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대생망쨩 [530796] · MS 2014 (수정됨) · 쪽지

2019-12-03 23:43:48
조회수 39,642

알바 후기썰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5918605

여러 알바를 해봣는데 안해본것도 존재는 해서 그건 알아서들 해보셍 일구하는 팁이랑 꿀알바 관련은 밑에 적겟음 해본 부류중에 꿀이었던건 꿀인만큼 별로 표시하겟음 


1. 미니소,다이소 부류(☆) : 첫알바로 했던 알바. 남자라면 제발 들어가지 마라. 보통 여자는 캐셔 남자는 창고물류 관리등 하는데 진짜 물건들어오는거까지 정리해야하는 곳이면 몸 박살남;; 그리고 캐셔같은곳도 펜부류 자잘하게 미스나는경우도있어서 조심해야함. 특히 오피스근처나 사람많은곳이면 사람 몰려드는데 그 줄보고있으면 눈물 펑펑날수있음. 거기에 마감안맞으면 진짜 개쫄렸음.. 층수많은곳이면 무조건 피하셈.

장점 : 솔직히 x.. 경력으로도 그렇게 쳐주지는 않음. 직원 혜택등도 없었음.


2. 옷가게(☆☆) 보통 유니클로 탑텐 스파오등 많다. 문제는 브랜드마다 빡셈의 강도가 다르고(유니클로=유니군대) 매점 마다도 편함과 빡셈이 다르다. 명동에서 가까운곳에 매장에서 일했었는데 명동은 사람 넘쳐서 개헬인반면 우리매장은 점장 안오는날 낮잠자도 아무도안올정도로 여유로웠음. 특히 당시에 박근혜탄핵시위 현장이었어서 ㅋㅋ... 말아끼겟습니다. 그리고 보통 매장이 작으면 모든 시스템(캐셔,창고정리,호객행위등)다 알아야하고 매장이 크면 파트별로 보내지는데 남자는 대부분 창고로 거진간다. 그리고 캐셔는 짬좀 차야 할 수 있음! 그래도 여기서 몇달버티고 경력좀 생기면 다른 알바구할때 편해짐. 진짜 알바경력으로는 좋다!

장점 : 브랜드 할인요일이 있는데 그 요일마다 할인품목이 매주 업뎃되는데 그때 기다랴서 원하는 패션템 구매가능 + 직원 dc까지하면 달달함! 문제는 직원dc는 브랜드마다 다르니 잘들 알아보시길!


3. 교보문고, 영풍문고등 서점 (☆☆☆반수생한정. 독서좋아하면 3개. 아님 2개정도.) 

보통 캐셔나 매대관리등이있는데 매대관리는 그 서점 정규직들이 함. 그래서 캐셔들이 대부분 알바인데 문제는 이 캐셔직도 잘 안뽑는다..ㅠㅠ 참고하시고.. 예전엔 캐셔들 다 서서 기다렷는데 요즘은 앉을수있어서 좋다. 하지만 눈치밥먹으니 과한 휴식은 독이될수있음. 보통 여자를 뽑으니 여성분들 많이 지원해보세요.


아 그리고 서점에 어르신들이 많이오는데 진상 은근 넘침.. 진짜 역대급빌런은 이곳이었음.


장점 : 책 10퍼디시 받을수있어서 좋앗고 교보문고 같은데 안 음식점이나 커피나 브랜드 상품도 10퍼할인해서 구매가능했음! 단 시급은 철저히 최저라 돈은 잘안벌림.. 그래도 짬내서 영단어외우고 도움좀 됐었는데 이건 진리의 지점바이지점!


4. 과학관(☆☆☆☆☆☆) 할 수 있으면 무.적.권 해라. 진짜 개꿀임. 이알바는 진짜 희대의 개꿀이었음. 친누나 소개로 한 반년대타로 햇는데 주말이 사라지긴하지만.. 일할게 정말없고 공부도 하고 게임도하고 아주그냥 꿀판이었음. 애들도 요즘 과학관 잘 안오니 정말 좋았음! 추천! 단 이 알바는 주변 지인을 통해서만 할수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


장점 : 진짜 아침에 와서 3시간 낮잠자고 밥먹고 다시 자고.. 이런 알바는 여기가 첨이었음. 일할것도 없음!


