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gnita Sapiens [847641] · MS 2018 · 쪽지

2019-12-06 17:34:33
조회수 4,295

대학 어디가! 사이트 활용 설명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5998649



http://adiga.kr/EgovPageLink.do?link=EipMain 




 정시 점수 성적표가 배부되고나서 저도 사방팔방 뛰어다니면서 어느 학교를 쓸 수 있는지 피말려가며 확인하던 기억이 새록새록합니다.








 저는 당시 대성학원생으로 학원의 도움도 받았고, 대성학원이 벡스코에서 연 입시설명회도 참가해서 책자도 받았었습니다. 그리고 위 링크의 사이트도 사용했었습니다.




 일단 제가 가르쳐드리는 지금 이 사이트 말고도 다양한 입시설명회가 많이 개최되니까, 잘 모르는거 있으면 가면 다 설명해줍니다.








 일단 커트라인을 보는 것만 설명하고, 그 외에는 입시 자체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우선 사이트에 들어가서 회원가입하고, 우린 정시로 볼꺼니까 정시 점수를 입력하고 저장해둡니다.




 그리고 나서 '성적분석'에 '대학별성적분석'으로 갑니다.










 




 그럼 이런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대학명으로 특정 대학에 관한 것, 혹은 학과를 검색하면 대학이 다르더라도 같거나 비슷한 학과들이 쭈루룩 나옵니다.




 거기서 본인이 관심있는 것들만 골라서 장바구니에 넣듯이 골라넣습니다.










 





 이러면 정시 점수 입력했던 것으로 분석을 해줍니다. 근데 여기서 중요한 메세지가 뜨네요.









 지금이 12월 6일이고 수능 점수가 공개된지 얼마 안된 참입니다. 그래서 아직 대학들이 각자의 변환표준점수를 공개를 안해서 정확한 계산이 어려워요.




 변환표준점수란 각 대학들마다 정시 점수에 대해 가중치를 다르게 둔 것을 말합니다. 서강대의 경우 수학에 대한 가중치가 높고 다른 대학들마다 자기들 생각하기에 중요한 과목에 대해 가중치를 다르게 설정해두었습니다.




 이 변환표준점수라는건 그냥 시간 좀 지나고 대학들이 공개하면 자연스럽게 이런 온라인 배치사이트에 다 반영되니 걱정마세요.








 그 외에 이제 사용법은 알아서 하도록 맡겨두겠습니다. 공지사항에 온라인 대입상담도 있고 잘 찾아보면 많이 있는거같으니 도움되길 바랍니다. 다만 처음 입시를 치르는 사람들에게 아주 중요한 이야기만 하고 끝내겠습니다.




 지금 분석하기 창에 맨 밑에 이런 설명이 있습니다.







 이게 무슨말이죠?? 쉽게 말하자면 대학들이 다들 수줍어서 자기네 모든 자료를 공개하질 않습니다. 우리는 그냥 최후로 문닫고 들어간 학생의 점수를 알고 싶죠. 그럼 내 점수랑 비교해서 쉽게 파악이 되니까.




 그런데 보통 대학들은 자기네 합격생들의 상위 70%의 커트라인 혹은 평균, 이런 식으로 부분적인 수치를 내놓습니다.




 이것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각 대학마자 제시한 점수들이 최종적으로 합격한 사람의 점수가 아니라, 좀 높은 점수를 올려둔거니까 자기 성적을 보고 임의대로 맞춰보는게 필요합니다. 진짜 여기부터는 각자 알아서 감으로 찍어서 대충 합격권이다라고 판단을 해야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