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548135] · MS 2014 · 쪽지

2018-02-27 20:26:06
조회수 1,656

출생 서열과 성격의 상관 관계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6329951

첫째 (지도자형): 태어나면서부터 부모의 관심과 기대를 한몸에 받기 때문에, 성취욕과 의지력이 강하고 성실하며 완벽주의적인 성향이 있다. 부모의 기대에 맞추어 상대적으로 더 엄격한 훈육을 받는 편. 부모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갖는 경우가 많고, 사소한 일에도 걱정이 많은 편이다. 학력이나 연봉이 나머지 형제자매에 비해 높은 경향이 있다.  

 

조직적이고 꼼꼼하며 철두철미한 성격으로 불확실함이나 모험을 싫어하므로, 세일즈, 광고, 예술 분야보다는 정확성이 강조되는 법조계, 의료계, 컴퓨터 프로그래밍, 건축 분야 등에 적합. 

 

동생이 태어나면서부터 독립성과 부모의 보조자 역할을 기대받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성숙하고 책임감이 강하다. 다른 사람들을 자기 자신만큼 신뢰하지 못하므로 일을 독단적으로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다. 지도자형이 많으며 정치인, CEO, 우주 비행사, 노벨상 수상자의 상당수가 장남, 장녀.

 

 ☞ 유명인: 트루먼, 존슨, 카터, 빌 클린턴, 조지 W. 부시 등 미국 대통령의 절반 이상의 장남. 힐러리 클린턴, 스티븐 스필버그, 오프라 윈프리, 월터 크롱카이트, 피터 제닝스, 댄 래더, 브래드 피트 등




   



둘째/가운데 (협상가형): 부모의 관심과 칭찬을 좇기는 하나, 첫째에 비해 성취욕보다는 소속감이나 인간관계에 더 중점을 둔다. 부족한 부모의 관심을 채우기 위해 친구와의 우정을 키우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관계를 중시하며 외향적이고 사교적인 성격으로, 남의 말에 잘 귀기울여 주고, 남의 마음을 잘 읽으며, 조정자, 중재자, 협상가 역할에 능한 편이다. 갈등을 싫어하고, 남의 감정을 상하게 할까봐 결단을 내리는데 주저하기도 한다. 

 

팀워크에 강하나 꼼꼼함이나 끊고 맺음이 부족하다. 자신의 속도대로 일하는 것을 선호하므로 데드라인을 잘 지키지 못하는 편. 상상력도 풍부하다. 세일즈, 광고, 예술 등 창조성과 자율성이 강조되는 분야 혹은 협상력이 요구되는 직업에 적합. 

 

반대로 무척 내성적이고, 완고한 경우도 있다. 대체로 첫째와 정반대되는 성격을 보인다. 

 

☞ 유명인: 도널드 트럼프, J.F. 케네디, 마틴 루터킹, 줄리아 로버츠, 마돈나, 다이애나 왕세자비 등





   



막내 (재미 추구형): 가족들의 사랑을 독차지하면서도, 첫째와는 달리 높은 기대감의 압박은 받지 않으며, 손윗 형제들에 비해 자신이 원하는대로 할 수 있는 자유를 맘껏 누린다. 

 

창조적이고 유머 감각도 뛰어나며, 남들을 즐겁게 해주는 것을 즐긴다. 반면 배려심과 참을성이 부족하고, 비판을 잘 못견디는 편. 쉽게 상처받는 민감한 성격인 경우가 많다. 단지 주목 받기 위해 반항적인 행동을 하거나 의존적이기도 하다. 

 

외향적이며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성향이 있다. 반면, 싫증을 쉽게 내는 경향도 보인다. 따라서 시작은 강하나 끝맺음이 약한 편. 자기 PR에 능하므로 세일즈, 광고에도 자질을 보이며, 스포츠, 예술 분야 혹은 벤처 사업 계통에 적합. 

 

☞ 유명인: 빌 게이츠, 레이건, 짐 캐리, 카메론 디아즈, 에디 머피, 우피 골드버그 등





   



외동 (과장된 첫째형): 과장된 첫째의 유형을 보인다. 형제자매 없이 어른들 속에서 성장하여 정신적으로 일찍 성숙하므로, 또래보다는 연장자와 어울리기 좋아한다.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하며 완벽주의적인 성향이 있다. 어른들의 기대에 부합하려고 노력하며, 부모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어 상당한 부담감을 갖는 경우가 많다.  

 

항상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고 유연성이 부족한 경향이 있으며,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에 주저하고 걱정이 많다. 쉽게 상처 받고 비판을 잘 견디지 못하므로 자기 계발이나 팀워크에 약하다. 자신이 남에게 인정받는 것을 중요시한다. 

 

☞ 유명인: 잭 웰치, 루즈벨트, 타이거 우즈, 마리아 샤라포바, 프랭크 시나트라, 나탈리 포트만, 로버트 드 니로, 로빈 윌리암스, 엘튼 존 등





뭔가 저는 이거 되게 잘맞는거같음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