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킴의 인문논술 - 창의력에 대하여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2714862
1.
인문 논술 시험에서 '창의력'을 찾으시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답안에는 창의력이 있어야죠~"
"합격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창의적인 답안~"
저는 이게 다 무슨 소리인지 당최 알 수가 없습니다.
2.
그래서 창의성은 아무런 필요가 없냐고요?
인문 논술에서의 창의성은 다른 겁니다.
멋진 문학 작품을 써내는 창의력이나, 아예 세상에 없던 것을 새로 만들어내는 그러한 종류의 번쩍임이 아닙니다.
인문 논술 시험에서 보고자 하는 창의력은 '주어진 것 활용하는 능력' 입니다.
뭔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발명 같은 게 아니라요!
이제부터 뭐가 인문논술에서 요구하는 창의력인지 똑똑히 보여드리곘습니다.
아래는 제가 이전에 올린 2018 연세대학교 사회 해설 입니다.
해설의 전체 파일은 아래 링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제시문 (가)를 활용하여 제시문 (나)를 설명하는 부분만을 통해 창의성이 어떻게 사용되고, 드러나는지 살펴볼 겁니다.
3.
--------------
제시문 (가)
인과 관계는 원인과 결과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예를 들어 여름철에 오호츠크해 기단*과 북태평양 기단이 우리나라 상공에서 부딪힌 상태로 정체하면 장마가 시작된다. 즉 ‘두 기단의 충돌 및 정체’와 ‘장마’ 사이에 인과 관계가 성립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인과 관계를 밝히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인과 관계를 밝히면 어떤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것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인과 관계를 가장 분명하게 입증하는 방식은 실험이다. 인과 관계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변수 이외의 요인에 의한 설명은 제거되어야 하는데, 실험은 이를 가장 분명하게 제거해 준다. 실험은 모든 면에서 유사한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집단을 나누고 특정 집단에만 어떤 변수를 의도적으로 조작한 후 집단 간에 결과의 차이가 있는지 관찰한다. 그러나 사회 현상은 대부분 다양하고 복잡한 사건들이 얽혀서 나타나기 때문에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기 어렵고 실험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사회 현상은 자연 현상과 달리 역사적, 문화적 조건의 지배를 받으며 동기나 가치 등 사람들의 주관적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사회적 맥락 속에서 개인이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인간의 내적인 과정을 살펴봐야 한다. 따라서 연구자가 연구 대상의 입장이 되어 현상을 이해하려는 감정 이입적 설명 방식이 더 적합할 수도 있다. 감정 이입적 설명 방식은 인간 행위의 의미를 탐구할 수 있는 일기, 대화록, 관찰 일지, 면접 기록 등의 자료를 선호하며, 이를 통해 연구 대상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연구자의 주관이 개입되어 연구가 객관성을 잃을 우려가 있으며, 또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거나 다른 상황에 적용하기는 어렵다.
특정 사회 현상을 설명하는 데 인과적 설명 방식과 감정 이입적 설명 방식 중 어느 한 가지만을 배타적으로 고집할 필요는 없다. 최근에는 이 두 설명 방식의 장점을 살려 함께 사용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즉 한 가지 설명 방식을 견지하되 그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다른 설명 방식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다.
* 기단: 수백km2에 걸쳐 형성된 기온과 습도 등의 성질이 비슷한 공기 덩어리.
제시문 (나)
선거로 지도자를 선출하고 평가하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투표율은 중요한 문제이다. 기존 연구는 유권자가 투표에 참여하는 동기로 두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하나는 투표에 참여할 때 느끼는 만족감이고, 다른 하나는 민주 시민의 의무를 다하라는 사회적 압력이다. 만족감과 사회적 압력이 각각 투표율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총 120,000가구의 M지역 유권자를 대상으로 투표 독려 엽서를 이용한 연구를 수행했다. 이 지역에서 개인 유권자의 투표 여부가 공개된다는 점에 착안하였다.
만족감과 사회적 압력을 제외한 다른 요인들의 영향을 없애기 위해 A, B, C 세 집단을 40,000가구씩 무작위로 추출하여 구성하였다. 세 집단에 속한 유권자의 연령, 가족 수, 이전 선거 투표 여부는 차이가 거의 없었다. A 집단에는 엽서를 보내지 않았고, B 집단과 C 집단에는 투표 독려 문구를 담은 엽서를 발송했다. B 집단에 보낸 엽서에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만족감을 강조하는 “선거에 참여하는 것이 민주주의의 첫걸음입니다. 민주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행사합시다.”라는 문구를 넣었다. C 집단에는 “선거 후, 누가 투표에 참여했고 참여하지 않았는지 공개하는 엽서를 지역 주민에게 보낼 계획입니다. 누가 투표했는지 안했는지 당신과 이웃 모두 알게 될 것입니다.”라는 문구, 즉 사회적 압력의 메시지가 들어간 엽서를 보냈다.
