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body [665707] · MS 2016 · 쪽지

2016-10-06 11:39:27
조회수 1,380

OKZ의 M학원 K샘 어휘강의 오류 바로잡기 문제있나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9298020




바로 몇 칸 아래에 'OKZ 뭐하는 사람이냐?'는 글에 

오길준에게 불만을 표하는 학생들이 일부 보이던데, 이거 예전에는 100이면 95%가 안티오길준이었던데 비하면 최근의 학생들의 시각은 무척 많이 바뀐 듯 합니다. 


어떤 강사분의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OKZ에게 반감을 갖고 말고를 떠나서, 과거나 지금이나 OKZ가 언급하는 모든 내용에는 거짓이 하나도 없는 완전한 (그러나 일부~다수의 강사~학생들에게는 - 불편한) 진실이었다는 사실입니다. 


아래처럼 
특정 강사의 강의 내용에 심각한 오류가 있고, 이는 단순한 실수를 넘어서서
조작과 날조와 창작의 수준임이 확실하고, 그 정도가 너무도 심해서 학생들의 피해가 뻔하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동종 업계 종사자로서의 관행에 맞게 눈을 감고 넘어가며 묵인을 해야" 하는가....


OKZ의 생각은 좀 다릅니다. 
정치판, 경제계, 교육계 모두 똑같이 어떤 윤리적 기준이 있고, 그 기준에 입각해서 공익에 반하는 어떤 관행이 있다면 그건 '내부자 고발'형식이 되더라도 분명히 알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냥 '업계 소식 = 뉴스' 정도로 이해를 한다면 편하겠죠. 

예전 삽자루샘의 발키리와 OKZ의 알리기에 있어서, 내용상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삽자루샘이 하면 옳고 오길준이 하면 반감의 대상이 된다면, 그건 이미 증거 자료를 통해서 드러나는 어떤 사실에 대해서 색안경을 끼고 보는 것일 뿐이죠. 





M학원 어휘전문 K강사의 '사이비 어근 강의'의 오류 20 개를 추가로 살펴 보시죠. 
이런 내용을 보고도 참아야만 할 것인지는 여러분들이 판단 바랍니다. 


21. 1 단어 설명에서 3 가지 오류

percussion 의 어원이 cushion에서 나왔다고?

acoustic과 관련이 있다고?

소리나 발음상의 유사점이 보이면 동일 어근으로 날조가 행해짐.

각각 연타 큐션 음향의라는 뜻으로 아무 관계가 없음.

per + cuss(치다, 때리다) + ion

cush(엉덩이) + ion

acoust(들을 수 있는, 소리의) + ic ...로 어근 자체가 완던히 다름

 

22. 1 단어 설명에서 3 가지 오류

adjacent 인접한이 Jack (‘가까이 있는친한사람) 이름에서 나온 것이라고?

Mac이 인기 있는 사람이어서 mackerel 고등어가 인기 있는 물고기여서 파생한 어휘라고?

jac ‘던지다의 의미라는 것을 모름.

jac 의 원래 모양은 ject 이고 jact, jet도 동일 어근이라는 사실도 모른다는 반증임.

다른 곳에서는 jet누르다는 의미라고 설명을 하는데 이 또한 잘못된 것임.

 

23. 1 단어 설명에서 2 가지 오류

ambitious에서 bitbite ‘물다에서 나왔다고?

am하나의 의미여서, 한 번에 물어서 야망이라고?

ambi ‘,주변이고 it ‘가다라는 어근으로 무너가 큰 것을 찾아서 돌아다니다라는 의미에서 나온 것인데, 어근도 모르고 의미도 모름

 

24. 1 단어 설명에서 3 가지 오류

adverse에서 a가 반대 접두어라고? se가 형용사형 접미사라고?

그러면 어근이 dver 이라는 의미?

접두사 ad도 어근 vers의 의미도 모름.

