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조사와 보조사의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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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7월 학력평가 국어 12번은 격조사와 보조사를 구분하는 문제였습니다. 의외로 많이 틀린 문제였고, 오르비는 물론이고 여러 사이트에서 이 문제와 관련된 주제로 질문이 제법 있었습니다. 그 중에 격조사와 보조사를 감에 의지해서 구분하는 사람들이 제법 있었고, 문항도 감으로 풀도록 설계되었다는 느낌이 강했는데 여기서 나름대로 두 조사를 구분하는 방법을 제시해봅니다.
(★) 설이가 그 게임에서 어린 여자아이 캐릭터를 키운다.
1. 설이만 그 게임에서 어린 여자아이 캐릭터를 키운다.
2. 설이가 그 게임에서 어린 여자아이 캐릭터만 키운다.
3. 설이가 그 게임에서만 어린 여자아이 캐릭터를 키운다.
4. 설이를 그 게임에서 어린 여자아이 캐릭터가 키운다.
(★) 문장에서 '가', '에서', '를'은 체언에 붙어 격을 나타내는 격조사로 쓰였습니다.
이때 격조사들의 격 표시에 따라 '설이'는 주어, '게임'은 부사어, '캐릭터'는 목적어가 됩니다.
1번 문장은 주격조사 '가'를 생략하고 그 자리에 보조사 '만'을 명사류와 결합시킨 문장입니다. 이때 주어 '설이' 뒤에 붙은 '만'은 '설이'가 유일 대상임을 나타냅니다. 즉,
(다른 사람들은 그러지 않는데 오직) 설이가 그 게임에서 어린 여자아이 캐릭터를 키운다.
정도의 의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2번 문장은 목적격조사 '를'을 생략하고 그 자리에 보조사 '만'을 명사류와 결합시킨 문장입니다.
이때 목적어 '캐릭터' 뒤에 붙은 '만'은 '캐릭터'가 유일 대상임을 나타냅니다. 즉,
설이가 그 게임에서 (다른 캐릭터들은 키우지 않고 오직) 어린 여자아이 캐릭터를 키운다.
정도의 의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3번 문장은 부사격조사 '에서' 뒤에 보조사 '만'을 붙여 쓴 문장입니다. 이때 보조사는 꼭 체언과만 결합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보조사 '만'이 나타내는 의미는 1~2번 문장의 '만'과 유사합니다. 즉,
설이가 (다른 게임에서 그러지 않는데 오직) 그 게임에서 어린 여자아이 캐릭터를 키운다.
정도의 의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1~3번 문장에 따라 보조사 '만'이 결합할 수 있는 환경을 ( )로 나타내면 이와 같습니다.
설이( ) 그 게임에서( ) 어린 여자아이 캐릭터( ) 키운다.
이를 종합하면 보조사는 다른 문장 성분과의 결합이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이를 통해 보조사는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거나 특정한 격을 표시하는 조사는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조사인 단어들은 그 나름대로의 고유한 의미를 문장에 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4번 문장에서 보듯 주격조사와 목적격조사를 서로 자리를 바꿔 썼을 때는 문장 구성이 아예 달라집니다. 문장의 주어였던 '설이'가 목적어로 바뀌었고, 목적어였던 '캐릭터'가 주어로 바뀌면서 주체-객체 관계가 역전되었습니다.
('어린 여자아이 캐릭터'가 '설이'를 키우는 것으로 의미가 바뀜)
이때 (★) 문장에 따라 주격조사 '가'가 결합할 수 있는 환경을 ( )로 나타내면 이와 같습니다.
설이( ) 그 게임에서 어린 여자아이 캐릭터를 키운다.
또, 목적격조사 '를'이 결합할 수 있는 환경을 ( )로 나타내면 이와 같습니다.
설이가 그 게임에서 어린 여자아이 캐릭터( ) 키운다.
이를 종합하면 격조사는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기 위한 조사로, 일반적으로 격을 나타내고자 하는 체언 뒤에 결합합니다.
그러면 위 내용을 토대로 올해 7월 학력평가 국어 12번 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① '국수라도 먹으렴'에서 '라도'는 '차선'의 의미를 부여합니다. 보조사 '라도'가 '국수'와 결합하면서 문장에 (국수를 먹는 것이) 기대에 찬 일은 아니지만 그래도 '국수를 먹도록' 권유하는 의미를 더합니다.
② '영어야 철수가 도사지.'에서 '야'는 '특별'의 의미를 부여합니다. 보조사 '야'가 '영어'와 결합하면서 문장에 영어는 철수가 '특히' 잘한다는 의미를 더합니다. '야'를 격조사로 본다면 이 문장에서 '영어야'가 어떤 문장 성분으로 기능하는지 판단하기 쉽지 않으므로 '야'는 보조사로 보는 것이 적절합니다.
③ '그 과자를 먹어는 보았다.'에서 '는'이 연결어미에 붙어서 특정한 의미를 더해주고 있으므로 보조사로 볼 수 있습니다. 격조사는 일반적으로 격을 표시하고자 하는 체언에 붙을 수 있습니다.
