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to.새내기] 2. 새터와 오티, 미터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5625632
많이 나온 질문 중에 하나가 바로 "새터랑 오티의 차이점이 뭐예요?"와 "새터나 오티 안 가면 아싸 되나요?"였습니다. 그래서 이 말에 대해서 제대로! 대답해드리기 위해 제가 나섰습니다. (짝짝짝) 우리 새내기 여러분 이제 더이상 이런거로 질문 할 필요 없어질거예요~ 내가 이런거 대답해주는 헌내기가 되다니..ㅠㅠ
1. 새터랑 오티, 미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고대 기준으로 말씀을 드릴게요. 새터란 '새내기 새로배움터'의 줄임말로, 보통 2월 말 즈음에 2박 3일동안 엠티를 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과대 별로 보통 새터를 가는데요, 우리가 수학여행이나 수련회를 가듯이 응원OT도 있고, 레크리에이션 시간도 있고, 그리고 밤에는 술을 마셔요! 일반적으로 새터를 가서 동기들끼리 얼굴을 트고 번호를 교환하고 한답니다. 밥약에 앞서 선배의 번호를 따가는 자리가 바로 이 자리예요! 새터는 단과대 학생회에서 주관한다는 점! 일단 2박 3일동안 함께 여행을 가고 처음 얼굴을 보는 자리이기 때문에 새터와 오티, 미터 중에서 하나만 가라고 하면 당연히 새터입니다. (그리고 새터 가면 재밌어요 가는 걸 추천)
오티는 오리엔테이션, 그니까 수강신청이라든지 학교 생활 전반에 대해서 설명을 듣는 자리예요. 뭐 수강신청 같은 경우에는 대학에 오기 전까지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으니까 들으면 좋긴 할텐데 굳이 들을 필요는 없어요. 그리고 수강신청은 뻔선을 잘 만나는게 제일 중요하고 아니면 아는 선배한테 일대일로 교육 받는게 더 좋아서 뭐.. 오티는 보통 학교 본부에서 진행하는거라 재미도 없어요!
미터는 '새내기 미리배움터'의 줄임말이랍니다. 사실 미터도 막 그렇게 재미있지는 않아요(미터 주최하는 사람인데 이런 말을 해도 될 지는 모르겠지만..) 미터에서는 뭘 하느냐! 동아리 소개와 총학생회 집행부 소개, 특별기구/산하기구 소개 등이 이루어집니다. 동아리 소개는 3월 초에 동아리 박람회 하면서 한 번 더 소개를 하긴 할거예요. 아 미터의 특징은 서로 모르는 사람들이지만 단과대 별로 나누어서 앉는다는 점! 그리고 미터가 끝난 후에 단과대 별로 학생 홍보대사의 안내에 따라 캠퍼스를 한바퀴 돌고 뒷풀이를 하러 갑니다. (꺄 또 술이다 >_
2. 새터나 오티, 미터 안 가면 아싸 되나요?
