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수학 교재에 실린 오류?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1613220
'많은 수학 교재에 실린 오류' 라는 제목의 글이 두 개 보여 이 글을 씁니다.
[1] 치환적분을 할 때 일대일 대응 조건이 필요한가?
함수 f가 연속이고 함수 g의 도함수가 연속이라고 하겠습니다.
미적분의 기본정리에 의해 함수 f의 부정적분 F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와 같이 쓸 수 있습니다. 이 등식의 가장 오른쪽 부분을 다시 표현하면
입니다. 지금까지의 과정 중에 함수 g가 일대일 대응이어야 한다는 조건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와 같이 바꾸는 치환적분은 함수 g가 일대일 대응이 아니더라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삼각치환법과 같이 x=h(t)로 치환하는 치환적분법
은 h가 일대일 대응일 때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h가 반드시 일대일 대응이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h가 일대일 대응인 경우를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뿐더러 그렇게 해야만 불필요한 고려 사항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활용하는 것뿐입니다.
물론 어떤 분께서 지적하셨듯이 다변수 함수의 수준으로 가면 일대일 대응 관계가 있는 함수를 통해서만 치환적분을 쓰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지만 고등학교 수준에서 일변수 함수의 특성을 논하는 데에 굳이 직접적인 연관성도 없는 대학교 과정의 내용을 들먹일 필요는 없지요.
[2] 몫으로 정의된 함수의 극한값을 계산할 때
x가 a로 수렴할 때 lim f(x)=alpha, lim g(x)=beta 라고 하면
와 같은 조건을 쓸 때 g(x)가 0이 아니어야 한다는 조건은 없어도 됩니다. beta가 0이 아니라는 조건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x가 a로 수렴할 때 f(x)/g(x)의 극한값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함수 f(x)/g(x)가 x=a 근방에서 정의되는 것만으로 충분하며, g(x)의 극한값이 존재하면서 0이 아니라는 사실이 x=a 근방에서 g(x)가 0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보장해주기 때문입니다.
못 믿겠다는 분들은 대학교 해석학 책
Walter Rudin, Principles of Mathematical Analysis, 3rd edition, p.85
를 펼쳐보시기 바랍니다.
해석학의 대가 분께서 제 말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실 겁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g(x)가 0이 아니어야 한다는 조건을 추가한다고 '오류'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beta 가 0이 아니라는 조건만 있을 때에 비해 위의 성질을 적용할 수 있는 범위가 줄어드는 것뿐이죠.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정시질문 0 0
작수 수학 생명만 챙겨서 높2 3 이었고 올해 6모 공부 안하고 쳐서 4334에...
-
국어 사설 컨 추천 좀 0 0
김동욱 일취월장하고 있고 학원에서 한수컨텐츠 줘서 그 정도만 하고 있는데 한수 좀...
-
집독하시는분들 1 0
순공 보통 몇시간 나오시나용??
-
운동하기 전 마음의 준비 4 1
하는 중...
-
홍명보만의 문제라고 몰아가고 있네 퍼거슨 와도 남아공이랑 좋은승부하는 라인업인데
-
국밥한그릇하였습니다 1 0
예아 대한민국 화이팅
-
진짜 건강이 ㅈ되긴 햇나봄 4 0
생리 예정일보다 10일 빨리터져서 중간에 씻으러옴 하…………………. 저번주에 4일...
-
실모 진짜 존나 비싸네 2 0
음...
-
그럼 운동이나 취미가 3 0
제일 찐친들 ㅅ사귀기 쉽겠네요 근데 종교는 뭐 하는 곳인가여
-
저녁 시간에 나와야 하는 것 아닌가 여긴 도태학식들과 유사n수들이 점령한다
-
근데 기하만 넣어놨음 0 0
내가 기하거든 ㅋㅋ
-
마지막 수능 다시 준비 1 0
23수능 확통 2등급 턱걸이였는데 지금부터 다시 준비하면 1등급 불가능이죠?
-
님들 2 0
근데 대학교에는 어떤 동아리가 있나요 카테고리 별로 나누면
-
언어 4개 틀렸네... 3 0
대책을 강구해야..
-
님들 계좌로 거래하면 안좋은거임?? 12 2
방금 관독 등록상담하고 결제하려고 갔는데 결제시스템때문에 6월말이라서 자리랑...
-
(진짜모름)
-
내가 아직 검수를 못해봐서 그런데 논리적인 문제는 없는지, 단순 정보 나열식은...