어근은 vert = verse, vorce도 같은 어근이라는 것을 설명하는 곳에서도 동일한 오류 가능성 뻔함

 

25. 1 단어 설명에서 2 가지 오류

affable fable ‘우화에서 나왔다고?

의미는 fun 이라고?

우화에서 동물들이 말하니까 재미 있어서라고? ‘붙임성 있는, 친근감 드는의미가 살아 나나?

fab ‘얘기의 어원을 모름.

원래 어근은 fess = fab, fam, fan... 이 동일 어근이라는 사실을 알 턱이 없음

 

 

25. 1 단어 설명에서 3 가지 오류

agnostic 의 어근이 gnos가 라고?

의미는 이란 뜻이라고?

다른 곳에서는 어근이 또 agness 이름에서 나왔다고? 2회 설명에서 어근이 바껴?

gnos =gn, ackn, kno, gno, know... 라는 사실을 알 리가 없음.

 

27. 1 단어 설명에서 4 가지 오류

allure 유혹하다가 luve love에서 나온 것이라고?

alluvial ‘충적의, 퇴적의라는 뜻이 남녀가 sex 할 때 흘러 넘처서라고?

lureal + lure 미끼,유혹물..에서 나온 것인테 엉뚱한 의미로 틀림

luv 물의 흐름과 관련된 것으로 lurelove와 전혀 무관함.

alluvialluv ‘흐르다라는 의미로 전혀 관계가 없음. 모양이 흡사하면 어근의 조작이 행해짐

 

28. 1 단어 설명에서 2 가지 오류

amphibian 의 어근이 bi 인데 이라는 의미라고?

ampi 가 강조 의미라고?

‘amphi 강조 + bi 둘의 + ian’ ‘양서류라고?

amphi = ambi, ambo ‘, 주변의 의미이고

bi = bio ‘생명의 의미로... 물과 땅 양쪽에서 사니까 양서류인데

 

29. 1 단어 설명에서 2 가지 오류

comprehend 의 어근이 hand 인데, 이게 hend 로 바꼈다고? ae로 바꼈다?

서로 손을 잡고 악수를 하니, 서로 이해를 하는 것이라고?

prehend ‘잡다.포착하다자체가 하나의 어근임을 모름

prehend = prehens, prent, pren, pris.... 등이 동일 어근이라는 사실을 알 리가 없음

 

30. 1 단어 설명에서 3 가지 오류

arrogantrogue ‘악당에서 나온 것이라고?

gogue 에서 ue 가 떨어져 나간 것이다고?

불한당 = ‘오만한, 거만한이라고?

rog가 어근이고 요구하다, 묻다라는 의미도 모름

 

31. 1 단어 설명에서 3 가지 오류

saint 의 어근이 sane 이라고?

sanitary 도 동일한 어근이라고?

성인은 제정신이고, 제정신인 사람이 건강한 것과 관련이 있어서라고?

saint성스러운의 뜻으로 sanct, sacr와 관계가 있고

san은 건강과 관계가 있어서 sanitary도 여기서 나온 것이지, saint와는 무관한데

32. 1 단어 설명에서 2 가지 오류

aseptic ‘멸균의sepsap ‘정액, 수액, 체액과 관계가 있다고?

정액이 없어지게 하니 멸균의라고? 뭔솔? 모양만 비슷하면 관계를 맺어 줌.

sep 곪게하다에서 나온 것으로, ‘a = without + sep + tic’ ‘멸균의가 되는데..

 

33.

auspicious 의 어근 spic이라고?

별은 성스러운 것이라서 길조의“???

분해하면 ’aus=ave 날개,+ spic 보는+ ious‘까치를 보는 정도로 이해하면 되는데, 저 단어에 의 의미는 하나도 없음. ausspic의 어근 자체도 의미도 모름.

spic = spect, spec, spe, spi, spy... 등이 동일한 어근의 변형이라는 것을 알 턱이 없음

 

34. 1 단어 설명에서 2 가지 오류

sterile의 어근이 ster 인데, 뜻이 ‘star 이라고? 모양만 비슷하면 동의어 분류함.

