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모의 사회문화 4번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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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대체 왜 답이 2번인가연 뭔말인지 도통 모르겠네요
그리고 애초에 3만872명이 뭔지도 규정 안 되어 있는데 좀 이상한 거 아닌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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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저도 이거 틀렸어요ㅠㅜ
저기 3만 몇명이 사회지위가 전부 하위25퍼라는 근거가없어여 ㅇㅇ 저기 4.5%가 탄력성이 있다고 칩시다? 근데 저기 3만 몇명중에서 1만명만 하위 25퍼일수도 있음 저기에 국가전체중 학생이 3만명이라는 근거도 없고 실험법인이상 표본집단에 불가할거므로 그럼
ㄹ은 당연히 맞음 하위 25퍼중에서 20퍼센트는 5퍼인데 2007년 2010년 각각 5.7퍼 5.2퍼잖아요? 그럼 20퍼센트 넘어섯음
ㄷ 보충하자면 그 3만명중에서 2007년에 표본이 1만154명이죠? 이때 얘네가 전부 하위 25퍼가아니라는거고 알 수 없단거에요 그냥 저기 578명은 거기에 해당되 라는거임
저도 틀림...
10000명이 하위집단 25퍼에 대한것인지 아닌지가 안명쾌하지않나시프요
문제에 문제가 있네요. 1번과 2번이 복수정답처리가 되어야 합니다.
문제에서는 5.7, 5.2, 4.5%가 각각 전체 인구에 대한 비율이라고 나와있지가 않기 때문인데요,
만약 전체 인구의 비율이라고 본다면 2번이 정답으로 가능하겠지만,
25%의 인구에 대한 비율로 본다면 1번이 정답으로 가능하거든요.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3만 872명을 모두 하위 25%에 해당하는 인구 비율로 볼 개연성이 높아요.
왜냐면,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애초에 학업탄력성이라는 것을 연구할 때에 조사할 필요성이 없는 자료니까요.
교육에 대한 관점에 대한 문제로 출제가 되었는데 자료해석형 문제로 출제가 되어서
재미는 있으나 사회문화 특유의 자료분석 문제의 형태를 이해하지 못한 출제자가 출제한 것으로 보여요.
이런 문제가 있다고 해요,
청소년 100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진행했다.
<= 일반화하기 어려운 표본 대상을 설정하였다.
정답은 X가 되어야 하는데 O라고 주장하는 상황이에요,
내가 청소년 10000명을 어떻게 정할지 알고 하는 얘기야!! 빼액!!
문제를 낸 사람은 함정에 빠트렸다고 생각하겠지만 이건 그냥 누락이거든요.
1번 2번 고민한 제가 틀리진 않은 거 같아 다행이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