-
체력이0이다 1 0
오늘은 약속만 다녀와서 운동하고 바로 수면해야지
-
지금 일어남ㅋㅋ
-
가재맨화이팅 0 1
넵
-
나르샤 풀커리로 6 0
50점 쟁취
-
갑자기 ㅈㄴ 웃긴거 생각남 2 0
아주 옛날에 누가 여기 네일팁 추천받는다는 글을 썼었음 오뿌이들이 퍽이나 잘 알겠다
-
나 지금 닷새째 안씻었는데 4 0
결혼식장 갈거면 씻어야함?
-
큰일이야 1 0
엄마가 애교 좀 줄이래... 난 엄마한테 애교 부리는 게 삶의 낙인데...
-
현역으로 0 0
침대 합격함
-
마더텅은 어떻게 유명해진거지 4 0
최초의 기출문제집 이런건가.? 해설도 개구리고 종이 질감도 별론데
-
잇올자리이거뿐인가 4 0
이건뭐거읭옆사람이랑손잡겟는데; 독서실형도업는거같은데 자리를 거 너무 따박따박 붙여놓은거아니냐ㅠㅠ
-
머릿속에서 먹는게 떠올라서ㅓ 공부에방해가댐
-
교육청 기출제본 어디서 하나요 0 0
A4지같이 미끌거리지 않고 사각거리는 질감 선호해서 교육청 기출은 따로 제본하고...
-
공짜인데 퀄도 좋고 해설강의도 유튜브에 4~5개씩 있음 짜치는 문제도 있지만 사설은 더 심한데 뭐
-
양평과 강릉 사이에 있는 제주도보다 더큰 영토 도시라네요
-
러셀 오메가 모의고사 0 0
꼭 사야되나요?
-
6모 성적으로 라인 ㄱㄱ 2 0
미카리네 학교 전교 2등이라는데 언미영물1지1 원점수로 98/96/1/50/47
-
네
-
ㅜㅡㅜ 2 0
맨날.오늘 열품타,ㅜ죽엇다 나도 오르비에 순공 인증해야지 에헤헤~ 하면서 공부하고...
-
미적런 (확통 미적 공부량) 0 0
이번 6모기준 확통 88점 (공통2틀, 확통1틀)일때, 남은 140일동안 확통...
-
랑데뷰 N제 실사용기 0 1
추천대상:반수생,1~4등급 학생 책의 구성은 짧게 개념을 제시해주고 중간난도의...
-
살기 싫다 2 0
늘 우울하고 불안하고 심장도 일주일에ㅠ한번꼴로 아프고
-
지나가버린~ 4 2
어린시절에 풍선를타고~
-
울타리순찰 ㅅㅂ 4 0
개덥네
-
그지같은데 강사꺼를 사야하나 근데 가격이 거의 세 배 차이던데 ㅆㅂ 시기문을 사면...
-
저는 기회균등 전형이 사용 가능한 학생입니다 읽고 조언 부탁드려요 ㅠ.ㅠ기균...
-
나 다시 돌아갈래ㅜ 2 1
-
스터디룸 소음 심한데 이거 2 0
방음이 안되는구나
-
글래시 스카이~ 어보브~ 2 0
ㅇ
-
쉬운편아녔나요? 정답률은 이번꺼가 더 높긴한데,, 체감차이일려나 ㄷㄷ
-
이 사진 이상함 11 1
뭔가 움직이는것같지않아? 저 동그라미들이?
-
6모대비 이동준T모 1회 0 0
쉬운편인가 어려운 편인가 체감상 중간 정도라고 느끼긴 했는데 점수가 너무 잘나와서...
-
이제 목이 많이 상했구나 15 0
네 곡 이상으로 못부르네..
-
수학 기출 몇개년이 적당한가요? 16 0
ㅈㄱㄴ평가원기준이요
해석학은 역시 루딘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완전 감사합니다. 저도 그글을 보고 x=h(x)로 치환 할때 이게 일대일 대응이 아니면 어떻게 되는지 이해가 안되었는데 그냥 고등수준에서는 그냥 일대일 대응이여야 하구나 생각하고 넘어가도 된다는 말씀이시죠?