별은 성인 = 너무 깨끗함 = 생명이 살수 없음 = ‘불임의라고?

sterile은 자체가 어근이고 덧없는, 불모의, 산출력 없는의미임을 모름

이분은 ster ‘사람의미를 모두 ‘star 이라고 다른 곳에서 설명함

 

 

35. 1 단어 설명에서 2 가지 오류

assiduous‘ass 당나귀 + side’ 합한 것이라고? 뭐가 어근?

ass ‘노쇠처럼 일을 많이 해서 역심히 일하는이라고?

원래는 ‘as=as=ac=at=ad=af 가까이 + sid 앉다 + ous’무언가의 옆에 계속 앉아서열심히 일하는 이라는 의미 임을 모름

sid = sed, sit, seat가 동일 어근이라는 사실을 알 리가 없음

 

36. 1 단어 설명에서 2 가지 오류

autonomy nomy이름이라고?

자신에게 이름을 붙여 줘서 자치라고?

nom, nomy,정해진 룰, 학문이고

이름은 onym 인데 위 둘을 구분하지 못하고 소설을 쓰심

 

37. 1 단어 설명에서 3~4 가지 오류

bilateral ‘양면적인의 어원이 말하다 relate’에서 나왔다고?

원래는 bi+relational에서 ionaleral로 바꼈다고? 단어를 창조해 내심.

lat ‘표면, 옆면과 뒤의 lat‘말하다는 모양은 같지만 어근 자체가 다르고 의미가 다른데도, 모양만 비슷하면 동일 어근으로 엮어서 설명을 함.

ionaleral 로 바뀌는 경우는 영어 단어 몇 십만 개 중에서 하나도 없을 듯

 

38.

beneficial에서 fic = face ‘, 모습에서 좋은 모습 = 유익한이라고?

face는 옆면, 표면, 모습, 얼굴

fic 는 던혀 다른 어근인 fac, feas, feit, fec, fect, feat 가 동의 어근인데 이를 구별 못하고, 모양이 같으니 강사 마음대로 강제로 엮어버림.

 

39. 1 단어 설명에서 3가지 오류

unicameral ‘단원제come came come에서 나온 것이라고?

r이 사람이라고? 혼자 오는 사람이니까 단원제라고?

come의 과거형은 어근과 전혀 관계가 없고

어근도 cam이 아니라 camer, chamber ‘,공간의 의미라는 사실도 모름

 

40.

subjectject누르다 press’의 의미라고?

ject, jact, jac, jet 로 동일하다는 사실도 의미도 모름.

앞의 22번에서 adjacent라는 단어도 이와 동일한 어근인데도, 인접한이 Jack (‘가까이 있는친한사람) 이름에서 나온 것이라고? ject의 어근 의미뿐 아니라 그 어근의 변화형 자체를 모름  

 
OKZ의 이런 사실 밝히기가 기분이 언짢은 학생들은 그냥 기분 언짢은 반응을 보여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러나 사실은 그냥 사실로서 수용을 하는 것이 옳다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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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obody · 665707 · 16/10/06 11:40 · MS 2016
  • 김마담 · 371669 · 16/10/06 12:00 · MS 2017

    강사는 제자의 인생을 손에 쥐고 있는 위치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세상에서 친구, 책, 선생 잘못 만나면 인생 말아먹을 수 있습니다. 그 어떤 이유에서든 믿고 따르는 제자에게 오개념을 가르치고 있다면 싸대기를 수없이 때려서라도 그만두게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중립인 입장에서 개인적 의견 남기고 갑니다.

