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의대, 공대 건물 엄청 올리네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6930590
Construct Map
자연계 캠퍼스의 진화는 계속된다!
세계의 변화를 이끌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2018년 자연계 캠퍼스의 가장 큰 이슈는 50여년의 역사를 뒤로하고 사라지는 제2공학관 철거와 그 자리에 세워지게 될 자연계 중앙광장(Science π-Park)가 될 것이다. 신공학관 준공에 따라 제2공학관 내부에 설치된 연구장비를 신공학관 등 공과대 소속 건물로 이전하고, 3월까지 제2공학관 철거가 진행된다. 제2공학관 부지에는 자연계 중앙광장 (Science π-Park) 조성 사업이 추진된다. 지상에는 휴게공간이 있는 광장이, 지하에는 교육복지공간, 다목적강당, 세미나실, 주차장 등이 건립될 예정이다.
자연계 중앙광장((Science π-Park) 사업의 일환으로 지하에 주차장이 들어서는 것은 지상에 주차장이 많은 자연계 캠퍼스에서 차량 통행으로 인한 학생들의 위험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자연계 교양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실험실 등을 갖춘 자연계 교양관 건물(2018.7 ~ 2020.6월 준공)도 건설 예정 시기를 조정 중이다.
또한, 지난 1월 기공식을 가진 메디힐지구환경관은 권오섭 엘앤피코스메틱 대표의 120억 기부에 의해 시작될 수 있었다. 2019년 7월 준공 예정인 메디힐지구환경관은 지하 2층, 지상 6층, 연면적 7,153㎡(약 2,160평) 규모의 건물로 현재의 지구환경 변화와 예측되는 미래 지구환경을 개선·회복시키기 위해 다양한 시·공간적 환경을 연구하는 시설로 계획됐다.
2017년 8월 기공식을 하고2022년 완공을 목표로 한창 공사중인 최첨단융복합의학센터는 최근 10여년 간 의대 구성원들의 숙원사업이었다. 센터 완공 후에는 국내 최초로 ‘정밀의료서비스’를 실현해 암치료뿐 아니라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에도 앞장선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 첨단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을 구축해 빅데이터를 통한 의학 연구를 하게 된다.
이외에도 자연계 캠퍼스는 NT, BT, IT 등의 신기술 간 또는 이들과 기존 산업·학문 간의 모든 연구 분야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연구공간인 융합연구동, 건축사회환경 종합실험동인 건축사회환경관, 부족한 자연계 실험 공간을 채워줄 실험동 등의 건축 계획을 갖고 올해 안에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규 건축 외에도 애기능 생활관, 과학도서관 리모델링 등 학생들의 편의와 복지를 위한 시설 개선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➊ 최첨단융복합의학센터- 연면적 : 약 35,800평 (1단계 11,300평, 2단계 24,500평)
- 시설 : 진료시설, KU-MAGIC 연구공간, 편의시설, 지 하주차장 등
- 준공 : 1단계 - 2017.9~2020.3월 예정
➋ 메디힐 지구환경관
- 연면적 : 약 2,164평(지하2층 ~ 지상6층)
- 시설 : 교육연구시설 및 복지시설
- 준공 : 2018.3~2019.7월 예정
➌ Science π-Park
- 연면적 : 9,430평(지하3층~지상1층)
- 시설 : 교육복지공간, 다목적강당, 세미나실,주차장 등
- 준공 : 2018.5~2020.9월 예정
➍ 건축사회환경관
- 연면적 : 약 1,083평(지하1층~지상6층)
- 시설 : 실험실, 장비적재소, 패밀리 기업, Smart Work Space등
- 준공 : 2018.6~2019.3월 예정
➎ 자연계 실험동
- 연면적 : 약 1,500평(지하1층~지상7층)
- 시설 : 실험실 등
- 준공 : 2018.7~2019.6월 예정
➏ 자연계 교양관
- 연면적 : 약 6,000평
- 시설 : 최첨단 기초과학교육용 실험실, 실험겸용 강의실, Electronic shop, Machine shop, 세미나실 등
- 준공 : 2018.7~2020.6월 예정
➐ 융합연구동
- 연면적 : 6,157평,'가'동 1,818평+'나'동 4,339평
(지하1층 ~ 지상6층)
- 준공 : 2018.9~2020.12월 예정
➑ 애기능생활관 증축
- 연면적 :약 550평 증축, 층수(1개층 증축, 3→4층)
- 시설 : 건축학과 및 디자인조형학부 사용 예정
- 준공 : 2018.4~2018.8월 예정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기사 제목 존나 웃기네 ㅋㅋ 0 0
-
Ktx는 전좌석 콘센트가 없네 4 2
하… Srt는 다 잇어서 걍 아무 생각 없이 탔는데 아!!!!! 내자리콘센ㅌ 없다고!!!!!
-
조은아침이야ㅏ 4 2
앙뇨옹 안아주기
-
강대에갔더니여우가공부를하잖아 4 2
-
국어(+언먀) 공부 질문 0 0
헌역이고 6모 언매 92떠서 인생 처음으로 2떴어요 원래 계속 1이고 망하면 중1...
-
뭐하는 사람이지
-
학원 최저 3합6맞춰야 하는데 (국수탐1) 수탐은 1인데 국어가 4떠줘야 할인받아서..
-
국어 공부량 너무 적나 5 1
비문학 세지문, 문학 세지문 정도 풀어봤는데 이미 풀어봤던거 푸는거라서 헷갈렸던거...
-
현 고3 일침 부탁드립니다 0 0
내신: 4초 모고: 6모: 232(국수영) 1학기 2차 내신이 1개빼고 다 절평인데...