선거가 끝난 후 A, B, C 세 집단의 투표율은 각각 29%, 31%, 38%로 조사되었다. C집단의 투표율이 A, B 집단에 비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과 이웃의 투표 여부가 공개된다는 사실이 알려질 경우 투표율이 증가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문제 1〉 제시문 (가)의 두 가지 설명 방식이 제시문 (나)와 제시문 (다)에 각각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분석하고, 각 제시문에 드러난 설명 방식의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
문항 풀이
이제 이 문항에서 '창의성'이라는 게 어떻게 드러나는지 보여드릴 차례입니다.
창의성이라는 건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와 관련된 말입니다.
새로운 걸 요구하는 게 전혀 아닙니다.
----
먼저, 제시문 (가)의 인과적 설명 방식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상을 설명하거나 예측하기 위해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밝힘
제시문 (나)는 다음과 같은 실험을 진행합니다.
만족감, 사회적 압력이 투표율에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
이제 이 둘 사이를 연결하는 것이 창의력입니다.
그냥 1:1 대응으로 연결될 지점들을 찾아서 보여주는 게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이라는 겁니다.
만족감, 사회적 압력(=원인)이 투표율에 끼치는 영향(=결과)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
여기에 연구를 왜 하느냐 라는 질문을 던진다면?
투표율 = 현상
이 되는 것이고, 최종적으로 다음처럼 정리가 됩니다.
'투표율'이라는 현상에 대해 알려고 ‘만족감, 사회적 압력’이라는 원인과 '투표율에 끼치는 영향’이라는 결과 사이의 관계를 밝힘
이 정도가 논술에서 요구하는 창의성입니다.
나머지 부분들도 다 이렇게 정리하면 됩니다.
전체적인 해설은 위에 제가 방금 올린 해설 링크의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너무 별 거 없다고요?
네, 정말 이 정도가 다입니다.
저런 대응이 무슨 창의력이냐고요?
사실 논술이 요구하는 창의력은 저 정도 수준입니다.
여러분들에게 절대로, 제시문과 무관한, 아예 새로운 견해를 제시하라 하지 않습니다.
5.
인문 논술이라는 시험은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재료를 줄테니까, 이거 가지고 이런 요리를 해봐'
대학 측에서는 제시문이라는 재료를 줍니다.
여러분들은 그 재료를 손질하고, 다듬어서 논제의 요구 사항 이라는 요리에 맞는 결과물을 냅니다.
그 결과물의 완성도에 따라서 여러분들은 평가 받습니다.
완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근거입니다.
여러분들이 어떤 것과 어떤 것이 연결된다고 하면, 그것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상세하게 보여주는 것이 완성도의 차이를 만듭니다.
이런 근거를 여러분들의 상상이나 배경지식으로 뽑아내는 게 아니라,
오로지 제시문의 내용만을 활용하여 그곳에 집어 넣는 게 창의력이라는 겁니다.
6.
만약 여러분들이 논술 문제를 풀이하려는 방향성이 새로운 걸 집어 넣으려고 안간힘 쓰는 것이라면,
본인의 논술 공부 방향을 다시 한번 점검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대학은 여러분들의 독해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보자는 것이지,
아예 아무것도 없는 것에서 창조해내는 능력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2019년의 칼럼과 자료
1. https://orbi.kr/00020624013
코드킴의 인문논술 칼럼 - 1, 대입 인문 논술을 대하는 태도와 오해
2. https://orbi.kr/00020626346
코드킴의 인문논술 칼럼 - 2, 인문 논술 공부법에 대하여
3. https://orbi.kr/00020998207
코드킴의 인문논술 칼럼 - 3, 반대 추론의 결점에 대하여
4. https://orbi.kr/00021045226
코드킴의 인문논술 칼럼 - 4, 비교 논제의 풀이 방법
5. https://orbi.kr/00021124225
코드킴의 인문논술 칼럼 - 5, 2014 연세대 인문 해설
6. https://orbi.kr/00021200092
코드킴의 인문논술 자료 - 성균관대 교재
7. https://orbi.kr/00021202973
코드킴의 인문논술 자료 - 한양대 해설 모음
8. https://i.orbi.kr/00021439115
코드킴의 인문논술 해설 활용법
9. https://orbi.kr/00021752296
코드킴의 인문논술 자료 - 2018 연세대 인문 해설(수정)/2018 연세대 사회 해설
10. https://orbi.kr/00021887704
코드킴의 인문논술 자료 - 2012 연세대 인문 해설(수정)
11. https://orbi.kr/00022499389
인문 논술 노베에 대한 저의 생각
12. https://orbi.kr/00022673321
코드킴의 인문논술 자료 - 2015 연세대학교 사회 2번문제 해설
0 XDK (+1,000)
-
1,000
-
으쌰 으쌰! 진핑아 멀리 안간다 ㅋㅋㅋ 착짱 죽짱!
