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569378] · MS 2015 · 쪽지

2018-03-12 15:25:57
조회수 1,278

[생강] 생1-17 교육청 10월 9번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6460774


문제는 제가 재편집 했습니다.


위 문제는 제가 확인할 당시 ebs부터 사설 인강 사이트까지 게시되었던 모든 해설 강의에서 오류가 존재하는 풀이를 제시했던 문제입니다.



2번째 조건을 보면 흰색 눈, 작은 날개인 암컷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제시했는데

모두 여기서 눈 색과 날개 모양의 유전자가 성염색체에 존재한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절대로 그렇게 판단할 수가 없습니다. 


1. 눈 색의 유전자만 성염색체에 존재하더라도 흰색 눈, 작은 날개인 암컷은 태어나지 않을 겁니다.

2. 만약 저 조건만으로 모두 성염색체에 존재한다고 판단했으면 세번째 조건의 두 번째 교배는 존재의 가치가 없는 문장이 됩니다.


세번째 조건에서 교배를 확인해보면 검정 교배입니다.

따라서 머릿속에 1:1:1:1, 1:0:0:1, 0:1:1:0가 바로 떠올라야합니다. 


결국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검정 교배의 의미처럼 회색 몸, 붉은색 눈, 정상 날개인 암컷의 연관 상태를 알려주는 조건이었죠.


자세한 해설은 생략하겠습니다. 이만으로도 충분해요.(자세한 해설 : https://orbi.kr/0009344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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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항상 논리적으로 엄밀하셔야 하며 모든 조건의 의미에 대해 생각을 해보셔야 합니다.

저는 교육청 기출을 평가원에 비해 많이 무시하는 편이지만 수험생은 무시해선 안 됩니다.


비논리적인 풀이는 버리시길 바랍니다.



이 내용은 18 수능 가계도에 대해 제가 했던 말을 같이 떠올려보면 좋겠네요.




직설적으로 말할 생각은 없습니다. 글로 전달하기 어려우며 제가 여러분들에게 앞서 정의드려야 할 내용이 너무 많습니다. 늘 비유적으로만 말씀드릴 것이며 고민하시길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민입니다. 후에 이런 내용이 쌓이면 더욱 볼만할 겁니다.



참고로 교육청부터 풀고 평가원 풀어도 좋냐는 의견이 있는데 

저는 결사반대입니다. 차라리 수능특강을 풀고 평가원을 푸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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