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량공급 [311238] · MS 2009 (수정됨) · 쪽지

2016-05-11 01:33:27
조회수 23,452

서울대 의류학과 정시를 위한 4가지 수학탐구조합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8402677

2017학년도 서울대입시에서 가장 특이하게 모집하는 학과는 바로 의류학과입니다.
(간호 건축도 특이하지만 의류는 거기에 이과TO가 생김)

모집정원(10명)의 최대 50%를 문과에서 뽑는데요.
--최대 50%라는 말은 그해에 갑자기 이과 초고득점자가 10명지원하면 이과를 10명으로 채우나 문과 초고득점자가 10명지원해도 그중에서 5명만뽑고 나머지 5명은 이과로 채우는 방식임-*

영문덕후 신방덕후 경영덕후처럼 의류학과 덕후들이 존재합니다. 제가 교차지원글을 많이썻더니 문의가 종종있습니다.

저는 의류알못 패션고자이긴하지만.. 그래도 의류학과입시를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의류학과를 가기위한 탐구 조합에는 4가지 조합이 있습니다.

(1) 나형사탐제2
기본적인 문과조합입니다.
서울대 의류학과의 컷은 서울대인문이 약간 안되면서 수학과 사탐을 거의다맞은 학생들이 지원가능합니다.

문과입시에 있어서 서울대정시는 압박감이 메이저의대 원서라인과 체감 하기에 비슷합니다.
--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거기에 올해 한국사 제한이 풀려 생윤사문같은 국민조합들도 서울대에 지원가능하니...

거기에 지난해 대비 문과 정시정원이 반토막나면서.. 의류학과의 문은 더욱 좁아졌습니다.


(2) 나형 과탐1+2 제2
자연계 학생중 서울대의류를 목표로한다면 생각해 볼 수 있는 조합중 하나입니다.
수학에대한 부담을 줄이고 그시간에 국어나 영어를 공부하자.. 뭐 이런취지인데요

문제는 서울대에서 나형과탐은 문과로 분류하기 때문에 (1)의 경쟁자와 경쟁해야 합니다.
사탐에 비해 과탐은 만점맞는것이 어렵고
거기에 과탐2를 무조건 다맞아야하는 부담이 있기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쉬운조합은 아닙니다. 거기에 이과생에게는 생소한 아랍어를 해야합니다.

(3) 가형 과탐1+2
사실상 서울대 의류학과가 16학년도까지 이과TO가 0명에서 최소5명까지 보장이 되었습니다. 이 (최소)5명은 이과생끼리만 경쟁해서 뽑기때문에 예년의 입결에 비해 다소 낮은 점수로 입성이 가능합니다.

비슷한 생활과학대인 식품영양학과가 16년도 최종추합기준 연공 프리패스(2.5%) 점수
15학년도에는 연공 중상위과 점수(2.9%) 였습니다.

5명이기 때문에 의류학과는 변동성이 크지만 마니아층이 두터운 학과이므로 상위 2~2.5%정도에서 형성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참고로 TO가 없던 16학년도에는 의류학과를 진학하고자 한다면 0.8%정도 해당하며
순천향/연대치대/인하대의대가 비슷한 급간이였습니다.

(4) 가형사탐

변태조합입니다. 서울대 의류학과에만 한정하면 가형사탐을 하는경우 (3)의 가형과탐에 대비하며 다음과 같은 이득이 있습니다.

국어 - 가형과탐할때랑 같은상황
수학 - 가형과탐할때랑 같은상황
영어 - 가형과탐할때랑 같은상황
탐구 - 화1생2나 생1지2같은거 안하고 생윤사문해도됨
제2외국어 - 서울대입시에서 가형사탐선택자는 제2외국어를 선택하지 않아도됨

여기에 가형사탐선택자들은 의류학과 지원시 이과로 분류되기때문에 무시무시한 나형사탐경쟁자들과 화2 생2나 지2같은 노답 과탐2과목들을 피할수 있습니다.

예상하기로는 국영수중에 한과목정도 2등급이면서 사탐을 다맞았을때 지원가능권이 아닐까 싶지만 자고일어나서 계산기를 한번 뚜들겨보겠습니다.

하지만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닌것이 가형사탐으로
서울대의류를 아쉽게 못가는 점수가 나온다면
문과로 지원할 때 갈만한 대학이 없습니다.
이과는 상위권대학은 지원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오직 서울대를 위한 조합입니다.

가형사탐을 하게되면 연세대 의류학과는 의류학과(인문)으로 지원하게되며
수리가형백분위와 동일한 나형의 표준점수가 반영되기 때문에 반드시 1등급을 맞거나
어려운 국어/영어에서 국어/영어표점에서 커버해야합니다.

참고로 의류학과 외에 다른 서울대 인문계 모집단위도 지원가능하나..수학나형하는거에 비해 이득이 없습니다.






요약

원래 자기가 문과면 거의 수능만점맞는걸 목표로 해야 설의류에 갈 수 있습니다.
(수능만점이 컷은 아니지만.. 아무튼 매우높음)

이과학생들에게는 의류학이 정말하고싶으면 서울대도 있고 연대도 있고..걍..수시로가세요

ps 여기 투투가산점이 1배수폭이였으면
꿀인데 1배수폭의 3%되서 투투가 답이 없어졌습니다.
(여전히 투투가산점이 젤 클것으로 예상되는 모집단위이긴하지만 0.3점 정도임)

0 XDK (+1,000)

  1.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