네 x=h(t)로 치환하는 적분에서는 실질적으로 일대일 대응인 함수를 고려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감사합니다. 명확하게 이해가 되었어요. 근데 너무 많이 알면 독이되네요. 차라리 그 글을 보지도 않았다면 이런 찝찝함을 애초에 느끼지도 않았을텐데요
고등 과정에서 실질적으로 충분하다기 보단, 대학 수학에서도 일변수함수의 일대일 대응 조건은 전혀 필요 없다고 보시는게 정확한 표현입니다
물론 문제 풀때도 훨씬 편하구요.
뭐든지 정확히 알고, 교과서대로 공부하는것이 가장 정확하고 편합니다.
불필요한 고려사항을 줄이기 위해 그렇게 활용할 뿐이라는 말은 동의하기 힘드네요.
다변수함수의 경우 치환하는 함수가 가역함수여야 하는 조건이 붙습니다만, 일변수함수의 경우 전혀 요구되지 않는 조건입니다. 이 부분을 명확히 구분했어야 하는데 저자들이 혼동을 해서 벌어진 명확한 오류이구요, 용이성때문에 해당 조건을 부여한 것이라는 내용은 근거가 부족해 보이네요..
불필요한 조건이 붙는데 어떻게 문제풀이가 더 편해지죠?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교과서에는 해당 조건 없이 명확히 증명되어 있고, 그 조건 없이 푸는게 훨씬 편할 때가 많습니다. 정확히 알고 문제를 푸세요.
어떤 이유에서 근거가 부족해보이시나요?
삼각치환법의 경우도 일대일 대응이 될 수 있게 삼각함수의 정의역을 제한하고 푸는 것이 생각할 거리가 훨씬 적습니다.
일대일 대응 조건이 없으면 풀 수 있는데 일대을 대응 조건을 붙이면 못 푸는 치환적분 문제가 있나요? x=h(t)로 치환하는 적분 문제 중에 말입니다.
이를태면 int-(0~2pi) cos^3 x sinx dx와 같은 경우를 생각해 보십시오. 일대일 대응 조건이 있어야 한다고 가정하고 문제를 푼다면 구간을 세 개로 나누어 풀어서 다 더해주어야 합니다. 이 조건이 필요없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문제 풀이가 훨씬 쉽습니다.
그리고 용이성은 차치하고, 해당 조건이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조건인양 적혀 있다는 것은 결코 정당화될 수 없는 문제입니다. 백번 양보해서 저 조건으로 풀 때 훨씬 쉽다고 해 봅시다, 그렇다고 사족인 조건이 "~해야 한다" 의 꼴로 쓰여지는것이 정당화될 순 없는 것이죠.
제 말의 취지는 뭐든지 교과서대로, 그리고 정확히 알고 푸는것이 가장 올바르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저 조건이 대학 수학 내용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오류인 내용이라는 것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용이성이 아닌 오류입니다.
이 경우는 위의 두 번째 경우에서와 같이 x=h(t)로 치환하는 것이 아니라
첫 번째 경우에서와 같이 g(t)=x 로 치환하는 것 아닌가요?
분명히 첫 번째 경우에는 함수 g가 일대일 대응이 아니더라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고 명시했을텐데요.
본문을 먼저 제대로 읽고 답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 제가 그 부분을 못봤네요.. 죄송합니다.
다변수함수일 때, 치환함수가 가역함수여야 한다는 얘기는 왜 하는지 의문입니다. 고등학교 과정이든 대학과정이든 논하고자 하는 바가 일변수함수에 대한 것인데, 다변수함수를 왜 끌고 들어오는지 모르겠네요. 애초에 메잘알님은 일변수 함수에서 그 조건이 불필요하다는 얘기를 하는 건데.
제 글의 요지는 이렇습니다.
일변수함수의 치환적분을 할 때, 어떤 함수를 하나의 변수로 치환하는 방법이 있고 어떤 변수를 다른 변수에 대한 함수로 치환하는 방법이 있는데, 전자는 일대일 대응이 아니더라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고 후자도 일대일 대응 조건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후자의 경우 일대일 대응 조건을 거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고 그게 더 생각할 여지가 적다 라는 겁니다.
다변수함수 얘기는, 다른 글에서 누군가 다변수함수의 치환적분은 일대일 대응 조건 하에 쓰니 일변수함수도 그렇게 해야 한다 라는 논지로 주장을 펼치셔서 그에 대한 반박을 쓴 것입니다.
그나저나 둇네님은 글올리고 아직도 안나타나내요..
말도안되는 내용을 대학수학인 양 올리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