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hMedic [556494] · MS 2015 · 쪽지

2020-03-11 18:07:46
조회수 6,124

[주식] 수험생 여러분은 주식하지 마세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8439276

 오랫만에 오르비에 글 쓰네요. 올해는 개학도 연기되고 그래서 개학한다음에 열일 할라고 아직 학습자료는 못 올리고 있습니다.


 요즘에 주식 때문에 오르비가 핫한데 조금 우려 되는 부분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씁니다. 누구를 저격하고자 하는 것은 절대 아니고 건전한 논쟁을 하고 학생분들보다 조금 더 오래 산 사람으로서 주식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말씀드리려고 해요... 나름 관련 현업에서도 잠시동안 일해봐서 더 잘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수 있구나 하고 받아 들이시면 됩니다. (또 이 글은 문제가 되면 자삭할 겁니다.)


1. 주식 투자


 우선 저는 주식투자는 도박이다 절대 하지 마라 그런 말은 절대 안합니다. 왜냐하면 요즈음 시대는 노동소득보다 자본소득이 더 빠르게 늘기 때문에, 부자가 되려면 분명 투자를 해야 합니다. 더 젊었을 때 하는 것도 좋습니다. 더불어 주식을 투자하면 기업에 대한 이해도 생기고 경제에 대한 관심도 생기기 때문에 개인에게도 유익합니다.


 다만 언제나 그렇듯 투자는 처음부터 잘 배워야 합니다. "누가 이 주식이 좋다." 라고 말해서 사면 절대 안됩니다.

현존하는 최고의 투자자 워렌버핏이 말했습니다.


"주식은 자신의 능력범위에서만 해라."


 수험생 여러분의 능력범위는 아직 주식을 할 능력 범위가 아닙니다. 주식을 하려면, 기업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수험생 여러분은 아직 이를 배운 적도 없고 아직 배울 필요도 없습니다. 대학가서 배우시거나, 시간 날 때 책도 읽고 인터넷도 검색하면서 배우시면 됩니다.


 더불어 기업 자체도 잘 알아야 하지만, 경제 상황도 잘 인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FOMC 가 얼마전에 기준금리를 50bp 갑작스럽게 내렸는데 이게 무슨 의미인지? 왜 이런 결정을 내렸고, 이것의 여파가 무엇인지? / 미국 / 중국 PMI 지수가 떡락했는데... 현재 경기 선행지표 지수가 어떤지??

 

 어렵죠?? 네 어렵습니다. 이런걸 다 이해한 후 충분히 생각해서 투자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여러분은 이런걸 배우기 보다는 지금 그냥 수능 공부를 하거나 내신 관리하는게 더 낫습니다.



 그럼 반론을 하시겠죠???

 젊었을 때 투자하라는데... 시간이 복리를 만들어 주는데 우리 수험생들도 빨리 시작해야 하는거 아니냐??


 네 맞습니다. 그런데 그 투자는 여러분이 대학을 가고 직장을 잡은 후에 시드머니를 만들고 시작해도 늦지 않습니다. 지금 몇백 몇천을 경험삼아 해볼 수는 있지만... 오르비에 있으신 분들 그냥 공부 하셔서 더 좋은 대학 가는게 지금 여러분의 입장에서는 투자 수익률이 좋은 겁니다.



 이런 꼰대 같은 소리 듣기 싫다구요???


그럼 꼭 투자하고 싶은 오르비언이 있다면... 투자할 수 있는 ETF나 기업 몇개만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S&P 500이나 QQQ (투자 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이런거 검색해보셔도 됩니다.) 이런건 어차피 우상향 할꺼니 타이밍의 문제지 투자하셔도 됩니다. 투자하시고 증권사 어플 삭제하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삼성전자나 삼성전자 우선주 정도는 사도 괜찮습니다. 대한민국 최고 기업이고.. 이게 망하면 우리나라도 힘들죠.. 

다만 바이오나 이런거는 쳐다 보시지 마세요. 여러분이 사업구조를 아직 이해할 수 없습니디. 할 필요도 아직 없구요.


 그리고 정 투자하고 싶으면, 메가스터디교육이나 디지털대성 같은 업체 정도는 괜찮습니다.(이투스는 상장이 안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직접 소비하는 기업이기 때문이지요. 여러분이 체감적으로 압니다. 어떤 회사의 수강생이 많고, 선생님 퀄이 안정적이고 장사가 잘 되는지??? 전문 투자하시는 분들도 오히려 오르비나 수만휘에 들어가 선생님들이나 그 회사의 평가를 벤치마킹할 정도 입니다. 일례로 현ㅇㅇ 선생님이 수학에서 1타 먹으신 후 메ㅇ가 떡상했습니다. 왜냐 ㅇㅇ 패쓰가 잘 팔리니까요!!


 이 정도면 여러분이 제일 잘 아는 기업이죠?? 뭐 온라인 패스가 많이 팔리거나, 내 친구들이 어디학원 다니고, 재수를 어디서 많이 하나? 어디가 돈 많이 버나 알 겁니다. 그 기업이 나빠졌을 때 바로 돈을 뺄 수 있기 때문에 이 정도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만 입시판을 떠나면 바로 파십시요. 온라인 교육에 계속 관심을 둘게 아니라면요. 그리고 대학가서는 책도 많이 읽고 여러분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잘하는 업체를 잘 분석해서 사시면 됩니다. (이런게 "다소 차이는 있지만" 투자의 거장 피터린치 투자법 입니다.)



 꼰대 같은 말 다시 한번 드리지만...

 그냥 공부해서 좋은 대학 가거나, 의치한 가는게 지금 여러분에게 가장 중요한 겁니다... 주식 아직 하지 마세요.



 무엇보다 대학 잘가시길 바랍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