아니요, 전혀요.. 특히 오티는 아~무 상관 없는 진짜 존재감 미비한 행사구요, 미터도 대형과는 오티만큼이나 아~무 쓸데 없는 행사랍니다 (오티에서 같은 테이블에 않은 사람 중에서 딱 한 명이랑만 반? 조? 동기 됐어요..) 소수과는 다를 수 있겠지만 고작 몇시간 본 거 가지고 아싸가 된다니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새터! 새터는 저 둘에 비해서 큰 규모의 행사인 건 맞아요. 2박 3일동안 함께 지내는 엠티이기도 하고, 경영은 학번이 나오고 반 배정이랑 조 배정도 다 된 상태에서 가는거라 새터 조가 계속 같이 가기도 하고, 뻔선배를 일찍 볼 수 있기도 하죠. 하지만! 여기서 함정은 다들 새터 가서 이름 처음 듣고 인사 처음 한 사이라는거! 3일 본다고 해서 서로 막 친해지거나 하지 않아요.. 얼굴이랑 이름 외우기도 벅차요.. 심지어 동기들에 선배들까지 같이 가는데 그거 외우는 것도 힘들어요. (술 마셔서 더 안 외워지는 것도 있음) 아무튼 그렇기 때문에 행사 안 간다고 해서 절대! 아싸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오면 재미있긴 하죠. 하지만 "새터 날짜가 여행이랑 겹쳐서 새터 못 가는데 여행 취소해야 하나요?ㅠ" 혹은 "새터 못 가는데 아싸 되는건 아니겠죠?ㅠ" 할 필요는 전혀 없다는 점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물론! 고대 새내기 여러분들께서는 미터에 오시면 저를 볼 수 있습니다ㅋㅋㅋ 새터는 경영 한정이지만 당연하고요. 하지만 굳이 부담이 되는데 오실 필요는 없으니까! 나중에 저를 보신다면 개인적으로 찾아오세요 18학번 고대 새내기들 (제가 돈이 되는 데까지는) 밥약해드릴게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오르비 급식들 ㅈㄴ 웃기네 1 0
0809이런 애들이 단톡방 만들어서 뒷담까고 다님ㅋㅋㅋㅋ ㅈㄴ 음흉하네
-
야옹 1 0
야옹
-
김이 삐지면? 2 1
김치
-
하츠투하츠 이번 신곡 구리네 0 0
Rude chase focus style은 명곡 파티던데
-
탕! 5 1
죽어랏
-
근데 신기하네 6 1
깡성적 기준이면 정규반도 전장 기준 안되는 걸로 아는데 특별전형으로 나 설대요...
-
‼️ 과외시장 실태조사 ‼️ 0 0
안녕하세요! 과외시장 고평가 여론에 대한 다큐멘터리 영상 제작을 준비중입니다. 영상...
-
롤 신챔 ㅈ사기네 1 1
좀 잘크긴했는데 기동성이랑 딜 말안되고 초반에 감전들고 qqq감전 딜교하다가 e로...
-
아니 냥반이 왜 고반,서강반보다 높냐?..(하닉) 1 0
아니 왜 냥반이 높은거임 6/21일 뉴스인가? 그리고 ㅅㅂ 왜 연반이 성반보다 낫냐...
-
ㄹㅈㄷ 미친짓마려옴 11 1
화2런 마려움
-
걍 빼고 ETF에 넣고 있을까 1 1
삼전에 박고 있으면 돈이 더 크게 빨리 들어올걸 알지만 존나 요동치는 그래프 보는 것이 너무 싫음
-
인생을 좀 힘들게 살겠구만..
-
곤란하네
-
EBS 파이널 실전 모의고사 0 0
한국사 영역 난이도가 미쳤는데 ㄷㄷㄷㄷ
-
이선미 검사님 제 롤모델 4 4
-
머야 5 2
문과 설대 점수로 대치 시대 전장이 되네 고민되뇨이..
-
안심택배함이나 갔다와야지 10 2
주문한 젤 도착했슴
-
ㅅㅂ 이해원도 안풀리고 2 0
13,14 미쳤나 시간 왜 이렇게 오래 먹음
-
깔깔 4 1
수2 수특레벨3 도함수활용(2) 다맞았군아 깔깔깔
-
삼반수 해봐도 될까요 1 0
작년에 한번 학고반수 했고 현역 대비 옆그레이드해서 현재 중시경 높공 다니고...
-
ㅅㅂ 바탕화면 개깜짝놀랐네 4 1
-
우리 어찌피 32강 가면 떨어져서 16강 못가 ㅎ 걱정말고 우승해라 ㅎ
-
동사 지2 vs 생2 지2 7 0
동사지2 목표는 표점합 134 생2지2 목표는 표점합 130 당신의선택은
-
바탕모고 들급컷 좀 후한거같냐 2 0
원래 만년 4등급인데 2연속 3등급뜨냐
-
오르비 자잘 4 0
-
코스피는 기관이 사고 2 1
코스닥은 개인이 사고 원달러 환율은 오르고 외국인은 양 시장 모두 빠져나가고 외국인...
