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시험칠때요령](일부)Tips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072670
잡소리 생략하고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이건 누구나 알겠지만, 혹시나 싶어서...
시험을 푸는 순서입니다. 기본中기본이라 할 수 있죠
2,3점객관식>>3점주관식>>4점주관식>>객관식4점
이 순서로 하면 3점 주관식 까진 술술 풀리므로
자신감이 생깁니다.
수학에선 자신감이 중요해요. 그래야 이러저러한 시도를 많이 해보게 되거든요
물론 이 순서로 풀되, 막히는게 있으면 넘어가야겠죠.
모두 아시죠? 새파랗게 젊은 저지만...노파심에...
2.시험을 풀때 문제에 조건이 많으면 고맙긴 하지만, 이 조건을
대체 어따가 써야할지;; 헷갈릴때가 많(을수도있)습니다.
저는 이를 대비하여 주어진 조건을 제 손으로 직접 써보면서
이 조건이 무얼 의미하는지 정리를 해요
그러니까 실수, 시행착오가 줄어들고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야할지 방향이 잡히더군요.
ex1) 문제: (집합1)의 서로 다른 두 원소를 곱하여
나올 수 있는 모든 값만을 원소로 하는 (집합2)의
원소의 개수를 f(n)이라 하자.
이때, f(2)+f(3)+...f(11)의 값을 구하시오.
이럴 경우
정리:(집합1)두 원소 x의집합=(집합2)
(집합2)의 원소개수=f(n)
f(2)+...+f(11)=?
ex2) 문제: 최고차항의 계수가 1인 다항함수f(x)가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한다.
(가) 조건1
(나) 조건2
(다) 조건3
이때, f(2)의 값을 구하시오.
이럴 경우
정리: 조건1~ 우함수!
조건2~ 3차함수군!
조건3~ ?(풀이하면서 유추하자)
이런식입니다.
조건의 의미뿐 아니라 조건 자체도 적어보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한석원T의 구주이배를 적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죠.
3. 이건 특수 케이스인데요.
문제에서 "예를들어,..."가 나온다면
나열하여 규칙을 찾는 경우입니다.
물론 출제자의 의도에 맞게 풀면 더더욱 빨리 풀리는 경우가 많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런거 생각 안납니다 ㅡㅡ;
기출에서 예를 들어드릴게요 한번
다시 생각하고 풀어보세요
2013 6평 나형 30번
2012 수능 나형 30번 정답률:7%
2012 9평 나형 30번 정답률:22%
2011 수능 나형 23번 정답률:43%
2010 9평 나형 22번 정답률:20%
추가:포카칩 모의고사 2회 30번,4회 30번
한석원 실.모1:각 1회,2회,4회,6회의 30번
나열만 하면 되는건데...(물론 나열 후 추론이 필요)
아까운 4점 날리면 안되죠
나열하고 대입하길 무서워하지 마세요
나열, 대입은 수학문제 풀이의 제 1원칙 입니다.
아 정확히 말하자면, 이런문제는 주어진 예를 직접 손으로 확인하고,
그러고 나서 생각...
그래도 묘안이 생각 나지 않으면
나열하는 겁니다.
2013 6평 30번은 나열하는법 보여드리고 싶은데(현장에서 나열로 품, 그래프 없이)
수식을...어떻게 표현해야할지;;
4. ㄱㄴㄷ문제의 경우 대부분 ㄷ이 어려운데,
이는 ㄱㄴ에서 미리 증명한 결과
그러니까 즉, ㄱ,ㄴ을 이용하면
5줄안에 답이 나오는 것이 대부분.
(단, ㄱㄴ에서 ~하면~이다 처럼 조건을 달고 나왔을땐 배제한다.)
(배제 해야되는 대표 문제로 2013 9평 16번!)
배제하는 이유는
ㄴ에서 주어진 '~하면'에 해당하는 조건이
ㄷ에는 주어지지 않았으니까요;;
5.개수 구하는 문제는 한끗차이로 틀리니까
모든 조건을 고려하셨는지 꼼꼼히 확인하시길!
이번 9평 30번에서 많이들 낚이시지 않았습니까?!
여담이지만 전 30번 자연수 조건보곤
'아싸 애들 이거에 많이 낚이겠네'
하며 씐나게 풀어제꼈으나...
계산 실수로... 쿨럭
일단 이까지...
