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ym [982064] · MS 2020 (수정됨) · 쪽지

2021-02-12 02:35:56
조회수 43,566

남자 패션 입문을 위한 강의(1) : 옷은 어디서 살까?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6149997

<재수를 끝내고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으로써, 옷을 신경써서 입고 싶지만 뭘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오르비언을 위해 이 칼럼을 준비했다>




1편 목차


1. 기본 상식

2. 보세와 브랜드

3. 쇼핑몰의 종류




1. 기본 상식


- 브랜드 의류들은 1년에 두 번 옷을 출시하는데 각각 s/s시즌(spring, summer / 1월 말부터), f/w시즌(fall, wimter / 여름 끝날때 쯤 부터)이다.


- 대부분의 브랜드는 '시즌오프'라는 것이 있는데, 각 시즌 막바지에 재고처리를 위해 30프로정도 할인된 가격에 옷을 파는 것이다. 


- 도메스틱은 domestic, '국내의'라는 뜻이다. 기본 단어이니 몰랐으면 알고 가자.


-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가격이 다른 경우가 많다. 온라인 최저가가 훨씬 싼 경우가 많으니 잘 판단하자.






2. 보세? or 브랜드?


한국사람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모든 옷은 네 종류로 구별할 수 있다.

 

"보세" "도메스틱 브랜드" "백화점 브랜드" "SPA 브랜드"


1. 보세 : 메이커가 없는 옷들이다. 각종 인터넷 쇼핑몰, 길거리 옷가게에서 파는 옷들로 상표를 인터넷에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다. 중국산 공장 옷들을 떼어다 파는것이 대부분.


2. 도메스틱 : 한국인들이 만든 브랜드로, 수많은 브랜드가 있고 역사가 짧은것이 특징이다. 백화점에서 단독매장은 찾아보기 힘들며(있긴 있다). 대부분 무신사, 29cm같은 인터넷 편집샵 또는 자체 사이트에서만 구할 수 있다. 오프라인에서는 BIND, ALAND같은 편집샵들이 여러 브랜드를 모아놓고 판다. 하지만 브랜드 종류도 적고 브랜드 내에서의 옷도 적다. 가격대가 무조건 싼 것은 아니지만 상한선은 존재하다. ex) 디네댓, 비바스튜디오, lmc


3. 백화점 브랜드 : 말 그대로 백화점에 단독매장으로 입점하는 브랜드이다. 애드혹, 앤듀같은 저가브랜드부터 컨템포러리, 명품까지 가격대가 다양하다. 


4. SPA 브랜드 : 대량생산, 대량판매를 하는 브랜드들로, 제작부터 유통, 판매까지 전부 브랜드 내에서 하기 때문에 최신 트렌드를 잘 따라가고 가성비가 좋다. 가격대는 다양하지만 역시 상한선은 존재한다. ex) 지오다노, 8세컨드, 자라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보세는 사지 않는것이 좋다. 여자의류는 몰라도 남자 보세옷은 품질이 대체로 낮다. 하지만 디자인만 카피해서 비싸게 파는 경우도 많고 비싸지 않더라도 금방 망가질 퀄리티다. 옷은 디자인이 전부가 아니다. 밑의 내용들은 모두 보세와는 상관없는 내용들만 서술한다. 







3. 쇼핑몰의 종류



1) 오프라인 쇼핑


오프라인 매장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정상매장과 아울렛이 있다. 


정상매장은 이번 시즌 의류들을 판매하는 곳이다. 할인이 없거나 적고, 아울렛보다는 살만한 옷들이 많다. 00아울렛이라고 표시되지 않은 백화점과 단독매장들은 전부 정상매장들이다.


아울렛은 일반매장에서 팔리지 않은 재고들을 약 40프로정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당연히 인기제품은 정상매장에서 품절되어 넘어오지 않으므로 살만한 옷들의 비율은 적은 편이다. 현대아울렛, 롯데아울렛 등등 종류가 다양하고, 보통 도심과는 조금 떨어져 있는 곳에 있는 경우가 많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규모가 큰 아울렛에서는 정상제품도 다룰수도 있고, 앤드지처럼 둘 사이의 경계가 애매한 브랜드도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SPA브랜드들은 아울렛이 따로 없다. (매장에서 할인 등으로 재고처리를 한다)


2) 온라인 쇼핑


자체 사이트에서는 정상제품은 물론이고 케바케로 작년 제품도 판매한다. 도메스틱을 구매하려면 무신사나 29cm같은 인터넷 편집샵을 이용하자. 백화점 의류는 저가 브랜드는 그냥 오프라인에서 사고 가격이 올라가면 오프라인에서 입어보고 온라인에서 싸게 사는 것이 좋다.





반응 보고 후속편 올립니다. 할 말이 많아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