-
사진만 올리면 수능 영어 오답 패턴 분석해주는 AI 0 0
안녕하세요. 예전에 수능 영어를 가르치면서 항상 답답했던 게 하나 있었습니다....
-
광고모델 ㅇㅇㅇ
-
2027 대성 프리패스 판매 0 0
2027 대성 프리패스완전 양도는 아니긴 하지만 제가 가끔씩 김승리쌤 강의만 보는...
-
지금자고 8 1
8시기상
-
유리 위를 맨발인 채로 걸어가 1 0
아플 때마다 피가 흘러 내려가
-
강남대성 외부생 더프 0 0
강대도 강러처럼 외부생들 더프 남녀 따로 보나?
-
포챔스 어제 11연승했는데 1 0
오늘은 6연패 함... 기분나빠서 끔...
-
션티 교재값 웰케 싸냐 1 1
2권 합쳐서 400p짜리 23000원 ㄷㄷ..
-
입시 고수님들! 6 0
6모 백분위 화확생사로 92 92 3 99(만점) 99(만점)인데 수능 때 어느정도...
-
4일만에 나왔는데 1 0
걸을때마다 다리가 너무 아퍼
-
걍우의수 4 0
1. 호주vs파라과이 -> 호주승리 호주vs파라과이 ->파라과이의 2점차이상 대승...
-
노래분석 - 처음처럼 2 1
오늘 분석해볼 노래는 엠씨더맥스의 입니다. 엠씨더맥스(M.C the Max)의 은...
-
홍명보의 큰그림 4 2
32강 이집트 유력 16강 미국 유력 8강 스페인 유력 이정도면 4강 갈 수 있는...
-
경제 하시는 분들 질문 잇어요 8 0
초반에 기회비용 같은 문제 계산 오래걸려도 괜찮나요 개념이랑 마더텅 같이하는데 은근 오래걸려서
-
뛰어야 점수를내제 미친년들아
-
자ㅎ 한 사람이 왤캐 끌리지 12 2
본능적으로 끌림
-
우울해 4 0
우울해서 빵샀어
-
명문대생들이 나와서 공부조언해주는 유툽채널보다보면 물이 아래로 흐르는걸...
-
엑셀 / 워드 배우기쉬움? 4 0
워드는 그렇다치고 , 엑셀응 걍 문외한수준인데 따로 책사는게좋나요 학원에서 일해서...
-
고1때 나도 저걸로 고민했는데 뭔 변수의다양성? 때문에 저렇다했던것같은데 그때이후로...
-
ㄹㅇ 이해가안되네 ㅅㅂ 내가 왜 모두가 쓰는 공용화장실에서 지가 양치하는걸 봐야되는거지
-
거지라서 1 0
쓸돈이 없음 나중에 한달에 100도 못벌듯
-
윤옥에인 4일차 0 0
ㅇㅇ
-
평균 달에 90 쓰는 듯 0 0
ㅇㅇ
새터에는 정장입고 가야 되요.
요즘은 그정도까진 아니고 세미정장 많이 입고 옴
고대는 민족고대라서 한복인데요?
닥추
26 가즈아ㅏㅏ~~
반수생들도 새터 많이 오나요?? 글고 대학가면 노래 부를 일 많나여?? 완전 음친데ㅠ
넵 다 상관없이 새터는 많이 와요! 음.. 보통 술 마시고 노래방도 놀러 많이 가니까 연습해두는 것도 좋아요!
윽...감사합니당!
개량한복 입고 가는데 예의 없다는 소리 안 듣겠죠? ㅠㅠ
눈치 잘 보셔야 할걸요.. 벌써부터 빠졌다는 이야기 들으실 수도..
작년의 용킹콩님을 보는 듯하네요 ㅎㅎ
총장님 감사해요!
감사까지야..
