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원격 수업이 정부에게 왜 고민 거리인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0359058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학문제 제공이 아닌 다소 색다른 주제 + 생각할 거리로 글을 쓰고자 합니다.
우선 이번 그 무서운 질병이 우리 나라를 덮쳤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학교를 가지 않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죠..(제 인생에서도 이런건 처음 보네요.)
그에 관해서 한번 생각해 볼 거리가 있겠다 싶어서 글을 써 봅니다.
이번에는 학교 등교에 관해서 학생의 시각이 아닌 정부(혹은 교육부) 의 입장에서의 분석입니다.
우선 온라인 원격 수업을 했죠. 이게 참 교육부에서는 고민 거리일 겁니다.
크게 2가지 측면에서 인데요. 하나는 원격교육 자체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이고, 두 번째는 원격교육의 결과가 가져올 문제점 이에요.
1. 원격교육 자체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이 무어냐?
그 과정이나 운영상의 문제점은 사소한 이슈구요. 원격교육이 원활히 잘 돌아간다고 가정해 봅시다.
어떤 문제점이 발생할까요?
아직 원격수업의 효과가 제대로 측정되지 않았기에, 원격근무를 시행한 회사들의 사례를 근거로 추론해서 말씀 드릴게요.
회사에서 원격근무를 시행했어요. 직원들 사이에 어떤 일이 발생했을까요?
① 상위 1%로 일 잘하는 직원들 -> 일의 퍼포먼스가 더 돋보였다. 오히려 이들이 없으면 회사가 안돌아 간다는 걸 깨닫게 되었죠. 회사에 출근해서 근무하는게 오히려 이들의 발목을 잡은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
② 일 잘하는 직원들 -> 이들이 일 처리 자체는 훌륭 했으나, 다른 직원들을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할 부분에서 다소 미흡한 점이 발견되었죠. 그래도 원격으로 근무하는데 문제는 없었습니다.
③ 중간 가는 직원 -> 일 잘하는 직원들의 하드캐리가 없으니 오히려 퍼포먼스가 떨어졌다.
④ 일 못했던 직원 -> 정말 회사에 도움이 되는 존재였던지 의문이 들었다. 다른 직원들의 버프를 받지 못하니 존재감도 없고 일의 진척도 되지 않았다.
이런 반응이 많았다고 합니다. 원격 수업을 하면 학생들도 크게 이 4가지 부류로 나눠질 겁니다.
1. 최상위권 학생 -> 학교의 수업이 없어도 알아서 공부를 잘하고 성적도 오르겠죠. 해피한 상황입니다.
2. 상위권 학생 -> 이들도 공부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최상위권 학생들을 보며 자극받는게 좀 줄어서 퍼포먼스는 약간 떨어질 수 있으나, 그래도 큰 이슈는 아닙니다.
문제는 3,4 번 학생들 입니다. 이들도 원격 수업을 하면 학습량이 늘어난다는 보장이 없으니 오히려 학업 성취도가 떨어질 겁니다... 그리고 이러한 학생들이 대다수죠... 교육부에서는 우선 등교를 시키고 싶어하는 이유 중 하나 입니다.
두 번째는 좀 더 어려운 문제 입니다. 원격교육의 결과가 가져올 문제점이죠. 이건 정부에서 정말 곤란한 상황입니다. 원격교육이 성공적이라고 해도 문제가 되고, 성공적이지 못하면 더 큰 문제가 됩니다. 한번 알아 볼까요?
Case 1. 원격교육이 등교(집합교육)에 비해 학생들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경우 혹은 학업성취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경우.
이 경우.. 학교 무용론이 나오겠죠... 학생들이 등교를 하든 안하든 학업성취도에 영향이 없다. 그럼 이 많은 교육 예산과 학교는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인가 하는 비난이 나오게 됩니다.
우리나라 한 해 예산이 513조 정도 됩니다. 그 중에 약 13%(2019년 기준 70조 언저리)가 교육 예산으로 쓰이고 있죠. 이 돈을 무엇을 위해 쓰고 있는 것인가 하는.. 회의론이 나오죠.. 효과에 비해 예산이 너무 과도한 것 아니야?
사실 교육의 효과성 혹은 효율성에 관한 논쟁은 이런 큰 질병이 발생하는 경우가 아니면 수면 아래에 가라 앉아 이슈가 되지 않는데... 하필 이 질병 때문에 이슈가 될 수 있는 거죠...
Case 2. 원격교육이 집합교육에 비해 열등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경우
이는 Case 1보다 더 심각한 문제를 유발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1917년 스페인 독감의 경우, 그 당시 미국 학교들이 Close를 하였고, 이로 인해 교육 격차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교육 격차는 그 세대들 간의 소득에 유의미한 격차를 유발하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예전에 배웠던 건데... 논문 찾아보려니 못 찾겠네요 GG.. 여튼 경제학 논문 중에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 여튼 교육의 부재로 인해 코비드-19세대와 이를 피해간 세대와의 실질적 학업 격차가 발생하고 이게 소득 격차를 유발한다면 이는 더 큰 사회 문제가 되죠.