  • nobody · 665707 · 16/10/06 12:10 · MS 2016

    님의 말처럼 강사들의 역할은 학생들이 미래의 꿈을 향해 나가는 기 과정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단계의 몇 개의 층계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는게 사실이고, 그런 이유로 어떤 샘들은 학생들의 사랑과 존경의 대상이 되는 것이 당여하다는 생각입니다.
    그 반대의 경우가 있다면 당연히 '스스로가 변화를 하던지 아니면 시장에서 퇴출을 당하던지 해야' 옳다는 생각입니다.
    이미 사교육이 반감이나 회피의 대상이 아니라 어쩔 수 없이 해야만 하는 현 상황에서, 소비자의 선택은 양질의 적절한 상품을 선택할 권리만이라도 갖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제가 나이들어 다방커피 스딸인데...
    김마담 커피가 맛있을 듯...

  • 김마담 · 371669 · 16/10/06 12:16 · MS 2017

    ㅎㅎ 전 편협한 시각으로 보지않고 매우 객관적인 상황을 놓고 보려하기때문에 님께서 현재 오르비 분들에게 어떤 대우를 받는지, 사이가 어떤지 관심도 없고 배제한 상황에서 하시고 계신 '어휘 사기강의' 비판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 nobody · 665707 · 16/10/06 12:25 · MS 2016

    불필요한 애착도 반감도 없이,
    님처럼 학생 자신에게 유익한가 아닌가라는 기준으로만 판단하면 무리가 없겠죠.
    맥심 커피믹스 스타일로 두잔 부탁해요~ 요즘엔 이런 다방이 없음~ ㅎ

  • 허허허허 · 613285 · 16/10/06 12:01 · MS 2015

    어근은 그냥 어휘끝이 진리

  • 모찌모찌 · 673198 · 16/10/06 12:03 · MS 2016

    근데 이렇게 찾아내시는것도 좋은데.. 참.. 마케팅 같아서 별로 안내킴.  듣보탈출 하시고싶으면 실력으로 승부하시는게..

  • nobody · 665707 · 16/10/06 12:13 · MS 2016

    어차히 위 사실만 받아들이고
    OKZ의 학습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그냥 무시하시면 됩니다
    위 사실을 보고도 OKZ가 여전히 위 K강사분에게 실력이 딸린다고 생각을 하는게 좀 이해가 되지 않는군요.
    M학원에서 OKZ에게 자리 내 준다면 5개월이 걸리지 않아서 승부 나지 않을까요?
    인강 공간이란 실력 만으로 판가름 나는게 아니라 무대가 마련되느냐 마느냐가 더 결정적인 놀이판이랍니다.

  • 모찌모찌 · 673198 · 16/10/06 12:22 · MS 2016

    아뇨 위에 있는 저 강사 말고도 선생님이 까셨던 대성 이명x 강사는 무대없이도 선생님 강의력은 압도 할것 같고요.. 선생님은 타강사가 허점하나만 보이면 다 선생님 아래라 생각하시는거 같네요.

  • nobody · 665707 · 16/10/06 12:27 · MS 2016

    D학원에 듣보 자리 하나 줘보라고 하시면 한판 하면 재밌을 것 같은데
    아쉽군요.
    혹시 제가 현강에서라도 마주칠 기회가 있으면 그 때는 판가름 나겠죠.
    참고로 타 강사들을 모두 아래다고 공표한 적은 없고, 이번 글처럼 특정 강사의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언급한 경우들은 종종 있었죠.

  • 하아암아아아 · 539659 · 16/10/06 12:05 · MS 2014

    너무 길어요 글이 ㅜ

  • nobody · 665707 · 16/10/06 12:14 · MS 2016

    담에 비슷한 내용이 올려지면 아래의 어휘 부분만 살펴 보길 권합니다.

  • 닥터페퍼 · 609288 · 16/10/06 12:11 · MS 2015

    어근은 MD33000!!

