연관은 나오지 않았으나 우열 뚜렷, 중간유전, 복대립유전이 골고루 나왔으며, 前 교육과정인 2020학년도까지의 기출문제에서 출제되었던 “멘델 유전”틱한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년도 수능 15번 문제입니다. 가계도 분석 문제입니다. “멘델 유전”틱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연관”이 출제되었습니다.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멘델 유전이 올해 수능의 핵심이다. 꽃이다.”가 아니라 “멘델 유전을 제대로 공부하지 않고 간과하기 쉬운데, 그러지 말자.”라는 것입니다.
생1 수능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유전을 푸는 올바른 자세 확립에 대해서 이 게시글에 모두 담을 수는 없습니다. 현재 수능 생1 유전에서 가장 어렵게 나오는 문제를 에베레스트 산의 고도인 해발8848m에 비유하면, 500m, 1000m, 2000m짜리 문제들부터 천천히 접근해서 올라가야 합니다. 에베레스트산은 단 하루에 정상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유전도 마찬가지입니다. 올바른 경로로 안전하게, 그러면서도 지체하지 않고 정확하게 정상에 도달해야 합니다.
제가 수능 생1을 전년도에 어떻게 강의했었는지, 그래서 그 결과는 어떻게 됐는지,
아래 링크들을 보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제 2021학년도 수강생들 대입 실적이 궁금하시다면 인스타그램 june851124에 오셔서 실적 결과들을 한번 구경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현 교육과정에 알맞은, 올바른, 그러나 재빠른 해법을 제시하겠습니다.
유전이 어렵다면, 제 강의를 한 번 들어보세요. 감사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과외알바를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한 매뉴얼&팁입니다. 미리 하나 장만해두세요~~...
-
오르비 굿밤 0
ㅂㅂ
-
대학커뮤니티 노크에서 선발한 부산대 선배가 오르비에 있는 예비 부산대학생, 부산대...
-
슬픈 밤이로다
-
인증말고 0
여자메타 부탁드립니다
-
ㅇㅈ 15
-
ㅈㄱㄴ
-
저도 사진 인증 갑니다
-
무조건 의사라는데 그논리면 의사도 지금같은 증원패키지 이슈에따라 바뀌는거아님?
-
ㅇㅈ메타임? 0
오..
-
ㅅㄱ
-
시발...
-
에휴이
-
지가 제일 잘알아 ㅇㅇ 자기도 알고 즐기는 거임 그걸 모르겠냐 ㅉㅉ
-
개소리하기, 신청곡 등등 받아요
-
하 개맵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젠 나도 모르겠디
-
애니프사단 평균 ㅇㅈ 19
전체 ㅇㅈ은 세벽에
-
누구저격아님
-
국어푸실때 1
지문읽고 선지읽잖아요 선지가 좀 약간 중심적이라기보다는 국소적인거 물어본다면 바로...
-
251130 생각하면서 만들었는데 음 좀 별로일려나
-
ㅇㅅㅎ님 어디갔나요..? 기하 고트..
-
다시는 ㅇㅈ 안해 10
흥흥 님선이라길래 했더니!!
-
근데꼭 1
서연고서성한중경외시건동홍 아니어도 행복하게잘만사는사람들 너무 많이봄 반례가 너무많음...
-
친구 만들고싶다
-
인스타 차단인가 5
오비르에서 아끼는 분 이었는데ㅣ
-
여러분의 눈을 15
지켜드려야죠..
-
맞 팔 구 8
-
착한일 했다 12
30분동안 정시 추합 동기님께 수강신청 관련 내가 아는 모든 정보를 드리고 옴
-
자존감이 오르겠지? 그럴 리가요 그 대학에서는 모두가 님과 같은 지능이 있으므로...
-
ㅇㅈ을 3
지금 할까 새벽에 할까
-
이번에 수능 만점자 중 확통 선택자 보다 미적 선택자가 더 많았던 거 같더ㄴ대...
-
@orbis_oikawa
-
현정훈T 질문 5
트레드밀 역학 다끝났던데 첨부터 들을 수 있는 방법은 없겠죠 ? 작수 3인데...
-
수학 문항공모 1
수학 문항공모 답장 제일 빠른 곳이 어디나요?
-
ㅇㅈ 10
내 다리 ㅋ 펑
-
한남발언주의) 10
여르비 인증은 쪽지로 헤헤
-
내가 머리만 나쁘지 않았어도 이런 생각이 계속듬
-
2020 2024 2022
-
진짜 ㅇㅈ함ㅋㅋ 5
아까 오르비에서 주운 짤이야 >_<
-
7명이나 봤다면서!! 빨리 님들도 ㅇㅈ ㄱㄱ하라구
-
가라앉혔다 1
저는이제 확통보다 어려운 미적분을하러 떠나보겠습니다
-
하 개피곤
-
좋은건가? 유독 오늘은 술술 잘풀리는데 컨디션 아슈인 건가.. 늘 풀던 컨이라 난이도 덕도 아닐텐데
-
살기싫어지네 8
에휴
-
1호선에서 어두운 파란빛 나는 제복에 왼쪽팔에 별 문양있는데 약간 탑건 느낌나고...

감사합니다 ^^쌤 수업 좋아용 생물 피지컬을 높이고 싶은 학생에게 좋은거 같아요!! 진짜진짜 강추!! 하지만 해발고도 3000미터 드립은 식겁했습니당..

아 수업시간 도중 특정유전문제를 3000m쯤에 비유한것말이군요ㅎㅎ 너무 고도를 낮게 불렀나요 ㅋㅋ 암튼 화이팅입니다. 결국 에베레스트 정복할수있게 만들어드릴게요^^네넹!!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