Case1 이든 Case 2든 모두 우리 사회가 원치 않는 방향입니다... 그래서 무조건 코로나가 빨리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그리고 우리 오르비언 들은 이런 이슈에도 불구하고 꿋꿋하게 공부할 꺼니까 ㅋ 그리 불편한 내용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ㅎ
오늘은 수능이나 공부와 큰 상관은 없지만 그냥 이런 생각 거리가 있다 정도로 한번 글을 써봤습니다.(심심할 때 한번 생각하면 좋을 이야기 잖아요.) 오늘은 뻘소리를 좀 써봤지만 다음에는 실질적으로 공부에 도움이 되는 좋은 수학 문제 자료를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bxtre.kr/
-
얼버기 0
좋은 아침입니당
-
국어 커리큘럼 0
제 국어 커리큘럼 봐주실분 구합니다
-
bxtre.kr/
-
잠잘못잔것도아닌거같은데머리를오른쪽으로살짝만기울여도목이너무아픔왼쪽으로기울였을땐안아픔거의1년째이럼
-
bxtre.kr/
-
방구방구뿡뿡뿡 10
방귀쟁이뿡뿡뿡우하하
-
인바디 ㅇㅈ 2
-
bxtre.kr/
-
슬슬 잘까 7
10시 11시에는 일어나야겠는데
-
당장 최근만해도 중국 국가안전부 소속 스파이새키가 현역 육군들이 모여있는...
-
출근 5시간전 1
6병 돌파 취권 가자
-
고등학교때도 0
늦잠잤을때 열나서 병원간다고 하고 진단서 떼우면 질병지각으로 처리되는거 통하나요
-
4월이에요 2
4월은너의거짓말
-
종강안하나 0
할때됐는데
-
오르비 3
육르비 칠르비 ㅋㅋ
-
의대 가서 복전 0
의대 가서 복전하는 경우가 있나요? 있으면 의대 1년 유급은 거의 확정적으로 해야하지 않나요?
-
에휴 라고 생각하기 전에 오늘의 스크린타임을 되돌아봅시다 릴스 좀 작작쳐봐라 라고...
-
bxtre.kr/
-
ㅇㄴㅎㅈㅁㅅㅇ 2
ㅈㄱㄴ
-
아님 미역국에 밥말아먹을지 고민중임 배가 너무 출출해
-
흫 4
기분좋아
-
bxtre.kr/
-
예비의주빈 취침 5
설레서 잠이안오네
-
빨리 돈 벌고 싶어요 11
개강 이래 한 달 동안 식비로 40, 기숙사 들어온 첫 달이라 세제 밀대 행거 샴푸...
-
bxtre.kr/
-
ㄱㄱ혓
-
진심이다...
-
현역 이번 3모 성적입니다. 언매 89 미적 81 영어 96 사문 47 생명 45...
-
돈달라고? 으이구
-
의미없는 일상을 나열중
-
역류성 식도염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게 느껴져요
-
bxtre.kr/
-
쉽지 않음
-
살기싫다 8
안녕들하신가요
-
섹완 ㅋㅋㅋㅋㅋ 4
확실한건 어제 시킨 개창렬 1인피자보다 포만감이 더 느껴진다는거임...
-
짝남이 머리쓰담쓰담해줘서 기분좋았음 히히
-
N수생 1
용돈
-
ㅇㅈ 17
똑같은위치에서 봇치따라하기
-
인문1등인데걍자연계애들한테상대가안되네….. 과탐했으면진짜큰일났을듯 그리고 현역들...
-
수능준비한다는 티가 나지도 않으면서 적당히 재밌고(나는 재밌었음) 수능범위에서...
-
배가 출출하다 2
대충 간단하게 뭐 먹어야지
-
잘자요 2
-
저렇게 뛰는 서울대생 봄 뭐죠… 몸이 여러갠가
-
지브리 어케하는거냐
-
지브리 해봤는데 2
이건 뭔 딴 사람을 만들어놨네 ㅋㅋㅋ
-
이거 푸시는분 만덕드림 10
본인이 푼 풀이 올리셔야함
교육학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공감이 많이 가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넵 댓글 감사합니다~ 이런 이슈도 관심가져주시는 님은 좋은 선생님이자 교육학도가 되실 것 같습니다.
어느쪽이든 최상위권 학생은 해피하네요. 그러니까 최상위권이겠지만
최상위권도 처음 부터 최상위권은 아니었을 거에요...
학교였다면 공부했을 애들도 공부를 안하게되는..
그렇죠.... 분명 이런 현상도 있었을 겁니다.
비교과, 수행평가, 내신시험 진행 및 점수 산출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게 현실적으로 불가능(온라인으로는 불가능한 수시 대입 시스템의 구조적인 문제)하다는 점 역시 교육부의 고민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그렇죠... 사실 너무 급작 스럽게 온라인 개학으로 변경한 거라 이런 디테일을 챙길 시간은 없었을 겁니다... 그 디테일이 다시 발목을 잡은 거구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좋은글 잘보고갑니닷ㅋㅋ
댓글 감사합니다 ㅎ
좋은 글 잘봤습니다. 왜 교육부가 위험을 감수할까에 대해 의문이 있었는데 이런 이유로 볼수 있겠군요.
이 거 외에도 여러가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겠죠. 저는 정치색은 없어서 그냥 제 생각 써봤습니다 .
와 이런거 보면 정치 아무나 하는게 아니라는걸 느끼네요..
정치가 경제 사회에 끼치는 영향이 크다 보니.. 아무래도 고려해야 할 것도 많고 아무나 하는 게 아니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