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int. [617758] · MS 2015 (수정됨) · 쪽지

2020-10-14 15:30:14
조회수 1,417

서강대 이과 정시의 고려대 종속도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2646283

서강대 이과 합격자들의 나군 원서조합은 


고려대 80%

연한성 각 5%

나머지 5%쯤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원서 조합도 이러니 고려대가 추합에서도 가장 큰 지분을 가집니다.

아무래도 반영비상 두 학교 환산점수의 상관관계가 제일 높을수밖에 없어서 그렇겠죠


문과와 비교하면 문과쪽은 원서조합이 연고성한 비중이 다 고만고만한 편입니다.


추합은 연고대에서 집중하여 발생하는데 지원자는 제한되어 있고 두 학교가 파이를 나누기 때문에 두 학교 모두 전반적으로 폭발하는 상황이 발생할 확률은 낮은 편입니다. 탐구와 영어 반영이 서로 다르지만 그렇다고 탐구비중이 두 학교 모두 국수보다 높은 것은 아니기에 문과 입시에서 승부는 국수로 판가름난다는 점은 두 학교 모두 유효합니다.


그런데 이과는 연고대 반영비가 상당히 큰 차이를 보입니다. 고려대는 국어를 과탐보다 많이 보지만 연대는 국어 비중이 과탐보다 훨씬 낮습니다. 이 경우 두 학교가 파이를 나누지 않기 때문에 둘다 폭발하는 상황이 문과보단 개연성이 있습니다. 설렁 두학교 모두 폭발하진 않더라도 높은 컷을 내기엔 고려대 쪽이 인원이 적어더 개연성이 있는 편입니다.


서강대는 반영비상 고려대 종속이 매우 심한데 고려대가 18 19처럼 무난무난한 컷일 경우 서강이과도 무난하게 끝나게 되지만 20처럼 고려대가 헬이면 서강대도 그야말로 지옥이 펼쳐지게 됩니다.


아무래도 지망하시는 분들은 고려대 상황을 예의주시하실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원서철 때 한 번 더 쓰겠지만 생각난 김에 미리 써놓는 것으로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