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주쌤 문학도 잘하나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6167935
ㅋㅋㅋ
그런듯
![]()
거미손 독서 못지 않게 ㅎㅎ거미손 문학개념어도 좋아요 ♡
저는 ㅋㅋ원래 문학을 잘해서 국문과를 간 사람입니당 ^^*
안 어울리지만 시인이 꿈이기도 하고요 ㅎㅎ
![]()

![]()
[[후기] 유현주T 설특강 문학 개념어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 유현주T 설특강 거미손 문학개념어 듣고 와서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실제로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만족스러웠어요!! 현주샘 수업 진짜 잘하시는 것 같습니다...
5시간 강의라서 지루하거나 힘들지 않을까 싶었는데, 집중하다보니까 금방 지나갔습니다!
1. 콘텐츠 [거미손 문학개념어 / 현주간지 1월호 4권 / 파이워치 / 상상 모의고사 진단평가]
일단 뭔가 주시는 게 많아서 놀랐습니다... 사실 저는 현주간지를 일찍이 구독 중이었기에 4권 모두 갖고 있었지만 ㅋㅋㅋㅋ 친구들 주려고 그냥 받았습니다! 현주간지 후기는 나중에 적도록 하고... [거미손 문학개념어]에 대한 후기를 적자면, 일단 손글씨가 대박입니다... 거미손 시리즈답게 거미손 분석이 들어가있는데요! 현주간지에는 없어서 몰랐는데, 문학 손글씨 분석이 진짜 도움이 되더라고요.. 집에 와서 한 번 읽어보니까 수업 내용이 다 복기 돼서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필기하면 집중되는 타입이라 필기를 조금 하기는 했지만, 사실 따로 필기할 게 많지 않았어요. 샘 수업 중에 뼈대가 되는 내용들은 전부 다 필기되어 있었습니다! 현주간지에도 넣으실 예정이라고 하셨던 것 같은데 하루빨리 현주간지 문학에도 손글씨 분석이 들어왔으면 좋겠어요 히히
그리고 이건 현주간지 풀 때부터 좋다고 느낀 건데 행동 영역이랑 사고 영역을 매번 적어주셔서 다 읽고 머릿속에 남았어야 되는 게 무엇인지, 내가 했었어야 할 행동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개념어 부분에서 날개에 개념어에 대한 사전적 정의와 평가원 기출에서 그 개념어가 나온 선지를 전부 넣어놓으신 것 같아요! 그래서 아 이 개념어가 얼마나 자주 다뤄졌구나, 이 개념어는 최근 10년 동안은 안 나왔구나, 이 개념어는 거의 빠짐없이 나오는구나 등등 평가원 출제 경향 분석도 같이 할 수 있었습니다!
2-1. 강의 [거미손 분석]
진짜... 깜짝 놀랐습니다. 정말 진짜 듣고 눈 엄청 커졌는데 샘이 보셨을지 모르겠어요 ㅋㅋㅋㅋㅋ 객관적인 fact의 영역과 화자의 주관적 인식 영역을 나누는 게 너무 놀랍습니다.. 무엇을 예상하시든 아마 그 이상이지 않을까 싶어요. 제가 독서보다는 문학이 더.. 많이.. 약해서.. 문학 강의를 꽤 많이 들어봤는데 진짜 놀랐습니다. 단순히 감정의 형용사를 찾는 그런 분석이 아닙니다. 아마 이렇게 분석하시는 분은 없지 않을까 싶어요. 보조사와 부사 하나하나 신경쓰면서 그 주관적 인식을 분석해주시는 게 정말 놀라웠고, 혼자 앞에서 분석하시는 게 아니라 학생들에게 계속 질문하시면서 수업하시는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계속 대답하면서 따라가니까 사고 과정을 교정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물론 시험장에서 이걸 100% 다 해낼 수 있을 것 같지는 않지만, 선생님도 그렇지 않아도 된다고 하십니다! 하지만 확실한 건 이렇게 분석하다보면 시야가 넓어져서 보이는 게 달라집니다! 진짜 저 수업 한 번 들었는데 벌써 눈이 트인 느낌..))
원래 현대시는 잘 틀리지 않지만, 그렇다고 맞히지도 않는..? 아시는 분들은 아실텐데 ㅋㅋㅋㅋㅋ 이게 객관식 시험이라 답을 하나 고를 수는 있지만 나머지 선지들이 왜 맞고 틀리는지는 설명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는데 현대시 4편 분석하고 나니까 진짜 자신감이 생긴 것 같아요.
저는 시 부분보다는 소설 부분이 많이 약해서 소설 부분이 더 좋았던 것 같아요! 일단 앞부분 줄거리와 중략부분 줄거리를 기준으로 어떤식으로 소설이 전개되는지 4가지 정도로 유형화해서 알려주셨는데, 이게 진짜 좋았습니다. 진짜 중략의 중요성과 앞부분 줄거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하는 강사분들은 많이 봤는데 이걸 이렇게 구체적으로 매뉴얼화해서 제시해주시는 분은 처음 봤어요...