이걸 올리게 된 이유는
집안 사정+연세대 논술
이라는 이유로 추석때 공부법을 올리지 못할 수도 있어서 입니다.
죄송하구요;;(- -)(_ _)(- -)꾸벅
쪽지로 질문정도는 받을 수 있을것같네요.
시간만 더있었으면;;;ㅠㅠ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ㅈㄱㄴ
-
아직 30분이나 3 1
남았다니
-
이번에 다시 시작하는 반수생 0 0
작수 80이고요 스블 조금 해놨는데 스블이랑 페메를 달릴거같은데 여기다 카나토미...
-
심히 울적해짐
-
오르비과외시장 0 0
보니까 학생들도 공고글 올릴수잇던데 학생신분으로 과외 선생님 구하고 싶은데 어떻게 올려요?
-
잠온다 2 0
우우
-
어느 N제랑 비슷한가요
-
지피티가 스타일링 추천해줌 6 1
아까 올라왔던 지피티 체형분석 시킨 건데 재밌음 아 사실 제미나이임
-
내 팔로워는 다 고능함 1 1
저능한나를왜팔로우하는거에요
-
금욕 1일차 3 1
-
올비 글 눈팅이 젤 재밌음
-
등원 0 0
-
군체보러갈거 11 2
물론혼자ㅇㅇ
-
D-145 시작 0 0
-
독학기숙학원 0 0
관리 빡센 독학기숙학원 아시는 분 있나요? 이투스247 다녔었는데 관리가 너무...
-
강기원 수1 0 0
수1 킬러로 나오면 항상 틀려서 특강 들으려고 합니다 즌1 브이오디는 얻어갈 게...
-
ㅇㅂㄱ 3 2
존못 도태 한남 등장!
-
운동해야 되는데,,, 0 0
시간이…ㅠㅠㅠ 그나마 남은 시간은 오르비와 다른 여타여타 이런저런 것들에게...
-
안냐떼요 8 1
오늘도 지각인데 뭐 어쩌라고.
-
여행감 1 0
-
버즈 테이 나 0 0
다잊~어~야아~ 해욥! 다잊~어~야아~ 해요~~~ 다잊~어~야아~...
-
얼버기 4 0
오늘 하루도 화이팅
-
미친 갓생러 벌써 기상 2 0
나 왜 이래
-
이원준 그읽그풀 0 0
이원준쌤은 애초에 글을 이해했다는걸 전제로 이해한걸 도식화해서 글을 더 명확히...
-
세네갈 이라크 5대0 종료 3 2
엄청났네요 저는 9시에 카보비르데 대 사우디 우루과이 대 스페인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프랑스 노르웨이 4대1 종료 0 0
뎀벨레가 해트트릭했습니다 전반에만 그리고 94분에 두에가 골
-
아 양 왤캐많아 1 1
4시간했는데 절반밖에 못 봤네
-
프랑스 골 4대1 0 0
93분? 92분? 프랑스 골
-
ㅇㅂㄱ 8 0
으흐흐
-
기상!! 7 2
-
좋은 아침이에요~! 10 1
오늘 하루도 화이팅!!!
-
새르비 축구중계 1 1
-
세네갈 골 5대0 2 0
네
-
세네갈 골 4대0 7 0
ㅇㅇ
-
ㅇㅂㄱ 2 0
-
세네갈 추가득점 3대0 0 0
한국은 유감
-
세네갈 추가득점 2대0 0 0
아마도 세네갈이 1골이 아니라 그것보다 큰 차이로 이기면 한국진출에 안좋은거로...
-
잘자 4 0
-
노르웨이 pk 실패 0 0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구석갔는데 키퍼가막음
-
복권 4 0
특검하라
-
ㅡㅏㄱ 1 0
ㅜ
-
세게사 자작 3문항 2 1
세게사 자작 문항입니다. 난이도는 모두 2점짜리 난이도 중하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해군사관학교 지원완료 1 2
작년엔 육사 1차합함 나도 해트트릭 간다
-
뎀벨레 해트트릭 프랑스 3점 0 0
3대1 리드중
-
이매진 0 0
kbs 듣고있는데 이매진으로 독서랑문학 연계문제 풀고싶어서요 지금 이매진 8호...