  • littlelittle · 559771 · 16/10/06 12:12 · MS 2015

    근데 요즘엔 온라인 etymology사전에 치기만하면 바로 나오는데 어떻게 저런 주작강의를듣고 이제까지 의문을 제기한 사람이 없었던거지?... 저분 강의경력이 최소10년은 되보이던데

  • 닥터페퍼 · 609288 · 16/10/06 12:15 · MS 2015

    etymology를 안가르쳐주셔서 뭔지 모르게하는 큰 그림

  • nobody · 665707 · 16/10/06 12:20 · MS 2016

    그냥 "이건 연상을 위한 해마학습법으로 어근이 아니라 꾸며낸 얘기야"라고 하면 문제가 없었을텐데,,,

  • littlelittle · 559771 · 16/10/06 12:22 · MS 2015

    어원이라는 뜻입니다. 위 단어중에 아무거나 찾아보면 uni- "one" + Late Latin camera "chamber" + -al 이런식으로 바로 나옴. 저 단어강사가 말한거 전혀 사실이 아님.

  • nobody · 665707 · 16/10/06 12:30 · MS 2016

    당연히 전혀 사실이 아닌 것들을 날조 조작 창작을 해서 학생들을 혼통케 하니 이렇게 밝히는 것이구요...
    차라리 '어근이 이거다'는 말을 하지 않고 '기억을 위한 창작이다'라고만 하면 아무 문제가 없겟죠.

  • littlelittle · 559771 · 16/10/06 12:33 · MS 2015

    이런건 학생이 법적대응도 가능할듯?지금까지 찍은강의 메가 서버에 남아있을텐데

  • nobody · 665707 · 16/10/06 12:53 · MS 2016

    법적 대응을 넘어서 수강료 환불이 가능한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 닥터페퍼 · 609288 · 16/10/06 13:54 · MS 2015

    그 강사님 얘기한거에요

  • littlelittle · 559771 · 16/10/06 13:57 · MS 2015

    아ㅋㅋ 빅픽쳐ㅋㅋ

  • 닥터페퍼 · 609288 · 16/10/06 13:58 · MS 2015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nobody · 665707 · 16/10/06 12:18 · MS 2016

    10년인지 몇년인지는 모르겠고
    경력과 학력과 실력은 이 업종에서는 별로 정비례 관계가 아닌데...
    10년이라면 10년 동안 배운 학생들이 수십만 명에서 100만명이 될 수도 있을텐데...
    저도 이해가 안되는군요.
    그 학생들 들어서 알게 된 것 말고 어휘력이 늘었을지, 아니면 자신들의 머리가 돌이라고 이후에 한탄을 하며 어근적 접근법을 포기를 했을지...

  • Praha · 441451 · 16/10/06 12:36 · MS 2013

    저 내용만 보면은 실제 어근 강의라기보단, 암기법을 알려주는 것 같은데 연상으로...

  • littlelittle · 559771 · 16/10/06 12:39 · MS 2015

    저도 처음에는 그런줄 알았는데 실제 맛보기 들어보면...

  • nobody · 665707 · 16/10/06 12:40 · MS 2016

    맞습니다
    shiver = 시~벌 졸라 춥네~ = 떨다
    이 방법 그대로 입니다.
    quiver, quaver, tremble, shudder ...등은 연상 암기가 어렵겠죠.

    한마디로 '이게 어근이다. 이게 어원이다'라고 학생들에게 사이비 어근을 만들어서 보여주지 말아야 한다는 거죠.

  • Praha · 441451 · 16/10/06 13:52 · MS 2013

    근데 사실 작성자 디버프를 감안하고 보면 또... 흠...

  • 연세대치의예17 · 529145 · 16/10/06 13:45 · MS 2014

    글쓰시는목적이뭐임?

  • nobody · 665707 · 16/10/06 15:45 · MS 2016

    제가 '잘못된 강의를 밝히고 교육 소비자의 정확한 판단을 유도하기 위해서'라고 말해도
    님은 '홍보를 위해서 유명 강사를 까려는 의도로'라고 이미 단정을 하고 묻는거 아닌가요?
    위에 글을 쓴 내용에서 목적이 파악되지 않아서 물으시는 거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