2-2. 분석 [평가원의 Trend]
사실 다른 분들도 느끼셨을지 모르겠지만, 저는 강의 중간에 해주시는 평가원 트렌드 분석이 정말 좋았습니다! 문학이 어려워지긴 했는데, 어디서 어떻게 어려워졌는지를 알기 쉽지 않았거든요!
<보기> 문제에서 평가원이 오답을 만드는 패턴 3개를 정리해주시고 그 중 한 개가 10년 전에 평가원에서 자주 나오던 패턴인데 최근에 안 나오다가 작년부터 다시 나오기 시작했다고 알려주셨는데, 그게 진짜 크게 도움된 것 같습니다! 사실 평가원에서 <보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도 잘 몰랐고, 대부분의 강사들이 <보기>보다는 지문과의 일치/불일치를 중요하게 여기시는데 <보기>도 놓치지 않고 분석하시면서 선지와 대응하시는게 진짜 좋았습니다!
최근 현대시에서 평가원이 자주 출제하는 주제도 정리해주셔서 좋았어요! 단순히 암기시키듯이 '이게 잘 나오니까 이게 중요해'식의 수업이 아니라, 왜 그렇게 출제될 수 밖에 없는지, 왜 이렇게 분석하고 풀어야하는지 시인의 입장과 평가원(전공자/출제자)의 입장에서 알려주셔서 이해하기도 좋았습니다!
2-3. 개념 [문학 개념어]
역시 국어국문학과 전공자답게.. 놀라운 개념의 깊이를 보여주셨습니다.. 일단 교재에서 개념어에 대한 단 말건방과 대화체의 차이를 설명하시는 부분에서 순간 정신이 나갈뻔했지만 여러 번 설명해주셔서 잘 이해했습니다! 여러 개념어 간의 관계를 설명해주시는 것도 정말 좋았고, 개념어에 대한 문학적 정의와 함께 "이건 이렇게 때문에 평가원에서는 주로 이렇게 같이 나와"(성찰과 반성의 관계에서) 처럼 평가원에서는 이 개념을 어떻게 출제하는지에 관한 분석까지 함께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3. 결론 : '끝이 있는 국어, 유현주 국어'
'감'으로만 포장되어 있던 문학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해주십니다! 그때마다 바뀌는 틀이 아닌 '일관된' 기준을 통해 문학에 대한 분석을 해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 끝이 있다는 말이 뭔지 알 것 같습니다.. ((저 캐치프레이즈는 뭔가 볼수록 간지..)) 들으시면 아마 후회 없으실 거에요! ((사실 현주간지 1월호 + 교재만 해도 6만원 가까이 되는데..))
(수업 완전 열심히 들었네요 ㅜㅜ 감동 ㅜㅜ)
+

(할머니집에서 밥먹는 느낌 ㅋㅋㅋㅋ)
![]()

허리가 아플 정도로 ㅎㅎ 오래했지만
그래도 하루안에 시, 소설 기본기 다지는 특강 하고나니
신규생들에게도 조금 덜 미안해졌네요 ^^
이제 요거 보시면서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됩니다 :)
모두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현주간지 이벤트 글도 ㅎㅎ 틈날 때마다 보고 있으니
많이 남겨주세용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나도 친구무리 갖고 싶다고 0 0
시발 왜 나는 안되는데…..
-
나름 정시 3등급으로 전자과를 오긴 했는데 문제는 이게 이 학교에서 의약대 제외하고...
-
오르비 급식들 ㅈㄴ 웃기네 4 1
0809이런 애들이 단톡방 만들어서 뒷담까고 다님ㅋㅋㅋㅋ ㅈㄴ 음흉하네
-
야옹 1 0
야옹
-
김이 삐지면? 3 1
김치
-
하츠투하츠 이번 신곡 구리네 0 1
Rude chase focus style은 명곡 파티던데
-
탕! 5 1
죽어랏
-
근데 신기하네 6 1
깡성적 기준이면 정규반도 전장 기준 안되는 걸로 아는데 특별전형으로 나 설대요...
-
‼️ 과외시장 실태조사 ‼️ 0 0
안녕하세요! 과외시장 고평가 여론에 대한 다큐멘터리 영상 제작을 준비중입니다. 영상...
-
롤 신챔 ㅈ사기네 1 1
좀 잘크긴했는데 기동성이랑 딜 말안되고 초반에 감전들고 qqq감전 딜교하다가 e로...
-
아니 냥반이 왜 고반,서강반보다 높냐?..(하닉) 1 0
아니 왜 냥반이 높은거임 6/21일 뉴스인가? 그리고 ㅅㅂ 왜 연반이 성반보다 낫냐...
