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k2xC83lFKd19a [654923] · MS 2016 · 쪽지

2016-04-11 18:41:47
조회수 1,620

16수능 생1 이 문제 출제오류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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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이 문제 작년 수능에서 후다닥 풀고 맞았는데 오늘 진득하게 다시 생각해보니
빨간색 밑줄 그은 표현이 애매하네요
ㄷ과 ㄹ이 각각 l과 ll중 하나 라면
ㄷ도 l ll중 하나, ㄹ도 l ll중 하나가 될 수 있는게 아닌지..
l l
l ll
ll l
ll ll
이 네가지 경우가 가능하다고 봤을 땐
보기 선지 ㄴ을 판단 할 수 없지 않나요?
궁금하네요

첨부2는
비슷한 표현 수학기출에서도 가져와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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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황금눈 · 616673 · 16/04/11 18:45 · MS 2015

    저도저런 표현봤을때 애매하다는 느낌 받았는데 역대 기출이나 모의고사들 보면 비슷한 표현이 가끔 등장하더라고요. 수능장에서 푸신대로 이해하는게 맞습니다.

  • Xk2xC83lFKd19a · 654923 · 16/04/11 18:55 · MS 2016

    제가 쓴 대로 생각한 사람이 이의제기했다면 그걸 그럼 어떻게 설명해줘야 되나요?

  • Eagle을보시오 · 638519 · 16/04/11 18:46 · MS 2015

    작년 ebs N제 생1에도
    이게 중졸이상의 인간이 쓴건지 의심되는 문장력이 많았죠

  • 언수외4등급 · 662524 · 16/04/11 18:51 · MS 2016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zxeedqe · 630698 · 16/04/11 18:56 · MS 2015

    제가 글쓴분께서 쓰신대로 이해했다가 틀렸죠.. 다시풀어보진 않아서 제가잘못 이해한건지 저 문장이 잘못된건지 모르겟지만 저런 문장들은 좀 잘 정리해서 내줬으면 하는바람..

  • Xk2xC83lFKd19a · 654923 · 16/04/11 19:05 · MS 2016

    이런거 평가원에 건의할 방법 없을까요..

  • 생강 · 569378 · 16/04/11 18:59 · MS 2015

    각각 ~ 중 하나이다에서 어떤분이 각각 이란 단어때문이라곤 하던데..
    전 기출공부할때그 표현이 1:1대응을 뜻하길래 그렇구나하고 외웠어요

  • Xk2xC83lFKd19a · 654923 · 16/04/11 19:12 · MS 2016

    그런데 일반적으로 생각해보면 각각이라는게 이중적 의미를 띌 수 있어서ㅈ자세히 써줘야 되는거 아닌가 싶네요

  • 언수외4등급 · 662524 · 16/04/11 19:14 · MS 2016

    ㅇㅇ님 말이 맞아요 11 12 21 22 가능이라서

  • 생강 · 569378 · 16/04/11 19:24 · MS 2015

    근데 이게 ㄴ보기가 '정확하게 1:1대응이다.' 라고 말하고있어서..

    출제하면서 시비가 아마 걸렸을텐데 그냥 나온거보면 ~는 각각 ~중 하나이다. 가 1:1대응을 나타내는 문장은 맞다고 볼수밖에없지 않나요?
    만약 ㄴ보기가 저게 아니라 ㄹ은 2의 세포이다. 이렇게 물었다면 몰라도..

  • Xk2xC83lFKd19a · 654923 · 16/04/11 19:31 · MS 2016

    그러니까 이중의미를 띈다고 생각했다면 ㄴ은 정확하게 모른다가 답이어야 하는게 아니에요??
    1:1 대응을 확신할 수 없는 상태에서 1:1대응이냐고물어본 꼴이 되버렸잖아요
    예를들어 철수와 영희는 각각 재수생과 삼수생중 하나이다
    철수는 삼수생이다
    영희는?
    영희는 빼박 재수생이에요?
    모르는거 아닌가요?
    저는 ㄴ이 ㄹ은 l의 세포이다
    라고 했어야 깔끔한 선지라고 생각되는데요

  • 생강 · 569378 · 16/04/11 19:36 · MS 2015

    결론은 사소한것도 아니고 <보기>인데 분명 검토과정에서 체크가 됬을건데 거기다 ㄷ의 세포는 1,2모두 가능한데 ㄴ보기가 통과되어 수능에 나온거보면 뜻이 1:1대응이 맞으니까 검토했어도 나온거 아닐까요?
    만약 1:1대응이면 너무 대놓고 오류가 있는데 못잡은거면 심각한데..

    제 주장은 분명 이후 이의제기도 걸렸을텐데 문제가 없는걸보면 1:1대응의 뜻이 맞다고 볼수밖에없단거져..

  • Xk2xC83lFKd19a · 654923 · 16/04/11 20:01 · MS 2016

    저도 그렇게 생각해서 맞췄는데 혹여나 제가 글 쓴것처럼 반박하면 평가원은 1:1 대응으로 봐야한다고 주장할텐데 솔직히 저 문장이 완벽한 1:1 대응 관계속에서 ㄴ을 묻고 있는 게 아니어서 명확한건 아니지 않나 싶어요
    전 맞춰서 저 문제 이제야 다시봤는데 저처럼 생각해서 틀린 사람은 억울하겠네요... 이의제기 6문제였다는데 음 전 잘모르겠네요ㅠ

  • 뿔뜨 · 591264 · 16/04/11 19:01 · MS 2015

    지금보니 그런거같긴하네요... 근데 기출에서는 항상 둘중 하나길래..

  • Xk2xC83lFKd19a · 654923 · 16/04/11 19:18 · MS 2016

    근데 밑에 수학 문제 풀면
    각각 2개라는게 겹칠수도ㅇ있다고 문제자체에서 그렇게 제시하고 있는데 같은 시험문제 내는 곳에서 표현을 다르게 쓰면 코미디 아닌가요
    심지어 둘다 수능입니다...

  • 뿔뜨 · 591264 · 16/04/11 19:41 · MS 2015

    근데 잘 기억은 안나는데 생2 문제에서 이런 식으로 누가 이의제기 들어왔었는데 문제에서 무조건 일대일 대응밖에 되지않기에 크게 문제가 되지않을 것이라는 덧글을 본적이있어요
    그런 케이스 아닐까요

  • 생강 · 569378 · 16/04/11 19:44 · MS 2015

    ㄴㄴ ㄷ은 1,2 둘다되고 ㄹ은 1만되는 상황이에요 그래서 ㄴ보기에서 ㄷ은 2이다 라고 질문했단건 문장의 의미가 1:1대응이며 ㄹ을 제대로 파악했느냐? 하는 의도거든여

  • Xk2xC83lFKd19a · 654923 · 16/04/11 20:05 · MS 2016

    이 문제 이원준쌤한테 도와달라고 글올려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