-
6모 중간1등급(92점)인데 하사십 어렵다는 얘기가 많네요... 드릴 수2같은 경우...
-
4등급이 듣기에 시대 남지현t 확통 서바 정규반은 따라가기 어려울까요? 이미지t...
-
약장 달았다 1
희희
-
수학황들 기출 3
현재 삼반수 중인 사람인데 기출을 재수랑 현역때 애매하게 봐서 다시 제대로 잡으려고...
-
블라 굳굳 6
감사합니다 웹툰이나 ott 미리보기 사이트였어도 똑같이 신고해달라고 했을거에요
-
쌍점 0
쌍점(:)은 대부분 앞말에 붙여 쓰고 뒷말과 띄어 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볼...
-
넵.. 좀 일이 많았읍니다
-
김광현 요새 왜이러냐 세월이 무서워
-
그렇게 느끼는분들 궁금해요
-
사문 문풀 0
문풀 한 번도 안 했어요
-
안녕 2
-
얼른 집가야해...
-
ㄹㅇ임? 방금 앎 왜 바뀐거지
-
6모 공통에서 10 15 20 22 틀렸는데 1등급은 바라지도 않습니다. 드릴 후...
-
높4이상이시면 2
개인차 주의!! 개념기출 할 만큼 했다는 전제하에 빨더텅 하나 사서 하루에 두세트...
-
보통 다들 어떤시험으로 따심??
-
你好 6
我是中国人,这里的人都是韩国人吧? 哎呀呀 我的自我介绍晚了我叫何欣...
-
종이 한장 차로 관자놀이 스쳤다, 트럼프 피격 3D영상 보니 0
고객 안 돌렸다면 머리 관통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귀를 맞힌 총알은 말...
-
리트 문제고 ㄱㄴㄷ중 옳은거 찾는건데 ㄱ은 참이고 ㄴ이 참이면 ㄷ이 될수없고 ㄷ이...
-
6모때 확통은 두개틀렸고 수능때는 다맞는게 목표입니다 기출만 하다가 뭔가 실전개념이...
-
성대 자유전공 탐구형 제시문 면접 보던데 뭐 물어보는거임?
-
내신 6-7 정도 된다는 가정하에.. 저번에 올렸던 글이긴한데 너무 고민돼서요...
-
수 십 번도 넘게 반복해서 맞췄던 퍼즐이 있었음 거의 10년 된 듯 근데 기억만으로...
-
이거 맞나? 육군은 1.5년이라 한학기 일찍 복학,졸업이라 후자가 더 빠르지 않나?
-
한말은 지키자...
-
자꾸 고1쪽에서 막혀셔 쎈 상,하 샀는데 문제 B-하 B-중 B-상 C 중에서...
-
그 남자가 남자 죽어서 슬퍼하는거 있는데 제목이 모르겠네
-
이렇게 안하면 우리나라는 답이 없어서
-
갑갑하다 0
멍청하고 무능력한 내 자신이 갑갑하다
-
그시대에 살진 않았지만 아날로그와 디지털시대 사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감정들이...
-
님들아 질문좀 7
멱살 + 폭언(욕 , 비하발언 등) 증거는 주변 시시티비 찾아봐야할거같고 같이있던...
-
덕코가 고프다 1
-
현주간지 입문 0
현주간지 처음으로 풀어볼라는데 추천하는 호 있음? 난도 좀 있는 호면 좋겠음 맛있는...
-
흑석꽥국에서는 성적경쟁력 발전을 위해 주 60시간 공부제 정책 도입에 대해...
-
북극점 박혀있는 폼이 참을수가 없는데
-
오르비창이면 갳우
-
내신 7-8등급정도면 꽤 타격크겠죠?.. 내년수능이면 내신반영하는 학교는 더 늘어날테고..?
-
피동 표현을 사용하여 사건을 행위의 주체보다는 행위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추어...
-
수능인것이에요
-
신고마렵네
-
92점 20, 30 틀 (28찍맞) 아직 오답 안해서 20번 왜틀렸는지 모르겠음...
-
수학도..
-
가보신 분들 댓글이나 쪽지 부탁드려요ㅠㅠ 어땠는지 궁금해요
-
간쓸개 5, 6 0
시즌 5 푼 사람 어떰 사설느낌 없고 좋음? 살까말까 고민 백번..
-
쟤때문에 1점났잖아 씹
-
시세 알아볼라고 검색해도 안나오길래.. 뭐라쳐야될지모르겠음 검색어를 실모 풀면서...
-
좋아 2학기엔 이거다
-
를 교육과정 내에서 배운 적이 있나요?
![](https://s3.orbi.kr/data/emoticons/oribi_animated/006.gif)
선추후독존경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