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백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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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백 개념을 모르겠네요
1등급이 4퍼까지인데 누백으로는 대충 1.7정도 라는 것도 이해가 안되구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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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분위는 '본인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수험생의 비율을 나타내는 점수'로 그 과목의 상위백분율과 거의 동등하게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학생들은 백분위를 생각할 때 '이는 상위 몇%를 나타내는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백분위가 96라면 상위 4%라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대부분 이를 확장하여 국어, 수학, 탐구에서 각각 백분위 96을 획득해 세 과목의 평균백분위가 96일때도 그 논리를 그대로 적용하여 상위 4%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봅시다.
A라는 학생이 국어, 수학, 탐구에서 모두 백분위 96을 획득했습니다. 세 과목의 평백은 96입니다.
국어만 놓고 봅시다.
국어 백분위는 96으로 이는 국어 상위 4%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 수학만 놓고 봅시다.
수학 백분위는 96으로 이는 수학 상위 4%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좀 더 깊게 생각해보면,
국어 단일 과목에서 백분위를 96 획득하는 것과
국어와 수학에서 동시에 백분위를 96 획득하는 것,
무엇이 더 어려울까요?
당연히 두 과목에서 동시에 백분위 96을 받는 것이 한 과목에서 백분위 96 받는 것 보다 힘들 것 입니다.
이를 통해 한 과목에서 백분위 96 이상을 받은 사람의 수 보다,
두 과목에서 동시에 백분위 96 이상을 받은 사람의 수가 적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 과목에서 상위 4%였으니
두 과목에서 동시에 백분위 96 이상을 받은 사람은 4%보다 더 적을 것이고
상위 4%보다 높은 지점에 석차가 잡히겠지요. (더 높은 상위백분율)
이를 세 과목으로 확장하면
세 과목에서 동시에 백분위 96을 획득하는 것은
당연히 두 과목에서 백분위 96을 획득하는 것 보다 어려울 것이고,
세 과목에서 동시에 백분위 96이상을 획득한 사람의 수는
두 과목에서 동시에 백분위 96이상을 획득한 사람의 수보다 적을 것이고,
더 높은 지점에 석차가 잡히겠지요. (더 높은 상위백분율)
결론적으로,
A라는 학생은 평백이 96이지만
상위 4%가 아니라 훨씬 더 높은 상위백분율을 가지게 됩니다.
평백이 96일 경우
문과는 1%대 중반
이과는 2%대 초중반이 나옵니다.

아아 이해했어요 정말 감사합니다!!!그렇다면 혹시 백분위 89(2컷)은 누백 몇이라고 봐야하나요?
현행 수학 가나형 기준
평가원 시험 응시집단에서
문과 5.x% - 6.x% 정도입니다.
이과는 9.x% 정도되는 것 같습니다.
위의 %값는 정말 대충 잡은거라 그러려니하고 보세요.
우웅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됐어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