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램(김민재) [476057] · MS 2013 (수정됨) · 쪽지

2019-03-04 23:33:17
조회수 8,851

비문학에서의 예시는, 화제를 이해해달라는 외침이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1786826

안녕하세요 피램입니다.


칼럼 하나 쓰고 싶어서 주제를 고민하다가, 얼마전 현강에서 진행했던 19수능 해설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바로 '예시'에 관한 내용인데요. 이 지문들의 지문 일부를 해설하며 이야기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헤당 지문의 첫 문단입니다. 일단 먼저 읽어 보시죠.



약속, 그리고 계약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그런데 이 계약은 일반적인 약속과는 '다르다'고 합니다. 뭔가 차이점이 있나 보네요. 그러면서 일반적인 다른 약속'처럼' 계약도 의사 표시가 합치하여 성립한다고 합니다. 아 그럼 계약은 약속과 의사 표시의 합치가 필요하다는 '공통점'도 있군요. 그럼 차이점이 뭐지? 라고 생각하며 읽어 보니, 계약에서의 의사는 '법률 효과의 발생'을 목적으로 한다는 약속과의 '차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정리해보면, 약속과 계약은 의사표시의 합치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의사가 법률 효과의 발생을 목적으로 한다는 차이점도 있다는 거네요. 


오케이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잡으면서 읽어 나가는데, 예시를 들어 줍니다. '매매 계약'의 예시네요. 그러면서 무슨 의무, 권리라는 게 생긴다고 해요. 이걸 읽으면서 여러분들이 하셔야 하는 생각은? 그렇죠. 이 의무와 권리라는 것이 '법률 효과'에 해당한다는 것이라는 걸 생각하셔야 겠네요. 둘의 차이점인 '법률 효과'를 설명했고, 그 예시로 뭐라뭐라 하고 있으니, 그 예시는 당연히 법률 효과에 관련된 예시겠죠.


여기까지 하고 화제를 생각해 봅시다. 이 지문의 화제는 무엇일까요? 매매 계약이라는 대답이 나오면 안 됩니다. '법률 효과'라는 말이 나와야 합니다. 법률 효과를 설명하고, 그 예시까지 들어줬습니다. 이건 이해해달라는 평가원의 간절한 외침으로 볼 수 있겠죠? 그럼 평가원은 왜 굳이 이걸 이해시키려 들까요? 그렇죠 중요하니까. 이 지문에서 정말 하고 싶은 이야기니까.


한 가지 팁을 드리면, 이 내용을 안 채로, 그리고 해당 지문에 나온 갑과 을의 예시를 '법률 효과'라는 화제에 맞춰서 읽어 보세요. 무언가 신세계가 보일 겁니다. 물론 서술이 불친절해서 조금 힘들테지만...




또 다른 지문으로 예시를 들어볼까요? 19수능의 가능세계 지문입니다.



모순 관계를 먼저 설명해주다가, 갑자기 다보탑이라는 예시를 들어줍니다. 그리고 이 예시는 '모순 관계가 아닌 경우'의 예시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갑자기 '가능세계'라는 개념이 나오네요. 그럼 이 예시는 왜 나온 걸까요? 그렇죠. 무모순율이라는 건 참인 것이 '가능하지 않다'라는 건데, 이런 무모순율의 지배를 받는 모순이 아닌 경우 (해당 지문의 ㄱ,ㄴ)에는 어떤 상황이 '가능'할 수가 있고, 이게 '가능세계'라는 개념으로 형상화된다는 것이네요.


결국 이 예시도 이 지문의 화제인 '가능세계'와 관련이 있기에 나온 것이었습니다. 이제부터 우리는 해당 예시를 통해 가능세계를 확실하게 이해하고, 그와 관련된 내용을 얻으면 됩니다.



여기 나오는 이 기차 예시도 마찬가지입니다. 결국 이 기차 예시를 통해 하고 싶은 이야기는 '가능세계와 현실세계와의 유사성을 따져서 유사성이 더 높은 경우를 일상생활에서 이야기한다.'라는 것이죠. 결국 예시를 통해 화제를 이해한다는 점에서 위와 똑같은 상황인 겁니다.




뭐 사실 당연한 말을 한 것인데, 예시가 나오면 그 예시가 무엇을 위한 것인지, 화제와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 혹은 화제가 무엇인지 등을 생각하며 읽어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예시를 중요하지 않은 것 정도로 치부하는 경향이 있거든요.


평가원이 예시를 들어준다는 건, 제발 그 예시가 지칭하는 내용을 이해해달라는 것이고, 이해하라는 이유는 화제와 직결되는 정보이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이걸 잊지 말고 독해하도록 합시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ps. 제 교재에 많은 성원을 보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더 노력하겠씁니다.

rare-#NOT FOUND rare-띵작, 마스터피스 rare-2021 신축년 rare-4스널 라봉이

0 XDK (+1,000)

  1.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