근데 선배들이랑 밥약 많이해요? 제가 좀 먼저 번호 잘 안따고.. 약간 소심하 스타일이라 ㅠㅠ
저도 소심한 스타일이었는데 좀 그래서 학기 초에 선배들이랑 많이 밥약하고 친해질걸.. 이라는 아쉬움이 남더라구요. 그래서 후배들이랑은 밥약 최대한 하려고 생각중입니다!
무조건 후배가 따는게 맞져? ㅋㅋㅋㅋ 근데 선배들만 해도 5~60명이신데 다따야 되는건지.. 고민이 많네요 ㅠㅠ 인싸성격이 아니라성
저는 새터에서 뻔선배랑 같이 다니면서 번호
따고 해서 큰 부담은 아니었지만.. 그럼 친해지고싶은 선배들 위주로 따시면 돼요!
근데 뻔선배가 머에요??
앗 고대는 학번을 가지고 1대1 선후배 관계가 만들어져요!
제 학번이 2017(입학년도)12(경영 단과대 코드)XXXX(학번)이런데 제 뻔후배는 저랑 학번이 같은 후배, 그러니까 201812XXXX인 후배인거죠! 마찬가지로 제 뻔선배는 201612XXXX이구요
나이25살인데 새터가는게낫나요? 그리고 나이어린선배여도 90도인사해야겠죠?
아 나이 전혀 상관없어요! 그리고 처음에는 다 상호 존대 하다가 새터 첫날 밤쯤 되면 나이로 다 바뀌고 해서 반말 쓰시라고 할거예요!
헉;;선배님에게 반말해도돼요??
요즘 학번제 없고 다 나이제라 당연하죠!!
헐 가서 연세대 총장 선배! 외치면되나여
아니여ㅡㅡ 그럼 진짜 찾아낼거임
일정은 없지만 지방에 살아서 미터 안가려는데
안가도 괜찮겠죠?
굳이 부담되시면 올 필요 없어요!
새터는 가요오오오
새터는 무적권 갈 예정ㅎㅎ
새터 응원OT하면 고뽕 충전
오티도 아닌 정모 정도는 안가도 괜찮겠죠??? ㅠㅠ 일정이 안맞아서 2번이나 못 갈 거 같네요ㅜㅠ
정모는 정말.. 아무 상관 없답니다
저희과 미터가 2번 있는데 둘다 가야할까요? 아니면 한번만 가도 되나요??
미터는 총학 주최라 한번인데요..? 과 오티라면 마음대로 하셔도 돼요!
보통 새터 펜션가나여?
유스호스텔을 통째로 빌려서 진행해요!
와 잼겟다.. 근대경영은 사람많은데 언제반나눠요?
경영은 새터 가기 직전에 학번 발표하면서 학번순으로 반이 나눠져요!
술아예못하면 어케되나요 ㅜ
그럼 그냥 자기 주량껏 마시고 음료수나 논알콜 맥주를 마시면 돼요!
술게임 이런거많이 하나요? 안하면 갑분싸되면서 바로 아싸되는부분입니까?
술게임 진짜 많이 하긴 해요..! 아싸는 학교생활 하면서 친해지면 되니까 상관없어요!
꿀정보 ㅎㅎ
연대는 밥약안해주나영?ㅎㅎㅎ
연대는.. 볼 일이 행사 말고는 없으니..
머리색 노랗게 하고 가면 좀 그러려나요? 예전부터 궁금했내요
아니요 전혀 상관없어요!
이런거 자주써주세요!! 굳굳 제가 이런 대학정보 쌩노베라..
넵 앞으로도 꾸준히 쓸게요!
꿀팁 26 가즈아
가즈아ㅏㅏㅏㅏ
고대는 새터 언제쯤 예정인가요...? 설연휴 다음주이려나요..? 너무 궁금ㅠㅠㅠㅠㅠ
단과대마다 달라서 그건 직접 과에 물어보셔야 해요ㅠ
출처는 페이스북페이지 고대신문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