5. 사무보조(☆☆☆☆) 현재도 일하고 있고 전에도 했던거지만 회사에서 사무보조일이다. 은행가는일부터해서 커피포트정리 엑셀등 자잘한 업무들을 한다. 보통 6개월이상을 구하긴하지만 요일을 2~3일 정해두고 나오는 곳도 있다. 보통 회사의 분위기에 따라 알바의 강도가 결정된다. 진짜 어느정도냐면 어떤 중소 기업의 경우 직원이 전부 밥을 같이 먹으러가는 곳이였어서 1개월 내내 생선요리만 먹었다..ㅠㅠ 윽 그래도 몸쓰거나 하지도 않고 회사가 어떻게 굴러가는구나 배우기도 해서 득됨! 인턴이랑은 살짝다르니 참고해두시길


장점 : 회사가 어떻게 굴러가는지 대략 경험가능하고 엑셀등을 다루며 익숙해질 수 있음. 이게 상당히 나중에 가면 장점이됨. 그리고 명절날 명절선물도 잘준다! 이게 은근 행복하다. 다른 알바들은 잘 안챙겨줄 가능성 커요!


6. 어학원(입시학원x) (☆☆☆☆☆) 물론 학원바이학원이겟지만 학원알바는 대체로 시급도 잘주고 일도 꿀이다. 전공어 어학원에서 데스크알바도 하며 상담도 했었는데 개꿀. 전공어도 살리는 느낌도 들고 원어민과 대화도 하고 이 언어 공부하는 사람들이 어떤 계획을 짜고 살아가는지등을 알 수 있었다. 영어나 제2외국어등 잘하면 추천하고싶다.(근데 학벌을 좀 본다..ㅠ)


장점 : 학원 강의 공짜로 듣게 해줌! 그리고 언어 실력늘리기에도 좋아요. 정말


백화점 브랜드 알바(☆☆?) 말그대로 백화점 안에 모든 브랜드직원,알바로 가는거다. 사실 뭔가 있어보이지만.. 실상은 진짜 별로다. 브랜드마다 지켜야할 규칙이 있는데 거기에 백화점 내부 규칙도 지켜야하며 교육도 이수해야한다. 거기에 그냥 매장이 따로있는곳이면 진상이 오더라도 어느정도 대처가 가능하지만 백화점에선 진짜 손님이 갑이고 알바는 을이다. 백화점 컴플레인으로 넘어가면 너무 귀찮아진다..ㅠㅠ 점장이 착하명 다행이지만 아닌경우는 퇴사각 온다진짜..ㅠㅠ 그래도 백화점 알바는 하고나면 경력으로 많이 쳐준다..ㅠ (아 근데 백화점이라고 시급더주거나 백화점 직원혜택 없음!)


장점 : 직원들끼리 친해져서 또래끼리 썸타거나 할경우도있고 푸드코트의 경우 각 매점별로 음식 바꿔먹고도 그런다 개꿀! 그리고 음식점의경우 밥 한끼 공짜로 주는데 식비절약도 가능!


입시학원 (☆☆☆☆) 사실옯언들이면 개꿀이긴하지만 학원도 진짜 별의별 시스템이 다있다. 1명이 3명만 가르치는것부터해서 강사(강사는 대3부터 가능!)까지.. 정말 별의별 구조를 가지고있다. 만약에 질문조교 정도면 괜찮겟지만 강사로 갔는데 문제 터지면 너무 힘듬. 그래도 가르치는게 보람도 있고 내가 수능에서 배운 지식을 돈버는데 써먹는 느낌이라 성취감은 최고임. 단 원장이나 매니저가 x같으면 힘듬. 그리고 애들이 이상하면 진짜 골머리아픔. 특히 중삐리남자애들.. 골머리아픔 아 근데 검토하명서 쓰는건디 애들관리 진짜힘들고 윗상사 눈치주는거 너무힘듬. 둘중 하나라도 괜찮으면 꼭 오래하시길.


장점: 시급이 상대적으로 높음.  그리고 몸안써도됨!


번외(내가하진않은건데 남들이 해본거)


카페: 보통 동네카페에서부터 스벅까지 다양한데 여태것 메이저카페브랜드는 다 넣어봣는데 안됨. 이유가 경력자를 너무원함..ㅠ 커피 내릴줄아는사람은 넘치고 자리는 너무 한정적임. 그리고 카페알바가 개꿀이라 생각하는분들은 한적한 동네 알바얘기고 스벅같은곳은 손상처많이나고 그래요..ㅠ 제 주변친구들 손다치고 그런애들 많음! 그래도 원하는 음료 마실수있고 좋음!