④ '일을 빨리만 하면 안된다.'에서 '만'이 부사에 붙어서 특정한 의미를 더해주고 있으므로 보조사로 볼 수 있습니다. 격조사는 일반적으로 격을 표시하고자 하는 체언에 붙을 수 있습니다.
⑤ '그는 아이처럼 순진하다.'에서 주어는 '그'이고, 서술어는 '순진하다'입니다. 서술어를 수식하는 '아이처럼'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이 문장은 '그'의 성질을 묘사하는 문장입니다. '처럼'이 보조사라면 다른 선행 요소와의 결합이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또 문장에 고유한 의미를 더해줄 수 있습니다.
'처럼'을 보조사로 보고 주어 '그'에 붙은 보조사 '는'과 자리를 바꿔쓰면 다음과 같은 문장이 만들어집니다.
'그처럼 아이는 순진하다.'
그런데 이 문장은 주어가 '아이'로 바뀌는 등 문법적 관계가 원 문장과 아예 달라진 것이 보입니다. 이때 '처럼'이 원 문장에 특정한 의미를 더하는 보조사의 역할을 수행한 것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처럼'은 격조사로 결합했다고 보는 것이 적절합니다.
참고로 실제 사전에서는 '처럼'을 '모양이 서로 비슷하거나 같음'을 나타내는 격조사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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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설이는 겁나 커엽다
냥이도!^_^
구라즐
응 귀여워
답은 5번. 설이가 모든 게임에서 어린 여자아이 캐릭터만 키운다.
딧먹;
ㄴㄴ 설이는 모든 게임에서 어린 여자아이 캐릭터에게 키워진다
전 이렇게 풀었는데
보조사가 아닌거니까 격조사고르라는거고
격조사는 앞에 체언있으니 선택폭이 1,2,5 로 줄어들고
1,2는 를(목적격조사), 는(주격조사)로 바껴도 의미가 성립하니까 1,2는 보조사 따라서 격조사는 5번
1번은 그렇게 풀어도 됩니다만 2번을 제가 그렇게 안 푼 이유는 보조사 '야'를 주격조사가 생략되어 쓴 보조사 '는'으로 대체해서 보기가 쉽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만약 주격조사가 생략된 형태라면 이 문장이 '영어가 철수가 도사지.'로 바뀌는데 서술어 '도사(이)지'가 둘 중 어떤 주어의 성질을 나타내는지 확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주격조사 이/가 헷갈렸네요 감사합니다
운좋게맞춘듯.. ㄷ
아뇨 맞췄으면 다 실력이에요. 이 문제 개인적으로 별로 좋게는 안 보입니다. 감으로 땡겨맞추기가 오히려 더 편해서요..
문제 출처7월 교육청 맞나요?
넵 올해 7월 전국연합학력평가입니다
문법공부법질문해도될까요 ㅋㅋㅋ 저번에올렸는데댓글0에조회수50맞고사라졌어서 ㅠㅠ 지금 전형태쌤인강 문장성분과 품사 파트를 다외웠는데 문제를못풀어서 문법의끝을샀는데 그래도모르겠네요 국어문법공부는 대강대강하고 문제의 (보기)를 보고 푸는게 맞을까요 ㅠㅠ
만으로 문법 문제를 모두 커버하던건 14수능 때나의 일이니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문법 개념은 꼼꼼하게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올해 6평 15번같은 문제의 경우 도 제시되지 않아서 기본적인 문법 개념이 없다면 해결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크 국어과 클라스
글쓴분 국어과 공식 아싸라네요ㅠㅠ
생략하면 어색하냐 어색하지 않냐로 구분하면 문제가 생기나요?
주격조사, 목적격조사 같은 격조사들은 문장에 따라 생략이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이것만으로 격조사와 보조사를 구분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매우 아주 러블리 좋은 글입니다.
갓대종
오 감사합니다ㅠㅠㅠ진짜 멘붕왓었는데
여러 가지 경우를 고려해서 쓰다보니 글이 좀 난잡해졌는데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문장 구성 층위를 고려하여 제목을 '격조사와 보조사의 구분'으로 바꿉니다
저는 그냥 읽어보고 조사를 빼고도 말이되면 보조사
뺴고도 말이 안 되면 격조사라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생각하고 풀면 안돼나요?
위에서도 썼지만 국어에서는 주격조사나 목적격조사 등은 구어체에서 자주 생략되기 때문에 조사 빼서 확인하는 식으로는 구분하는 의미가 거의 없습니다.
'이제 우리가 어디 갈래?'라는 문장은 대화할 때 '이제 우리 어디 갈래?'로 실현되는 경우가 많죠. 이 문장에서 '가'라는 주격조사가 생략되어도 말이 되지만 그렇다고 여기서 쓰이는 '가'가 문법적 환경상 보조사로 쓰인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