-
노르웨이 추격골 1 0
텔로 오스고르? 래요 20분 2대1
-
뎀벨레 미챳네 0 1
존나 잘하넼ㅋㅋㅋㅋ 프랑스 축구 눈이 호강하눙
-
프랑스 2번째골 0 0
또 뎀벨레 골 2대0
-
이라크 한명 레드카드 0 0
좀 그랬음
-
인생 망한 01년생 인생 재활기 119~122일차 2 1
119일차 6.23 화 16:00 ~ 27:00 포차 9시즈음 기상 후 아침 식사,...
아차 전부 나형이란걸 빼먹고 언급을 안했네요
제가 나형러라서 ㅎㅎ;;
가형에도 적용되는 이야기인거같네요 글잘읽었습니다~
가아니고 다른거였네요..
가형에도 충분히 저거 먹힙니다...ㅎㅎ
특히 예를들어 ,검토할때 쫌 쓰이긴 해요.
다만 2점->3점올킬->4점 이렇게 갈려한적이 있었는데, 오히려 빨리풀다보니 실수가 잦아요. 그냥 주관식은 뒤로천천히 푸는게 맞는거같네요.
그것 때문에 검산이란게 존재하는거겠죠 ㅎㅎ
사람마다 방식은 다를수도 있는거죠 뭐 ㅎ
근데 ㅋㅋ 편법이라고 치기엔 너무 정직한데요?
수리시험칠때 팁 정도가 어울릴거같아요
글내용은 아주좋아요 ㅋㅋ
처음에 편법이란줄 알고 K님이 올줄 알았던..
자신의 풀이가 우주최고라던 □□hn 님이요? ㅋㅋㅋ
감사합니다 ㅎㅎ
와 진짜 감사합니다 지금까진 순서대로 풀었는데
이제부터 저러케 푸러야지
헐.... 그냥 처음부터 순서대로 풀었는데 그럼 안되는 건가?? 지금껏 순서대로 했는데 혼란생긴다.
다른 분들 다 저렇게 합니까..;;
55분 이내로 21번까지 푸는거 목표로 항상 문제 푸는데...
안되는ㄱㄴ 아닙니다만;;
전 저 방식이 맞더라구요
그냥 1번부터 정주행 하는데요;;...
3점 객관식 -> 3점 주관식 ->4점 객관식...
이렇게 푸는건 첨보는데 ㅋㅋ.
저같은경우에는 1~18번까지 풀고 19,20,21 냅두고 22~27까지 풀고 28,29,30 냅두고 1~18번못푼거 풀고 22~27못푼거 풀고 19,20,21 다음 28,29,30 푸는스타일인데 ㅋㅋ 발견적추론이 항상 힘들게하는게....;; 30번이 가장 문제네요 30번만 공약하면 해볼만한데
순서는 그냥 풀어도 괜찮은듯 한데..
한버 ㄴ저렇게도 해볼게요 ㅎㅎ 감사합니다
우왕 거의다 저랑 비슷해요! 근데 전 왜 수학을 못하는 걸까요...ㅠㅠ4점 객관식의 압박..
저 완전 이럴수가A님의 팬됐어욤 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ㅋㅋ
으잌ㅋ 첫팬등극 축하드립니다 ㅋㅋㅋ
9월 30번 전 낚였는데 계산실수로 인해 답을 맞춘 기적이 ㅋㅋㅋㅋㅋ 별로 좋은건 아니다만 ㅋㅋ
좋은글이지만 요 몇일 간 이럴수가님 글 너무 자주 보니까 우려가 되네요...열심히합시다!!
안그래도 저도 제가 우려됩니다 ㅠㅠ
열심히 하고는 싶은데 ㅠㅠ
최근 왜이러는지...
나를 위해 외국어 지문 분석을 하고
수리 개념ㅇㄹ 정리를 해도
아 이거 오르비에 올리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망헐 캐스트 ㅠㅠ
갑자기 드는 생각인데...
제가 여자였다면 좋아요가 더 많이 달릴까요 ㅋㅋ
은근 피니싱펀치랑 경쟁심 생기네요 ㅋㅋㅋ ㅋㅋㅋ ㅋㅋㅋ
(장난)
-
ㅋㅋㅋ추천 누를려고 로그인 했네욬ㅋ
저만 그렇게 느끼는 줄 알았는ㄴ데
헤븐 이즈 히얼
30번은 으엉.. 막상 계속 주의해야겠다 생각해도 틀리기 쉽지 않나요 ㅋ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