장점 : 원하는 음료 1개씩 매일 얻어먹기가능. 시간대도 괜찮음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리고 무경력자들에게 해주고싶은 조언이있다.


1. 어느정도 경력이 있다고 속여라. 솔직히 일시켜보면 알지만 동네 분식집알바(국대떡볶이 같은곳..) 같은거라도 해봤다 해라. 무경력자들에겐 미안하지만 우리 사장님들은 경력자들을 선호한다..ㅜㅠ 최대한 빨리 일투입할수있는..ㅠㅠ 흑.. 그래서 최대한 알바햇다고 속이는게 중요하다..ㅠ 저도 첨엔 그렇게 시작함..ㅠ 요즘알바구하기도 힘들어서 더 해야함..


2. 알바몬도 자주보고 브랜드별 자체 구직 사이트도 알아봐라. 대표적으로 맥날같은곳은 자체 구직사이트가있다. 그런곳에 넣어두면 알아서 연락온다. 유니클로 스타벅스 롯데월드등이 이에 해당한다. 


3. 적어도 6개월 이상할 수 있다고 해라. 사장입장에선 단타로 치고나갈애들을 선호안하신다. 진짜 내가 1개월만 할거여도 6개월이상 할거라고 해라. 사실 그래선 안되지만..ㅠㅠ 피치못할사정으로 나가는건 전부 이해는 해준다. 단 그 사정은 본인이 잘 만들어야한다. 


4. 면접볼때 이력서등 준비 잘 챙겨나가고 옷도 최대한 갖추고 머리도 정리해라. 그리고 최대한 사근사근하게 웃어라. 당연히 첫인상 좋은사람을 뽑을 수 밖에없다. 태도안좋아보이고 단정한 사람을 선호한다. 특히 백화점이나 좀 엄격한곳은 탈색머리도 안받아주고 그런다..ㅠ 정말 단정하게 나가는걸 추천함.. 사장도 사람인지라 얼굴안본다곤 말못하지만 그래도 단정하기만 해도 합격률이 올라감..


5. 12월 대학생 종강시즌전에 최선을 다해라! 이게 진짜 해주고싶은말임. 대학생들 빠르면 다음주부터 종강인데 이미 대학생들중에 알바 구하는애들이 나타난다. 이 시즌부터 알바구하기가 진짜 하늘의 별따기다. 좋은알바는 동이나고 경쟁률은 진짜 상상이상이다. 거기다 최저도 올라서 더 그렇다..ㅠ 얼른 뛰어드세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리고 마지막 조언을 해주자면


1. 면접때 면접관 태도나 말하는걸 주의깊게봐라. 진짜 바쁜티내고 시간약속 안지킨다면 일할때도 그럴가능성 높다. 그리고 보통 면접끝나고 질문할거 있냐고 할때 시급관련된거나 다 물어봐라. 만약에 그것도 안하고 간다면 걍 거르는걸 추천..


2. 백화점 부류는 좀 피해라. 진짜 처음에 일배워야하는데 벅찰 가능성 큼.


3. 서빙류는 진짜 1개월하면 몸 다망가진다. 돈급한거면 모르는데 아니라면 그렇게 추천할알바는 아님. 대부분 에슐리 이런데 많이들 가는데 진짜 힘듬 서빙 한 2주해보면 부모님이 이렇게 힘들게 버시는구나 싶으실거임.. 그래서 공부하란거구나 싶고..


4. 요즘 알바구하기 갈수록 어려우니 안구해진다고 조급해하지마셍ㅎ.. 진짜어려운거니 알바 하나라도되면 일단 가보는걸 추천해요. 가서 뭐라도 해봐야 배우거든요.


5. 포스 쫄지마셈. 막상 해보면 별거 없는데 몇몇 복잡한 기능등은 하다보면 배워요. 그리고 마감 안맞아도 대부분 점장님이 처리해주시니 걱정마셈. 편의점이면 모르겟는데 요즘 마감안맞는다고 니돈으로 매꿔라 이런곳은 살면서 못봄.


6. 어느 알바든 층수가 많으먄 진짜 청소할때나 뭐든 힘듬!! 되도록이면 한층만쓰는곳이 최고!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