-
미적 A+이당 2 0
이제 수능수학해야지
-
반수생 학원 추천 0 0
연세대 다니다가 반수하려합니다. 기숙, 재종, 독재 다 상관없으니 전장 되는...
-
4룡인 왤캐 많을거같냐 ㅋㅋ 0 0
3점 국가한테 기회가 안올거같기도 ㅋㅋ
-
시청공익 부럽다 0 0
나랑 바꾸자
-
아자잣하니까 배고파짐 1 1
아침 5시에 먹어선가
-
비욘드 영어 모의고사, 믿고 풀어보셔도 됩니다. 0 1
안녕하세요. 중원의 역린입니다. 비욘드 모의고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
[모집 마감 D-7] [제21회 청소년 멘토링데이] 행사 안내 0 0
[☀️제21회 청소년 멘토링데이 참가자 모집☀️]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사문 개재밌네 12 1
퍼즐푸는거같음 뇌가 말랑해지네
-
진지하게 반수 고민 4 0
현역으로 찍맞 좀 해서 운 좋게 31311 맞고 경희대 국제캠 왔는데요 올땐...
-
일본 스웨덴 경기 요약 2 3
후반 70분까지 일본은 1위를 노리며 열심히 게임함 일본골 넣고 1위각 잠시보였으나...
-
인생 첫 원서접수햇어 2 0
-
서울대 경제 네임드 누구있냐 1 1
고학번까지 포함 ㅇㅇ
-
이번 6모 수학 6 0
가형이었으면 1컷 96가능함? 현장에서 풀면서 이건 1컷 92 걍 뜨겠는데 생각하긴...
-
국어 1등급까지 올라서고싶은데 0 0
다상다독 사는게 좋을까요? 하면은 평가원 기출이랑 병행할예정
-
잠옴 4 2
아오
-
바이바이다 이새끼야 0 0
ㅂㅂ
-
월드컵 32강 진출 가능성이 작년 롯데 가을야구 같네 5 2
PTSD ON
-
아니 수능사진 나왔는데 4 2
애가 좀 많이 모자라게 나왔냐
-
미적 이해원1 vs 드릴7 0 0
파이널 전에 풀어 보려는데 추천 좀 해주세여 미적 드릴5는 끝냇습니다 이해원 n제 풀어본 적 없고여
-
속보) 이번학기 진급 확정 6 1
평락 위기였지만 전선에서 A0뜨면서 진땀 진급;;
-
퇴근 9 1
좋은 하루였다 모두 ㅂㅂ
-
에콰도르가 스페인을 이겼고 일본도 스웨덴 이길 필요가 없고 스웨덴도 일본 상대로...
-
아무리봐도 답이 두개임… 내가 뭘 놓치고 있는거지.. ㅠㅠ 기울기 1짜리 직선이랑...
-
[고1 내신대비] 통합사회1 학습지(개념, 문제) 0 0
2022 교육과정이 적용된 1학기 통합사회1 학습지 2026년 버전입니다. 나름...
-
힘들 때 과잠을 보면.. 0 1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형형색색의 괴담들을 보고 잇으면,,, 다시 달릴 힘이 솟아요!!!
-
수면 시간~ 2 1
기말 과목이 2개나 있어요
-
나의 생각을 오염시키는 것들 3 1
나를 지키자 대중 속에 녹아들지 말자 개성을 잃지 말자
-
네가 가야할 곳에만 집중해 5 2
다른 달팽이들은 신경쓰지 말고
-
세포 분열 리트 지문도 그림2개 딸깍으로 풀리네
-
9모 외부생 1 1
9모 학원 다 안돼서 신청 못하면 어디 할 수 있는곳 없나요 ?ㅠㅠ
-
N수생들은 69모 칠 때 어디서 응시를 더 많이 하나요?
-
서바이벌이 어려운시험인가요 3 0
ㅇㅇ?
-
러셀 강남 반수반 0 0
라셀 강남 반수반 모집 마감이면 못들어가는거야?
-
이해원 12번급 이거 뭐냐 8 0
6평 15 21보다 어려운데요...
-
오늘도 힘내자 1 0
금요일이니깐 오늘 내일만 나가면 일요일을 쟁취.
-
금욕 1일차 0 0
너무 피곤해서 안되긋다.
-
굿모닝 1 0
빠빠빠빠빠
-
등원 1 0
-
신기함
-
D-146 시작 1 0
-
안녕 8 1
하 이과갈걸
전과반수 허쉴?
공대 이중해야징
와 오졌다
이공캠도 이제 이뻐지겠네
파이빌 다음은 파이팍이군
요즘 한창 공사중이더라구요. 제2공은 부서지고 있고 병원은 작년 부터 계속 공사중이네요
이과캠은 건물들이 깔끔한 맛이.. 물론 지금 철거되는 그 구질구질한 건물 빼고
뭐 그동안 제2공학관가지고 고대 이공계 캠 전체를 싸잡아 음해하는 세력들이 있었죠. 이게 과거형이 아니라 여전히 지금도 어딘가에선 진행형이란게 문제지만.
사실 이과캠 규모나 건물 및 시설만 놓고봐도 국내 어느 대학에 견줘도 최소한 뒤지진 않는데 온갖 허위비방 세탁을 거치고 나면 무슨 융단폭격 후에 잔해만 남은 곳처럼 인터넷에선 묘사가 되곤 했죠. 그리고 문과캠내 석조외관 건물들에 비해서 미관이 어쩌느니 하는 비교는 좀 적절치 않은게 이과건물들을 문과건물처럼 여러가지 안전과 실용적 목적상 그런 식으로 지을 수가 없죠. 어쨌던 계속 고대 녹지 의대-이과캠 빌드업이 끊임없이 계속 이뤄졌으면 하네요. 물론 문과캠도 발전이 계속되길 당연히 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