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정치'의 유혹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64553
세상이 점점 극에 치닫고 있죠
기성 정치인들도 그 분위기를 반영하듯 서로 극한 대립, 죽이기 정치만 반복하면서 민생은 나몰라라 하고
그런 비호감스러운 모습들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대안정치' 같은 것을 찾게 되고 비장한 수를 갈구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우리나라를 넘어서 세계적으로요
하지만 사회 분열의 원인을 대안으로부터 찾는 것은 굉장히 위험할 수가 있겠어요
단순히 우리가 먼저 가보지 않은 길이어서가 아니라 대안정치는 당장 현실의 문제를 '속 시원하게' 해결하는 모습으로부터 지지를 얻기 때문이에요
빠르고 당장 눈에 보이는 효과를 얻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는 굳이 제대로 된 치료를 하면서 효과를 기대하는 대신 엉뚱한 지점에 마구잡이로 처치를 때려넣으면서 겉으로만 증세가 호전되도록 하는 것도 있지요
그리고 대안정치의 지도자들에게는 그런 무모하고 어리석은 행동을 벌일 충분한 이유가 있으니까요...대안정치는 비록 단기적인 성과가 좋을지언정 진정한 문제를 은폐하고 속부터 곪아가게 만드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그러한 대안정치의 함정에 걸려들었을 때 국민들이 감당하게 될 결과는 이미 역사에서 수없이 반복되었습니다
기성 정치가 혼란에 빠졌을 때 더더욱 틈새를 비집고 들어오는 대안정치의 시도를 경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지요
오늘 오르비에서 도는 떡밥을 염두에 둔 것도 아니고 우리나라의 지난 정치적 상황을 염두에 두는 것도 아닙니다
단지 세계적인 차원에서, 극단주의적 사고와 불만이 팽배해지고 대안정치가 다시금 살아나는 것처럼 보여서 쓰는 글일 뿐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국어는 변동성 개ㅈ되긴함 0 0
모평? 현장사설? 다 종이쪼가리다
-
ㅅㅂ제발한번에성불좀
-
27수능 국어 등급컷 예측 ㄱ 2 0
언매 기준
-
여성성이 가끔 부러움 1 1
남성성만 가꿔서 그런가
-
대충 어떤 릴스를 합리적으로 비판하는 댓글을 씀 -> 긁혔노 ㅋㅋ -> 긁혔노 ㅋㅋ...
-
이누마키가 똑바로 말하면 주언이 발동되는 것처럼 쿼티가 텍스트로 댓글을 달면 바로...
-
국어는 근데 1 0
진짜 가나형 너무안풀려서 식은땀났음 그 후론 꽤 평탄했던듯
-
걍 이런 화법이 싫음 21 28
A좀 문제 있어 > 너 A한테 차였지? B법 반대임 > 왜? B하다 걸렸어? 초딩...
-
국어는 +-4점(진짜 잘찍거나 찍은거다틀리고 의문사 많이하면 달라지긴하는듯) 수학은...
-
난 수능날 1 0
정말 공부한대로만 나온느낌
-
메인글 쓰니 여르비니? 0 0
-
대충 병신소리 싸질러도 대형고닉하나가 동의하기먼하먼뭐.,,
-
국어 커리어로우 수학 커리어하이 그냥 커리어 전체 통틀어서임 사설까지 싹포함…...
-
내 인생 최대 업적 0 0
중3때 수능현장응시로 미적 96점 받음.
-
메타를 정상화하기 위한 0 0
정상수
-
그게 남은 마지막 문제거나 아니면 한바퀴 돌고 온 거라서 넘어갈 수도 없다면 어케 대처하시나요
-
일본 브라질이랑 하나보네 4 0
이건 봐야겠다
-
모든 메타를 끝내기 위한 메타 1 2
The war to end all war
-
난근데 3 1
6평9평수능이 다 또이또이엿음 오히려 교육청은 엄청 오락가락햇는데
-
메타를정상화하기위한 3 0
ㅇㅈ
-
수완 영어 1 0
뭔가뭔가 별로임 문제가... 수특도그랬는데...
-
이거보고마음정화하고가세요 1 0
아이즈원 김채원은 전설이다
-
애초에 진짜 아청법 위반자들은 이 대화에 낄 수가 없지 않나 0 3
다 구치소 간 거 아니었음?
-
나유튜브하는데 4 2
구독자가46명이야
-
잘하는 음식집 특징 6 0
김치가 맜있음 하나씩 ㄱㄱ
-
나은테만들어주라 7 0
맞팔해욥
-
도태한남 코잘게 너희도 잘자 4 0
응애
-
연논 땜에 통과 보는데 0 0
물화생지 각 내용 볼 때마다 옛날에 공부했던 추억들이 계속 떠오르네 ㅋㅋ
-
뭐야시발왜수험생임도태586이주작질하는줄
-
미적분 27번 자작문제 5 0
-
홍명보 곧 입장발표 1 0
00시 30분 기자회견 2014년에 욕 개같이 먹고 절치부심하여 띠동갑 한바퀴 돌고...
-
이제 농농단은 멸망임? 4 1
애초에 빵빵단을 해야지 ㅉ
-
클린한 오르비 만들기 5 0
씻어라 얘들아
-
남고다니면 원래 4 1
성욕이 많아짐?진짜로
-
근데 수능날 꼭 자기 실력의 저점이 나온다는건 15 2
너무 부정적으로 편향된 의견임 실력의 하방이 보장되는것도 좋겠지만 그와 별개로...
-
오늘 잘곳... 8 1
오...
-
뭔메타임 2 0
ㄹㅇ 모름
-
부산 돼지국밥 2 1
차원이 다르더라
-
오늘메타 4 0
역하네
-
매튜렁 집 어디임? 3 0
내가 반드시 죽이고만다
-
이투스 247 9모 2 0
이투스 247 지금 재원중이고 9모 신청 했는데 이거 퇴원하면 응시 못하나요??...
-
우리나라 정당 상황이 7 3
여당(더불어민주당) : 지금 내가 일당독재 체제를 보는게 아닌가 눈을 의심하게...
-
그리고 점진적 분리론자며 이런사람들도 다 존나 싫고 ㅋㅋㅋㅋㅋ 생각보다 자본은...
-
메타가 뭔 이러노 1 0
-
그런 식의 프레임을 또 자랑스럽게 끄적일 것은 무어냐
-
안주가 떨어졌자나 2 1
다시 구해올게
-
오늘 뭐보면서 뜌땨이 치지 3 0
음...
-
월욜날 사랑니 뽑고 화욜날 시범과외있는데 가능한가 치대라 자가발치 해봤어요...
-
자겠습니다 2 0
여러분도내일을위해이제자도록하세요
-
수능포기하고싶다 0 0
진지하게 근데 진짜 진지함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