-
ㄹㅈㄷ 미친짓마려옴 11 1
화2런 마려움
-
걍 빼고 ETF에 넣고 있을까 1 1
삼전에 박고 있으면 돈이 더 크게 빨리 들어올걸 알지만 존나 요동치는 그래프 보는 것이 너무 싫음
-
인생을 좀 힘들게 살겠구만..
-
곤란하네
-
EBS 파이널 실전 모의고사 0 0
한국사 영역 난이도가 미쳤는데 ㄷㄷㄷㄷ
-
이선미 검사님 제 롤모델 4 4
-
머야 5 2
문과 설대 점수로 대치 시대 전장이 되네 고민되뇨이..
-
안심택배함이나 갔다와야지 10 2
주문한 젤 도착했슴
-
ㅅㅂ 이해원도 안풀리고 2 0
13,14 미쳤나 시간 왜 이렇게 오래 먹음
-
깔깔 4 1
수2 수특레벨3 도함수활용(2) 다맞았군아 깔깔깔
-
삼반수 해봐도 될까요 1 0
작년에 한번 학고반수 했고 현역 대비 옆그레이드해서 현재 중시경 높공 다니고...
-
ㅅㅂ 바탕화면 개깜짝놀랐네 4 1
-
우리 어찌피 32강 가면 떨어져서 16강 못가 ㅎ 걱정말고 우승해라 ㅎ
-
동사 지2 vs 생2 지2 7 0
동사지2 목표는 표점합 134 생2지2 목표는 표점합 130 당신의선택은
-
바탕모고 들급컷 좀 후한거같냐 2 0
원래 만년 4등급인데 2연속 3등급뜨냐
-
오르비 자잘 4 0
-
코스피는 기관이 사고 2 1
코스닥은 개인이 사고 원달러 환율은 오르고 외국인은 양 시장 모두 빠져나가고 외국인...
-
사진만 올리면 수능 영어 오답 패턴 분석해주는 AI 0 0
안녕하세요. 예전에 수능 영어를 가르치면서 항상 답답했던 게 하나 있었습니다....
-
광고모델 ㅇㅇㅇ
-
2027 대성 프리패스 판매 0 0
2027 대성 프리패스완전 양도는 아니긴 하지만 제가 가끔씩 김승리쌤 강의만 보는...
-
지금자고 8 1
8시기상
-
유리 위를 맨발인 채로 걸어가 1 0
아플 때마다 피가 흘러 내려가
-
강남대성 외부생 더프 0 0
강대도 강러처럼 외부생들 더프 남녀 따로 보나?
-
포챔스 어제 11연승했는데 1 0
오늘은 6연패 함... 기분나빠서 끔...
-
션티 교재값 웰케 싸냐 1 1
2권 합쳐서 400p짜리 23000원 ㄷㄷ..
-
입시 고수님들! 6 0
6모 백분위 화확생사로 92 92 3 99(만점) 99(만점)인데 수능 때 어느정도...
-
4일만에 나왔는데 1 0
걸을때마다 다리가 너무 아퍼
-
걍우의수 4 0
1. 호주vs파라과이 -> 호주승리 호주vs파라과이 ->파라과이의 2점차이상 대승...
-
노래분석 - 처음처럼 2 1
오늘 분석해볼 노래는 엠씨더맥스의 입니다. 엠씨더맥스(M.C the Max)의 은...
-
홍명보의 큰그림 4 2
32강 이집트 유력 16강 미국 유력 8강 스페인 유력 이정도면 4강 갈 수 있는...
-
경제 하시는 분들 질문 잇어요 8 0
초반에 기회비용 같은 문제 계산 오래걸려도 괜찮나요 개념이랑 마더텅 같이하는데 은근 오래걸려서
-
뛰어야 점수를내제 미친년들아
-
자ㅎ 한 사람이 왤캐 끌리지 12 2
본능적으로 끌림
-
우울해 4 0
우울해서 빵샀어
-
명문대생들이 나와서 공부조언해주는 유툽채널보다보면 물이 아래로 흐르는걸...
-
엑셀 / 워드 배우기쉬움? 4 0
워드는 그렇다치고 , 엑셀응 걍 문외한수준인데 따로 책사는게좋나요 학원에서 일해서...
-
고1때 나도 저걸로 고민했는데 뭔 변수의다양성? 때문에 저렇다했던것같은데 그때이후로...
-
ㄹㅇ 이해가안되네 ㅅㅂ 내가 왜 모두가 쓰는 공용화장실에서 지가 양치하는걸 봐야되는거지
-
거지라서 1 0
쓸돈이 없음 나중에 한달에 100도 못벌듯

ㄱㅁㄹㅇㅋㅋ
현주쌤 문학 잘 하시는 것도 잘 하시는 건데 예측이 진짜 좋았음 작년에,,, 그냥 s랭크 지정해놓으신 것들 6, 9, 수능에 차례대로 다 나옴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